Warning: include_once(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D:/php/includes')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무선 그리고 유선 인터넷 모두를 확장할 수 있는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 그리고 X6 EX7700 > 리뷰 | 브레인박스

리뷰카테고리

무선 그리고 유선 인터넷 모두를 확장할 수 있는 넷기어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 그리고 X6 EX7700

문태환기자

조회9,372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무선 인터넷 흔히 이야기 하는 와이파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전파로 주변의 상황에 따라 생각 외로 많은 간섭을 받는다.  특히나 2개의 채널인 2.4GHz, 5.0GHz 은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다른 사람들 소유의 공유기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만큼 간섭이 생길 수 있으며 설치된 장소의 지형지물 혹은 나누어진 공간 등에 의해 와이파이 신호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음영지역을 없애기 위한 기술로 최근 오픈 소스 기반의 "메시" 기술이 탑재된 공유기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오픈소스에서 자사의 제품 그리고 펌웨어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최적화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최신 기술인 메시 기능을 활용하면서 유선과 무선 인터넷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기존의 공유기와 동일한 공유기 이렇게 2개를 설치해서 확장기로 세팅 하는 방법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무선 와이파이 만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이 무선 와이파이 신호만을 증폭해주는 "와이파이 확장기" 를 통해 가능하다.   


오늘은 넷기어에서 출시한 2가지 유무선 혼합 메시 와이파이 증폭기, 나이트호크 X6S EX8000 그리고 X6 EX7700 를 간단하게 살펴보고 해당 공유기에서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여 실제 낼 수 있는 속도를 확인해 봤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6S EX8000 






넷기어에서 출시한 이 제품은 유선 + 무선 확장기 개념으로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에 2채널 무선 와이파이 신호로 연결을 해서 유선까지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공유기에 가까운 제품이다.   최대 지원하는 스펙은 802.11ac 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듀얼 채널 지원 공유기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되는 제품으로 넷기어 제품 외에 다른 공유기에서도 연결해서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X6S EX8000 제품의 전면쪽으로 공유기의 연결 상태 그리고 이 제품에서 채널링 되어 증폭이 되는 2.4GHz 및 5.0GHz 채널 연결 상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인디케이터 LED 가 자리 잡고 있는데 모두 흰색 LED 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WPS 연결시, 제품의 뒷면에 있는 기가비트 유선 랜 연결 여부도 확인이 가능하다. 



제품의 뒷면에는 리셋버튼을 비롯하여 WPS 버튼과 USB 2.0 포트 등이 자리 잡고 있으며 총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고 있어 유선 연결이 필요로한 IPTV, 콘솔 게이밍 기기 등을 연결할 수 있는 복합적인 구조를 갖고 있다.   이 확장기는 넷기어의 트라이밴드를 지원하는 공유기와 연결을 시키기 되면 본체와 5.0GHz 로 별도의 채널로 연결해 보다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 있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X6 EX7700






먼저 봤던 나이트호크 EX8000 의 미니미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EX7700 은 보다 비슷한 스펙을 갖고 있지만 트라이밴드 중에 하나의 속도가 느리며 후면에 2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포트를 갖고 있고 크기가 작아 EX8000 은 엔터플라이즈 혹은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용도라면 이 제품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의 뒷면도 비슷한 구조이지만 2개의 기기비트 랜포트와 WPS, 리셋 버튼 등이 위치해 있는데 USB 2.0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전면이 인디케이터 LED 의 숫자도 4개로 간략하게 구분이 되어 있다. 


■ 기존의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와의 연결 


이 제품을 가장 빠르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제조사들의 공유기라도 지원하고 있는 WPS 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사용방법은 상당히 단순하고 쉽다.   우선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의 WPS 버튼을 한번 눌러 공유기에서 WPS 작동 여부를 확인한 후, 넷기어 확장기에 전원을 연결하여 부팅된 후에 뒷면에 있는 "WPS" 버튼 한번 누르게 되면 바로 연결 되어 별도의 세팅 없이 확장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조금 더 디테일한 설정을 하려면 연결된 후 http://www.mywifiext.net/ 를 인터넷 주소창에 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어드민 화면을 볼 수 있다. 






이 제품은 기존의 공유기에서 DHCP 즉, 하나의 IP 범위로 묶어서 와이파이 및 유선을 확장할 수 있는 WIFI 범위 EXTENDER 와 별도의 DHCP 를 활용하여 독립적인 와이파이망을 구축할 수 있는 엑세스 포인트 모드로 선택할 수 있다.  엑세스 포인트로 구축을 하게 되면 기존의 2채널 와이파이 망외에 또 다른 2개의 와이파이 망을 구축할 수 있는데 기업에서는 이를 활용해 보이지 않은 와이파이 망을 구축할 수 있지만 가정에서는 조금 와이파이 망이 복잡해 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WIFI 범위 EXTENDER 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WIFI 범위 EXTENDER 설정 





WIFI 범위 EXTENDER 를 설정하게 되면 제품에서 검색된 주변의 2.4GHz, 5.0GHz 모든 채널들의 SSID 값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 확장하고자 하는 SSID (와이파이)를 선택 한 후 사용하고 있던 동일한 비밀 번호를 넣어주게 되면 무선 와이파이 그리고 유선 인터넷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이 대부분 마무리 된다. 




모든 설정이 완료된 후에 EX8000 의 어드민 페이지에서는 해당 채널이 기존의 공유기의 SSID 값을 받아 신호를 확장해주는 동작을 하고 있다고 알려주며, 채널 들의 신호 세기는 녹색바를 통해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그 외에도 확장기 옵션 설정을 통해 많은 기능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특히나 제품의 후면에 USB 2.0 포트가 있는 상위 제품인 EX8000 의 경우는 공유기와 동일한 스토리지를 연결하게 되면 간이나스 그리고 네트워크 프린터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엑세스 스케줄은 해당 공유기가 작동되는 요일 및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보안상의 이유 혹은 무분별한 와이파이 활용이 문제시 된다면 네트워크 관리자가 이 부분에 사용가능한 시간대 및 요일 등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이 제품들은 총 3개의 트라이밴드 채널을 통해 EX8000 의 경우는 AC3000 (2.4GHz 400Mbps, 5.0GHz 866Mbps,5.0GHz 1733Mbps) 이며  EX7700의 경우는 AC2200 (2.4GHz 400Mbps, 5.0GHz 866Mbps,5.0GHz 866Mbps) 이는 넷기어의 트라이밴드 메시 기능을 갖고 있는 제품이 공유기로 이 제품의 앞쪽에 설치가 되었을 때 이다.   만약 기존의 일반적인 공유기에 연결되어 사용이 된다면 최대 낼 수 있는 속도는 AC1300 (2.4GHz 400Mbps, 5.0GHz 866Mbps) 이다. 


2채널 지원 일반 공유기에 연결했을 때 EX8000 의 유선랜 속도 측정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 역할을 기본으로 하고 유선 인터넷까지도 사용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적인 2채널 공유기에서 확장기 모드 연결을 통해 2.4GHz 및 5.0GHz 확장을 기본으로 연결한 (AC1300 상태) 후 제품 후면에 기가비트 랜 포트를 통해 낼 수 있는 유선 속도를 확인해 봤다. 



간단하게 유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딩 속도는 430Mbps 내외 그리고 업로드는 이보다 높은 480Mbps 성능을 낼 수 있었다.  이 제품의 앞단에 설치 되어 있는 공유기에서 낼 수 있는 유선 인터넷 속도의 약 60 ~50 % 정도의 성능을 냈는데 만약 일반적인 공유기가 아닌 넷기어의 트라이밴드 지원 공유기와 연결이 되었다면 아마도 공유기에 직접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와 비슷한 성능이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된다.    미리 설치되어 있는 공유기에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가 느려지긴 했지만 딜레이 타임은 4.43ms 정도로 와이파이의 딜레이 시간 보다는 상대적으로 무척 좋은 결과가 나왔다. 



 

유선 인터넷과 무선 와이파이 모두를 확장할 수 있는 나이트호크 X6S EX8000 그리고 X6 EX7700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나이트호크 EX8000과 EX7700 은 일반적인 무선 와이파이의 확장 외에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기가비트 유선 인터넷 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복합적인 공유기이다.   상위 제품이라고 볼 수 있는 EX8000 의 경우는 보다 빠른 속도와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 및 USB 2.0 포트 하나를 지녀 단순한 확장기 외에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프린터로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는 엔터플라이즈 즉 기업용 제품이며 이 제품의 마이너한 제품인 EX7700 은 조금은 느린 속도와 기가비트 2개의 랜포트를 지녀 가정 혹은 작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제품이다. 


단순한 무선 와이파이 신호의 증폭 외에 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증폭기를 찾는다면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나이트호크 X6S EX8000 과 X6 EX7700 를 눈여겨 보도록 하자.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