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clude_once(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D:/php/includes')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USB 3.0 허브와 퀵차지 3.0를 지원하는 USB 주변기기의 친구, ipTIME UH505-QC1 > 리뷰 | 브레인박스

리뷰카테고리

USB 3.0 허브와 퀵차지 3.0를 지원하는 USB 주변기기의 친구, ipTIME UH505-QC1

양효정기자

조회5,940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컴퓨터, 노트북 등에 이제는 기본적으로 달렸있는 USB 2.0, 3.1, 3.2 등 다양한 주변기기를 편하게 연결,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인터페이스 이다.  이 인터페이스는 컴퓨터 주변기기를 연결하는 표준으로 만들어졌지만 스마트폰에서 USB 타입A 포트와 마이크로 USB 포트를 통해 충전 및 데이터 동기화 등을 하게 되면서 완전한 대중화가 된 인터페이스이다.   그래서 배터리가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는 충전을 위한 케이블만을 갖고 있다면 KTX 고속철 안에서 그리고 고속버스 심지어 비행기 안에서도 충전을 할 수 있다.  이 때 부분의 충전 속도는 5V 1A 출력으로 인해 느린 충전 속도를 보이지만 가장 기본적인 충전을 위한 표준 사양이다 보니 스마트폰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이런 제품들이 꼭 있었으면 좋았을 거 같은데 라고 생각한 분들이 많았을 정도로 아이디어 상품인 USB 3.0 허브와 퀵차지 3.0 를 하나로 묶은 아이피타임의 UH505-QC1 USB 허브이다.  과연 이 제품인 어떤 장점 그리고 일반 허브로 사용했을 때도 어떤 성능을 낼지 천천히 확인해보도록 하자. 


■ 아이피타임 UH505-QC1 USB 3.0 허브







퀵차지 3.0 를 지원하는 USB 3.0 허브이다 보니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용량은 상당히 훌륭했다.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12V / 3.5A 출력을 내는데 이를 통해 소비전력이 큰 고용량의 외장 하드디스크 및 태블릿 등에 연결을 해도 안정적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USB 타입A 포트 옆으로는 별도의 개별 스위치를 마련하여 사용하지 않은 포트의 경우는 전원을 차단하여 많은 전력을 필요로한 장비가 있을 때 전력 손실을 최소화해준다.  



포함되어 있는 USB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 및 노트북에 편리하게 연결을 할 수 있으며 측면에 있는 어댑터에 연결을 해야 퀵차지 3.0 포트가 활성화 되어 고속 충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USB 허브는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에 연결하지 않더라도 어느 정도 허브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많은 USB 장치들을 동시에 사용하려면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를 꼭 연결해 주는 것이 좋다. 




그 외에 추가적으로 간단한 사용설명서 및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다.  한번 정도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읽어 보면 좋을 듯 하다.  


이 허브의 성능을 측정해 보기 위해 총 3가지 USB 대표 스토리지 장비를 컴퓨터의 본체에 직접 연결을 해서 1차 테스트를 하고 그리고 이 UH505 허브에 연결을 해서 2차 테스트를 해서 기본적인 USB 3.0 허브의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있는지 확인해봤다. 


테스트 시스템 


마더보드 : 인텔 X299 칩셋 기반 마더보드 
프로세서 : 코어 i9 7900X

운영체제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64비트 (빌드 1903)


우선 첫번째 USB 스토리지 장비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SSD 인 씨게이트의 FASTSSD를 사용하여 이 허브의 성능을 측정해봤다. 


씨게이트 Fast SSD USB-C RESCUE 1TB




▲ 좌, 컴퓨터 본체에 직접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 우, 아이피타임 UH505-QC1 에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었던 것은 약간 이긴 했지만 본체에 연결을 했을 때 빠른 성능을 냈는데, 사실 오차 범위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미비한 차이여서 USB 허브에 연결을 했을 때 그리고 본체에 직접 연결을 했을 때는 사실 성능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된다.   


샌디스크의 익스트림프로 USB 3.1 256GB 메모리



 

▲ 좌, 컴퓨터 본체에 직접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 우, 아이피타임 UH505-QC1 에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제품의 스팩 상으로 봤을 때 연속 읽기의 경우는 420MB/s 와 연속 쓰기는 380MB/s 정도로 표기가 되어 있는 제품이지만 실제 측정을 했을 때 연속 읽기의 경우는 335~336MB/s 를 그리고 연속 쓰기의 경우는 322~327MB/s 정도의 성능을 냈다.  어떻게 방법으로 이 제품을 연결하더라도 비슷한 성능을 낸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씨게이트의 백업 플러스 1TB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아무래도 앞서 봤던 2가지 스토리지는 낸드 플래시 메모리 이어서 어찌 보면 당연히 빠른 성능을 보였는데 디스크 기반의 외장 하드디스크이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저장 장치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보길 바란다. 


■ 씨게이트 백업 플러스 1TB  



 

▲ 좌, 컴퓨터 본체에 직접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 우, 아이피타임 UH505-QC1 에 연결했을 때 크리스털디스크마크 성능 


앞서 봤던 낸드 플래시 기반의 스토리지와는 상대할 수 없을 정도로 느린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저장 장치와는 달리 디스크 기반의 저장 장치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가격대비 가장 큰 용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적지 않은 분들이 애용을 하고 있는 휴대용 저장장치일 것이다.  


삼성 갤럭시 S10 고속 충전 테스트


그 외에 이 UH505-QC1 허브는 퀄컴의 퀵차지 3.0 를 지원하는데 이 고속 충전을 하는 갤럭시 S10 를 통해 고속 충전을 하는 USB 포트와 일반 USB 포트에 꼽았을 때 어떤 충전 성능을 보여주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배터리의 잔량이 약 30% 정도 남았을 때 완충이 되는 시간을 갤럭시 S10 에서는 친절하게 알려줬는데 그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 좌, 아이피타임 UH505-QC1 의 일반 USB 포트에 연결했을 때 / 우, UH505-QC1 의 퀵차지 3.0 포트에 연결했을 때 


갤럭시 S10 이 완충 되는 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일반 USB 포트의 경우는 약 1시간 35분이 그리고 퀵차지 포트를 통해서는 1시간 11분이 걸려 시간 상으로 봤을 때 약 24분 정도를 단축할 수 있었다. 


USB 3.0 허브의 역할은 물론 빠른 스마트폰 충전까지, 아이피타임 UH505-QC1


일반 직장인들도 적어도 키보드, 마우스 외에 책상 위에 많은 USB 장비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특히나 앞서 테스트로 봤던 USB 포트 기반의 스토리지는 파일의 공유, 백업 등을 위해 누구나 흔히 사용을 하다 보니 책상 아래에 컴퓨터를 위치해둔 분들이라면 적지 않은 불편함을 느낀다.  그래서 이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USB 허브를 찾게 되는데 이 제품은 기본적인 고성능 USB 3.0 허브 기능 외에 스마트폰의 빠른 충전을 위한 퀵차지 3.0 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이 제품 하나로 USB 스토리지를 빠르게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자신의 스마트폰도 빠르게 충전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용한 장비이다. 



 

그리고 최근 크리에이터라고 불리우는 동영상 제작자들이 많아지면서 다양한 촬영 장비들이 기본적으로 USB 포트와 연결을 하여 컴퓨터로 동영상 파일들을 전송하던거 혹은 플래시 메모리를 빼서 컴퓨터와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해줘야 한다.  그래서 이런 넉넉한 포트 숫자를 갖고 있는 USB 허브 하나만 가지고 있다면 상당히 편리하게 모든 작업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이 제품은 오픈 마켓 혹은 용산의 유명 쇼핑몰에서 35,000원 내외에 판매가 되고 있는데 퀵차지 3.0 를 지원하는 고속 충전기 가격을 생각한다면 나름 가성비가 높은 제품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