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clude_once(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D:/php/includes')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이제 게이밍 노트북도 240Hz 시대, 기가바이트 에어로 15X V10 FHD 240 (M.2 512GB) 게이밍 노트북 > 리뷰 | 브레인박스

리뷰카테고리

이제 게이밍 노트북도 240Hz 시대, 기가바이트 에어로 15X V10 FHD 240 (M.2 512GB) 게이밍 노트북

양효정기자

조회6,301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일반적인 LCD 모니터는 국내 대기업에서 출시된 제품만을 기준으로 보면 여전히 60Hz 주사율을 갖고 있는 제품들이 대부분이지만 최근 대기업 모니터들도 144Hz 주사율을 지원하는 흔히 "게이밍 모니터"를 출시하면서 해외 모니터 제조사와 국내 중소기업의 모니터 시장을 압박하고 있는 모양세이다.   하지만 아직 노트북 특히나 게이밍 노트북은 해외 제조사들이 주도하고 있다.  국내 하나의 협소한 시장을 보기 보다라는 전세계적인 큰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있어서 인지 주요 제품들의 신제품 트렌드를 상당히 빠르게 반영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가장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서 처음 보게 되는 스펙은 프로세서와 노트북 크기 (LCD의 인치) 였다.  하지만 "게이밍" 과 "크리에이션" 이라는 단어가 크게 유행하면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지면서 더불어 노트북에 사용되고 있는 LCD 모니터의 종류 및 주사율에 대한 관심도 크게 올라가 있다. 


240Hz 최고의 게이밍 모니터 주사율을 지닌 기가바이트 에어로 15X V10 FHD 240




기가바이트의 에어로 15 시리즈는 15.6인치의 크기를 갖고 있는 240Hz 주사율 모니터 부분과  엔비디아의 MAX-Q 디자인이 적용된 지포스 RTX 2070 이 적용된 모델과 하위 모델로 LG 의 144Hz LCD 그리고 지포스 RTX 2060 이 탑재된 모델로 나눈다.  그 외에 인텔의 9세대 코어 i7 9750H 프로세서를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것까지 대동소이하다.  프로세서를 기본으로 두고 모니터의 스펙과 그래픽카드의 종류로 나눈 것은 상당히 적절한 선택으로 보여진다.   




▲ 노트북 하단에 위치해 있는 웹캠의 화소는 HD 급 화질을 자랑한다.  





▲ 전체적인 키보드 레이아웃은 넘버키까지 포함하여 위치해 있어 게이밍 외에도 업무적으로 사용할 때도 편리하다.  각기 키들은 기가바이트의 RGB 퓨전이 적용되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각기 제어가 가능하다. 




▲ 노트북의 양쪽에는 USB 3.1 GEN2 타입A, 타입C 등이 위치해 있으며 썬더볼트3를 지원한다.  그 외에 풀 타입의 랜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어 유선 인터넷 연결시에도 상당히 편리한 구성을 갖고 있다.  그 외에 화면 출력을 위한 HDMI 포트도 눈에 들어온다. 


■ 윈도우10 64비트 1809 VS 1903 에서 성능 차이?  


그리고 현재 기가바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노트북 들 중에서 윈도우10 64비트가 포함되어 있는 버전을 구입한 분들이라면 외부 USB 메모리를 통해 윈도우10  클린 설치를 하더라도 해당 제품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정품 인증" 부분이 풀리지 않고 상위 빌드로 설치가 가능한데,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바로 정품 인증을 하게 되므로 윈도우10 의 시리얼 번호나 기타 상세한 부분들은 메모 해둘 필요는 없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이 쉽게 되는 이유는 해당 노트북에 대한 고유값들 (마더보드의 ID, 맥 어드레스 등)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만약 윈도가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그리고 가능하면 윈도우10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하길 권하고 싶다.


▲ 윈도우10 64비트 1809 빌드, 3DMARK 타임 스파이 테스트에서는 전체 5541 스코어,  5581 그래픽 스코어, 5328 프로세서 스코어 성능을 보였다. 


▲ 윈도우10 64비트 1809 빌드,  PCMARK 테스트에서는 전체 5610 스코어,  이세셜은 9284 스코어를, 프로덕티비티는 7414 스코어를 그리고 디지털 컨텐츠 크리에이션은 6962를 냈다.   



▲ 인텔의 내장 UHD 그래픽스는 일반 사용환경에 그리고 지포스 RTX 2070 이 필요한 게임에서는 자동적으로 스위칭 되어 빠른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인텔의 UHD 그래픽스도 역시 240Hz 주사율을 낸다.




▲ 디비전2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벤치마크를 통해 가장 높음 옵션 항목으로 설정 후 측정된 결과는 4247점, 평균 47 프레임을 낸다.


이제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던 윈도우10 빌드 1809 에서 1903 으로 업그레이드를 한 후 동일한 테스트 슈트 및 게임으로 성능 상의 변화를 알아봤다.   결과적으로 이야기 하자면 극적인 성능 향상폭을 보이지는 못했지만 조금이지만 최신 운영체제 그리고 최신 드라이버의 힘으로 성능 향상을 보였다. 



▲ 윈도우10 64비트 1903 빌드, 3DMARK 타임 스파이 테스트에서는 전체 5674 스코어,  5650 그래픽 스코어, 5820 프로세서 스코어 성능을 보였


 

▲ 윈도우10 64비트 1903 빌드,  PCMARK 테스트에서는 전체 5795 스코어,  이세셜은 9287 스코어를, 프로덕티비티는 8281 스코어를 그리고 디지털 컨텐츠 크리에이션은 6867 를 냈다.   


▲ 디비전2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벤치마크를 통해 가장 높음 옵션 항목으로 설정 후 측정된 결과는 4122점, 평균 46 프레임으로 앞선 버전에 비해 약간은 떨어지는 성능을 냈다.   시스템정보 창을 통해 달라진 운영체제의 내부 빌드 번호를 비롯하여 업데이트 비디오 드라이버 버전까지도 확인이 가능했다. 


팁, 엔비디아 MAX-Q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탑에서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자연 스럽게 최신 "게임 레디" 드라이버로 업데이트를 자주 하게 된다.  물론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크게 향상을 시키지 못하지만 새롭게 출시된 게임의 경우 화질 및 성능에 대한 최적화 프로파일이 들어있는가 하면 출시되어 있는 게임 내에서 발생했던 버그 등을 수정해 주는 등 많은 내부적인 변화를 갖는다.  만약 새롭게 완전히 운영체제를 설치를 하였다면 자연스럽게 엔비디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데스크톱에서 사용하던 것과 같이 드라이버를 다운로딩 받게 되면 설치되지 않는 기묘한 현상을 체험할 수 있다. 



▲ 엔비디아 홈페이지를 통해 노트북용 지포스 RTX 20 시리즈 드라이버를 운영체제 그리고 버전까지 확인하여 다운로딩이 가능하긴 한다.  (이미지는 달라진 윈도우10 1903의 바탕화면 모습)  


앞서 설명을 하지 못했던 부분 중에 하는 바로 이 제품인 일반 지포스 RTX 20 시리즈 보다 성능과 전력 효율성에 맞추어진 "MAX-Q" 기능을 지원한다는 점이었는데 이 부분은 여러 차례 브레인박스에서 기사를 통해 소개했던 바 생략하기로 하자.  이로 인해 엔비디아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드라이버를 설치가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드라이버를 설치할 것인가?  이 부분은 엔비디아에서 게임과 드라이버의 통합적인 그리고 소셜 미디어의 공유 기능과 방송 부분들이 강화된 "지포스 익스피어리언스"를 통해 가능하다. 




 

지포스 익스피어리언스의 드라이버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용하며 지포스 RTX 2070 MAX-Q 의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딩 해서 설치까지 해주며 추후 엔비디아의 공식 홈페이지에 등록되는 새로운 드라이버까지도 자동적으로 다운로딩, 설치해 주므로 최신 드라이버를 항상 설치 하는 분들이라면 상당히 만족스러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팁 둘, 윈도우10 64비트 빌드 1903 전원관리 그리고 덮개를 닫을 때 설정 


노트북을 여러 군데 이동하면서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흔히 체험해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절전모드로 들어간 것을 까먹고 노트북의 배터리 전원을 전부 써버렸을 경우다.  특히나 야외에서 전원 연결을 쉽게 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게 되면 노트북은 사용할 수 없는 2kg 의 짐이 되고 만다.  이를 위해서 몇가지 윈도우 전원버튼 옵션을 설정해 주면 노트북의 사용 후 노트북을 닫게 되면 자동적으로 전원을 끌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한다.  이 부분은 윈도우10를 설치하게 되면 기본 설정으로 닫을 때 절전 모드로 되어 있는데 이를 수정하는 것이다. 



▲ 윈도우의 제어판 설정 전원 및 절전 기능 메뉴에 들어가면 "전원 단추 정의 및 암호 보호 설정" 부분에서 배터리를 사용할 때 그리고 외부 전원을 사용할 때의 상황마다 어떤 작동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특히나 노트북의 전원버튼을 누를 때도 자신이 노트북을 사용하던 습관 대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노트북의 긴 배터리 시간을 사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외에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의 전체적인 성능을 100% 끌어내고 싶다라면 전원 관리 옵션을 추가해 주어야 하는데 윈도우10 1903에 들어서면서 노트북이 설정 항목은 은 균형 조정 (권장) 하나로 일원화 되었다. 



▲ 고성능 항목을 추가해 주면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끌어내며 빠른 속도를 낸다.  단 이 설정을 할 경우 노트북의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가 되니 이를 주의하길 바라며 옵션 조정에 따라 외부 전원을 연결했을 때 고성능으로 작동하게 할 수도 있다. 


게이머, 스트리머, 업무용 모든 것이 가능한 기가바이트 에어로 15X V10 FHD 240 노트북


오늘은 기가바이트 에어로 15X V10 FHD 240 노트북을 통해 몇 가지 성능 향상 팁을 비롯하여 새로운 윈도우10 62비트 버전인 빌드 1903 에서의 성능 차이를 살펴봤다.   이 노트북의 원래 태생은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70 MAX-Q 조합과 일반 컴퓨터용 모니터에서도 자주 볼 수 없는 240Hz 주사율을 갖고 있는 샤프 패널을 사용해 "게이밍" 하나로만 본다면 하드웨어적인 스펙 부분에서 나무랄 때가 없는 제품이다.  특히나 이제는 기본이 되어버린 120~144Hz LCD 패널을 갖고 있는 노트북과는 다른 부드러움을 자랑한다.  특히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FPS 장르들의 게임들 (배틀 그라운드, 오버워치, 디비전2 등) 에서 최고의 화면 프레임을 맛볼 수 있는 제품이다. 


"게이밍" 이라는 하나의 이름 혹은 타이틀에 이 제품을 넣기에는 이 에어로 15X V10 FHD 240 노트북이 가장 장점은 무궁무진하다.  게이밍은 기본으로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특히나 최근 유튜브 등의 1인 방송을 하는 분들에게도 이 노트북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고 대학생들이 공부를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전혀 없으며 일반 회사원들도 업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수 있는 높은 성능을 갖고 있다.   하나의 노트북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고 하는 분들 그리고 노트북의 구매 주기를 조금 이라도 길게 가져가고 싶은 분들이라면 한번 정도 이 제품을 눈여겨 보도록 하자.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