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clude_once(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D:/php/includes')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Power over Ethernet" 네트워크에 중심에 서다, ipTIME PoE 1008 10/100Mbps 스위치허브 > 리뷰 | 브레인박스

리뷰카테고리

"Power over Ethernet" 네트워크에 중심에 서다, ipTIME PoE 1008 10/100Mbps 스위치허브

양효정기자

조회1,76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수정

컴퓨터를 유선으로 잇는 "이더넷"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면 사무실 혹은 작은 공간에 설치하고 나면 생각 외로 유선 인터넷 라인을 통해 다양한 유선(랜) 기반 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하나의 장비를 통해 여러 구성원들에게 공유하여 보다 편리한 사무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컴퓨터의 특정 폴더를 네트워크에 공유해 구성원들이 여러가지 파일들을 읽고 쓰고 할 수 있는 "윈도우10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고급 공유 설정" 부분이다. 



▲ 윈도우10 내에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고급 공유 설정" 


이 방법은 작은 네트워크 내에서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 및 공유 폴더를 통해 쉽게 설정 및 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항상 접속하고자 하는 컴퓨터에 전원이 켜져야 하고 해당 네트워크에 로그인인 되어 있어야 하는 불편함을 가졌다.   즉 A 라는 사람에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 라는 사람이 쓰는 컴퓨터를 항상 켜두어야 한다 것이다. 


이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프린터, 스캐너, 복합기 등은 와이파이 혹은 유선 랜을 통해 "공유기 > 스위치 허브" 직접 연결이 되어 최근 출시 되는 프린터 및 복합기 들은 무선 와이파이 혹은 유선 랜 포트를 이제 기본적으로 달고 나온다.  그리고 파일 공유의 경우도 비슷해서 네트워크 스토리지 라고 불리우는 나스를 도입하게 되면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의 폴더 공유가 아닌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적극적인 협업을 이끌 수도 있다.   여기까지가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네트워크 구성 및 공유 자원의 한계일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PoE 라는 네트워크 장비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는데 이 대표적인 PoE 지원 장비가 바로 IP 카메라와 무선 액세스 포인트 일 것이다.  


ipTIME PoE 1008 스위치 허브 





우선 PoE 라는 것은 여러 차례 브레인박스의 기사를 통해 소개를 하여서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PoE 는 쉽게 이야기 해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랜 케이블 (CAT.5E UTP) 로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공급해주는 표준 기술이라로 이해하면 된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게 될 아이피타임의 PoE 1008 10포트 스위치 허브는 랜 케이블을 통해 전원과 데이터를 동시에 주고 받을 수 있는 장비와 연결할 수 있는 스위치 허브로 기존에 흔히 봤던 스위치 허브돠는 상위 개념의 장비이다. 


이 제품은 8개의 스위치 허브 포트와 2개의 업로드 링크 포트 이렇게 총 10개의 포트를 갖고 있는데 이중 2개의 업로드 포트는 자동으로 업로드-다운로드 스위칭을 해주지 않으므로 상위 스위치허브 혹은 인터넷 공유기와 연결을 업로드 포트에 꼭 연결해야 다른 주변기기들이 자동적으로 IP 를 받아 정상 작동한다.   PoE 포트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최대 장비숫자는 8개 이며 장비당 합산시 96W 소비전력 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 PoE 1008 스위치 허브의 정상적인 작동 외에 각 허브당 전력을 넣어주기 위해 51V, 1.96A 출력의 어댑터를 기본 제공한다.  이 어댑터가 넣어줄 수 있는 최대 전력은 99.96W 이며, 허브가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소비전력 외에 8개의 포트로 나누어 줄 수 있는 소비전력은 96W 를 넘지 못한다.  



▲ 허브의 전면부는 총 10개의 랜 포트가 자리를 잡고 있으며 바닥면의 경우 벽 등에 거치하기 위한 별도의 홀이 위치해 있다.  10 포트라는 작은 크기를 갖고 있는 탓에 랜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는 별도의 가이드는 제공하지 않고 있는 순순한 소호 사무실 용 제품이다. 




▲ 제품의 전면에 있는 10개의 랜 포트는  8 포트 다운, 2 포트 업로딩 로 구분이 되어 있으며 상단 두개의 LED는 작동 상태 및 링크 속도를 보여주며 PoE 포트 8개는 1개당 최대 30W 출력을 넘지 못한다.   그리고 측면에 제품의 열기를 식히기 위해 타공 처리가 되어 있었다. 




▲ 8개의 포트는 100/10Mbps 속도를 내며 2개의 업로드 포트는 기가비트 입력까지 받을 수 있다. 



▲ 후면에 자리 자리 잡고 있는 "모드 스위치" 
 

이 제품의 뒷면에서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 스위치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기본적인 값은 PoE 100Mbps 최대 연결 길이 100m 까지를 PoE 장비 (IP 카메라 등) 을 연결할 수 있으며 Extend 로 설정할 경우 최대 길이는 250m 로 늘어나지만 네트워크의 속도는 10Mbps 로 다운 사이징 된다.   그 외에 Vlan 모드가 있는데 이 Vlan 모드는 각기 포트가 서로의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자원 등을 공유할 수 없는 별도의 서브넷을 하드웨어적으로 구성해 준다. 



▲ 8개의 포트를 침범할 수 없는 서브넷으로 완벽하게 분리해 준다.   하지만 업링크를 통해 외부와 연결 혹은 공유기 등과 연결은 가능하다.   


이 VLAN 기능에 브레인박스의 기사를 통해 소개가 된 적이 있는데 보안상의 이유 등으로 별도의 서브넷을 구축하여 서로 간섭이 되거나 혹은 서로의 자원을 공유하지 못하게 할 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술이다.  VLAN 으로 스위치를 설정하게 되면 8개의 포트가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운영된다. 



▲ 그 외에 제품의 뒷면에는 접지 단자와 어댑터 연결 포트가 자리 잡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할 수 있는 PoE 네트워크를 위해 


최근 들어 PoE 스위치 허브 신제품들이 꾸준하게 출시가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IP 카메라" 때문이다.   PoE 지원 스위치 허브의 포트 숫자 만큼 사무실의 외부 및 내부에 IP 카메라를 장착하고 ipTIME 의 나스 정도만 구입하면 IP 카메라에서 녹화되는 화면을 저장까지도 쉽게 할 수 있다.  물론 ipTIME 앱을 통해 원격 즉 외부에서 일반 데이터 통신망을 통해 카메라의 녹화 화면 및 실시간 화면을 볼 수 있다.    만약 PoE를 지원하지 않는 스위치 허브 및 IP 카메라를 설치하게 되면 랜 케이블을 통해 IP 카메라와 연결을 해야 하며 더불어 해당 카메라에 별도의 어댑터를 통해 전원을 넣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실내의 경우는 어느 정도 쉽게 해결이 가능하지만 실외 즉 외부에는 상당히 거추장 스러운 배선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 스위치 허브와 PoE 지원 IP 카메라를 설치하면 되면 최대 250m 까지 10Mbps 속도로 하나의 랜 케이블 (CAT.5E UTP) 로 완벽한 배선 및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PoE 를 지원하지 않은 랜 장비를 장착하고자 한다면 아이피타임의 PoE 스트리터 를 연결하여 장비의 연결 부분에 전원과 랜 케이블 이렇게 2개 케이블을 연결해 줘야 한다.  그래서 가능하면 이 배선의 번거러움을 피하려면 꼭 "PoE" 를 지원하는 장비를 구입하여 설치하기를 권한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ipTIME 의 PoE 1008 스위치 허브는 오픈 마켓을 통해 78,0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