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rning: include_once(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E:/New_Brainbox/news/visit_browscap.inc.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D:/php/includes') in E:\New_Brainbox\news\visit_insert.inc.php on line 22
미래를 위한 10G 네트워크 구축, 넷기어 XS505M / XS508M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허브 > 리뷰 | 브레인박스

리뷰카테고리

미래를 위한 10G 네트워크 구축, 넷기어 XS505M / XS508M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허브

이원경기자

조회738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제23회 동계올림픽대회는 대한민국 강원도 평창에서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진행된다.  이번 동계 올림픽을 IT 관점에서 보게 되면 조금은 재미 있는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은 4G 에서 5G 로의 통신망 변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재 KT 및 SKT는 이에 대한 여러가지 협의가 이루어 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공약했던 조기 5G 개통이라는 청사진을 조금씩 완성해가고 있는 분위기 이다.   


이에 퀄컴 및 기타 모바일 및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만드는 업체들은 서서히 앞다투어 기가비트 LTE 그리고 802.11ad 라는 기가비트 무선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제품들을 출시할 것이기 때문에 2018년 부터는 본격적인 "기가비트 LTE, 기가비트 와이파이" 시대에 만날 수 있을 듯 하다.  이에 발맞추어 기존의 10/100Mbps 혹은 1000Mbps 는 현재 우리가 가장 편하게 그리고 흔히 접할 수 있는 통신망이다.  이더넷의 경우는 대부분의 하드웨어들이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만큼 그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는 10 기가비트 혹은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에 대한 관심은 보다 늘어날 듯 하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기사로 소개하는 제품은 바로 10 기가비트 / 멀티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네트워크의 중심인 넷기어의 XS508M 과 XS505M 10 기가비트 / 멀티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이다. 이 두가지 제품은 동일한 외형을 지니고 있지만 4포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8포트를 가지고 있는지 이에 따른 차이 밖에 없다.  과연 이 제품인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넷기어 XS505M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허브





허브의 특성상 기타 부속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랙 마운트에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과 여분의 나사, 제품 보증서 및 설명서, 그리고 2개의 전원 케이블 정도 많이 포함되어 있다.  제품의 전면은 작동하는 기가비트 속도에 따라 LED 조합으로 달라지는데 이에 대한 설명과 4개의 랜포트 그리고 하나의 업로드 랜포트를 가지고 있다. 





제품의 좌, 우측면 및 후면은 기타 특별한 것이 없다.  후면의 경우는 전원 입력 포트와 도난 등을 방지하기 위한 켄싱턴 락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좌 우측은 추가적인 팬과 발열을 돕기 위해 타공 처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넷기어 XS508M 멀티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 허브







앞서 봤던 4포트의 제품과 8포트 제품의 차이는 늘어난 포트 숫자도 있지만 2개의 케이블로 콤보로 구성하여 (SFP + Fiber - 광입력 포트) 1 기가비트 혹은 10 기가비트 속도를 내는 백-본에 연결할 수 있다.  기타 외부 형태 및 크기는 4포트 제품과 8포트 제품 모두 동일하다.


넷기어, 멀티 기가비트 스위칭 허브의 장점은 ?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기존의 RJ45 케이블을 통해 댜양한 규격의 이더넷 속도를 자동적으로 설정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에 있다.  현재 이 스위치 허브가 지원하는 이더넷 속도는 10/100Mbps 속도의 패스트 이더넷을 시작으로 1기가비트, 2.5 기가비트, 5기기비트 혹은 10 기가 비트 까지 가능하다.  특히나 기존의 10 기가비트 허브가 가지고 있던 문제 즉 하나의 클라이언트가 1기가 비트만을 지원하게 되도 전체를 1기가 비트를 전송해야만 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1기가비트 ~ 10 기가비트 까지 해당 클라이언트의 하드웨어 지원 상태를 자동적으로 맞추어서 주어 각기 다른 속도로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에 있다.   



UTP 케이블의 가테고리5는 케이블 당 100Mbps, 가테고리 5e는 1Gbps, 2.5Gbps 5Gbps 까지 그리고 가테고리 6a는 10 Gbps 까지 속도를 낸다.  하지만 만약 이 스위치 허브에 백-본의 속도를 늘리게 된 후, 카테고리 5e 케이블 혹은 카테고리 6 케이블을 만약 사용하고 있다라면 빠른 속도를 위해 카테고리 6a 배선을 할 필요 없이 최대 10 기가비트 전송이 가능하다.  즉, 다른 멀티 기가 비트 스위치 허브와는 달린 거추장 스럽고 번거로운 케이블 작업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라는 이야기 이다.   사무실에서 제대로 된 기가비트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들어야 하는 전체적인 비용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히 큰 세이브가 가능하다라는 이야기 이다.  그리고 허브도 집에서 사용하는 냉장고와 같이 24시간 365일 내내 작동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은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 "평생 보증 기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여기서 마지막으로 케이블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드리자면, 우리가 가장 많이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랜 케이블은 바로 가테고리 5e 이다.  이 케이블은 패스트 이더넷 규격인 802.3u 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케이블로 최대 100MHz의 대역폭만을 가지며 최고 속도는 100Mbps 이다.  하지만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가테고리 6는 거진 비슷한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대역폭을 250MHz 까지 확대하여 최대 1기가비트 이더넷 속도를 갖게 된다. 



▲ 만약 사용하고 있는 랜 케이블의 가테고리를 파악하고 싶다라면 케이블의 중간에 인쇄된 부분을 참조하면 된다.  아마 대부분 카테고리 5E 로 보면 정확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comment(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