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3개의 분리된 와이파이 그리고 VLAN를 지원하는 사무실 공유기, AC2000 듀얼밴드 4x4 와이어리스 엑세스 포인트 WAC124

양효정기자

조회1,324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일반적으로 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인터넷 공유기는 최근 여러가지 특별한 목적을 가진 제품으로 세분화가 되고 있다.  이는 일반적인 하나의 공유기가 사용자들의 다양한 환경에 대응하지 못하고 일률적인 동일한 구성 만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물론 펌웨어 개선 등을 포함하여 하드웨어적으로 계속 발전을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해외 네트워크 업체들은 가정용, 중소기업용, 대기업용, 공공장소 그리고 게이밍까지 다각화를 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이 기업용, 약 20~30명 정도의 작은 규모를 갖고 있는 사무실에서 편안하게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넷기어의 AC2000 듀얼밴드 4x4 와이어리스 엑세스 포인트  WAC124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그 전에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VLAN (버추얼 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VLAN (버추얼 랜) 이란?   


VLAND 은 글짜 그대로 풀어 보면 "Virtual Local Area Network" 영어 약자로 유선, 무선을 기준으로 움직일 수 없는 물리적인 위치와 전혀 상관없이 논리적으로 다양한 로컬 네트워크 등을 구성하는 기술이다.   예를 들어 하나의 공유기를 통해 3개의 서로 교차되지 않은 구역으로 나누어 보면 예를 들어 "영업팀", "마케팅팀", "인사팀" 이렇게 3개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로 넘어가지 못하며 트래픽 혹은 속도를 제한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물리적인 네트워크의 토폴로지 (위치)를 논리적으로 구분한다는 의미이다.   조금 더 풀어서 설명을 하면 하드디스크 혹은 SSD의 파티션 처럼 논리적으로 나누어 서로 다른 독립적인 공간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공유기 혹은 네트워크 허브의 포트를 임의대로 묶어서 정의할 수 있는 이를 통해 영업팀, 마케팅팀, 인사팀은 서로의 네트워크 리소스 혹은 공유 자원들을 볼 수도 사용도 불가능 해진다.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장점은 바로 리소스의 보안을 상당히 높혀준다는 점이다.  즉, 완전히 독립적인 네트워크로 묶여 있기 때문에 하나의 망이 뚤리거나 해킹 등이 발생하더라고 나머지 로컬 네트워크는 피해를 받지 않는다.    그리고 네트워크 관리자 혹은 어드민은 보다 편리하게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는데 3개의 네트워크 그룹의 속도 혹은 트래픽 등을 제어하여 하나가 과부화가 걸리더라도 다른 네트워크 그룹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중소 기업 입장에서 보면 네트워크 구성을 "네트워크 보안 카메라 그룹", "내부 사무직 컴퓨터", " IP 전화기" 등으로 구분을 하여 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을 듯 하다. 


■ AC2000 듀얼밴드 4x4 와이어리스 엑세스 포인트  WAC-124 






 

이 제품의 스펙을 보게 되면 동시에 여러 장비에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사무용 4x4 MU-MIMO(Multi User -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기술을 적용하였는데 외부에 보이는 3개의 안테나와 내부의 하나의 안테나 이렇게 총 4개의 안테나가 적용되었다.  그 외에 802.11ac 방식을 비롯하여 하위 무선 랜 표준인 802.11b, 11g, 11a, 11n 방식의 모든 무선 제품들과도 완벽한 호환을 자랑하는데 일반 가정에서와는 달리 아직도 적지 않은 와이파이 장비들 예를 들어 무선 프린터, 무선 스캐너 등은 802.11n 를 지원하기 때문에 느린 표준 제품이 호환이 되는 것이 구형 와이파이 장비를 재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낸다.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 구성의 경우는 3개의 각각 다른 SSID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한데 목적에 따라 네트워크 관리자용, 하나는 직원용, 나머지 하나는 게스트용으로 분리하여 사용할 수 있다.  




하이그로시로 처리된 제품은 상단 부분에 총 4개의 아이콘 아래에는 "녹색 LED" 가 적용이 되어 제품의 작동 상태를 육안으로 제품의 작동 상태를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어드민의 옵션 설정을 통해 LED의 작동을 멈출 수도 있다. 





앞서 설명을 간단하게 드렸다 싶이 외부에는 3개의 안테나와 내부에 하나의 인테나를 포함하여 4x4 구조로 설계가 되어 있다.   위 제품의 스펙에 따르면 2.4GHz 채널에 최대 32개 그리고 5.0GHz 채널에도 최대 32개 클라이언트 (무선 와이파이 기기) 등을 관리 및 접속 시킬 수 있다. 




제품의 뒷면에는 총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하나의 노랑색 WAN 포트가 자리를 잡고 있으며 USB 2.0 포트 하나를 추가적으로 마련하여 네트워크 프린터, 공유기 등 USB 로 연결이 될 수 있는 많은 네트워크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를 장착하여 나스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제품의 바닥면은 4개의 고무 받침으로 밀리지 않도로고 지지를 해주면 적당하게 타공을 해두어 원할하게 공기가 흐릴 수 있도록 마련해 두었다.   그리고 제품을 벽면에 부착할 수 있도록 2개의 독립적인 홀을 갖고 있다. 


기업용, 누구나 접근할 수 없는 어드민


"192.168.X.1" 등으로 내부에 인터넷 혹은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을 한 후, 해당 공유기에 너무나도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구조가 우리가 흔히 보고 있는 공유기들이다.  하지만 기업용으로 만들어진 이 공유기는 어드민 페이지에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2중 적인 로그인 방법을 취하고 있다. 




만약 공유기의 IP 주소를 알고 있다고 해도 위 이미지 처럼 넷기어의 공식 홈페이지에 이메일을 통한 계정의 생성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이메일로 인증 코드를 발행해 주는데 이 6자리 숫자를 입력 해야 로그인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혹시 넷기어에 계정을 만들게 되면 해당 제품의 시리얼을 자동적으로 등록해, 이 시점부터 3년간의 무상 보증 기간을 받을 수 있다. 



▲ 넷기어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하게 되면 해당 제품의 시리얼 등을 자동적으로 등록을 해준다.  


넷기어 WAC124 의 어드민 페이지 


넷기어의 일반적인 형태의 공유기 어드민 페이지 구성 및 디자인은 동일했지만 몇 몇 추가된 옵션 혹은 메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이 기업용이라는 것을 이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초기 로그인을 하게 되면 해당 이미지 처럼 간단하게 자신의 네트워크 상태를 보여준다.  


 

▲ 무선 와이파이에 관련된 옵션 등을 보게 되면 하단에 "에어타임 페어니스(Airtime Fairness) 사용" 이라는 옵션을 볼 수 있는데 이 옵션을 통해 초창기 느린 와이파이 방식인 802.11n 방식의 무선 디바이스 등과 빠른 802.11ac 에 같은 채널에 장비들이 접속한 경우 802.11ac 기기의 속도 저하 부분을 예방해 준다.   만약 사무실에 느린 와이파이 기기 특히나 구형 프린터 및 스캐너 등을 와이파이로 연결해여 네트워크 장비로 공유를 하고 있다면 이 옵션을 활용해 보길 바란다.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기 위해 각 채널 등을 별도의 스케줄링을 통해 활성화, 비활성화를 자동적으로 할 수 있다. 



 

802.11ac 3개의 채널 다운로딩 속도는?  


우선 3개의 와이파이 망을 모든 채널 사용, 2.4GHz  채널 만, 그리고 5.0GHz 채널 이렇게 WAC124-A, WAC124-2G, WAC124-5G 로 구분하여 2개의 스마트폰 아이폰 XS 맥스와 갤럭시 S10 를 활용하여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해 봤다.  현재 브레인박스 사무실에서는 LGU+ 의 기가비트 광랜을 사용하고 있다. 



▲ 채널1, 2.4GHz+5GHz 채널, 좌, 아이폰 XS 맥스 / 우, 갤럭시 S10  


이 채널1의 설정은 2개의 주파수 중 하나의 SSID 로 사용하게 되는데 접속하는 무선기기 종류 및 환경에 따라 2개의 채널을 유기적으로 스위치해준다.   테스트는 비교적 공유기와 아무런 장애물이 없는 사이에서 진행이 된 만큼 예전 테스트가 되었던 속도와 큰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아이폰의 경우 366Mbps 가 그리고 갤럭시는 335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보였다.  



▲ 채널2. 2.4GHz 좌, 아이폰 XS 맥스 / 우, 갤럭시 S10 


2.4GHz 채널에서는 아이폰이 겨우 40Mbps 속도를 그리고 갤럭시는 80.1 Mbps 의 다운로딩 속도를 보였는데 현재 아이폰 XS 시리즈는 많은 분들이 알다 시피 애플과 퀄컴 간의 소송이 진행다고 있는데 (오늘 4월 17일 기준으로 타결이 되었다 한다.)  이 소송이 발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신형 아이폰에 모뎀을 전량 인텔 제품을 사용했기 때문인데 문제는 아직 최적화 부분이 떨어지고 있어 꾸준하게 모뎀 펌웨어를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베타로 릴리스된 12.3 에서도 1.05.01 로 업데이트가 되었다. 안정화를 찾아가고 있는 단계 이지만, LTE, 블루투스, 와이파이 조금씩 불안함을 갖고 있다.   테스트가 된 아이폰XS 맥스의 경우 12.3 (16F5129d) 베타 버전에서 테스트가 되었다.  고로 현재 이 테스트에서 볼 수 있었던 떨어지는 다운로딩 속도는 아이폰의 문제이다.   왜냐하면 삼성 갤럭시에서는 정상적인 속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 채널3, 5GHz 좌, 아이폰 XS 맥스 / 우, 갤럭시 S10 
 


5.0GHz 채널의 다운로딩 속도는 처음에 봤던 2개 채널의 본딩된 설정 보다는 느린 성능이 측정되었다.  아이폰의 경우 308Mbps 정도 그리고 갤럭시는 290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3개의 분리된 와이파이 그리고 VLAN를 지원하는 기업용 공유기, AC2000 듀얼밴드 4x4 와이어리스 엑세스 포인트  WAC-124  


기존의 공유기와 조금은 다른 목적 즉, 중소기업용으로 몇가지 특화된 기능을 갖고 있는 넷기어의 WAC-124 유무선 공유기를 만나봤다.  이 공유기의 최고 장점은 앞서 여러차례 설명을 했듯이 각기 독립된 3개의 무선 와이파이 채널 외에 VLAN 를 지원하는 부분이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관리와 네트워크 리소스의 효율적인 사용이다.  기업에서는 3개의 독립적인 와이파이 채널과 VLAN 등의 활용으로 서로가 분리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더 나아가서 3개의 무선 와이파이 채널을 별도의 스케줄링을 통해 무분별한 직원들의 와이파이 사용 등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다.  이를 조금 더 보강하기 위해 별도의 액세스 스케줄을 각기 모바일 기기들의 맥-어드레스 등록을 통해 기기 마다 사용시간을 제어할 수 있는 것도 네트워크 어드민은 활용하기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공유기의 전체적인 설정을 할 수 있는 어드민 페이지에 2중으로 보안 체계를 통해 로그인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제품의 보이지 않는 장점이다. 



그 외에도 기업용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급 QoS 기능, WPA, WPA2, WPS 지원, MAC 주소 필터링 등 중소 기업에서 내부적인 네트워크의 보안을 위해 그리고 네트워크 리소스 등의 중요한 데이터 및 자원을 안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기능을 포함한다.   이 제품의 경우는 기업용에 걸맞게 3년 품질 보증 A/S 기간을 갖고 있으며 가격은 현재 미정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