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높은 가성비를 지닌 와이파이5 지원 프리미엄 AC1750 지원, 3세대 넷기어 나이트호크 R6700 무선 공유기

양효정기자

조회202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높은 고성능을 갖고 있는 공유기의 기준은 공유기에 적용된 AP (일종의 프로세서)의 작동속도, 코어숫자 및 메모리 및 낸드플래시의 용량에 구분이 된다.  그래서 제품의 겉만 봐서 특히나 많은 숫자의 안테나만을 갖고 있다고 해서 꼭 성능 좋은 공유기는 아니란 이야기이다.  물론 이를 위한 전제조건은 아무래도 넉넉한 인터넷 회선의 속도를 사용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한데 외부에서 들어오는 인터넷 속도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보다 느린 스펙을 갖게 되면 자신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망 안에서만 빠른 속도를 보이지만 외부로 나가거나 들어오는 부분의 속도 저하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 


프리미엄, 혹은 고급형 공유기를 나누는 직접적으로는 가격적인 기준인데 12~20만원 사이라고 보면 좋을 듯한데 이 가격대에 포함되어 있는 공유기들이 AP 프로세서의 작동 속도가 1GHz 이상이며 듀얼 코어 이상의 스펙을 갖게 된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많은 클라이언트 들의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주기 위해 DDR 메모리 혹은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크기는 비례해서 같이 증가된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넷기어에서 현재 가장 높은 가성비를 갖고 있는 프리미엄 와이파이5 (802.11ac) 지원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R6700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외형과 특징 및 어드민 페이지 구성 그리고 컴퓨터를 통한 유선 속도 및 스마트폰을 통한 무선 와이파이5 속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넷기어, 와이파이5 AC1750 지원 나이트호크 R6700 (V3) 


국내에 첫 선을 보이는 나이트호크 R6700 은 2014년 8월에 출시가 된 제품으로 이번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제품은 3번의 내부 변화를 겪은 3세대에 해당되는 제품이다.  제품의 외형은 국내에서 출시되어 판매가 되고 있는 R7000 과 최근에 출시된 XR300 과 동일한 외형이다.   




제품의 전체적인 외형은 앞서 봤던 상위 모델들과 동일하며 외부에 3개의 안테나가 있는 것도 역시 동일하다.  단, 제품이 지원하는 무선 성능 지원 부분은 AC1750 으로 무선 2.4GHz 는 최대 400Mbps 그리고 5.0GHz 는 1,350Mbps 속도 이렇게 2개의 합산 표준인 AC1750 를 지원하게 된다.  그리고 유선 랜의 경우는 기가비트로 총 4개의 포트를 갖고 있으면 하나의 WAN 포트를 가졌다. 




기타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는 제품의 작동을 위한 어댑터와 외부 통신사 모뎀과 연결하기 위한 기가비트 랜 케이블 마지막으로 설명서 및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다.  넷기어에서는 WAN 포트에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노랑색의 케이블과 본체의 노랑색 WAN 포트로 구성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최대한 설치시 편의성을 높혀주기 위한 것으로 모든 넷기어 공유기에 이와 같이 적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일관성있는 디자인으로 보여진다. 





제품의 본체 상단에 전원 LED, 외부 회선 연결 여부, 2채널의 무선 와이파이 작동, 게스트 와이파이 작동 여부 및 USB 3.0 포트 마지막으로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 작동 여부 등을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사진 속에 좌측 2개 LED는 버튼으로 무선 와이파이 온/오프 그리고 WPS 연결을 위한 버튼이다.  이 구성은 앞서 설명을 했듯이 외형이 동일한 R7000 및 XR300 과도 같다. 




그리고 제품의 전면 하단에는 USB 3.0 포트를 갖고 있어 USB 메모리 혹은 USB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아래 별도의 설명을 하기로 하고 이번에는 넘어가도록 하자. 




제품의 후면에 왼쪽은 하나의 리셋 버튼과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와 오른쪽에는 WAN 포트와 전원 온/오프 버튼 및 어댑터와 연결을 하기 위한 전원 포트가 자리를 잡고 있다. 



제품의 바닥면은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PCB의 프로세서 및 메모리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열을 식히기 위한 적절한 타공이 바닥면에 위치하고 있는데 제품의 좌, 우측의 타공도 역시 이를 위함 이다. 


몇 번의 클릭을 통한 간단한 어드민 설정


이번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나이트호크 R6700 의 기존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했다면 친숙하게 설정을 할 수 있는 크게 달라지 않은 인터페이스 및 UI 를 지녔다. 





제품의 사용자 약관을 클릭한 후 어드민 계정의 비밀 번호 등을 설정하고 비밀번호 복구를 위한 2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넣으면 되며 어드민 설정을 하는 컴퓨터에 넷기어의 "레디쉐어 볼트" 를 설치하겠다고 묻는다.  해당 앱은 소비자들이 나스에 장착되어 있는 스토리지의 여부를 판단하여 편리하게 자신의 컴퓨터를 백업해줄 수 있는 앱이다.  


넷기어 ReadySHARE Vault 앱




프로그램의 설치 전 크기는 21MB 정도로 작은 편이며 자신이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한 컴퓨터의 백업을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스토리지의 용량이 넉넉한 경우 데이터의 백업을 할 수 있으며 그리고 자신의 컴퓨터의 여유 있는 공간이 있다면 그쪽으로 백업 경로를 바뀌어 줄 수 있다.   그리고 백업 소프트웨어 답게 리스토어 (복구) 및 백업 등을 시간 스케줄 통해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이미지, 문서 등을 네트워크 외부 드라이버에 별도의 저장을 하고자 한다면 이 앱을 사용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듯 하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해 백업이 이루어지는 만큼 초기 백업 시간은 많이 걸린다는 점은 참고하길 바란다.


▲ 초기 백업 이후에는 업데이트, 추가 되거나 변경된 파일만을 추가해서 백업을 할 수 있어 초반 백업 후에는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며 나스의 타임스템프, 스냅샵 등의 전문적인 백업과는 다르므로 보다 정밀한 백업을 설정하기엔느 부족하므로 네트워크 스토리지인 나스를 활용하길 권한다. 



▲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혹은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한 컴퓨터의 폴더 등을 지정해서 백업을 할 수 있다. 




생산 단계 및 소비자에게 해당 제품이 판매되는 시기 혹은 시간이 달라지는데 어드민 계정을 통한 공유기의 최종 설정 단계에 접어들게 되면 공유기에 내장되어 있는 낮은 버전의 펌웨어에서 최신 버전의 펌웨어로 자동적으로 찾아 온라인 업데이트 해준다. 




 

기존 넷기어 공유기 어드민 페이지에서 새롭게 추가가된 넷기어 아머 보안 기능이 추가 되었다.  이 설정 메뉴를 통해  네트워크를 통해 간염이 될 수 있는 멀웨어, 해킹, 바이러스 보안에 관련된 설정이 가능하다. 



이 공유기는 무선 와이파이를 위해 듀얼 채널을 지원하며 2.4GHz 및 5.0GHz 채널 설정하는데 2.4GHz 채널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혼선이 적은 채널을 사용하나 5.0GHz 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44 채널을 사용하게 된다.  만약 혼선이 적은 혹은 중복되지 않는 채널을 찾고자 한다면 넷기어의 와이파이 어널리틱스 앱을 사용하여 해당 채널을 바꿔주는 것이 좋다.  


기가비트 유선 속도 및 와이파이5 (802.11ac)의 속도는?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 기가비트 랜 컨트롤러는 총 3가지로 리얼텍 RTL8111H 기가비트 컨트롤러와 인텔 I219V 과 I211 기가비트 컨트롤러이며 인텔 및 리얼텍의 최신 윈도우10 프로 드라이버를 설치후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테스트가 진행된 브레인박스의 사무실은 LGU+ 의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다. 



▲ 리얼텍의 RTL8111H 기가비트 컨트롤러는 딜레이 2.09 ms, 다운로딩 863Mbps, 업로딩 846Mbps 성능을 보여주었다.  



▲ 인텔의 I211 기가비트 컨트롤러는 딜레이 2.09 ms, 다운로딩 888Mbps, 업로딩 856Mbps 성능을 보여주었다.  


▲ 인텔의 I219V 기가비트 컨트롤러는 딜레이 2.01 ms, 다운로딩 870Mbps, 업로딩 824Mbps 성능을 보여주었다.  


무선 와이파이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이폰 XS MAX 를 통해 확인했으며 2개의 채널을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했다. 


 

▲ 좌, 5.0GHz 채널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 우, 2.4GHz 채널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우선 첫번째 유선 기가비트 속도는 비교적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전체적으로는 850~900 Mbps 급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냈는데 이 정도는 기가비트 스위치 기능을 갖고 있는 공유기 들의 평균적인 수치였다.  그리고 아이폰을 통한 무선 와이파이 다운로딩 및 업로드도 비슷한 스펙을 지원하는 다른 공유기에서 보여주었던 성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이 제품의 외형은 2013년에 첫 선을 보인 프리미엄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R7000 과 동일한 외형을 갖고 있으며 이듬해인 2014년에 출시가 된 제품으로 내부에 최적화를 통한 3세대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5년간 달라진 통신 환경에 맞게 다시 한번 최적화가 된 제품이다.  제품의 성능은 기가비트 인터넷 회선 속도를 가진 회선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5 의 성능을 잘 이끌어 냈으며 여러 숫자의 무선 기기 혹은 유선 기기가 장착이 되어서 넉넉하고 안정적인 속도를 냈다. 


이 제품의 가격적인 부분은 상위 제품인 나이트호크 R7000 이 19만원 내외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는 만큼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나이트호크 R6700 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가 될 듯 한데 아직 국내에서 정확한 판매 가격이 아직 확정이 되지 않은 듯 한데,  조만간 국내에 정식 출시를 앞둔 만큼 조금 더 공격적인 가격으로 세팅이 되어 지금까지 고가 공유기 가격대인 10만원 대 공유기 중에서 많은 사용자들의 선택을 받았으면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