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게임 랙(Lag)이 없는 세계로의 초대,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 유무선공유기

문태환기자

조회369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컴퓨터 기반의 온라인 게임 혹은 플레이스테이션4 및 XBOX 등의 게임을 해보자면 적지 않게 혼자 만 할 수 있는 게임이 이제는 자취를 감추고 있다.  이는 게임 제작사들이 초기 게임을 만들 때 부터 혼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보다라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또 다른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멀티 플레이 환경을 최우선시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적어도 외부에 서버에 연결이 되어 다양한 컨텐츠 등을 다운로딩 받으며 한국 뿐만이 아니라 전세계 게임 유저들과 온라인 상에서 만날 수 있는 게이밍 환경을 맞이하고 있다. 


컴퓨터 기반의 온라인 게임을 부드럽게 그리고 빠르게 즐기기 위해서 1차적으론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갖고 있는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당한 옵션의 타협을 통해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100% 끌어내는 최적화도 역시나 중요한 부분이다.  하지만 하드웨어가 고정되어 있는 플레이스테이션 혹은 XBOX 등의 콘솔은 어떨까?  최근 빠른 파일의 읽기 쓰기 랙을 줄이기 위해 고작할수 있는 방법은 바로 하드디스크에서 SSD 정도로 교체하는 방법이다.  이 외에 컴퓨터와 게이밍 콘솔을 모두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 


게임에서 왜 랙(Lag) 이 발생할까? 


필자가 게임 랙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니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이 예전 스타크래프트에서 



▲ 지고 있는 게임 내에서 "Ctrl + Alt + Del" 키를 눌렀다 껐다 하거나 컴퓨터의 전원을 내려버리면 상대방은 이런 묘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나름대로의 게임 내에서 랙 일 듯...  


이렇게 임의적으로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랙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게임내 발생할 수 있는 랙을 몇가지 추려 보면 아래와 같을 듯 하다. 


서버와의 물리적인 거리가 멀때 : 국내 게임사 그리고 해외 게임들이 하나의 플랫폼이 아닌 컴퓨터 기반의 PC, 플레이스테이션 등의 게이밍 콘솔 및 스마트폰의 모바일 게임까지 하나의 게임을 여러가지 기기로 서비스를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서버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졌다.  특히나 국내 유저만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전세계적인 유저를 상태로 서비스를 하려면 국내 외에 해외에 서버 망을 구축해야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래서 아무리 자신이 빠른 인터넷 통신 서비스를 받는다고 해도 지역 간 혹은 대륙강의 라우팅 상태에 따라 빠를 수도 혹은 느릴 수도 있다.  


서버의 불안정한 핑으로 인해 : 이 부분은 서버가 멀어서 특히나 해외 서버를 통해 게임에 접속을 할 때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ISP 업체의 느린 통신망 상태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다.  앞서언급을 했던 서버와 물리적인 거리가 멀 때와 비슷한 상황이다. 


혹은 집에서 많은 다운로딩이 이루어질 때 : 그리고 게임을 즐기는 도중에 예를 들어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딩 등을 받는 등 유선 혹은 무선으로 접속한 다른 누군가 큰 대역폭을 차지 하게 된다면 로컬 대기열에서 병목 현상이 생기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느려질 수 밖에 없다.  


네트워크가 느린 상대방 플레이어로 인해 : 게임 내에 혹은 같이 팀을 이루어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팀 안에 혹은 적의 누군가 느린 인터넷 속도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라면 자연스럽게 한명으로 인해 딜레이가 발생한다.  이는 빠른 서버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자에 의한 변수로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깝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에도 불구하고 게이머들은 빠른 게임 환경을 갖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해야할까?  


게이머를 위한 태어난 유무선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






제품의 외형은 예전 넷기어에서 출시가 되었던 나이트호크 AC2400 시리즈와 동일한 형태이다.  제품에 장착에 되어 있는 3개의 안테나가 달라졌다.   그리고 공유기의 AP는 듀얼 코어 1GHz 로 작동되며 128MB의 플래시 메모리 그리고 512MB의 메모리가 버퍼로 사용된다.  그 외에 4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포트를 비롯하여 전체적인 구성도 동일하다.   이 공유기가 낼 수 있는 최고 속도는 AC1750  으로 2.4GHz 채널에서는 450Mbps 그리고 5.0GHz 채널에서는 1,300Mbps 성능을 낸다. 



 

▲ 제품의 상단에는 공유기의 각종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붙어있다.  LED는 흰색 고휘도 제품으로 장착이 되어 있는 상당히 밝은 편이다.  






▲ 제품의 후면에 하나의 WAN 포트를 비롯하여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 그리고 리셋 버튼 등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각기 포트들은 비싼 폭스콘의 랜포트가 사용되었다.  그 외에 전원 버튼 및 어댑터 포트 등이 자리 잡고 있다.  




▲ 제품의 전면에는 USB 3.0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 이 포트를 통해 외장 스토리지 및 프린터, 팩스 등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네트워크에 공유 자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몇 번의 클릭으로 간단하고 빠른 설정


넷기어에서는 최근 공유기 내에 UI 색상을 달리 가져가는 등 적지 않은 수정 사항 들을 거쳤는데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초기 셋업의 마법사 부분이 빠르고 편리하게 개선이 된점이다.  전체적으로 8~10번 정도의 클릭만 하게 되면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하여 바로 공유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 공유기에 전원을 넣고 외부 모뎀 등과 랜 케이블로 연결하게 되면 위 메세지를 보게 된다.  




▲ 스피드 테스트를 통해 사용하고 있는 통신망의 전체적인 속도를 측정하며 이 측정된 업로딩 다운로딩 값을 통해 공유기의 대역폭을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어드민 비밀번호 및 비밀번호 분실 시 2가지 질문을 통해 비밀번호를 초기화할 수 있다. 




▲ 어드민 계정의 비밀번호 및 무선 와이파이 비밀 번호 등을 설정한 후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알려준다.  




▲ 마지막 단계에서 넷기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주며 그 이후에는 제품의 사용자 등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지막 제품 등록 부분은 옵션이므로 꼭 하지 않아도 된다.  


게임에 특화된 DUMAOS - QoS 


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라인업은 아래와 같이 기존의 펌웨어 설정 메뉴와 더불어서 듀마OS (DUMAOS) 라는 전문적인 모니터링 메뉴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이 메뉴를 통해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모니터링을 비롯하여 공유기의 프로세서 등의 사용량 및 안티 버퍼플로트 등 게임 랙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메뉴 등을 포함한다.




▲ 지오필터 설정을 통해 게임 서버 및 게이머들의 접속 영역을 조절할 수 있다.   이 설정을 통해 콘솔 및 PC 게임의 서버를 보다 원할하게 단거리 내에 접속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그리고 안티 버터블로트를 통해 각기 접속된 클라이언트 들의 접속상태를 보여주기도 하지만 보다 좋은 부분은 각기 클라이언트의 대역폭을 조절해 특정 클라이언트가 모든 대역폭을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오버워치 등 온라인 게임 내에서의 활용



▲ 등록이 되어 있는 게임을 선택하여 해당 컴퓨터에 매칭을 시키게 되는 1차 작업을 거친 후에 해당 게임에 접속을 하게 되면 게임 서버의 아이피를 받아 핑을 통해 딜레이 체크를 비롯하여 간단한 데이터 전송 여부를 확인해주며 허용을 해주게되면 좌측 창에 서버의 IP를 추가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준다. 


■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 의 다운로딩 테스트  


우선 공유기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공유기에 하나의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 만을 연결하여 다운로딩 및 업로드 속도를 측정해봤다.   사용된 스마트폰은 갤럭시 S10 과 아이폰 XS MAX 이었으며 2개의 채널에서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그리고 컴퓨터를 통한 유선 기기비트 랜 인텔의 i219V 기가비트 랜 컨트롤러를 통해 진행이 되었다. 



▲ 삼성 갤럭시S10 스마트폰에서 확인해본 다운로딩 속도는 2.4GHz 채널에서 74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그리고 5.0GHz 채널에서는 357Mbps 급의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 아이폰 XS MAX에서 확인해본 다운로딩 속도는 2.4GHz 채널에서 70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그리고 5.0GHz 채널에서는 350Mbps 급의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통해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본 것은 아래와 같다. 





▲ 유선 랜 포트를 통한 다운로딩 테스트에서는 업로딩 및 다운로딩이 모두 740~750Mbps 급 이상의 빠른 속도를 냈다.  일반적인 기가비트 랜 서비스 환경에서는 평균치 정도에 해당된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에 게이밍 기능의 특화, 넷기어 나이트호크 프로 게이밍 XR300 유무선공유기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넉넉한 빠른 회선 특히나 기가비트 서비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넉넉한 대역폭을 통해 게임내 발생할 수 있는 "랙" 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가정에서 100~300Mbps 급의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는 분들이라면 특히나 가족 구성원들이 많은 경우는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혹은 스마트폰 등에서 적어도 한번 정도는 인터넷 끊김 현상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현상은 1차적으로 느린 회선 속도에 기인을 하지만 조금 만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느린 회선임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인 대역폭의 분배를 통해 원할한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서 "게이밍" 이라는 환경을 더하게 된다면 조금 더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할 듯 한데 게임 내에서 예상외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적지 않게 포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순간 순간 승패를 결정짓는 게임에서는 안정적인 네트워크 구성이 필수다.  특히나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하는 유저들이라면 말이다.  마지막으로 서두에 간단하게 설명을 했듯이 많은 구성원들이 하나의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었을 때 머리 좋은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최근 높은 관심을 끌고 있는 게임 스트리밍 부분에서 원할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오늘 소개한 DUMAOS 을 통한 적절한 대역폭의 분배가 좋은 해결책이 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