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빛을 게이밍으로 해석하다.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마인크래프트 RTX (FEAT. 갤럭시 지포스 RTX 시리즈)

이원경기자

조회17,629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를 첫선을 보인지 벌써 2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다.  하드웨어적으로 쿠다코어의 증가도 있었지만 GPU 내부에 RT코어, 텐서코어 등 추가적인 물리적 코어를 넣어 그래픽카드의 활용 범위를 넓혔다.  특히나 텐서 코어의 경우는 AI 에 관련된 코어로 엔비디아에서는 DLSS 의 적극적인 활용을 위한 포석이었으며 RT 코어는 빛의 연산만을 전담하는 게임 내에 반영이 되는 음영, 반사, 굴절 등의 처리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 2018년 9월 독일의 게임스컴 행사 일정에 첫 소개가 되었던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출시 행사 모습 


엔비디아에서는 그래픽카드 출시와 더불어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성능과 화질 그리고 속도를 게이머들에게 선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대부분의 게임들이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표준이 되었다.  사실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출시와 더불어 많은 게임들이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할 것으로 밝혔는데 위 게임에서 대부분 새롭게 출시된 PC 패키지 기반의 게임들은 레이 트레이싱, DLSS 등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 만을 위한 옵션을 두는 등 속속 완료가 되었다.  


여기에서 또 한번 분기점이 있었는데 엔비디아에서는 이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하드웨어" VS "소프트웨어"를 분리하여 사실 지포스 GTX 10 시리즈 에서는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지 않다가 드라이버의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들은 대부분 이 레이 트레이싱 효과가 적용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 작년 대만 컴퓨텍스 2019 를 통해 처음 소개가 되었던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 소개 장면 


앞서 GPU 내부에 RT코어 및 텐서코어를 넣었다고 이야기를 드렸는데 이를 조금 더 업무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 바로 엔비디아 RTX 스튜디오인데 이 명칭은 사실 노트북에 국한이 되어 있긴 하지만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에서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동일한 어플리케이션 혹은 앱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 RTX 스튜디오는 RTX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노트북 (랩탑)을 엔비디아에서 인증을 해준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아무튼 다시 게이밍 관점으로 지포스 RTX 그리고 레이 트레이싱으로 돌아오게 되면 이 날 행사장에서는 QUAKE II RTX 버전을 첫 공개 하였는데 현재는 엔비디아 홈페이지를 통해 데모 버전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다. 


자, 문제는 레이 트레이싱이 게임내 많은 효과를 보다 멋지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알았는데 문제는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국내 게이머들 혹은 해외 게이머들에게 히트작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사실 독일 퀄른에서 RTX 20 시리즈 발표를 했을 때 프리젠테이션 화면 내에 배틀그라운드가 지원한다고 밝혔는데 아쉽게도 레이 트레이싱이 아닌 DLSS 만 을 적용해 지포스 RTX 20 시리즈의 반쪽 기능만 사용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사실 사용자가 표면적으로 느낄 수있는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은 "아직까지 그렇게 많지 않다." 라고 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옳다. 



▲ 유튜브를 통해 마인크래프트를 검색해 보면 엄청난 동영상 리스트 들이 나오면 "도띠와 잠뜰"로 대변되던 국내 최고의 크리에이터는 이제 "잠뜰TV" 로 구독자가 무료 190만 명이나 달한다. 


엔비디아에서는 오래 전 부터 이 마인크래프트에 이 RTX 그래픽카드에 특화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기 준비해왔다.  최근 베타 테스트 서비스에 이어 정식 버전으로 발표를 하였으며 RTX 가 적용된 맵은 총 5가지 이다.    아직 국내 서버에는 적용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엔비디아에서 발표한 정식맵 5개를 국내에서 즐겨보려면 게임 허브를 통해 마인크래프트 베타 신칭을 해야 해당 맵을 다운로딩,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다행히도 무료로 다운로딩 받을 수 있다.   오늘은 이 다섯가지 맵에서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가 어떤 프레임 즉 성능을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그 전에 이 테스트를 위해 사용된 "갤럭시 지포스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80 SUPER EX BLACK OC D6 8GB






▲ 스펙 : RTX 2080 SUPER / 12nm / 1650MHz , 부스트 1845MHz / 3072개 / PCIe3.0x16 / GDDR6(DDR6) / 15500MHz / 8GB / 256-bit / HDMI / DP / 최대 모니터 4개 / 최대 250W / 정격파워 650W 이상 / 전원부: 8+2페이즈 / 2개 팬 / 285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70 SUPER EX WHITE OC D6 8GB 








▲ 스펙 : RTX 2070 SUPER / 12nm / 1605MHz , 부스트 1815MHz / 2560개 / PCIe3.0x16 / GDDR6(DDR6) / 8GB / 256-bit / HDMI / DP / 최대 모니터 4개 / 최대 215W / 정격파워 650W 이상 / 전원부: 7+2페이즈 / 2개 팬 / 285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갤럭시 GALAX 지포스 RTX 2060 SUPER EX WHITE OC D6 8GB 







▲ 스펙 : RTX 2060 SUPER / 12nm / 1470MHz , 부스트 1695MHz / 2176개 / PCIe3.0x16 / GDDR6(DDR6) / 14000MHz / 8GB / 256-bit / HDMI / DP / 최대 175W / 정격파워 550W 이상 / 전원부: 5+2페이즈 / 2개 팬 / 285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이번 기사를 위해 테스트가 된 시스템 스펙은 아래와 같다.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7 10700K

● 메인보드 : 에즈락 Z490 타이치 - 에즈윈

● 메모리 : 마이크론 DDR4-3200 16GB x 2 XMP

● 스토리지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2TB


● 운영체제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프로 64비트 (빌드 1903)




▲ 테스트로 사용된 메인보드는 에즈락 Z490 타이치가 운영체제 및 게임들은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20 PCIe Gen4 SSD 2TB 에 설치가 되어 사용되었다. 
 


이 3가지 그래픽카드 외에 최고 상위 기종인 지포스 RTX 2080 Ti 와 RTX 2060 은 엔비디아의 파운더스 에디션이 사용되었음을 밝힌다. 



▲ 엔비디아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METRO EXODUS 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과 여기에 더불어서 DSLL 를 적용했을 성능 차트 


엔비디아, RTX 기반 마인크래프트 위한 다섯가지 신규 맵 소개 


● HILLTOP LIFESTYLE




▲ PearlescentMoon의 힐탑 라이프스타일 RTX(Hilltop Lifestyle RTX) – 첫 출시의 ‘컬러, 라이트, 쉐도우 RTX’ 개발자가 만든 ‘힐탑 라이프스타일 RTX’는 새로운 아웃도어 맵을 배경으로 한 서바이벌 맵이다.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과 물리적 기반 텍스처(physically based textures) 쇼케이스에서 입증된 컨셉, 개선 사항, 특징을 활용했으며, 이 새로운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름다운 힐탑 라이프스타일 섬을 탐험하고, 이탈리아에서 영감 받은 마을을 경험할 수 있다.


● EGG HUNT  




▲ Feed The Beast의 에그 헌트(Egg Hunt) – 깊은 지하세계 배경의 에그 헌트는 퍼즐, 함정, 비밀, 재미난 도전들로 가득한 신비로운 동굴을 특징으로 한 새로운 독립형 미니 게임이다. 게임의 목표는 가능한 가장 빠른 시간 내 두 개의 게임 모드를 완성하기 위해 숨겨진 달걀들을 찾는 것이다. 


● Medieval RTX




▲ Aurelien_Sama의 미디벌 RTX(Medieval RTX) – 미디벌 RTX는 고대 폐허 아래에 자리잡은 전원적인 중세 마을을 특징으로 하는 서바이벌 맵이다. 석양에서 내리쬐는 빛이 마을을 따스하게 비추지만, 밤이 깊어지고 그림자가 점점 어두워지면 위험이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 The Dark Village RTX  




▲ Wyld의 더 다크 빌리지 RTX(The Dark Village RTX) – 더 다크 빌리지 RTX는 실종자들의 모습이 나타나는 잊혀진 숲 속의 버려진 마을을 배경으로 하는 서바이벌 맵이다. 이 마을에는 숨겨진 공포 영역이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퀘스트를 따라 대화형 퍼즐을 풀고, 비밀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레이 트레이싱된 그림자를 경험할 수 있다. 


● The Observer RTX



▲ IamSp00n의 더 옵저버 RTX(The Observer RTX) - 어드벤처로 분류된 더 옵저버 RTX는 깊은 지하세계에서 시작된다.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환경을 탐험하며 그들이 갇혀 있는 금고의 미스테리를 밝혀내야 한다. 또한, 이 땅의 전설을 알아내고 옵저버 주민들의 운명을 밝혀낸다.


■ 레이 트레이싱 지원 마인크래프트 다섯가지 맵 프레임 


총 5개의 맵에 대한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의 프레임을 확인해 보기 전에 간단하게 마인크래프트 베타 설정에서 옵션 부분을 살펴보도록 하자.   사실 마이크래프트 게임 자체가 상당히 스펙이 낮은 게임이다 보니 요즘 유행하는 FPS 장르들의 게임에서 볼 수 있었던 많은 옵션들이 없다. 




▲ 마이크래프트의 설정 > 고급 동영상 옵션  



▲ 마이크래프트의 마켓플레이스 에서 총 5개의 RTX 맵을 검색, 다운로딩 받을 수 있다.  




우선 먼저 두 개의 맵을 먼저 보면 HILLIOP LIFESTYLE 은 비교적 높은 효과가 많이 들어가 있는 터라 대체적으로 평균 프레임 수치가 그렇게 높지 않았다.  가장 빠른 성능을 보이는 지포스 RTX 2080 Ti 의 경우 102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었으며 최고 하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60 의 64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었는데 보다 넉넉한 속도를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지포스 RTX 2070 SUPER 혹은 RTX 2080 SUPER 정도가 적당해 보였다.   두번째 맵인 EGG HUNT 의 경우는 프레임이 높게 측정이 되었는데 지포스 RTX 2060 SUPER 에서도 상당히 훌륭한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3번째 맵과 4번째 맵은 앞에서 봤던 2가지 맵에 비해 빛의 효과가 보다 화려한 탓에 최고 상위 모델이었던 지포스 RTX 2080 Ti 조차도 100 프레임을 넘치 못하는 수치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 두가지 맵의 경우는 실내에서 실외로 나갈 경우 게임의 진행에 따라 외부 날씨가 바뀌는 (예를 들어 비가 내리는 등) 효과까지도 더 해 졌기 때문에 실제 게임을 즐기다 보면 이 보다 프레임 수치가 조금 더 떨어지게 나오지 않을까 싶다. 



 

■ 마이크로소프트 앱스토어에서 마인크래프트 베타 RTX 즐기는 방법 


앞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지만 아직 현재 일반인들이 즐길 수 있는 마이크래프트 버전의 마켓플레이스 에서 위 5개의 맵을 선택할 수 없다.  그래서 부득이하게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허브를 설치 한 후 베타 버전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일련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 당연히 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계정 및 마이크래프트 윈도우 10 버전을 구입해야 한다.   


■ 마인크래프트, RPG 마인크래프트 던전스(Minecraft Dungeons) 



마이크래프트 팬들을 위해 만들어진 마이크래프트 던전스는 간단한 조작 그리고 경쾌한 타격감을 주는 RPG 게임으로 주어진 미션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 내에 다양한 미션 그리고 던전을 탐험하면서 레벨을 올리고 아이템들을 모어 다양한 스킬도 구사가 가능하다.   마인크래프트 세계의 캐릭터 전체적인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 왔다 보니 캐주얼한 느낌을 즐길 수 있었다.  이 게임의 경우는 언리얼 엔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 마인크래프트의 낮은 스펙에 맞추어서 화질 옵션도 그렇게 많은 편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 Xbox 에서 마인크래프트 던전스 리뷰 코드를 제공하였다.)  


마인크래프트 던전스는 프레임 테스트를 넣지는 않았으나 위 지포스 RTX 20 시리즈 그래픽카드 중에서 지포스 RTX 2060 SUPER 모델에서도 FHD 해상도 그리고 모든 화질 옵션을 높음으로 해도 200 ~ 300 프레임 정도를 가볍게 냈기 때문에 굳이 테스트한 결과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 갤럭시 GALAX GeForce RTX 2070 SUPER EX WHITE 


앞서 봤던 마이크래프트 RTX 레이트레이싱 5개 맵을 통해 가볍게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 마인크래프트 까지 즐기기 위해서면 지포스 RTX 2060 SUPER 모델 보다라는 가능하면 그 보다 상위 기종인 지포스 RTX 2070 SUPER 급의 그래픽카드 정도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했다.  그 이유는 해당 맵에서 최소 60 프레임 이상의 수치를 보여주어야 원할한 게임을 할 수 있을 듯 한데 지포스 RTX 2060 SUPER 모델의 경우는 그 상한 선을 오락 가락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넉넉하게 그 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2070 SUPER 모델 급 정도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의 대중화를 위해


현재까지 기존에 많이 하고 있는 게임들이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번거러운 작업을 해야 하며 더욱이 기존에 하고 있던 온라인 서비스까지 멈추어야 하는 일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게임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현재의 히트 게임을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그래서 엔비디아에선 기존 예전 게임들의 리마스터 혹은 컨버전을 통해 이 레이 트레이싱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과 더불어 신작 게임의 출시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그 점에서 이 마인크래프트의 경우는 추가적으로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로딩 받을 수있는 텍스쳐 등의 확장팩 형식으로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기 때문에 사실 가볍고 쉽게 접근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나온 결과물이 이 5가지의 맵이다.  여기에서 조금 더 마인크래프트에서 유행을 하려면 개인 개발자 혹은 게이머들이 직접 이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맵 들을 자체적으로 만들어서 공유를 해줘야 하는데 이 부분까지 엔비디아가 투자를 할 수있을지는 의문이다.  실제 마인크래프트가 계속적으로 크게 인기를 끌수 있었던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개인들이 자신이 만든 커스텀 맵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이 처럼 돈까지도 벌 수 있는 편리한 구조는 없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맵, 스킨, 미니게임 등 마켓플레이스 안에서 판매를 할 수 있어 그 안을 마치 돈으로 움직이는 경제 세계를 만들었다. 


오늘은 현재 엔비디아의 주력 그래픽카드인 갤럭시 지포스 RTX 2060 SUPER, 2070 SUPER, 2080 SUPER 를 통해 엔비디아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총 5가지 레이 트레이싱 지원 맵의 그래픽카드 당 평균 프레임 수치를 알아봤다.  마인크래프트 팬들에게 좋은 컨텐츠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이번 기사를 마칠까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