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갤럭시 지포스 GTX 16 시리즈로 살펴본, 블리자드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의 최적화는? - 엔비디아 GTX 16 시리즈편

이원경기자

조회21,990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출시가 된지 약 한달 정도가 되어가는 현재,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구입한 게이머들을 대상으로 구입한 패키지가 만족스럽지 못한 분들에게 환불을 진행하고 있다.  블리자드의 오래된 팬들에게는 작년 블리자컨을 통해 소개했던 게임 내 내용과는 상당히 다른 형태 즉, 기존 클래식 워크래프트3 와 차이점이 없는데다가 한글의 오역 문제 및 유닛들의 디지인 및 영웅의 구분, 마지막으로 각기 유닛들이 소환하는 마법 효과등의 이상 유무 등 캠페인을 플레이했던 분들 그리고 배틀넷에서 PvP 게임 및 커스텀 게임을 즐기는 모두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게임 내용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일련이 사태가 벌어지면서 게임성에 대한 그리고 게이머들에 대한 평가들은 유튜브에서 검색을 통해 많이 볼 수 있으므로 앞선 문제들에 대한 이야기는 유튜브를 참고하기로 하고 오늘은 이 하드웨어적인 관점에서 어느 정도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는 자리를 가져보도록 할 텐데 오늘 그 첫번째 시간으로 인텔-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조합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2번째는 라이젠 프로세서 그리고 라데온 그래픽카드로 진행이 될 예정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오늘 테스트로 진행이 되는 그래픽카드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D6 4GB


 




지포스 GTX 16 시리즈의 가장 막내격인 지포스 GTX 1650 SUPER 는 엄밀히 따지만 초기 출시가 되었던 지포스 GTX 1650 에서 사용되던 GDDR5 4GB 메모리를 GDDR6 4GB 메모리 교체 되어 메모리 대역폭만을 크게 키운 제품이다.  그리고 인해 당연히 성능 향상이 있었으며 오늘 소개하는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는 소비자들이 가장 인기 있는 듀얼팬이 적용된 제품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그래픽카드는 전원공급기로 부터 12V 6핀 커텍터를 통해 전원을 입력 받는데 최대 소비전력은 100W 이다.   제품의 가격은 22 ~24 만원 대에 형성이 되어 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6GB 





 

게이머들이 가장 처음에 구입할 수 있는 엔트리 레벨급의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지포스 GTX 1660 SUPER 은  GTX 1660 대비 늘어난 쿠다 코어 숫자로 인해 대폭적인 성능 향상이 있었는데 지포스 GTX 10 시리즈 중에서 중심 모델이었던 지포스 GTX 1060 6GB 모델의 후속 모델이어서 동일한 메모리 용량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메모리의 인터페이스 및 용량은 동일하지만 GDDR5 에서 GDDR6 메모리로 달라진 만큼 메모리 대역폭은 늘었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6GB 는 5페이즈의 디지털 전원부와 히트 파이프가 적용된 듀얼 팬 구성 그리고 후면에 백-플레이트도 적용이 되어 있는 높은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동급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전원공급은 12V 8핀 커텍터 하나로 처리가 되며 소비전력은 125W 이다.   제품의 가격대는 30만원 내외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시스템 케이스에서 큰 바람을 일으켰던 "화이트 감성"은 그래픽카드 업계에도 거세게 불었는데 갤럭시도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과 블랙 모델 이렇게 2가지 제품으로 출시가 되었다.  이 그래픽카드은 현제 지포스 GTX 16 시리즈 중에서 최고 상위 제품인 만큼 지포스 RTX 시리즈 중 막내인 지포스 RTX 2060 에서 살짝 낮은 성능을 보여준다.   지포스 GTX 1660 Ti 제품군이 가장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레이-트레이싱의 필요 없는 사용자들에게 어필할 수 합리적인 가격대와 성능을 가졌다라는 점일 것이다.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는 그래픽카드 전체를 화이트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듀얼 쿨러와 그래픽카드 후면의 백-플레이트 까지도 모두 흰색으로 처리가 되었으며 그래픽카드의 측면 윗쪽으로는 RGB LED가 적용된 "GALAX" 레터링이 성능 외에 튜닝이 적용되어 멋스러움을 더 했다.   제품의 가격대는 35 만원 대로 지포스 RTX 시리즈가 필요 없는 분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퍼포먼스 급 제품이다.


블리자드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이제는 클래식이라고 불러야 하는 워크래프트3 오리지널은 2003년 마지막 확장팩인 프로즌 쓰론을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플레이가 되다가 1월 말 리마스터 격인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가 출시 되면서 다시 변화를 겪었다.   그 당시 출시가 되어 만들어진 게임은 다이렉트X 9C 로 이번에 출시된 리포지드의 경우는 다이렉트X 11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이 다이렉트X 11로 상용화된 게임은 생각 외로 많지 않은데 스타크래프트2 그리고 검은사막이 전부이다. 



▲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의 초기 접속 화면은 현실감, 명암 등 전체적인 텍스처의 화질, 품질, 효과는 크게 달라졌다.  


기존의 워크래프트3 클래식을 했던 분들이라면 깜짝 놀랄 정도도 메뉴변화가 없으며 특히나 비디오 옵션 부분은 전작과 달라진 것이 없다.   단지 모니터 설정 부분에서 16:9 등의 화면 비율과 144Hz 지원 정도만이 주력 모니터 스펙에 맞추어진 정도이다.  





아마도 비디오 옵션의 화질 옵션 등의 변화가 적은 것은 기존의 클래식 모드와 호환성 때문으로 보이는데 물론 전세대 클래식과 이번 리포지드 게임간 그리고 기존 사용자들을 그대로 흡수 하는 것도 좋겠지만 최신 하드웨어 사양에 맞게 더욱더 다양한 화질 및 효과 등에 대한 옵션을 추가 했더라면 워크래프트3 를 즐기는 분들에게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 인텔 프로세서와 테스트 스펙 소개 


● 인텔 프로세서 : 코어 i9 9900K (8C/16T), 코어 i7 9700K (8C/8T), 코어 i5 9400F (6C/6T), 코어 i3 9100 (4C/4T)

●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Z390 어로스 마스터 

● 시스템 메모리 : 마이크론 DDR4-3600 XMP 8GB x2 

● 스토리지 : 씨게이트 파이어쿠다 510 1TB NVMe Gen3

● 모니터 : 27인치 최대 해상도 FHD 144Hz 지원
●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1909 빌드)


●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테스트 방법

● 비디오 옵션 모두 높음, 수직동기화 끔, 최대 프레임 300 FPS 설정 



▲ 블리자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의 시스템 사양


RTS 게임 장르의 게임 테스트는 FPS 장르 게임들에 비해 다소 간단하다.  우선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리플레이 기능을 활용하여 컴퓨터와 1:1 대전 방식으로 진행을 한 후 약 20분 정도의 게임 시간 동안에 전체적인 프레임을 테스트 하였다.   프레임의 측정은 에프터 버너를 통해 집계 되는 방식으로 처리 했다.  



▲ 실제 사람과의 대전을 하는 것 처럼 70 인구 까지 채웠으며 영웅 들의 레벨도 4~5까지 끌어올려 충분하게 스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 테스트로 사용된 그래픽카드의 모습 좌측 부터, 지포스 GTX 1650 SUPER, 1660 SUPER, 1660 Ti  


■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D6 4GB & 인텔 프로세서 




총 20분간 게임의 리플레이를 통해 확인해본 지포스 GTX 1650 SUPER 와 인텔 프로세서의 변화는 우선 모든 코어가 올-코어로 작동을 해서 프로세서가 갖고 있는 코어를 100% 활용을 하는 듯 했으며 프로세서의 클럭도 역시 올-코어로 작동시 스펙 그대로 뽑아냈다.   단,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프로세서의 최대 점유율이 코어의 숫자에 따라 크게 달랐는데 특히나 마지막 테스트 프로세서인 코어 i3 9100 의 경우 쿼드코어를 모두 활용하여 최대 100% 까지 프로세서 점유율을 올렸다.   게임상에서 봤을 때 코어 i3 9100 를 게임용으로 사용하는데 살짝 무리가 있을 듯 했다.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여 인텔의 코어당 대표 모델로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우선 가장 많은 코어의 숫자와 빠른 올코어 속도를 갖고 있는 코어 i9 9900K 프로세서가 가장 높은 프레임 최대치를 보였으나 평균적인 프레임은 하위 모델인 코어 i7 9700K 프로세서와 비슷했으며 144 프레임 이상을 뽑아내 가장 안정적인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하위 모델인 코어 i5 9400F 그리고 코어 i3 9100 도 전체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프레임 수치를 보여주었다.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그래픽카드를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를 하기에 크게 무리가 없는 결과치 이며 144Hz 스펙의 모니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어 i7 9700K 프로세서 이상을 사용해 줘야 한다.  자, 동일한 환경에서 상위 모델 그래픽카드로 넘어가면 어떤 결과를 보여줄까? 


■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6GB & 인텔 프로세서



동일한 테스트 환경에서 상위 그래픽카드인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로 넘어가게 되면 가장 극적으로 변화가 생긴 것을 바로 프로세서 점유율이다.  상위 코어 i5 급 프로세서는  2~3 % 정도 상승이 되었지만 최고 하위 모델인 코어 i3 9100 의 경우는 12% 가 떨어진 88% 수치를 보여주었다.   상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게임에 따라 프로세서 점유율을 낮추어 주는 효과를 낸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그리고 프로세서의 올-코어 클럭은 먼저 봤던 차트와 같으므로 생략했다.   이제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그래픽카드의 프레임을 정리해 보도록 하자. 




중급, 엔트리 게이밍 그래픽카드인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를 사용하게 되면 우선 각기 프로세서의 사용율 (점유율)을 쿼드 코어에서 줄여주는데 이는 그래픽카드에서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량이 늘어나면서 전체적으로는 게임내 프레임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 그래픽카드에서는 대부분의 프로세서에서 144 프레임 이상을 보여주며 1% Low 수치도 모든 프로세서에 100 프레임 내외로 보여주기 때문에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를 즐기기 위해서면 상당히 안정적인 게이밍 그래픽카드의 시작은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부터 라고 보면 된다. 


■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 인텔 프로세서



최고 상급의 그래픽카드인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에서는 앞서 봤던 2가지 그래픽카드에 비해 쿼드코에서 극명하게 프로세서 점유율을 떨어뜨리는데 이는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가 쿼드코어에서 병목을 일으키며 쿼드코어를 사용할 경우 상급의 그래픽카드에서 어느 정도 부하를 덜어줘야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와 일맥상통한다.  즉, 인텔 프로세서를 기준으로 최소 6코어 이상의 프로세서 즉, 코어 i5 등급 이상의 프로세서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결론을 내리자면 코어 i3 9100 프로세서 점유율의 경우는 지포스 GTX 1650 SUPER 일 때 100% 그리고 지포스 GTX 1660 SUPER 일 때 88% 마지막으로 지포스 GTX 1660 Ti 일 때 73% 로 급격히 떨어지며 나머지 코어 i5 등급 이상의 프로세서의 경우는 특별히 변화율이 적었다. 




현재 지포스 GTX 16 시리즈 중에서 최고 상위 모델 답게 모든 프로세서에서 평균 144 프레임을 이상을 뽑아냈으며 프레임레이트 1% 로우에서는 모두 100 프레임 이상을 뽑아내 상당히 인상적인 성능 결과를 냈다.  


하드웨어 최적화 맑음, 지포스 GTX 1660 SUPER 이상, 최소 6코어 이상의 프로세서에 최적  


오늘은 인텔 + 엔비디아 GTX 16 조합을 통해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오늘 테스트 결과를 간단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이 몇 줄로 정리가 가능할 듯 하다. 




● GALAX 지포스 GTX 1650 SUPER EX BLACK OC D6 4GB - 6코어 이상 즉, 코어 i5 이상 프로세서를 사용할 것 

●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  모든 프로세서에서 최적 

● GALAX 지포스 GTX 1660 Ti WHITE D EX D6 6GB - 모든 프로세서에서 최적 


전체적으로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단순하게 하드웨어 입장에서 봤을 때 상당히 최근 하드웨어 및 게이밍 트렌드를 잘 적용을 한 듯 하며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듯 했다.  아무래도 이는 다이렉트X 11 기반이 게임이다 보니 예전 화질 및 효과 그리고 속도 등 최적화라는 측면에서 오래된 API 에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최신 그래픽카드의 경우는 다이렉트X 12 가속을 성능 측도로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프로세서 하나의 관점에서 본다면 아무래도 코어 i7 9700K 혹은 코어 i7 9700KF  프로세서가 왜 지금까지 게이밍 프로세서라고 불리우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테스트 결과 일 듯 하다.  오늘 기사를 통해 테스트가 진행되었던 지포스 GTX 16 시리즈 에서 대부분 높은 성능을 냈으며 그 결과도 그래픽카드를 가리지 않고 모두 평균 150 프레임을 넘는 아주 안정적인 수치를 보였다. 



▲ 코어 i7 9700K 프로세서는 현재 9세대 인텔 프로세서 중에서 게이밍 부분에서는 최고의 제품임에는 분명하다.  아직까지는 말이다. 


오늘은 인텔의 4가지 프로세서 조합 그리고 엔비디아의 엔트리 및 미들레인지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GTX 16 시리즈를 통해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의 하드웨어 최적화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워크래프트3 는 상급의 그래픽카드 혹은 상급의 프로세서를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하드웨어의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편이며 기사를 통해 추천 드리고 싶은 조합은 "6코어 코어 i5 9400F 조합과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 1660 SUPER OC D6"  이다.  이 조합 이상의 프로세서 및 그래픽카드는 이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에서는 넘쳐난다.  단, 이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게임 외에 다른 FPS 게임들 예를 들어 오버워치 혹은 배틀그라운드를 하게 된다면 상급의 프로세서 그리고 상급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추천한다.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캠페인 모드에 관하여 


최근 가장 많은 질책을 받았던 캠페인 모드에서 자막 오류 부분은 어찌 되었던 패치를 통해 수정이 될 것이지만 기존 워크래프트3 팬들에게 더 크게 지적을 받았던 것은 이 캠페인 모드는 한번 정도만 하지 두번하지 않기 때문에 이 오역 (오타)에서 오는 실망감을 클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캠페인 모드에서 진행되는 화질 부분은 기존 클래식 버전에서 강제적으로 "업스케일링" 된 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캠페인 모드를 진행하는데에는 크게 문제가 없었지만 보다 화려한 화질 그리고 그 이상을 생각하고 있다면 크게 기대를 하지 않은 것이 좋을 듯 하다. 





캠페인 모드에서 그나마 칭찬을 해주고 싶은 부분은 한글로 더빙이 되어 있는 부분으로 캠페인 모드를 진행하는데 높은 몰입감을 준다는 점 정도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처음에는 클래식에서 영어로 들었던 각기 유닛들의 반복된 음성들은 캠페인 모드를 진행하면 할 수록 생각보다 거부감 없이 느낄 수 있었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