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의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AX6000 11AX 4x4 지원 ipTIME AX8004BCM

이원경기자

조회6,675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최근 와이파이6는 인텔 플랫폼 진영에서 빠르게 변화를 이끄는 부분이다.  특히나 인텔은 LTE 등을 지원하는 모바일 칩셋 부분은 애플에 매각을 했지만 컴퓨팅, Ai 등 자사의 프로세서 기술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통신기반 (예를 들어 와이파이)는 매각을 하지 않아서 유무선 공유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WAV 칩셋은 꾸준하게 출시하면서 컴퓨터, 스마트폰, 랩탑 (노트북) 의 와이파이 표준 부분에서는 기술을 선도할 듯 하다.   그 점에서 인텔-애플이 생각하고 있는 와이파이6 표준은 상당히 중요하다.    와이파이6 의 시작은 아무래도 스마트폰에서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특히나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는 갤럭시 S10 이상의 시리즈와 노트10  이상의 기종에서 에서 와이파이6 표준인 802.11ax 를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 삼성갤럭시 S10 5G 모델에서는 상단 표시창을 통해 조그만하게 WIFI 6 지원을 의미하는 "6" 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 11 시리즈에서도 이 와이파이6 를 지원하고 있으나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와는 달리 상단 표시줄을 통해 와이파이6 를 지원한다는 별도의 로고를 붙이고 있진 않으며 단지 제품의 스펙상으로 와이파이6 지원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부분은 추후 iOS 업데이트 등을 통해서 갤럭시와 비슷하게 와이파이6 연결 부분을 표시해 주면 좋지 않을까 싶다.   아무튼 애플 아이폰 iOS 13 계열에서는 현재까지 이 와이파이6 지원 부분을 아이콘 등으로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없다. 



▲ 애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아이폰11, 아이폰11 프로 시리즈의 스펙에서 802.11ax, 와이파이6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AX6000, 와이파이6, 4x4 안테나, 쿼드 코어 CPU 탑재, ipTIME AX8004BCM 







제품의 패키지 혹은 외형은 예전에 출시 되었던 A3008 혹은 A7004 와 비슷한 정사각형 박스 디지인으로 만들어졌다.  보다 높은 신호 그리고 약 26W 정도 공유기 치고는 높은 소비전력을 갖고 있는 탓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도 튼특한 제품으로 기본적으로 포함된다.   어댑터의 출력은 약 45W 정도 낼 수있는 고급형 제품이다. 



▲ 이 제품은 현재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 가장 고가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이 공유기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기능 등은 상당히 많다.  그래서 인지 제품의 설치 및 설정 그리고 아이피타임의 앱등의 자세한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다 .




▲ 공유기에는 총 8개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는데 듀얼 밴드 지원을 지원하며 5GHz 4x4 4804Mbps 그리고 2.4GHz 4x4 1148Mbps 의 최고 속도를 낼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제품의 전면을 기준으로 보면 좌측에 4개는 2.4GHz 채널을 담당하며, 우측의 4개 안테나는 5.0GHz 채널을 담담한다.    




▲ 공유기 치고는 상당히 높은 25W 대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높은 내부 온도를 식히기 위한 별도의 팬이 장착되어 있는데 이 팬은 내부 어드민 페이지 메뉴를 통해 팬의 설정 상태를 임의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데 온도에 따라 PWM 방식으로 구동이 되며 기본적으로 65도 이하에서 팬의 작동되지 않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일상적인 실내에서는 이 공유기의 사용시 팬의 작동이 억제되어 있는 설정이다. 



▲  제품의 전면부는 공유기의 작동 상태 등을 알 수 있는 푸른색의 LED와 더불어 아이피타임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유 아이콘으로 처리가 되어 있다.  




▲ 제품의 후면에는 최대 입력 2.5Gbps 속도를 낼 수 있는 WAN 포트 하나와 4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포트를 갖고 있으며 와이파이를 커거나 끌 수 있는 스위치와 USB 3.0 포트 하나 그리고 WPS, 리셋 버튼 등 일반적인 공유기의 구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 제품의 바닥면은 벽면 등에 장착할수 있는 홈을 비롯하여 공기가 내부로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별도의 타공 처리 되어 있다.  


ipTIME의 전통적인 어드민 페이지 구성


하이엔드 급의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 이지만 제품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어드민 페이지의 UI 는 기존 아이피타임의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 첫번째로 볼 수 있는 어드민 페이지 구성, 한번에 모두 설정할 수 있는 무선 와이파이 설정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역시 기존 아이피타임 메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늘 기준으로 AX8004BCM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 버전은 11.98.4 로 2월 3일 경에 업데이트 되었다. 






▲ 5GHz 그리고 2.4GHz 채널을 설정 부분에서 이 와이파이6 에서만 지원하는 공유한 메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초기 설정을 할 때 가능하면 주변 와이파이 망과의 간섭을 최소화 한 채널을 검색 후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 기타 설정을 통해 세세한 공유기의 작동 옵션 등을 선택, 설정할 수 있으며 제품 뒷면에 있는 USB 포트를 통해 스토리지, 프린터 등을 연결하게 되면 아이피타임의 일부 나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와이파이6 사용하기 위해, ipTIME AX3000PX 무선 와이파이 랜카드






컴퓨터에서 와이파이6 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최근 무선 랜카드도 역시 출시가 되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컴퓨터 데스크탑에서 무선 와이파이6 를 사용할 수 있다.   이에프엠에서는 이런 사용자들을 위한 별도의 와이파이6 지원 랜 카드를 출시했는데 인텔 AX200 칩셋 기반으로 1배속 PCIe 슬롯에 장착하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 랜카드에 포함되어 있는 안테나는 2개의 5dBi 감도를 가졌으며 1m 정도의 길이를 갖고 있는 케이블 타입으로 랜카드 본체에 연결된다.   그리고 LP 브라켓 등을 지원해 작은 크기의 슬림 컴퓨터에서도 장착이 가능하며 최대 낼 수 있는 속도는 5GHz 2402Mbps 과 2.4GHz 574Mbps 의 속도를 합산한 AX3000 규격이며 이 외에 OFDMA, MU-MIMO 등을 지원해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낸다.  


삼성 갤럭시 S10 에서 와이파이6 속도



▲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삼성의 갤럭시 S10 에서의 2개 채널에서 속도는 위 측정 결과와 같다.  수치 상으로 봤을 때는 약 3배 정도의 다운로딩 그리고 업로딩 속도를 냈다.   



▲ 갤럭시 S10 의 와이파이 설정 부분에서도 "와이파이6" 지원 여부를 아이콘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했다.  


아이폰11 프로 맥스에서 와이파이6 속도 


자, 이제 두번째 테스트로 애플의 아이폰을 통해 와이파이6 의 다운로딩 속도를 간단하게 측정해 보도록 하자.


 

▲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미리 테스트가 되었던 삼성의 갤럭시 S10 에 비해 5.0GHz 의 다운로딩 속도는 애플의 아이폰이 빨랐다.  다운로딩 속도 하나만 보게 된다면 5.0GHz 채널에서는 약 500Mbps 급의 속도를 냈다. 


유선 랜 속도 그리고 AX3000PX의 와이파이6 속도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데스크탑의 기가비트 랜컨트롤러 인텔 i219V 칩셋이 장착되어 있는 메인보드와 해당 메인보드에 앞서 보여준 와이파이6 랜 카드인 아이피타임 AX3000PX 을 장착한 후 유선 에서의 속도와 무선 랜카드에서 측정이 되는 속도를 마지막으로 알아봤다. 



▲ 유선 인터넷 속도는 브레인박스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기기비트 속도에서 오차 범위라고 볼 수 있는 930Mbps 급의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 


 

▲ AX3000PX 와이파이6 무선 랜카드의 다운로딩 속도,/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및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 AX3000PX 의 윈도우10 드라이버는 이에프엠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딩 받아 테스트로 사용되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끝판왕, 와이파이6 지원 ipTIME AX8004BCM


이 제품에 탑재되어 있는 AP (프로세서)는 브로드컴의 1.8GHz 로 작동되는 쿼드코어 제품으로 BCM4908 이며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 AX8005BCM  공유기 외에 에이수스, 넷기어 등 와이파이6 지원 상급 공유기에 사용되고 있다.  이 칩셋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들이 공존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인텔의 WAV600 시리즈 칩셋 중 WAV654 를 사용한 넷기어 RAX40 공유기 외에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지 않으며 퀄컴의 2GHz 로 작동하는 쿼드코어 IPQ8074 칩셋이 탑재된 공유기도 역시 구입하기 쉽지 않다. 



▲ 브로드컴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BCM49408 칩셋의 세부 스펙  


 

그래서 지금까지 현실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와이파이6 공유기는 브로드컴의 CPU (AP) 가 탑재된 공유기가 펌웨어적인 측면 그리고 하드웨어적인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다.  그 관점에서 본다면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공유기는 동급이라고 볼 수 있는 와이파이6 지원 넷기어 그리고 에이수스의 제품과 60% 이상 저렴한 가격을 가진 제품이다.  성능적인 측면은 앞선 2가지 서로 다른 스마트폰에서의 테스트 그리고 유선 및 컴퓨터에서 와이파이6 랜 카드를 꼽아 테스트를 했을 때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 처럼 다른 제품들과도 크게 차이는 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국내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과 많은 사용자 층을 갖고 있는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제품이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제품에서 교체 후 설정 부분에서도 크게 어려움이 없을 듯 하다.   오늘은 이에프엠네트웍스에서 출시한 AX8004BCM 공유기를 살펴봤다.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고성능 공유기는 사용하는 것은 많은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제품을 사용한다면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이다.  그 만큼 외부 통신망이 들어오는 1차적인 게이트 웨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유기가 고장을 일으키게 된다면 집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연출된다.  그렇기 때문에 여유가 된다라면 고성능, 높은 내구성을 갖는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에프엠의 ipTIME AX8004BCM 공유기의 가격은 오픈 마켓 등을 통해 249,000 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