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리마인드를 위한 AMD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문태환기자

조회5,25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오늘 여의도 콘레드호텔 6층 스튜디오4 에서는  젠2 아키텍쳐 기반의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리마인트 하기 위한 라운드 테이블 행사가 진행이 되었다.  환영사를 맡은 마이클 리아호는 한국 외에 전셰게 아태 지역에서도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의 매출이 계속해서 증가하였다고 밝혔으며 거기에 조금 더 라이젠 프로세서의 성능을 알리기 위해 매체 외에 다양한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도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조금 더 알려주기 위해 준비가 된 행사였다.  트레비스 커쓰 의 프리젠테이션을 이어갔다.   특히나 한국내 소비자들은 특별한 데 그 이유는 다른 나라의 컴퓨터 유저들에 비해 상당하 스마트하며 높은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한국 내에서의 성공은 다른 국가에서도 성공을 담보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편이다. 



▲ AMD 아태지역 CPU & GPU 마케팅 디렉터인 마이클 리아오 


1세대 젠 아키텍쳐를 통해 라이젠 프로세서를 소개했다면 이제 2세대 젠 아키텍쳐 기반의 프로세서는 앞으로 더 발전을 하기 위하 토대를 닦았다고 볼 수 있다.  초기 젠 그리고 젠+ 는 14~12nm 으로 만들어졌으며 3세대 라이젠 ㅍ로세서에 들어서 젠2 아키텍쳐의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는 7nm 공정으로 만들어졌다.  특히나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적용된 젠2 아키텍쳐는  전세대 대비 싱글 코어 부분의 성능이 23% 의 높은 IPC 성능 변화에 기인하며 더 나아가서는 최고 상위 프로세서인 라이젠9 3900X 프로세서는 12코어 24스레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코어의 숫자에서도 경쟁사를 압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 AMD 클라이언트 제품 총괄 디렉터, 트레비스 커시



▲ 전세대 인 라이젠7 2700X 와 전체 3세대 라이젠 프로세서를 비교했을 때 시네벤치 R20 에서 늘어넌 상능



▲ 7nm 공정의 도입과 아키텍쳐 부분의 개선 및 전력의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되면서 적지 않은 성능 향상을 보이고 있다. 



▲ 게임에서 보다 빠른 성능을 위해 적용된 프로세서 내 게임 캐시 메모리를 보다 늘셔 2세대의 20MB 에서 최대 70MB 까지 늘렸다. 



이어서 라이젠 최고 상위 프로세서인 라이젠9 3900X 프로세서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는데 게이밍에서 최대 10~25% 정도의 게이밍 향상이 있었으며 라이젠7 3800X, 3700X 프로세서는 8코어에 65W TDP를 갖고 있는 만큼 인텔 코어 i7 9700K 프로세서 대비 높은 성능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나 낮은 소비전력으로 인해  낮은 전력 소모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능을 내며 특히나 조용해진 시스템을 꾸밀 수 있게 되었다.   그 외에 6코어를 갖고 있는 라이젠5 3600X  프로세서를 비롯하여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를 소개하였다. 


▲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는 국내 큰 시장을 갖고 있는 PC방에서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다 



▲ 그리고 주력 마더보드인 X570 칩셋 마더보드의 경우는 Z390 대비 USB 3.0 헤더를 비롯하여 PCIe 4.0 를 지원해 빠른 성능의 주변기기를 장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AMD 에서는 그래픽코어가 내장되어 있는 라이젠 3000 시리즈로 출시를 하였는데 국내에서는 추가적인 그래픽카드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프로세서는 기존 라이젠 2000 시리즈에서 비해 높은 클럭 속도를 내며 12nm 공정으로 만들어졌다.. 


 

▲ 라이젠5 3400G와 인텔 코어 i5 9400 프로세서와는 게임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압도하는 성능을 보인다.  


 

▲ 마지막으로 최고 하위 모델인 애슬론도 역시 베가 그래픽코어를 내장하여 가정에서 가장 저렴하게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데 프로세서의 소비전력이 35W에 불가하며 AM4 규격이기 때문에 상위 프로세서 및 NVMe, 고성능의 DDR4 메모리도 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내장 베가 코어는 프리싱크 및 4K 해상도를 지원하며 적당하 캐주얼 게임들도 어렵지 않게 구동할 수 있다. 


 


오늘 다시 리마크한 라이젠3 세대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만을 소개했지만 더욱더 중요한 겻은 컴퓨팅 환경의 새로운 차세대 규격인 PCIe 4.0 를 지원하며 보다 늦어난 USB 3.0 헤더 및 PCIe 레인 등을 통해 주변기기의 확장력을 증대하였으며 프로세서의 성능 향상은 7nm 공정의 작은 크기로 만들어진 것도 있지만 젠 아키텍쳐에 비해 젠2 어키텩처는 메모리 레이턴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늘어난 게임 캐시 메모리 등으로 늘어난 IPC 성능을 냈다.  마지막으로 65W 대의 낮은 소비전력을 갖지만 조용하고 화려함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히트 파이프 및 RGB LED가 적용된 프리미엄급 쿨러를 기본 제공해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