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무선 충전 어디까지 해봤니? 1세대 애플 에어팟도 무선충전 가능하다고? 정말로?

이원경기자

조회5,565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무선 충전, 완전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최근 몇 년전 부터 스마트폰 업계에서 부는 큰 키워드 중에 하는 "Wireless, 무선" 일 것이다.  이 무선 연결 방식이 갖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인간이 갖고 있는 두 손을 보다 자유롭게 할 수 있다 라는 점인데 이 때문인지 몰라도 지극히 전자 장비에 보수적인 업계인 차량 제조사들에게도 변화의 바람이 불어 최근에 출시된 대부분의 차량, 이 역시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는 포르쉐 정도를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정도는 지원해 차량에 무료로 넣어주고 있다.  차량에서 블루투스 지원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퇴출된 것이 바로 차량용 핸드 프리킷이다.  차량에 적용된 블루투스 역시 최근 블루투스 5.0 까지 출시가 되었지만 낮은 버전 들 예를 들어 3.0 대 버전을 가장 많이 넣고 있으며 그나마 최신 기종의 차량에는 4.X 대 버전을 가장 많이 넣어주고 있다. 상위 블루투스 버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아이폰8 이상의 경우, 기본 포함된 음악 앱을 통해 노래를 재생할 때 차량의 중앙 인포테이먼트 화면을 통해 음악의 커버 플로우가 나오게 되면 비교적 최신 버전의 블루투스가 들어갔다고 보면 된다. 


이 무선 블루투스 외에 최근 핫 한 것은 바로 무선 충전 부분이다.  스마트폰에 적용된 무선 충전은 결과적으로 항상 휴대해야만 했던 마이크로 USB 케이블 혹은 애플의 라이트닝 케이블을 경계를 허물어 버렸는데 만약 사무실 그리고 가정에 한대씩 무선 충전 스테이션을 두고 있다면 스마트폰을 케이블에 연결할 일 자체가 없어지며, 예전 스마트폰의 고질병 중에 하나였던 케이블 연결 부분의 열화 현상 등이 원천적으로 예방이 된다. 



▲ 메르세데스-벤츠 S 클래스의 중앙 콘솔 박스 안에는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별도의 크래틀을 기본 옵션으로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최근 출시된 갤럭시 S10 시리즈는 무선 충전 기능 외에 무선으로 다른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을 넣는가 하면 최근 출시한 2세대 애플 에어팟의 경우도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신기원을 달성했다.  qi 방식의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얼마 만에 애플이 참으로 고마운 일을 했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의 2열 옵션 중에 4인용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중앙 콘솔 부분에서도 무선 충전 패드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사진은 S클래스 S560 4matic 익스클루시브 나파 가죽 적용 시트 모습  


애플 에어팟 1세대 VS 2세대


우선 간단하게 제품의 패키징 부터 1세대 에어팟과 2세대 에어팟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자. 









우선 크게 보면 제품 본체만이 다르고 모든 부분이 100% 동일하게 패키지가 되어 있다. 



▲ 에어팟을 감싸고 있는 비닐 씰링도 역시 동일하다.  






▲ 에어팟 1세대와 2세대는 제품이 뒷면에 마감 처리된 크롬 몰딩의 색상이 살짝 다르며 스마트폰과의 페어링을 위한 버튼의 위치가 다르며 제품 내부에 있던 작은 LED 창이 2세대에 들어서 전면으로 옮겨왔다.  하지만 중요한 제품의 외형은 100% 동일하다. 


이 처럼 동일한 외형을 가지고 이는 2세대 에어팟은 내부적으로 완전히 다른 애플 H1 헤드폰 칩으로 달라졌으며 기기간 전환 속도 통화 사용 시간 및 시리 등을 호출해 줄 수 있는 등 전체적인 기능의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보는 것이 옳다.   이 이야기는 완전히 업그레이드된 다른 제품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독으로 달라졌는데 이 독도 애플 스럽게 따로 판매를 하고 있는데 제품의 가격은 99,000원 이다.  조금, 아니 많이 비싸다 . 그래서 기존의 에어팟 1세대 를 사용하는 분들이 굳이 2세대 제품까지 구입하는 것이 최선일까 하나는 의구심 마저 든다. 


잠시 화두를 이 에어팟 2세대로 돌리게 되면 이 기기에 적용된 무선 충전 방식은 Qi 1.0 표준 충전 방식을 따른다.  즉,  5V 1A  우리가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Qi 지원 무선 충전기에서 충전이 되면 갤럭시 S10 의 후면 무선 충전으로 충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굳이 이 99,000원을 들이지 않고 에어팟 1세대를 무선 충전할 수 있는 케이스가 있다.   이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이 제품의 원리는 상당히 간단하다.  제품 내부에 있는 라이트닝 포트를 통해 케이스의 외부에 충전을 위한 코일을 두어 에어팟 1세대 제품을 넣고 그대로 올려두면 마치 케이블을 연결하여 충전을 하는 것과 같이 동일하게 무선 충전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벨킨 부스트업, 무선 충전기 F7U050kr 10W, F7U027kr 7.5W



벨킨에서는 가장 저렴한 가격은 5W 대 제품 부터 최근에 스탠드형으로 생긴 10W 대를 지원하는 무선 충전기를 출시하는 등 많은 종류의 무선 충전기 (무선 충전 패드)를 줄지어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 제품들은 저렴한 무선 충전기는 추가적인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고 제품 가격을 낮춘 반면, 이 제품은 무선 충전기 본체 외에 정격 출력을 지원하는 어댑터를 포함하고 있어 저가 USB 외부 충전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느린 충전 속도를 원천적으로 예방했다.  (어댑터가 포함이 되어 있는 만큼 제품 가격이 상승되기는 했지만...)





▲ 무선 무전시 최대 10W를 지원하는 벨킨의 F7U050kr 무선 충전기에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15V 1.5A 출력을 내는데 수치 상으로 본다면 22.5 W 까지 출력이 가능한 어댑터가 기본 포함이 되어 있다.  높은 출력을 충전 패드를 넣어주는 만큼 충전기가 지원하는 최대 10W 출력을 넉넉하게 받다준다. 



▲ 무선 충전기와 어댑터의 연결을 마이크로 USB 포트가 아닌 별도의 포트로 디자인 되었는데 상당히 단단하게 고정 된다.  



▲ 제품의 설명서는 언어로 되어 있지 않고 간단한 그림으로 되어 있는데 상당히 이해하기 편하게 만들었다.  다국어로 설명서를 만드는 것 보다 원가절감 차원에서 그리고 이해도 차원에서 봐도 좋은 방법이다. 




▲ 외부 케이스를 씌운 1세대 에어팟도 그리고 2세대 에어팟도 잘 충전이 된다.  최대 충전 속도는 5V 1A 로 표준적 Qi 1.0 규격으로 충전이 된다.  



▲ 삼성 갤럭시 S10 의 경우 최대 15W 무선 충전 입력을 받을 수 있지만,  이 무선 충전기의 경우는 최대 9W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 애플의 아이폰XS MAX 제품의 경우 iOS 11.3 이상일 경우 최대 7.5W 로 충전이 된다.  





▲ 최대 7.5W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벨킨 무선 고속충전기 패드 F7U027kr 도 포함되어 있는 AC 어댑터는 15V 1.5A 최대 22.5 W 출력을 낼 수 있는 고출력 어댑터가 포함이 되어 있다.  






▲ 애플 에어팟 1세대, 2세대, 갤럭시 S10 및 아이폰XS MAX 도 잘 충전이 된다.  이 충전기의 경우 최대 7.5W 출력에 맞추어져 있는데 이는 애플 아이폰 8 이상의 스마트폰들이 이 출력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고 출력 무선 충전기라도 7.5W 이상을 받아주지 못하기 때문에 개인 선택의 문제이지만 애플 아이폰 사용자들이라면 이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는게 오히려 좋을 수 있다.  


차량용 스마트키, 안드로이드, 아이폰 아이팟까지 하나로


우리가 막상 "무선 충전"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가장 크게 먼저 생각이 나는 것이 아마도 100% 스마트폰일 것이다.  애플 아이폰8 이후에 스마트폰들이 애플의 독자적인 방식이 아닌 Qi 표준 규격으로 나온 이유는 애플이 힘이 떨어졌다라고 보기 보다라는 안드로이드 진영에서 일찍 부터 Qi 방식의 무선 충전 방식을 지원해 무선 충전기 인프라가 생각 외로 커져 있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이는 애플이 어쩌 보면 시장 논리에 굴복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무선 충전 스펙을 낮은 단계만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진영 스마트폰들이 지원하는 퀵차지 3.0 등 까지는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시장에 상당 부분 이를 지원하는 무선 충전기가 출시 되고 있으며 하위 호환성으로 별 문제가 없기 때문에 가정에 하나의 무선 충전기만 있다면 기종에 상관없이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시대에 접어들었고 볼 수 있다. 



가족 구성원들이 사용하고 있는 모든 스마트폰들이 이 Qi 방식의 무선 충전 규격을 지원한다면 개개인이 사용하는 충전 어댑터 및 케이블을 모두 없애 버릴 수 있다.  하나를 통해 동시 2개의 스마트폰을 충전할 순 없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케이블을 항상 꼽고 대기 화면에서 충전 상태를 확인해야 되는 불편함을 단번에 날려버릴 수 있다. 


오늘 소개한 벨킨의 부스트업 시리즈 무선 충전기는 모두 3mm 두께를 갖고 있는 금속성 소재의 케이스 외에 대부분 케이스에서도 무선 충전이 원할하게 되는데 이 때는 무선이라는 신호의 특성상 느리게 충전이 될 수 있으며 특히나 케이스 후면에 신용 카드를 넣는 경우 스마트폰의 마그네틱 혹은 칩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는 모든 무선 충전기에서 공통적으로 사용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꼭 주의하길 바란다.  


이 외에 BMW 7 시리즈의 경우는 스마트키에 별도의 LCD 창까지 넣어 차량과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 이 역시 무선 충전 방식으로 충전이 된다.  이 부분은 필자의 지인들을 통해 확인을 해보니 5V 1A 를 지원하는 5W 무선 충전기에서도 정상적으로 무선 충전이 이루어진다고 하니 벨킨의 부스트업 무선 충전기를 통해 무리 없이 충전이 가능할 듯 하다.



▲ 뉴 BMW 7 시리즈, BMW 5 시리즈는 M팩 이상의 옵션이 들어가간 차량에 적용된 키는 기본적인 스마트키 외에 별도에 LCD 창을 넣어 다양한 차량 정보를 보여주는데 내부에 배터리가 들어 있어 차량 운행시 중앙 콘솔 박스 안에 있는 무선 충전 패드 위에 올려두면 자동적으로 충전이 되도록 하고 있다.  이 무선 충전 패드는 5V 1A 출력이 되는 낮은 단계의 Qi 1.0 버전 5V, 1A 5W 표준 충전 방식을 따른다.  차량에서 이처럼 낮은 스펙을 지원하는 이유는 안정성이라는 이름으로 원가절감을 한 부분도 있지만 전기장비의 경우 차량에 운행 안전상 위협이 될 수도 있다는 이유로 보수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업계의 관행 때문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