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8포트 허브 + MU-MIMO AC1300 지원 무선공유기를 하나로, 아이피타임 A3008-MU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문태환기자

조회6,17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수정

가정에서 인터넷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보면 다양한 와이파이 기기를 조금씩 연동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문제는 2~3만원 대 싱글 밴드를 지원하는 보급형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느려진 속도에 못 이겨 빠른 속도를 내게 되는 기가비트 인터넷을 LGU+, KT, SKT 등과 계약하게 되면 완전히 또 다른 인터넷 세계가 열리게 된다.  이 속도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2.4GHz, 5.0GHz 4개의 안테나를 지닌 듀얼밴드, MU-MIMO 지원, AC2200 지원 등 다양한 고속 스펙을 지원하는 고급형 인터넷 공유기에 자연스럽게 눈이 가게 된다. 그래서 이 정도 상황까지 오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어느덧 10만원 내외 가격을 지닌 공유기를 검색해보게 된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그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기 시작했다면 거기에 걸맞는 인터넷 공유기인 아이피타임의 A3004-MU AC1300,MU-MIMO 지원 공유기이다.  과연 이 제품인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아이피타임, A3004-MU AC1300 MU-MIMO 인터넷 공유기








이 공유기의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스펙을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다양한 무선 및 유선 기기들에 데이터를 빠르게 분배시켜주기 위한 프로세서와 메모리는 미디어텍사의 듀얼코어 CPU(MT7621A, 880MHz)가 탑재되었으며 DDR3-128MB 가 버퍼 메모리로 활용이 된다.  공유기 외부의 큰 4개의 안테나는 5GHz/ 867Mbps(2x2)와 2.4GHz/400Mbps(2x2)로 나눌 수 있는데 이를 통해 AC1300 급 무선 성능을 낸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총 8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를 통해 9Kbyte의 점보 프레임(Jumbo Frame)을 지원 한다는 점이다.  이 점보 프레임 옵션을 지원하는 기가 랜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PC 사이 그리고 나스 등에서도 빠른 복사 및 이동 등의 성능을 낸다. 




제품이 상단에는 공유기를 빠르게 초기화 시킬 수 있는 "리셋 버튼"과 무선 와이파이를 비밀번호 입력 없이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WPS 버튼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하단으로는 공유기의 동작 상태 및 무선 와이파이의 채널 활성화 여부 그리고 연결되어 있는 유선 랜포트의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푸른색의 LED로 표시해준다. 



이 제품에 연결할 수 있는 유선 포트는 무려 8개나 되는데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공유기가 3~5개 정도 사이의 유선 기가비트 랜포트를 가진 것에 비해 상당히 많은 숫자를 갖고 있다.  10인 미만의 소호 사무실에서도 사용하는데 크게 유용하다. 




제품의 측면 및 바닥면은 공유기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빠르게 식혀주기 위한 별도의 타공을 해두었다.  디자인적으로도 상당히 깔끔하게 마무리가 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제품의 디테일 및 마감은 아이피타임 공유기 답게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이 공유기의 최고 장점 중에 하나는 제품의 설치시 넓은 공간을 차지 하지 않도록 세울 수 있는 별도의 스탠드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공유기의 설치 시 유선 랜 케이블의 배선 등을 하는데 상당히 용이하다.


■ 점보프레임 (패킷)의 설정은 컴퓨터의 랜 컨트롤러 변경 부터  



▲ 좌, 인텔 랜 컨트롤러의 점보 패킷 설정 / 우, 리얼텍 기기비트 랜 컨트롤러의 점보 프레임 설정  


그리고 각기 랜컨트롤러에서 점보 프레임 설정을 한 후, 해당 공유기에서는 별도의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 없이 바로 적용 및 사용이 가능하다.  단, 점보 프레임 (패킷)을 설정하여 네트워크 상의 컴퓨터 그리고 나스에서도 위 랜 컨트롤러와 같은 점보 프레임 (패킷) 설정을 해주어야 네트워크 상에 공유된 폴더 및 컴퓨터 들이 탐색기에 나타나게 되니 이 부분을 꼭 살펴보도록 해당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AC1300 의 무선 와이파이 성능은? 


이 제품의 무선 와이파이 성능을 확인해 보기 위해 2개의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기반의 삼성 갤럭시 S9+ 모델과 아이폰 XS 맥스 제품을 통해 2개의 채널당 다운로딩 및 업로딩 성능을 확인해 봤다. 



▲ 아이폰 XS MAX 의 5GHz 채널에서는 303MB/s 다운로딩을 2.4GHz 채널에서는 93.8MB/s 의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 삼성의 갤럭시 S9 + 스마트폰은 5GHz 채널에서는 344MB/s 다운로딩을 2.4GHz 채널에서는 84.8MB/s 의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8포트의 폭넓은 유선 확장성 및 넉넉한 성능의 무선 와이파이 성능 


앞서 인터넷 공유기는 빠른 속도 특히나 기가비트급 서비스를 받는 분들이라면 설치될 공간의 다양한 기기가 접속을 하더라도 빠른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는 고급형 공유기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라고 이야기를 한 바 있다.  이 제품이 비슷한 가격대를 가진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스펙 상으로 다른 점은 2가지 정도 이다.  첫번째는 USB 포트를 제공하지 않아 나스 혹은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 두번째는 8개의 상당히 많은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가지고 있다라는 점이다.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특히 무선 와이파이의 성능은 기가비트 랜 서비스를 받은 분들이라면 5GHz 대역이 2.4GHz 대역에 비해 약 3배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내기 때문에 거침없이 다양한 컨텐츠를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동영상 컨텐츠의 스트리밍을 봐도 거침없이 깔끔하게 나온다.  여기에서 많은 스마트폰들이 접속을 했을 때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MU-MIMO 기술까지도 적용이 되었기 때문에 5인 이상의 가정에서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을 무선 와이파이로 활용해서 사용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어 보인다. 


그리고 8개의 넉넉한 유선 랜 포트를 가진 점 역시 완벽하게 막힌 공간이 아닌 사무실에서 넉넉하게 사용할 수 있는 포트의 숫자를 제공하므로 별도의 허브를 장착할 필요도 없는 상당히 넉넉한 스펙을 지닌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