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스마트폰을 통한 원격 제어가 가능한 넷기어 PoE+App 매니지드 스마트 클라우드 스위치 허브 (GC510P)

이원경기자

조회6,31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수정

RJ45 기반의 유선 랜 케이블을 통해 로컬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적지 않은 큰 역할을 하는 기기는 바로 "스위칭 허브" 이다.  이 스위칭 허브는 전체적인 네트워크 망의 교통정리를 하는 신호등과 같은 역할을 하는데 최근 들어서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주변기기가 늘어나면서 큰 변화가 생기고 있는 제품이다.  특히나 하나의 랜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 및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데 PoE (Power over Ethernet) 기기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는 무인 보안 즉, IP 카메라를 설치하는 분들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 외에 대중화가 되고 있는 기기는 바로 무선 와이파이용 AP (액세스 포인트) 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넷기어에서 PoE 기능 및 광입력인 SFP를 지원하는 기가비트 스위치허브 넷기어 (GS510P)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큰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넷기어 PoE+App 매니지드 스마트 클라우드 스위치 (GS510P) 




GC510P 제품의 외형은 기본적으로 "흰색" 으로 우리가 흔히 봤던 검은색의 투박한 직사각형의 스위칭 허브와 확연히 다른 외형을 지녔다.  그리고 넷기어에서는 유,무선 공유기인 오르비 처럼 가전 제품에 가까운 IT 기기라는 의미를 더 해주기 위해 디자인은 상당히 만족스럽다. 


우선 기가비트 스위치 허브 역할을 충실하게 하기 위해 총 8개의 랜 포트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2개의 기가비트 SFP (광입력 및 출력) 포트를 갖고 있어 보다 높은 성능을 가진 라우터와도 연결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8개의 포트는 모두 802.3at PoE + 규격을 지원해 보다 높은 전력을 랜 케이블 선을 통해 가능하다. 




부수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액세서리는 랙마운트에 장착하기 위한 2개의 흰색 가이드와 전원 케이블 그리고 랙마운트에 고정시키기 위한 여분의 나사 등을 포함하고 있다. 



네트워크 허브를 랙마운트에 고정시키게 되면 후면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고 전면에 랜 포트 등이 위치해 있는 것에 비해 이 제품은 제품 전면에는 허브의 상태를 알려주는 LED 가 위치해 있으며 그 외에 것들은 제품의 후면에 모두 몰려 있다. 디자인 적으로도 상당히 깔끔한 배치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냉장고와 마찬가지로 24시간 365일 항상 켜져 있어야 하는 네트워크 허브의 특성 상, 발생할 수 있는 제품의 열을 최대한 식혀줄 수 있는 디자인을 취하는 것은 당연할 일 일수도 있다.  이 스위치 허브의 경우는 상단과 좌, 우측에 별도의 타공 홀을 통해 제품에 원할한 공기가 공급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GC510P의 외부 재질은 튼튼한 스틸 소재로 견고하게 만들어졌으며 제품의 도색 상태도 상당히 깔끔하다. 



GC510P 제품의 후면에는 앞서 설명을 했듯이 총 8개의 기가비트 랜포트와 2개의 광 랜 포트인 SFP 2개 전원 커넥터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총 8개의 랜 포트를 가지고 있지만 하나의 포트는 "업로드" 포트로 활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봤을 때 이 허브에 연결할 수 있는 장비는 총 7개 정도 라고 보면 된다. 





 이 허브가 낼 수 있는 최대 전원 공급은 134W로 포트당 으로 나누게 되면 16.7W 정도로 보면 되는데 이 정도의 수치는 IP 카메라 그리고 액세스 포인트 등을 연결하는데도 부족함이 없다. 


■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 넷기어 PoE+App 매니지드 스마트 클라우드 스위치 (GC510P)


이 허브를 사무실에서 사용하여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려면 아래와 같이 구성할 수 있다.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는 업체들의 외장 모뎀을 연결하여 IP를 자동적으로 뿌려주는 DHCP 서버를 업로드 포트로 연결을 하는데 8개의 모든 포트는 업로드, 다운로드를 자동적으로 검출하여 세팅을 해주므로 어떤 포트에 꼽아도 작동이 된다. 우선은 기본적으로 2개의 엑세스 포인트를 사용하여 별도로 2개가 분리되는 무선 와이파이 망을 구성해주고 해외 지사 혹은 본사와 컨퍼런스 콜을 해주기 위해 VoIP 폰을 연결해준다.  그 외에 넷기어 알로를 사용하여 창고 혹은 감시가 필요로한 장소에 설치를 해주면 좋다.  위 도식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모두 랜 케이블만 연결하여 별도의 전원 공급을 필요로 없이 구성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형태가 가능하려면 가장 우선적으로 해주어야 할 것은 바로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데스크톱 시스템 혹은 노트북을 사무실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만약 PoE 일부 장비와 유선 인터넷을 통해 데스크톱 컴퓨터와 연결을 하려면 위와 같이 일반적인 허브의 사용과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스위칭 허브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어렵지 않게 기존 사용하던 허브와 대체가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이 제품을 100%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다양한 네트워크 카메라를 장착하고 넷기어의 나스를 장착하여 실시간 녹화 및 각기 연결된 카메라의 영상을 담을 수 있는 나스에 연결하는 경우이다.  이와 같은 구성이 가장 좋은 이유는 바로 하나의 랜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 및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실내를 비롯하여 실외까지도 별도의 추가적인 전원 배선을 할 필요없이 편리하게 구성이 가능하다.


PoE+ 장비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넷기어 PoE+App 매니지드 스마트 클라우드 스위치 허브 (GC510P)


기존 스위칭 허브에 하다 못해 네트워크 카메라를 하나 달게 되면 장착할 수 있는 위치가 상당히 제한적인데 그 이유는 별도의 전원을 같이 배선 작업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제품을 활용하게 배선에 상당히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실내를 비롯하여 실외까지도 하나의 유선 랜 케이블을 통해 제어 및 작동이 가능하다.   아직 PoE 장비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직은 크지 않지만 사무실 혹은 작은 소호 사무실에서는 이 처럼 IP 카메라, 나스, 엑세스 포인트, VoIP 폰 등을 쉽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자신의 사무실에 보다 다양한 랜 관련 기기들의 장착이 필요로 하는 분들이라면 이 PoE 지원 허브를 도입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