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OCZ의 영광을 다시 한번 또 다른 인-하우스 SSD, 도시바 OCZ TR200 240GB

이원경기자

조회3,846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SSD의 초기 시장을 강력하게 이끌었던 OCZ 는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초기 삼성을 위협할 정도로 강력한 성능과 공격적인 가격정책으로 컴덕후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어질리티 시리즈, 버텍스 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했던 OCZ 에서는 국내 SSD 컨트롤러 설계 업체인 "인디링스"를 인수하면서 마벨 등의 컨트롤러를 받아 펌웨어 개선을 통해 SSD를 만들었던 OCZ는 삼성과 인텔과 같은 자체 컨트롤러 제조가 가능한 업체로 거듭났다.    아쉽게도 그 이후에 나온 제품들이 인기를 끌지 못하고 높은 불량율을 보이게 되면서 파산이라는 큰 벽에 부딪치게 되었다.  이 후 SSD 관련 사업부 전체가 도시바에 인수가 되어 지금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도시바에서 출시한 TLC 기반 SSD OCZ TR200 240GB






우선 이 제품은 최근 주력 모델군이라고 볼 수 있는 64층 3D TLC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제품으로 가장 작은 240GB 용량 부터 최대 960GB 용량 부분까지 출시가 된다.  우선 국내에서 출시가 된 모델은 240GB  단일 모델 하나이다.  외형적인 특징은 2.5인치 기반이라는 점과 그 외에 특별한 스펙 차이점은 현재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는 다른 제조사들의 제품과도 큰 차이는 없다. 




제품의 외형에서도 느낄 수 있었다 시피 전통적인 2.5인치 규격 이며 전체가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마감이 되었다는 점 그리고 SATA3 포트와 전원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이 외형적으로 장점이라고 볼 수 있는 부분은 보급형 제품일 수록 원가 절감을 위해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마감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 이 제품은 그렇치 않다라는 것일 것이다. 




사용된 플래시 메모리는 TSOP 타입으로 최근 볼타입으로 달라진 플래시 메모리 모듈과 다른 구조였다.   기판의 하단면에는 총 4개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 모듈이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상단에도 역시 동일한 메모리 모듈이 장착되어 있으며 컨트롤러 정도가 포함되어 있는 "넌-캐시 메모리"에 해당되는 제품이다.  제품의 컨트롤러를 앞서도 설명을 했지만 도시바에서 별도로 디자인한 제품을 사용하고 있었다. 




낸드 플래시 메모리 보다 아무래도 SSD 컨트롤러에서 발생하는 열이 많기 때문에 이를 조금 이라도 극복하기 위해 알루미늄 하우징 전체에 발열을 식힐 수 있도록 별도의 서멀 패드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의 테스트 환경은 아래와 같다. 


● 마더보드 : ASUS, Z390 MAXIMUS XI WIFI - 콜 오브 듀티 에디션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 메모리 : ADATA DDR4 8G PC4-24000 CL16 SPECTRIX D80 X 2 16GB

● 마스터 SSD : 마이크론 MX500, 1TB 

● 운영체제 : 윈도우10 프로 64비트 최신 버전 (1803)

●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 엔비디아 게임-레디 드라이버 416.33 WHQL


자, 이제 이 제품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확인해 보도록 하자. 


AS SSD Benchmark, ATTO DISK 등 벤치마크 프로그램에서의 성능 




우선 이 두가지 테스트 프로그램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연속적인 읽기 및 쓰기 성능 부분인데 읽기의 경우는 약 500~550 MB/s 정도의 성능을 그리고 쓰기 성능의 경우는 AS SSD Benchmark 에서는 420MB/s 대를 그리고 ATTO Disk 에서는 500 MB/s 이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 이 두가지 테스트에서 이 제품의 성능은 연속 읽기 성능의 경우는 500MB/s 대 그리고 연속 쓰기 성능은 400MB/s 후반 정도를 보인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이 수치는 앞서 여러차례 브레인박스를 통해 소개가 되었던 "넌-캐시 메모리"를 지닌 SSD 에서 볼 수 있는 성능과 큰 차이가 없다. 



마지막으로 SSD의 전체적인 구간을 채워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더티 테스트에서는 비교적 준수한 성능 결과를 보였다.  단 10%의 작은 공간이 남았을 경우는 전체적인 성능이 급격하게 1/10로 줄어들게 되므로 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할 듯 하다.  약 10% 정도의 용량 정도가 남았다가 과감하게 보다 큰 용량의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라는 이야기 이다. 


그 외에 HD Tune Pro 5.7 테스트를 하더라도 비슷한 스팩의 낸드 플래시 그리고 캐시 메모리가 없는 모델과 큰 차이는 없어 보였다. 




 

도시바, OCZ SSD Utility 



해당 제품 외에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딩을 받을 수 있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의 경우는 대시 보드 형태를 띄고 있는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도시바의 SSD의 전체적인 상태를 확인하는데 상당한 편리함을 준다.   그 외에 제품에 이상을 생겼을 때 추가적인 주의를 남겨주기도 하며 SSD의 전체적인 온도 및 낸드 플래시의 상태 등을 직관적인 막대 바를 통해 보여준다. 




유틸리티 내부에는 간단한 읽기 및 쓰기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내장하고 있는데 대략 수치상으로 확인해 보게 되면 크리스털 디스크 벤치마크의 테스트 결과와 비슷하게 나온다.  그 외에 제품의 내용을 완전히 복구가 불가능하게 폐기할 수있는 별도의 디스크 삭제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 및 기능 등은 괜찮은 편이나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불편함감이 적지 않다.  이 부분은 조속하게 업데이트를 통해 다국어 특히나 한국어를 지원해주면 한국 유저들에게 좋을 듯 하다.


■ 전체적으로 무난한 스펙과 가격의 "인-하우스 SSD" 도시바 TR200 240GB  


오늘 소개한 도시바의 TR200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 크게 모나는 부분이 없는 그렇게 큰 단점이 없는 무난한 제품으로 보인다.  최근 3D 낸드 플래시를 적용한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한 SSD가 메인스트림 급 그리고 엔트리 레벨까지 잠식을 하면서 용량을 올라가면서 이와 반대로 가격은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 점에서 보면 이 제품은 정확한 시장의 트랜드를 읽어 다시 출시한 제품으로 읽기 및 성능 부분은 다른 경쟁사들 제품에 비해 동급이라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동일한 스펙을 지닌 SSD와 비슷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들어낸 컨트롤러와 낸드 플래시로 만든 만큼 내구성 및 안정성은 다른 경쟁사들의 제품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다.  현재 도시바에서 이 제품은 240 TBW와 150K MTTF (960GB 용량 기준) 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바이스 슬립 모드를 기원해 대기 전력 1mW  이하의 초 절전모드로 전환시킬 수 있어 구형 노트북에서 2.5 인치 하드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려는 분들이 있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외형적인 장점도 이 제품의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저가형 SSD 에서 사용하고 있는 플라스틱 소재의 외장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알루미늄 소재의 외장 케이스를 통해 패시브 쿨링이 가능하게 했다 라는 것인데 이 부분은 앞으로도 고집스럽게 도시바가 지켜 가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