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캐논의 첫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 발표회

문태환기자

조회5,042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캐논의 신제품 ‘EOS R’은 EF 렌즈 시스템에서 검증된 마운트의 신뢰성을 기반으로 EF 마운트와 동일한 54mm의 대구경 마운트와 내구성을 고려하면서도 대구경에 최적화된 20mm의 짧은 플랜지 초점거리와 12핀의 데이터 통신 시스템을 통해 고성능, 고화질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새로운 RF 마운트 규격의 출범과 함께 약 3,030만 화소의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 최신 영상 처리엔진 디직 8(DIGIC 8)과 진화된 독자 규격의 라이브 뷰 촬영 기술인 듀얼 픽셀 CMOS AF, 세계 최고속 약 0.05초의 AF 속도, 최대 5,655 포지션(position)에서 선택 가능한 AF 프레임, 4K 영상 촬영 등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정교하고 높은 화질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캐논의 렌즈교환식 카메라 ‘EOS 시리즈’는 핵심 가치인 ‘쾌속’, ‘쾌적’, ‘고화질’을 목표로, 카메라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이미지 센서,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 다양한 화각의 교환 렌즈와 같은 핵심 기술들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오고 있다. 이번 ‘EOS R’ 출시를 통해 캐논이 새로 선보이는 ‘EOS R’ 시스템은 기존 EOS 시리즈의 우수성을 계승하면서 소형∙경량화를 이뤄냈다. 여기에 새로운 RF 마운트와 RF 렌즈를 선보이며 보다 강력한 이미지 퀄리티와 광학 성능을 실현한다. EOS R과 함께 선보이는 RF 렌즈는 총 4종이며, 또한 총 4종의 신규 EF-EOS R 시리즈 마운트 어댑터를 출시해 약 70종의 기존 EF 렌즈 및 EF-S 렌즈 도 EOS R에서 사용 가능하다. 




캐논은 80 여년이 넘는 시간동안 끊임없는 광학 이미징 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획기적인 카메라들을 차례로 선보이며, 세계가 사랑하는 카메라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했다. 2017년 세계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캐논은 수량 기준 점유율 48% 로  2003년부터 2017년까지 15년 연속 시장 1위를 수성했다. 국내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에서 역시 지난해 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수량 기준 54%로 1위 를 이어가고 있다. 하이엔드 급 제품이 포진해 있는 풀프레임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 시장에서도 2018년 상반기 수량 기준 44% 로 1위를 수성해오고 있으며, APS-C 센서를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 시장에서는 지난 4월부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17년 국내 최다 판매 풀프레임 카메라 로 등극한 ‘EOS 5D Mark Ⅳ’가 올 상반기(2018년 1월~6월 기준)에도 캐논의 렌즈교환식 카메라 시장 점유율 1위를 이끌고 있는 가운데, 캐논은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 발표로 국내 카메라 시장 1위를 더욱 공고히 다지겠다는 각오다.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요시카이 슌지 사장은 “캐논의 첫 번째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은 54mm 대구경 마운트, 최적의 이미지 표현을 고려한 20mm 플랜지 초점거리, 12핀 데이터 통신시스템 및 새로운 RF 렌즈군으로 캐논만의 광학 성능과 강력해진 이미지 퀄리티, 강화된 AF 성능 및 다양한 기능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춘 제품”이라며, “프로와 하이아마추어 영역에서 캐논만의 기술력을 갖춘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기대해왔던 카메라 사용자들의 니즈에 부응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OS R은 오는 10월 16일(화) 정식 출시 예정이며, 제품 가격은 바디 기준 2,599,000원이다. 또한  출시를 기념하여 9월 12일(수)부터 예약판매 이벤트를 실시하며, EOS R 바디 단품 예약 구매 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과 정품 배터리(LP-E6N), EOS R 24-105 키트 제품 예약 구매 시 마운트 어댑터 EF-EOS R과 EOS R 전용 배터리 그립(BG-E22)을 증정할 예정이다. 


◆풀프레임 CMOS 센서와 최신 영상처리엔진 디직 8의 탑재, 놀라운 이미지 퀄리티 실현


‘EOS R’은 약 3,030만 화소의 35mm 풀프레임 CMOS 센서와 최신 영상처리엔진 디직 8(DIGIC 8)을 탑재해 해상력, AF 검출, 동체 추적 능력 등에서 빠른 이미징 처리 성능을 구현한다. 상용 감도는 ISO 100-40000 까지 지원하고 최대 ISO 102400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연속촬영은 AF 고정 촬영 시 초당 최대 약 8장까지 가능 하며, 이미지 센서가 촬영 이미지의 흔들림을 한번 더 인식하는 듀얼 센싱 IS(Image Stabilization) 기능이 적용돼 미세한 카메라 바디의 흔들림은 물론 촬영자의 큰 움직임까지 효과적으로 보정한다. 




‘EOS R’에는 편의성이 향상된 ‘디지털 렌즈 최적화(Digital Lens Optimizer)’ 기능이 적용돼 카메라가 대응하는 렌즈별 촬영 조건마다 상이한 수차에 대해 파악하고 촬영 이미지의 해상력을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이도 카메라 내에서 직접 보정할 수 있다. 새로운 RF 렌즈는 수차와 회절 뿐만 아니라 디지털 렌즈 최적화의 데이터까지 렌즈에 내장되어 있어서 별도의 렌즈 데이터를 바디에 저장할 필요 없이 렌즈가 각 상황에 따른 수치를 바디에 전송한다. 또 기존 출시된 EF 렌즈의 정보는 이미 EOS R에 등록되어 있어서 EF 렌즈 장착시에도 편리하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진화된 듀얼 픽셀 CMOS AF로 더욱 빠르고, 정밀하고, 넓어진 AF 기능과 영역


캐논 독자 규격의 기술인 ‘듀얼 픽셀 CMOS AF(Dual Pixel CMOS AF) ’시스템은 RF 렌즈와 결합 시, 세계 최고속 약 0.05초 의 AF 속도를 구현한다. 이미지 센서 전면의 가로 약 88%, 세로 약 100%의 범위  내에서 빠르고 부드러운 AF를 실현하며, 최대 5,655 포지션(position)에서 선택할 수 있는 AF 프레임으로 보다 넓은 AF 영역 에서 정밀한 AF로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EOS R에서는 EOS 시리즈 최초로 EV-6 의 강력한 저조도 AF 검출 성능도 경험할 수 있다. EV-6은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한 AF를 구현한다. ‘Eye Detection AF’ 로 카메라가 피사체의 얼굴을 감지하고 눈에 자동으로 초점을 맞춰 보다 정밀한 초점이 요구되는 인물 촬영 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여기에 촬영 환경이나 대상의 특징에 따라 단초점 AF부터 AF 포지션 확장, 존(Zone) AF 등 총 7가지의 AF 영역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쾌적한 EVF 및 회전형 풀터치 LCD 탑재, 맞춤형 설정 등으로 촬영 편의성 극대화


시야율 100%의 0.5형 369만 도트의 OLED EVF(전자식 뷰파인더, 이하 EVF)는 약 23mm의 높은 안점(eyepoint)으로 뷰파인더 렌즈와 LCD 창으로부터 눈이 닿는 곳까지의 거리가 떨어져 있어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촬영이 용이하다. 라이브 뷰 화면과 별도로 밝기(5단계) 및 색조(4단계) 변경이 가능해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EVF에 조리개 값, ISO, 화이트밸런스 등 촬영에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를 EVF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캐논 카메라 최초로 FV(Flexible AE) 노출 기능이 탑재돼 카메라의 Av(조리개 우선), Tv(셔터 우선), P(프로그램 AE), M(수동) 등 각 모드를 별도의 모드 다이얼 조작 없이 Fv 모드에서 해당 설정을 한 번에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 사용자는 노출 값부터 셔터스피드나 조리개, ISO 등의 설정값의 변경 및 모드 변경을 유연하게 할 수 있어 DSLR 카메라의 뷰파인더로 촬영하듯 미러리스에서도 EVF 촬영 최적화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했다.



EOS R에서는 메인 다이얼과 퀵 컨트롤 다이얼 외에도 RF 렌즈 또는 컨트롤링 마운트 어댑터에 새로 장착된 ‘컨트롤 링(control ring)’ 조작을 통해 조리개 값이나 셔터스피드, ISO, 노출 보정 등 다양한 노출값을 빠르고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다. ‘멀티 펑션 바(Multi Function Bar)’ 버튼을 활용하면 좌우 탭과 슬라이드 조작만으로 카메라의 다양한 설정값을 조작할 수 있으며, 동영상 촬영 시 조작 버튼의 소음이 녹음되지 않도록 터치 방식으로 지원된다.


3.15형 210만 도트의 회전형 풀터치 LCD를 탑재해 구도에 제약 받지 않고 터치로 초점을 변경하며 촬영을 이어갈 수도 있으며 촬영 이미지를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터치&드래그 AF’ 기능을 활용하면 EVF를 사용하는 중에도 뷰파인더에서 눈을 뗄 필요 없이 카메라 후면의 LCD 터치로 간편하게 초점을 이동할 수 있어 셔터 찬스를 이어갈 수 있다. 촬영 모드에는 ‘저소음 모드’ 가 추가돼 소리에 민감한 잠자는 아이의 모습이나 조용한 갤러리 또는 콘서트 장소에서 셔터 소리 없이 무음으로 사진 촬영을 이어갈 수 있다.


◆강화된 4K 기능 통한 영상 촬영 및 표현의 가능성 확장


4K 30p 의 고해상도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EOS R은 섬세한 이미지 센서의 묘사력과 디직 8(DIGIC 8) 최신 영상처리엔진의 빠른 처리 속도를 바탕으로 고해상도의 영상을 담을 수 있다. 손떨림 방지 기술인 ‘콤비네이션 IS(Combination IS)’가 적용돼 대응 렌즈  장착 시, 총 5축의 손떨림 방지 효과로 영상 촬영 시 보다 안정적으로 흔들림을 저감시켜 준다.


또한, ‘캐논 로그(Canon Log)’  가 기본 탑재되 영상 안에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 를 담아 캐논만의 화사한 색감과 영상의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할 수 있다. 넓은 노출 관용도를 가진 4K 및 Full HD의 고화질 영상 파일을 기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후반부 색 보정도 손쉽게 할 수 있으며, ‘뷰 어시스트’ 기능을 제공해 색 보정 후의 예상 화면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동영상 파일 포맷은 MP4를 지원하며 압축 코덱으로는 MPEG-4 AVC/H.264를 사용한다. 동영상 외부 송출 시에는 10비트의 4K HDMI 출력이 가능하며  내/외장 마이크의 지원과 헤드폰 단자를 지원해 영상과 함께 가장 중요한 생생한 사운드의 녹음 및 출력을 지원한다. 


◆사용자 환경(UI)을 고려한 다양한 편의기능 및 네트워크 지원


신제품 EOS R은 새로운 배터리 그립 및 USB 최신 규격 지원, 스마트 기기와 연계한 애플리케이션 및 연동 기능 강화 등으로 사용자의 편리함을 배가시켰다. USB 전원 어댑터 PD-E1 을 지원해 별도의 충전기 없이도 편리한 충전이 가능하다. 배터리  2개가 장착되는 BG-E22 배터리그립은 세로 사진 촬영 시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며, 촬영 시간을 늘려준다.




캐논만의 독자적인 RAW파일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Digital Photo Professional, DPP)에 PQ(Perceptual Quantization) 라는 새로운 개념의 커브가 도입돼 이를 이용한 화상의 편집 및 구현이 가능하고 HDR 포맷의 영상 제작 및 출력도 가능하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통해 유저는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에 걸친 보정 관용도 내에서 편집과 출력이 가능하다 . HDR 프린트 기능을 사용할 시에는 밝은 영역의 디테일함의 표현도 아주 쉽다. 또한 듀얼 픽셀 RAW(Dual Pixel RAW, DPRAW)  파일 출력 기능에서 파일의 메타 데이터를 그대로 적용하여 구동할 시 보다 공간감이 풍부한 높은 퀄리티의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저전력 블루투스, Wi-Fi를 탑재해 타 기기와 호환이 자유롭고 스마트폰과 ‘카메라 커넥트’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과 연동 시, 촬영 이미지의 전송 및 촬영 설정, 셔터 버튼을 간편하게 스마트폰 내에서 조작할 수 있다. 촬영과 동시에 스마트폰으로 이미지가 자동으로 전송되는 기능을 활용하면, 촬영 이미지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SNS 업로드 및 공유할 수 있다. 


◆새로운 RF렌즈와의 결합으로 더욱 완벽해진 EOS R의 사진영상 촬영


캐논은 새로운 ‘EOS R’ 시스템의 역사를 함께 만들어갈 RF 렌즈 라인업을 만들고, EOS R에 이어 새로운 RF렌즈 4종도 선보인다. RF 렌즈는 RF 마운트와 결합 시, 54mm의 대구경 마운트와 이에 최적화된 20mm의 짧은 플랜지 초점거리에서 최적의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한다. 또, 사용자가 노출 보정 및 조리개 값 등의 설정을 직접 렌즈에서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 링(control ring)’ 장착 등을 큰 특징으로 한다.


먼저 표준 줌 렌즈로 설계된 ‘RF 24-105mm F4L IS USM’은 전 구간에서 고정 조리개 값인 f/4를 가지며 뛰어난 색 표현과 고화질의 이미지 표현이 가능하다. 여기에 나노 USM을 탑재해 사진과 영상 모두에 빠르고 정확한 AF 구동이 가능하며 5스톱 까지 보정 가능한 손떨림 방지 기능(IS, Image Stabilizer)을 제공,  보다 안정적인 촬영 환경을 제공한다.


표준 줌 렌즈 ‘RF 28-70mm F2L USM’은 28mm부터 70mm의 줌 전역에서 세계 최초 로 f/2의 조리개 값을 실현해 사진가의 표현 영역을 더욱 넓혀주는 줌 렌즈다. 103.8mm의 대구경에 최대 개방 조리개 f/2로 캐논 L 렌즈 라인업의 표준 줌 렌즈 중 가장 높은 이미지 해상력을 갖췄으며 밝은 조리개 값을 갖춘 렌즈 특유의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를 표현한다. 


대구경의 표준화각 단초점 렌즈인 ‘RF 50mm F1.2L USM’도 함께 공개된다. ø89.8mm의 대구경에 f/1.2의 밝은 조리개 값을 적용해 어두운 상황에서도 밝고 선명한 사진을 획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아름다운 배경 흐림 효과와 보케의 연출도 인상적이다. 중앙부부터 주변부까지 매우 뛰어난 이미지 해상력을 갖춰 인물 사진 및 정물 촬영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RF 35mm F1.8 MACRO IS STM’은 작고 가벼운 단렌즈로 35mm의 범용성 높은 화각의 단초점 렌즈이며, 0.5 배율의 접사 촬영 기능을 통해 질감과 디테일을 살리는 제품 촬영에도 유용하다. 렌즈의 길이는 62.8mm이며, 무게는 약 305g에 불과해 EOS R 카메라 바디와 마운트 시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