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ADATA가 추천하는 화려한 RGB LED 적용 DDR4-3600 XMP 게이밍 메모리, XPG SPECTRIX D41 8GB X2 패키지

문태환기자

조회4,29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요즘 인텔의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위해 마더보드를 구입하려고 한다면 이제는 저렴해 질 때로 저렴해진 Z370 칩셋 마더보드로 자연스럽게 관심이 간다.  그도 그럴 것이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의 코어 i7 시리즈 부터 출시가 된데다가 인텔에서 300 시리즈 하위 칩셋 시리즈 마더보드가 상당히 늦게 지연 출시가 되면서 마더보드 제조사들은 자연스럽게 Z370 칩셋 기반의 마더보드에 투자를 많이 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마더보드가 너무나도 많이 출시가 되었기 때문이다.  


마더보드의 다양한 종류의 Z370 칩셋 마더보드와 인텔의 8세대 코어 i7 프로세서가 많이 판매가 되면서 자연스럽게 XMP 가 적용된 오버클럭킹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환경을 맞이하게 되었다.   오늘 소개한 제품은 바로 인텔 XMP 2.0 이 적용된 RGB LED 메모리인 ADATA의 SPECTRIX D41 DDR4-3600 이다.  과연 이 메모리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ADATA, XPG SPECTRIX D41 시리즈 





ADATA의 SPECTRIX D41 시리즈는 2개의 8GB 용량을 지닌 제품이 2개가 하나로 패키지가 되어 있는 형태로 판매가 된다.   이 제품은 클래식하면서 세련된 색상인 티타늄 그레이 색상 이며 보다 강력한 방열판 색상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크림슨 레드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이 메모리에 적용된 알루미늄 소재의 방열판은 높은 열 전도도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입체적으로 디자인을 해서 보다 넓은 방열 면적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 방열판과 메모리 모듈 사이에는 전도도가 뛰어난 서멀 패드를 부착해 두어 단단히 메모리와 쿨러가 고정되어 있다. 



그 외에 메모리에 사용된 PCB 기판은10층 레이어 PCB를 사용하여서 일반적으로 동일한 용량을 지닌 삼성 메모리에 비해 약 2~3g 정도 무거운데 10 레이어의 PCB를 사용한 만큼 마더보드 혹은 외부에서 들어올 수 있는 전기적 충격에서 강하며, 적은 노이즈를 낸다.  그리고 인텔의 XMP 2.0 를 지원하여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는 Z370 혹은 X299, 마지막으로 Z270 칩셋 기반의 마더보드를 통해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를 사용할 있는 마더보드들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2개의 XMP 프로파일이 존재 


현재 일반적인 메모리의 SPD (메모리 타이밍을 저장하는 공간)에는 적게는 2개 많게는 4개 정도의 타이밍 값을 저장할 수 있다.  이 메모리에서는 총 2개의 메모리 설정값을 SPD 에 담고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마더보드의 바이오스 상에서 이를 확인할 수있다.  테스트로 사용된 마더보드는 기가바이트의 Z370 어로스 게이밍7-OP 이다. 


XMP 프로파일1 DDR4-3600



XMP 프로파일2 DDR4-2666



이 메모리에 적용된 XMP 설정은 마더보드의 이지 모드 그리고 클래식 모드에서 가능하다.



 

DDR4-2666과 DDR4-3600 의 PCMARK 에서 성능은? 


하나의 메모리에 2개의 기본적인 메모리 설정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운영체제, 동일한 마더보드 및 그래픽카드, 프로세서 등을 설치하고 메모리 설정값을 바꾸어가면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 위 이미지, 코어 i7 8700K DDR4-3600 8G X 2 성능 / 아래 이미지, 위 이미지, 코어 i7 8700K DDR4-2666 8G X 2 성능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하여도 이를 1차적으로 하드디스크 혹은 SSD의 데이터 사이에 위치하는 일차적은 스토리지 역할을 하다 보니 높은 클럭에서 나오는 빠른 전송속도로 인해 성능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  물론 코어 i8 프로세서 자체가 높은 성능을 지니고 있지만 1% 혹은 그 이상의 성능을 동일한 하드웨어에서 끌어내려면 이 XMP가 적용된 고클럭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일 것이다. 


화려한 면-발광 RGB LED 적용, 게이밍 메모리 ADATA SPECTRIX D41 시리즈 


메모리에 RGB LED가 적용이 되더라도 마더보드에서 이를 지원해 주지 못하면 마더보드 혹은 게이밍 기어 등과 일체적인 RGB LED 제어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오늘 소개된 ADATA의 XPG SPECTRIX D41 메모리는 기가바이트의 RGB 퓨전, 에이수스의 아우라 싱크, MSI의 미스틱 라이트싱크 마지막으로 에즈락의 RGB LED 까지도 모두 지원을 하기 때문에 어떤 마더보드를 구입하더라도 쉽게 인식, 해당 마더보드 제조사들의 추가적인 앱을 통해 다양한 제어가 가능하다. 


XMP를 지원하는 메모리는 삼성 메모리 가격을 기준으로 볼 때 높은 클럭을 지원할 수록 적게는 30% 에서 많게는 브렌드에 따라 50% 정도 비싸다.   오늘 테스트를 진행했던 이 메모리의 XMP 프로파일 2에 저장된 DDR4-2666 와 동일한 삼성 메모리는 약 10만원 내외로 16GB 구성을 하면 약 2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구성이 가능하다.   이 제품의 경우는 높은 클럭으로 작동되는 XMP 지원 외에 멋스러운 티타늄 그레이의 방열판, 그리고 화려한 RGB LED가 적용이 되어 있는 탓에 약 50% 비싼 30만원 정도에 온라인 쇼핑몰 혹은 오픈 마켓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 ADATA SPECTRIX D41의 다양한 RGB LED 발광 모습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