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위한 게이밍 & 튜닝 준비 완료, ADATA XPG SPECTRIX D40 DDR4-2666 (PC4-21300) 메모리 시리즈

문태환기자

조회4,010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8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코어 i7 프로세서를 시작으로 조만간 4월 초에는 코어 i5 8600, 8500 등의 프로세서까지 출시가 될 예정이어서 AMD의 라이젠 2000 시리즈가 4월 말 경에 출시가 되게 되면 4월과 5월은 신형 프로세서와 신형 마더보드들로 인해 흥미로운 기간이 될 듯 하다.   이 두가지 서로 다른 프로세서 플랫폼에서 가장 유심하게 봐야할 것은 바로 이 두가지 시스템에서 모두 DDR4 메모리를 전 세대 대비 높은 클럭을 지원한다 라는 점이다.   


아시다 시피 우리는 흔히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는 대부분 "삼성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겟지만 현재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삼성 메모리의 최고 속도는 DDR4-2400 이다.  하지만 인텔과 AMD 양쪽 모두 그 이상의 속도를 가진 DDR4-2666 스펙의 메모리를 코어 i7, i5 그리고 라이젠7, 라이젠5 등이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 프로세서를 사용하려는 분들에게는 약간의 고민 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왠지 낮은 클럭의 메모리를 사용하면 손해보는 느낌이랄까...  



그렇치만 대안이 없는 것은 아니다.  기타 튜닝 메모리 혹은 게이밍 메모리들은 상당수 DDR4-2666 제품을 시작 으로 그 이상의 클럭이 사용가능한 제품을 내어놓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바로 DDR4-2666 를 기본 클럭으로 지원하며, 게이밍 메모리인 XMP를 지원 마지막으로 RGB LED 튜닝 및 방열판까지도 장착이 가능 ADATA의 XPG SPECTRIX D40 시리즈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메모리 인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ADATA의 XPG SPECTRIX D40 DDR4-2666 8G X 4 = 32GB 풀 뱅크 버전 



 




동일한 메모리 스펙 및 타이밍을 가진 제품이 총 4개가 있는 쿼드 채널 킷 제품이다.  이 제품은 경우 인텔의 8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할 경우 듀얼 채널 구성으로 4개의 메모리 뱅크를 가진 마더보드에 최대 32GB 용량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의 겉포장에 인쇄 되어 있는 박스 아트는 전 세대 XPG 메모리의 패키지와 동일하다. 그리고 패키지를 개봉하지 않고 오픈할 수 있도록 만들어 두어 구입하고자 하는 메모리의 클럭 및 용량 등의 대략적인 스펙을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ADATA의 XPG SPECTRIX D40 DDR4-2666 16G X 4 = 64GB 풀 뱅크 버전






그리고 그 앞서 봤던 제품에 상위 제품으로 XPG SPECTRIX D40 DDR4-2666 16G X 4 = 64GB 구성을 할 수 있으며 인텔의 8세대 코어 i7 시리즈 그리고 AMD의 라이젠7 시리즈의 최대 메모리 확장인 64GB 까지 듀얼 채널로 구성할 수 있는 킷이다. 


그리고 이 메모리 패키지는 사실 인텔의 코어X i9 시리즈 혹은 AMD의 스레드 리퍼까지 사용해도 넉넉한 메모리 용량과 속도를 자랑하는 제품이다.  만약 이 메모리를 구입해서 인텔의 8세대 코어 시리즈를 사용하다가 조금 욕심이 생겨 상위 제품인 코어X 시리즈를 구입하더라도 X299 칩셋 기반 마더보드에서도 안정적으로 쿼드 채널을 구성할 수 있는 제품이다.   그 이유는 4개가 하나의 패키지로 포장이 되어 있는 제품들은 ADATA 에서 자체적으로 쿼드 채널에서도 안정적인사용을 보증하기 때문이다. 


■ 마더보드에서 인식 및 CPUZ를 통한 확인 


해당 메모리를 에이수스 마더보드에 꼽게 되면 어떻게 인식을 하게 될까?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 인데 우선 마더보드에 있는 바이오스 메뉴를 통해 1차적인 확인이 가능하며 2차적인 방법은 운영체제로 부팅 후 CPUZ 등의 앱을 통해 SPD 값을 확인함으로써 가능하다.




마더보드에서는 XMP 설정을 통해 메모리에 있는 SPD 값이 적용이 되는지 확인해 볼 수 있고, 마더보드에 있는 "Tool > ASUS SPD Information" 메뉴를 통해 세세한 메모리의 타이밍 등을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4개의 메모리 슬롯 마다 확인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은 CPUZ를 다운로딩 받아 설치 후 이를 실행시켜 메모리 항목 그리고 SPD 값을 확인해 봄으로써 가능하다.  우선 이 메모리는 어떤 마더보드 이든지 기본적인 클럭인 DDR4-2666 으로 작동을 시키며 마더보드의 XMP 옵션을 활성화 하게 되면  메모리의 각종 타이밍 값을 타이트 하게 조절하여 빠른 성능을 낸다. 


■ 에이수스 아우라 싱크와의 연동


우선 이 메모리의 에이수스의 RGB LED 싱크 프로그램인 "아우라 싱크" 에서 인식이 되어 마더보드에 있는 RGB LED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다른 주변기기와 한번에 제어 및 독립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우선 에이수스의 아우라 싱크를 다운 로딩 받아 설치를 하게 된 후 해당 앱을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아우라 싱크 앱에서 맨 위에 있는 위 항목 "마더보드, DRAM, ADD STRIP" 를 클릭하면 해당 주변기기 마다 독립적으로 효과를 줄 수 있도록 제어가 가능하며 해당 제품들의 싱크를 끄거나 혹은 완전히 RGB LED를 꺼버릴 수도 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각기 장착되어 있는 RGB LED 주변기기들 별도 제어하기 보다 라는 하나의 제어로 모든 주변기기들 에게서 공통적인 효과를 내는 싱크를 많이 할 듯 한데 그렇게 되면 이 앱을 통해 꼭 제어를 해보길 권한다.  에이수스의 아우라 싱크 앱은 상당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깔끔한 한글화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듯 하다.


■ ADATA의 XPG SPECTRIX D40 DDR4-2666 시리즈 


현재 DDR4 메모리를 그래픽카드에서 차세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가 GDDR6 메모리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세대별로 구분을 하자면 2세대 뒤 제품이다.  현재 인텔의 프로세서 그리고 AMD 라이젠 프로세서의 로드맵 상을 본다라면 DDR4 에서 DDR5 로 넘어가려면 보다 넓은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해서 프로세서에 보다 핀수를 늘려야 하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형태의 프로세서가 나와야 한다.  하지만 필자의 생각으론 향후 한 3년 까지는 현재 DDR4 메모리가 주력으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에 걱정없이 인텔 플랫폼이건 AMD 플랫폼 이건 그리고 코어X 시리즈 이건 스레드 리퍼 시리즈 이건 모두 사용할 수 있다라는 점에서 오늘 소개한 2개의 쿼드킷, 풀뱅킹 ADATA 메모리 키트는 게이머들 그리고 튜닝을 필요로한 분들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