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아이피타임(ipTIME) A6004NS-M, 인터넷 유무선공유기로 아이들의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설정해 보자.

이원경기자

조회30,793회 댓글1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아무래도 직업상 필자의 주변에는 많은 분들이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사용해 대한 문의를 많이 하는 편인데,  그 중에 가장 많은 부분이 갑짜기 인터넷 공유기가 안되다라는 것과 두번째로는 아이들이 스마트폰으로 무분별하게 인터넷 및 유튜브 등을 보는데 자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냐 하는 것이다.  우선 첫번째 문제는 필자의 경험으로는 약 2년에서 3년 정도 유무선 공유기를 편안하게 사용하다가 별안간 안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는 최우선적으로 확인해 봐야할 것은 바로 "어뎁터" 이다.   인터넷 공유기의 경우는 집에서 사용되는 냉장고와 같이 1년, 365일, 24시간 계속 가동이 된다. 그렇다 보니 외부 충격 그리고 노후 등으로 인해 쉽게 망가진다.  물론 냉장고와 같은 내구성을 인터넷 공유기에 강요할 수 없겠지만 노후화에 대한 현상은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자주 까지는 아니지만 몇 개월에 한번씩은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안 부분과 기타 버그 부분을 없애는 유지 보수 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다.


자, 그렇다면 두번째 자녀들의 와이파이 혹은 유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PC 등의 사용을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 부분은 아아피 타임의 인터넷 공유기에서 당연히 설정가능하다. 조금은 복잡하고 한번 설정을 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부분이지만 꼭 한번 시도해 보길 권한다.   자, 이 설정을 위해 사용될 아이피 타임의 공유기를 우선 살펴보도록 하자. 


ipTIME A6004NS-M 유무선 공유기



 

이 제품의 경우 지난 달에 출시된 일명 "신상" 제품이다.   간단하게 이 유,무선 공유기의 스펙 정리를 해보면 802.11AC  무선 규격을 지원하여 각기 채널에서 5GHz 3Tx-3Rx 1300Mbps  / 2.4GHz 3Tx-3Rx 600Mbps 속도를 내며 Dual band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내부적인 스펙으로는 미디어텍 듀얼코어 880MHz CPU 사용하며 내부 버퍼로 DDR3 256MB 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서 멀티 유저 MiMo (WAVE2) 기능과 USB 3.0 포트에 스토리지 연결을 통해 네트워크 서버 지원 설정이 가능하며, 최근 아이피타임에서 적용한 모바일 설치도우미 & iUX 제공한다.




 

기존의 아이피타임과 동일한 패키징 동일한 내용물 특히나 간단하게 그림과 설명으로 구입한 공유기를 빠르게 설정을 할 수 있는 설명서를 포함하고 있다.  만약 노트북 혹은 컴퓨터에 없이 스마트폰으로 설정을 하고자 한다면 모바일 설치 도우미 설명서를 참조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부품으로는 유선 인터넷 연결을 위한 1m 길이를 갖고 있는 랜 케이블 하나와 공유기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12V 2A 지원하는 어뎁터가 포함된다.  어뎁터의 경우는 예전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했던 제품과 외형이 달라졌다.   그리고 케이블의 끝에는 "아이피타임" 그리고 공유기의 제품명이 씌여있는 네임 탭이 붙어 있어 작지만 큰 아이디어가 적용되어 있는 것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듯 하다. 




 

A6004NS-M 인터넷 유, 무선 공유기는 3개의 5dBi 안테나를 통해 5GHz / 2.4GHz 이렇게 2개의 채널을 지원한다.  그리고 제품의 크기 및 무게는 182.5 x 133.5 x 33 mm 이며, 488g 무게를 지녔다.  그리고 이 제품의 소비 전력은 24W 정도 이다.



 

본체의 윗면에는 전원 공급 상태, CPU의 사용 상태, 2.4G / 5.0G 채널의 동작 상태 그리고 유선 랜 포트의 동작 상태 마지막으로 USB 3.0 포트의 사용 유무를 LED로 표시해 준다. 



 

제품의 후면에는 WPS 스위치를 갖고 있고 이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장비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만약 해당 공유기의 사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무선 확장기를 사용한다면 이를 통해 싱크해서 빠르게 사용이 가능하다.





제품의 측면에는 제품 자체의 발열을 돕기 위한 타공이 되어 있다.  이런 타공 부분은 제품의 하단에서 적용이 되어 있다. 



 

제품의 후면에는 전원 입력을 위한 DC in 포트를 비롯하여 리셋 버튼과 USB 3.0 포트 하나 그리고 하나의 업링크 포트와 4개의 유선 랜 포트가 위치해 있다. 





이번 기사를 마치면서..







고급 설정을 통해 아이들의 스마트폰 혹은 컴퓨터의 사용 시간 제한을 설정해 보자.



우선 이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사실 모바일을 통해 하기에는 조금 힘든 부분이 있으므로 컴퓨터 혹은 노트북을 통해 해당 설정하는 것을 권한다. 


1. 초기 공유기에 접속을 하여 로그인을 하자.



 


2. 초기 로그인을 한 후에는 가능하면 바로 아이피타임의 펌웨어 업데이트 확인을 통해 개선된 펌웨어를 바로 업데이트 하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펌웨어 버전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기본설정 > 펌웨어 업그레이드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  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하자. 



 

이 정도까지 초기 화면 로그인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다면 다음 메뉴로 이동을 해보자. 


3. 초기 화면 로그인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했다면 아래의 메뉴로 이동하여 실제 공유기에 접속하고 있는 장비들의 리스트를 봐야 한다.  

"고급설정 > 내부네트워크 설정" 으로 가게 되면 하단에 사용 중인 IP 주소 정보를 통해 무선으로 접속한 기기들의 이름들을 알 수 있다.  필자는 테스트를 위해서 아이폰7과 갤럭시 노트3로 무선 연결을 해두었다. 



 

필자는 이 테스트를 위해 2개의 스마트폰을 접속 시켜두었는데, 위 사진을 보게 되면 IP와 16진수로 이루어진 6개의 이상한 번호가 나오는데 이 번호가 바로 각기 다른 와이파이 혹은 랜 컨트롤러가 지니고 있는 "맥주소" 흔히 "맥 어드레스" 라고 불리는 값이다.  이 값은 해당 기기가 오직 하나만을 갖고 있는 값으로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와이파이용 주민등록 번호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이 값은 스마트폰의 정보 등의 메뉴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4. 이제 본격적으로 해당 스마트폰들의 와이파이 사용을 제한해 볼 것인데 A6004NS-M 공유기의 설정 메뉴에서 아래의 메뉴로 이동해보자.

"보안 기능 > 인터넷 / wifi 사용 제한" 메뉴로 이동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 



 

인터넷 사용 제한 : 특정한 시간대에 사용을 하지 못하게 혹은 사용할 수 있는 메뉴

사이트 접속 제한 : 특정 사이트를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는 메뉴

WIFI 사용 제한 : 2.4G 채널, 5.0GHz 채널을 모두 혹은 한쪽의 채널을 못 사용하게 하는 메뉴 


5. 필자가 진행할 것은 바로 인터넷 사용 제한 메뉴을 이용한 팁이다.  


우리가 각기 다른 스마트 기기들에게 따로 따로 설정을 통해 인터넷 사용 제한을 주려면 인터넷 사용 제한을 선택한 후 이 규칙의 이름을 "아이폰 사용 제한" 으로 하고 내부 IP 주소 항목을 클릭하게 되면 "모든 내부IP", "MAC 주소", "검색된 MAC 주소" 자 여기에서 특정 기기만을 통제하기 위해서 MAC 주소를 이용해야 하는데 맥주소는 쉽게 이해하자면 주민등록 번호와 같이 1개의 와이파이기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값이다. 앞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다.  검색된 MAC 주소를 선택하게 되면 연결되어 있는 모든 와이파이 기기들의 맥주소를 보여주는데 그 중에서 192.168.0.4 번을 쓰고 있는 아이폰을 선택했다. 



 

6. 일주일에 18시 부터 20시까지만 와이파이 사용을 허용 



우선 "허용"을 선택한 후, 매일 시간을 18:00~20;00 까지 설정을 해준 후, 적용을 누르게 되면 1번 처럼 아이폰 사용 이란 이름으로 설정이 저장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이와 달리 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대를 설정하면 하려고 한다면 허용으로 선택한 후, 해당 요일을 선택 그리고 시간대를 선택하게 되면 된다.
 

7. 주말 동안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 



이번에는 갤럭시폰을 주말 동안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보자.  우선 저장할 규칙의 이름을 주고 MAC 주소 선택을 통해 제한을 할 스마트폰의 MAC 어드레스를 선택한 후, 앞선 시나리오에서는 허용을 통해 이를 설정했는데, 이번에는 차단을 통해 설정을 했다.  일 주일 중에 토, 일을 제외하고 모든 요일 선택 하면 된다. 이 처럼 차단으로 설정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토, 일요일에만 허용이 된다.  이렇게 설정을 하고 하단의 적용 메뉴를 눌러 저장 해주면 끝난다. 


팁 > 만약 한개의 기기를 중복된 시간 혹은 요일 등에 설정을 한다만 우선 순위를 상위로 올려서 해당 조건이 먼저 규칙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8. 여기에서 마지막으로 해당 설정에 대한 저장을 PC 혹은 노트북에 별도의 파일로 저장을 해두는 것이 좋다.   



이렇게 어렵게 진행한 설정을 저장을 해두는 것이 추후 공유기의 교체 혹은 리셋 등으로 인한 복원을 위해 중요하다.  하단 부분에 PC <- 규칙저장을 클릭하여 설정된 저장을 자신이 만들어둔 백업 폴더 등에 저장 해서 백업해 두자.


인터넷 유무선공유기로 아이들의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을 설정해 보자. 


오늘 브레인박스에서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통해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사용을 제한하는 간단한 팁을 설명해 드렸다.  부모들의 편의로 말미암아 무분별하게 스마트폰을 집에서 오래 사용하고 있는 아이들이 종종 있는데 아이들의 시력도 안 좋아질 뿐더라 통제가 되지 않아 많은 부분 건강한 습관들을 헤친다.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려면 아무래도 절제할 수 있는 그리고 특정 사용시간 대만을 사용하게 하는 이런 조치들이 수반 된다면 조금 더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이 기사를 위해 사용된 공유기는 아이피타임에서 지난 5월 경에 출시한 신상 제품이다.  이 제품의 성능이나 기타 특징적인 것을 조금 더 언급을 했으면 좋았을 거 같지만 성능적인 부분들은 여러 매체들과 커뮤니티 그리고 블로그 등을 통해 검증이 되었으니 그 부분들은 포탈 사이트이 검색을 통해 확인해 보시길 바란다.  


필자가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 들을 실제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아서 이 A6004NS-M 유, 무선 공유기를 통해 진행 되었다는 것을 밝혀둔다.  오늘 기사에 소개가 된 방법은 대부분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기본적" 으로 탑재하고 있는 기능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comment(1)

비피님의 댓글

회원이미지
댓글의 댓글 비피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