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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인박스, 엔씨소프트 리니지M 출시 쇼케이스에 가다.

문태환기자

조회12,699회 댓글0건 작성일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는 지난 5월 16일 서울 역삼동 ‘더 라움’에서 리니지M의 미디어 쇼케이스 ’LINEAGE M THE SUMMIT(리니지M 더 서밋)’을 개최하면서 6월 21일 국내 양대 마켓(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 ‘리니지M’을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김택헌 CPO(Chief Publishing Officer, 부사장)가 리니지M의 출시 일정을 공개하며 하며, 김택헌 CPO는 “리니지 출시 이후 19년간 쌓아온 모든 경험을 리니지M에 담아냈다”며 “리니지 답게 만들었고 엔씨소프트 답게 서비스하도록 준비했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M의 사전 예약자 규모도 공개했다. 리니지M은 4월 12일 사전 예약을 시작한 이후 8시간만에 100만명, 3일만에 200만명의 기록을 달성했다. 출시를 한달 앞둔 현재까지의 사전 예약자 인원은 400만명이다. 이는 역대 모바일 게임 사전 예약 수치 중 최대 규모이다.


엔씨소프트는 이 행사에서 주요 모바일 게임의 성과와 리니지IP의 가치 및 비전을 발표했다. 리니지M의 출시 일정과 함께 게임의 주요 특징도 공개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게임 조작 체계 ▶PvP(Player vs. Player, 이용자간 대결) 콘텐츠 ▶혈맹 레이드(Raid, 단체 사냥) 시스템 ▶아이템 거래 시스템 등 6월 출시될 게임의 모습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리니지M 이용자간의 소통을 도와주는 커뮤니티 모바일 앱 M톡(MTalk)도 함께 공개했다. 이용자는 M톡을 이용해서 자신의 캐릭터 정보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와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다. 5월 16일부터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M톡을 내려 받을 수 있다.

 

현재 게이머들은 16일 자정부터 게임 캐릭터(Character)를 미리 생성 할 수 있는데, 게임에서 사용할 캐릭터의 클래스(Class, 직업)와 닉네임 등을 사전에 생성할 수 있다.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고, 게임 출시 직후부터 미리 만들어둔 캐릭터로 바로 게임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간단한 Q&A 세션이 이어졌는데, 국내 최고의 MMORPG 게임 답에 많은 매체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리니지M의 오픈 월드에 관하여 이야기해 주시자면..


현재 많은 자유도를 주고 있는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개발팀에서는 결코 양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최대한 동일하게 반영하였으며, PC 버전에 익순한 게이머들이라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몬스터 사냥은 아이템 드랍 확률 및 활용도는? 


몬스터 사냥을 통한 장비, 캐릭터의 성장은 기본으며, PC 버전과 동일하게 진정한 아이템 득템의 재미를 동일하게 제공한다. 


장비레벨엡, 승급 혹은 초월 각성 등? 


기존에 출시된 모바일 기반의 MMORPG 게임들의 복잡하고 과도한 성장 시스템을 줄이고 최대한 단순하게 처리를 하도록 노력하였으며 이는 바로 게이머들에게 언제나 빠르고 편리하게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강점이 되리라 생각한다. 



지겨운 일일 퀘스트 등의 오토 모드에 대해서?


현재 모바일 게임들의 최고의 장점이나 단점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개발한 리니지는 매일 매일 해야하는 숙제가 아니라 즐기는 게임이다.  진행을 해야하는 퀘스트는 게임에 흥미를 보다 주기 위한 것일 뿐 이에 대한 과도한 퀘스트는 지향할 것이며, MMORPG의 본질인 게이머가 원하는 방향으로 성장을 가능하도록 최대의 지원을 할 예정으로 캐릭터의 성장에 대한 자유도를 최대한 높혔다.


PvP 전투에서 상대방을 킬하게 되면 경험치, 아이템들은? 


리니지M에서는 PvP 히스토리 북을 도입하여 상세한 전투를 기록하고 해당 히스토리 중에서 상대를 킬하게 되면 경험치과 아이템이 당연히 떨어지게 되며 리니지M 에서는 "복수"라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자신을 킬을 게이머 근처로 바로 소환이 되어 보다 보다 박진감 넘치는 PvP를 구현하도록 노력했다.


PC와는 다르게 작은 모바일 화면에서 컨트롤이 가능한가?  


이 부분 역시 PC 버전의 키보드, 마우스를 넘어서기 위해 많은 부분 고심했다.  단순히 스마트폰에서 최대로 컨트롤의 진수를 맛볼 수 있도록 많은 부분 인터페이스가 개선이 되었는데 예를 들어 몬스터를 사냥하기 위한 아크 셀렉터를 통해 자동 스킬로 빠르게 시전하도록 했으며, 몬스터 사냥 혹은 공성전 등에서 소속된 파티에서  타겟팅 타티원에게 몬스터 및 기타 목적물을 빠르게 타켓팅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가 되었다. 이 기능의 경우는 적을 공동 타킷으로 설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파티의 리더가 타켓을 지정하도록 만들었다.  이로 인해 초보자들이라고 쉽게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나아가서 손이 조금 느리더라도 빠르고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PC버전과 같이 맵이 일부 세력에 의한 사냥터 통제 가능한가?  


기존 PC 버전의 리니지에서 가능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모바일 버전인 리니지M 에서도 이 부분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런 이유는 바로 게임을 만든 개발사인 우리가 있지만 그 이후에 게임을 보다 풍부한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우리의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이기 때문이며 이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게이머들의 커뮤니티로 만들어낸 컨텐츠에 대해서 강제할 생각이 없으며 이 부분은 앞으로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단 게임 안에 존재하는 룰은 반드시 있기 때문에 명분있는 운영을 하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공성전과 레이드 그리고 혈맹은? 


오늘(5월 16일 자정)부터 우리 리니지M은 캐릭터 생성을 시작으로 혈맹을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리니지M 안에서  혈맹은 상당히 중요한데 그 이유는 게이머들 사이의 기본적인 커뮤니티 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리니지M에 접하는 게이머들은 주변 지인들의 혈맹에 가입하길 권한다.  


진명황의 집행검, 그리고  공성전이 다시 백미가 될 듯 기존의 리니지가 꾸준하게 게이머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부분이 해당 컨텐츠 이기 때문에 이 역시 리니지M 에서 가능하다. 게다가 실시간으로 인게임 실시간 보이스 채팅을 도입하여,  혈맹 안에 그리고 소규모 파티 안에서 채팅 및 음성으로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게임의 몰입도는 더욱 더 늘어날 것이다.


실시간으로 플레이를 하지 않고 있을 때 커뮤니티 등을 사용하 수 있도록 공지, 채팅, 게시판 기능 등이 사용가능한 앱 역이 오늘 출시 예정이다.  리니지M은 6월 21일 공식으로 출시할 것인데, 한달 정도의 시간 동안 게이머들은 다양한 커뮤니티를 미리 형성해두시면 빠르게 정식 서비스 후에 즐기실 수 있을 것이다.


PC 버전에서 문제가 되었던 매크로 및 자동 사냥은 어떻게 할 것인가?   


운영측면에서 예방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는 만큼, PC 버전에서 이루어졌던 매크로, 자동 사냥 등은 크게 다르지 않을 듯 하며, 엔씨소프트에서는 PC 버전에서 동작하는 별도의 에뮬레이터를 지원하지 않을 것이지만, 게이머들이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PC 버전과 마찬가지로 현재로썬 막을 계획은 없다.



리니지 M은?  


리니지M은 엔씨소프트가 1998년 서비스를 시작한 원작 PC온라인 게임 ‘리니지’의 핵심 요소를 모바일로 구현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이다. 여러 클래스(Class, 직업)의 캐릭터뿐만 아니라 혈맹과 대규모 사냥, 공성전 등 리니지 만의 핵심 요소도 모바일 아덴 월드에 담아 냈다. PC에서 모바일로 변화된 플랫폼에 맞춰 비주얼을 강화하고 조작체계도 최적화했다. 리니지M은 맵(Map, 지역), NPC(Non-Player Character), 아이템, 몬스터 등을 원작 리니지와 동일하게 구현했다. 특히 게임 내 모든 사냥터가 개방되어 있는 오픈 월드 형식이 특징이다. 리니지M 이용자는 레벨 등에 상관 없이 어느 지역이든 이동할 수 있다.



 역대 최대의 사전 예약 신청

리니지M은 4월 12일에 사전 예약을 시작했다. 사전 예약 신청 접수를 시작한 지 8시간 여 만에 100만, 3일 만에 200만, 14일 만에 300만명을 각각 달성했다. 이는 국내 역대 게임들 중 최단 시간에 달성한 기록이다. 리니지M 사전 예약 신청자는 5월 14일 기준 400만명이다. 역대 게임들 중 최고 수치다.


 원작 리니지의 핵심 요소를 모바일에서 구현

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의 캐릭터, 사냥터, 몬스터, NPC(Non-Player Character) 등 게임의 핵심 요소를 그대로 구현했다. 이용자는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기사, 요정, 군주, 마법사 등 클래스(Class,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게임에 접속하면 초보마을인 ‘말하는 섬’에서 게임을 처음 진행하게 된다. 이외 기란 마을, 하이네, 용의 계곡 등 원작 리니지와 동일한 지역에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을 곳곳에서 ‘판도라’ ‘오림’ 등 친숙한 NPC를 만날 수 있다. 사냥터 곳곳에서는 늑대 인간, 오크, 해골 등 익숙한 몬스터들이 이용자를 기다린다.


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와 같이 게임 내 모든 사냥터가 개방되어 있는 오픈 월드 형식이 특징이다. 지금까지의 모바일RPG(Role Playing Game)는 사냥터 1-1, 사냥터 1-2처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사냥터를 이동하거나 레벨과 같은 일정 조건에 따라 사냥터를 이용할 수 없는 등 제한된 시스템이 많았다. 반면 리니지M 이용자는 조건에 상관 없이 게임 내 모든 지역을 이동할 수 있다.


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한 조작 방식과 게임 시스템

리니지M은 원작 리니지의 조작 방식을 모바일에 맞춰 더욱 발전시켰다. 대표적인 것이 '아크 셀렉터(Arc Selector) 시스템’과 '단축 버튼(Quick Slot) 시스템’이다. 아크 셀렉터 시스템은 이용자가 손가락으로 자유롭게 영역을 그려서 다수의 대상물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화면에 원을 그려서 원의 궤적에 있는 몬스터를 모두 타깃(Target, 목표)으로 선택할 수 있다. 좁은 화면에 있는 여러 대상물을 한번에 쉽게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축 버튼 시스템은 이용자가 사용할 여러 개의 스킬(Skill, 기술)이나 마법, 아이템을 미리 등록해두고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이외 자동 사냥이나 자동 루팅(Looting, 아이템 줍기)이 구현되어 키보드와 마우스를 쓸 수 없는 한정된 모바일 조작 체계에서도 편하고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리니지의 핵심인 ‘전투’와 ‘사냥’을 모바일에서 재해석

리니지M의 PvP(Player vs. Player) 시스템은 ‘흥미진진한 전투’를 목표로 개발됐다. 이용자는 리니지M에 구현된 ‘PvP북’에서 자신의 상세한 PvP 전투 기록과 PvP 랭킹을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캐릭터와의 PvP에서 승리했을 경우 패배 캐릭터와 패배 캐릭터가 속한 혈맹에게 도발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자신을 패배시킨 상대방 캐릭터 근처로 바로 텔레포트(Teleport, 순간이동)하는 기능도 구현되어 전투 활성화가 더욱 기대된다. 오픈 필드에서 파티(Party, 단체) 사냥을 원활하게 해주는 시스템도 도입된다. 파티 단위의 전투에서 파티장(Party Leader)이 목표를 지정하면 파티원들 화면에 목표물이 표시된다. 파티원들은 ‘공격’ 버튼을 터치하여 집중 공격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집중 공격을 원작 리니지 이용자들은 ‘일점사’ 또는 ‘점사’라고 부른다.


캐릭터 육성을 위한 리니지M만의 콘텐츠 ‘시련 던전’이 추가된다. 시련 던전은 원작 리니지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개인 인스턴스 던전(Instance Dungeon, 1회용 사냥터)’이다. 원작 리니지의 각종 사냥 지역이 개인 전용 사냥터로 제공된다. 이용자는 해당 던전에서 경험치, 아이템, 아데나(게임 내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개인 전용 던전이므로 다른 캐릭터와의 경쟁이나 전투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 ‘보이스 챗’ 과 ‘전용 모바일앱’으로 커뮤니티 기능 강화

원작 리니지의 핵심 아이덴티티로 ‘전투’외 커뮤니티 기능을 꼽을 수 있다. 리니지M에서는 더욱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리니지M에는 ‘보이스 챗’ 기능이 구현된다. 이용자는 별도의 커뮤니케이션용 어플리케이션이 없이도 다른 여러 이용자와 ‘보이스 채팅(Voice Chatting, 목소리 통신)’을 할 수 있다. ‘보이스 챗‘은 대규모 전투가 활발한 리니지M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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