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메모리 업계 명가의 귀환 킹스톤 SSDNOW V300 60GB

황평하기자

조회10,810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메모리 업계 명가의 귀환 킹스톤 SSDNOW V300 60GB

세계에서 인정된 독립 메모리 업체인 킹스톤의 SATA3 인터페이스 SSD가 뒤늦게 출시되었다. 오래전부터 SATA2 SSD 제품을 개발해오던 킹스톤은 SATA3 SSD 시장이 급격하게 발전된 이후 이렇다할 제품이 없었는데, 자체 주문 생산한 샌드포스 컨트롤러와 자체 낸드 메모리를 탑재하여 데이터 처리에 대한 안정성과 오래가는 내구성을 극대화 시켰다.

외형만 보더라도 킹스톤의 SSD는 다른 제조사의 가벼운 SSD와 다름을 알 수 있다. 두터운 그레이 컬러의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진 외부 하우징은 다소 무게감까지 느껴지기도 하며, 컨트롤러와 외부 알루미늄 하우징 사이에 열전도율이 높은 써멀패드를 부착하여 컨트롤러의 발열을 분산시키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최근 출시되는 얇은 두께의 노트북을 고려하여 7mm 의 두께로 제작되었으며, 9mm 로 넓은 공간을 요구하는 구형 노트북을 위해 2mm 의 두께를 추가할 수 있는 9mm 확장 가이드까지 제공된다. 가이드는 특별한 조립 없이 양면 테이프를 이용하여 손쉽게 부착할 수 있어 초보자도 설치하기 매우 쉽다.

KINGSTON SSDNOW V300
SATA3 / 2.5인치 / 7mm / 60GB

제조사
킹스톤
용량
60GB
인터페이스
SATA3 (6Gb/s)
컨트롤러
SandForce
소비전력
유휴: 0.640W
읽기: 1.423W
쓰기: 2.052W
읽기 속도
450MB/s
쓰기 속도
450MB/s
폼팩터
2.5형
두께
7mm
악세사리
9mm 변환 가이드
보증 기간
3년
가격
6만원대



▲ 단단한 알루미늄 커버로 구성된 하우징
킹스톤 SSDNOW V300 은 그레이 컬러의 알루미늄 하우징으로 이루어져 있다. 외부 하우징의 두께가 두꺼워 다른제조사의 가벼운 SSD와 달리 다소 무거운 편이다.

▲ 얇은 7mm 이 두께와 9mm 호환이 가능한 가이드
킹 스톤 SSDNOW V300 은 이전시리즈와는 다르게 7mm 로 얇게 만들어졌다. 두께가 얇은 노트북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9mm 확장 가이드를 통해 9mm 의 두꺼운 두께를 원하는 노트북에도 안정감이 느껴지도록 설치가 가능하다.


▲ 반대편이 비어있는 여유있는 공간 설계
얇 은 7mm의 두께에도 불구하고 한쪽면만을 사용하여 60GB 의 공간을 확보하였다. 현재 킹스톤 SSDNOW V300 시리즈는 64, 120, 240GB 의 제품이 출시중이며, 120GB 제품의 경우 반대편 플래시 메모리 모듈이 꽉 차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컨트롤러의 발열을 냉각시시키 위한 써멀 패드
SSD 컨트롤러의 작동시 미세하게 발열이 발생하게 된다. 미세한 발열을 확실히 잡기 위해 컨트롤러 상단에 열전달을 위한 써멀패드가 붙여져 있으며, 외부의 두터운 알루미늄 하우징을 통해 냉각이 이루어진다.

▲ 킹스톤이 새겨진 샌드포스 컨트롤러
최근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채용되었다. 샌드포스 컨트롤 특성상 벤치마크는 낮게 나오나, 장기간 사용시 발생하는 성능하락폭이 매우 낮다.

▲ 킹스톤의 자체 낸드 메모리 사용
최 근 대부분의 SSD 제품들이 도시바의 19nm 낸드 메모리를 사용하는 만큼 도시바 낸드 메모리를 사용했을거라는 기대와는 달리, 킹스톤사의 자체 낸드 메모리를 직접 사용하였다. 아직까지 이렇다할 성능상의 뛰어남은 증명되지 않았지만, 오랫동안 메모리를 생산해 온 킹스톤의 노하우를 믿어보자.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사용한 보급형 SSD 의 성능은?

샌드포스 컨트롤러의 특성상 제품에 표기된 스펙보다 실 체감 스펙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rystal Disk Mark) 벤치마크에서 두드러지는데, 실사용 환경에 가장 가까운 랜덤(Random) 테스트시 읽기와 쓰기 성능 모두 낮게 나오고는 한다. 대신 인위적인 0과 1의 데이터를 채우는 0Fill, 1Fill 의 테스트에서는 상당히 높은 스펙으로 측정되고는 한다.

킹스톤 SSDNOW V300 시리즈 또한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사용한 SSD 로써 이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제품 DB 상의 표기 스펙은 최대 읽기 450MB/s, 최대 쓰기 450MB/s 이지만, 이는 0Fill, 1Fill 등 인위적인 데이터 입력 테스트를 통한 속도 표기 방식이며, 실사용에 가장 가까운 랜덤 테스트에서는 다소 모자란 최대 읽기 386MB/s, 최대 쓰기 92MB/s 의 퍼포먼스가 측정되었다.

이 이외에도 AS SSD 벤치마크에서도 100MB/s 에 못미치는 낮은 쓰기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0Fill 테스트와 가장 유사한 ATTO 벤치마크에서만 놀라울 정도의 읽기, 쓰기 성능을 보여주었다.


▲ 샌드포스 컨트롤러의 한계가 가장 잘 드러나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테스트
샌 드포스 컨트롤러는 유독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Crystal Disk Mark) 벤치에서 약하기로 유명하다. 가장 기본값이자 실사용 환경과 유사한 랜덤 테스트시 표기된 스펙에 못미치는 읽기 386.9MB/s, 쓰기 92.39MB/s 의 저조한 퍼포먼스가 측정되었다. 하지만 0Fill 과 1Fill 테스트시 읽기,쓰기 모두 500MB/s 에 가까운 놀라운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 AS SSD 벤치마크
랜 덤 측정 방식으로 인해 쓰기 성능이 다소 떨어지는 AS ASSD 벤치마크에서는 최대 읽기 379.82 MB/s, 최대 쓰기 87.95 MB/s 가 측정되었다. 평균 스코어는 336 점으로 기록하여 인텔 구형 모델인 32 120GB 제품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었다. 용량이 작아 쓰기 속도가 느리지만, SATA3 인터페이스의 대역폭을 최대한 활용한 결과로 예측된다.

▲ ATTO 디스크 벤치마크 테스트
ATTO 디스크 벤치마크는 다양한 전송 크기에서의 읽기와 쓰기 성능을 테스트 하게 된다. ATTO 벤치마크의 특성상 Crystal Disk Mark 의 0Fill 테스트와 유사하게 측정되는데, 킹스톤 SSDNOW V300 60GB 도 동일하게 측정되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랜덤 테스트에서 약한 모습을 보였던 것과 달리 ATTO 벤치에서는 뛰어난 퍼포먼스가 측정되었다.

다소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는 명품 킹스톤 SSD

앞서 언급하였듯이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장착한 SSD 의 특성상 표기된 벤치마크보다 실성능 환경에서 쓰기 성능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데이터를 쓸 때 압축 기능을 작동하여 쓰기 때문인데, 이 압축 때문에 퍼포먼스가 낮게 측정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압축 기능은 항시 작동하진 않으며 특정 상황에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이는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쓰기시 작동하는 압축기능 때문에 낸드 메모리의 셀을 적게 사용하게 된다. 그 결과 수많은 데이터를 쓰고 지우기를 반복하여 수명이 단축되는 SSD의 셀 수명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오랫동안 한 제품만을 사용할 수 있다.

비록 용량과 성능은 최신 SSD에 비해 다소 떨어지지만, 60GB 6만원대, 120GB 9만원대, 240GB 18만원대 등 매우 저렴한 가격에 출시되었으며, 메모리 업계에서 인정받아온 킹스톤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에게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올 것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