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최고를 위한, 최고의 SSD! Kingston 하이퍼X 3K

김민태기자

조회6,655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하드코어 게이머의 플레이 타임을 견딜 수 있는 강인한 SSD
Kingston HyperX 3K - 120GB

한동안 잠잠하던 SSD 시장이 새해를 맞이하면서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고성능 SSD 시장의 한 축을 맡아오던 OCZ가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그 빈자리를 노리는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기 때문이다.

도시바를 필두로 여러 SSD 제조사들이 차례로 고유의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전성기의 OCZ 와 견줄만한 고성능 메모리 전문 기업인 킹스톤(Kingston)이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대한민국 하드코어 게이머들을 만족시켜줄만한 최상위 라인업을 선보이고자 브레인박스를 찾았다.



킹스톤 HyperX 시리즈는 한 번 앉으면 몇 시간씩 게임을 즐기는 하드코어 게이머들의 PC의 수명과 안정성을 고려해, 뛰어난 품질과 준수한 성능의 SSD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디자인 한 제품이다.

SSD를 논할 때 빠짐없이 언급되는 수명과 성능, 과연 킹스톤 HyperX 시리즈는 어떤 기술을 통해 안정성과 수명을 확보했는지 브레인박스와 함께 조목조목 따져보도록 하자.

Kingston HyperX 3K SSD, For Enthusiast
강력한 내구성과 뛰어난 성능 인증, SandForce DRIVEN by LSI

용량 120GB / 240GB / 480GB
인터페이스 SATA3 (6.0Gbps)
컨트롤러
LSI SandForce SF-2281
낸드 플래시 TOSHIBA 19nm Toggle MLC
읽기속도
최대 555MB/s
쓰기속도 최대 510MB/s
자체기술 SandForce DuraClass
  SandForce DRIVEN
번들 구성물
2.5인치 -> 3.5인치
드라이브 가이드


멋진 성능에 어울리는 멋진 외형! 게이머를 위한 스타일리시 SSD

대부분의 SSD 들은 케이스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인 만큼 외형면에서는 심플하거나 투박한 디자인이 주를 이뤄왔다. 하지만 데스크탑 PC케이스의 대세가 측면을 아크릴 윈도우를 통해 은근히 내부를 드러내는 디자인이 주를 이루기 시작하면서 메인보드나 그래픽 카드들은 외형으로도 신경을 쓰는 추세다.

킹스톤 HyperX SSD 는 이러한 변화를 마음에 들어하는 유저들에게 상당한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외형을 지니고 있다. 헤어라인 가공처리된 알루미늄 하우징에 검은색 테두리로 포인트를 줬고, HyperX 로고는 양각으로 깎아내 고급스러운 면모를 뽐내고 있기 때문이다.

데스크탑PC를 기준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2.5인치 드라이브의 표준크기인 9.5mm 두께를 지니고 있으며, 간혹 2.5인치 드라이브 베이를 지원하지 않는 PC케이스를 위해 3.5인치 드라이브 가이드를 기본 제공한다.


▲ 타사는 별도 판매하기도 하는 2.5 -> 3.5인치 드라이브 가이드가 기본제공된다.
킹스톤 HyperX SSD 는 게이밍 데스크탑PC를 주력층으로 잡아 드라이브 가이드를 기본 제공한다.



▲ 반도체인 컨트롤러와 낸드플래시의 발열을 해소하기 위한 써멀패드가 부착되어 있다.
내낸드플래 시 및 컨트롤러가 가지런히 배열되어 있어 냉각구성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킹스톤 HyperX 3K SSD 에 내장된 컨트롤러 및 낸드 플래시 모듈
최신 리비전의 샌드포스 SF-2281VB2-SPC 컨트롤러와 현재 낸드플래시 업계에서
가장 잘나가고 있는 도시바의 19nm 토글MLC 메모리 모듈을 얹었다.


끊임없이 오래오래! 내구성과 안정성을 강화한 LSI 컨트롤러 탑재

킹스톤 HyperX SSD의 성능과 수명을 책임지는 컨트롤러와 낸드플래시 메모리는 각각 LSI 샌드포스와 도시바의 19nm 토글MLC 모듈이 탑재되었다. 샌드포스 컨트롤러는 한때 기업용 보안기술(AES-256) 이슈가 불거지기도 했지만, 성능을 떨어뜨리는 암호화 기능을 쓸 일이 없는 게이머나 일반 소비자들을 위해 보다 높은 성능을 제공하는 SandForce DRIVEN 업데이트를 이어가고 있다.

여느 SSD용 플래시 컨트롤러들이 그렇듯이 킹스톤 HyperX SSD에 탑재된 샌드포스 컨트롤러도 상당히 개성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대용량 파일보관에 유리한 순차(Sequential) 쓰기 능력은 데이터의 구성에 따라 최대 510MB/s 속도까지 나오기도 하지만, 복잡한 멀티미디어 등에서는 절반 수준인 250MB/s 가량 떨어지기도 한다.



▲ 킹스톤에서 공시한 성능은 ATTO Disk Benchmark 자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
킹스톤 HyperX 3K SSD 는 샌드포스 SF-2281 컨트롤러의 특성상 내구성 향상기능인
DuraClass 가 적용되기 때문에 특정상황에 따라 쓰기성능이 크게 달라진다.
반면 게임이나 포토샵, 운영체제 등 규모가 큰 프로그램을 구동시킬 때 생성되는 저용량 임시파일을 읽고 쓰는데 영향을 주는 4K 속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게이밍용 SSD로 적합한 특징을 지닌 셈이다. 특징적인 성능으로 인한 장점뿐만 아니라 내구성 면에서도 장점을 지니고 있다. 바로 샌드포스 컨트롤러가 지원하는 압축 알고리즘, DuraClass 기술 덕분이다.

데이터를 읽고 쓸 때마다 수명에 영향을 받는 낸드플래시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압축시켜 저장하는 샌드포스 DuraClass 기술은 쓰기성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명논란이 끊이지 않는 SSD의 내구성에 신뢰도를 더해줄 수 있는 요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압축 알고리즘에 의한 데이터 저장률이 일정하게 반복되는 모습
HD Tune Pro 쓰기성능 측정결과를 보면 독특한 방식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최고를 위한, 최고의 SSD! Kingston HyperX 3K

킹스톤 HyperX 3K SSD는 정직하게 출시된 SSD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듯 하다. 국내에서는 샌드포스 컨트롤러의 암호화 보안기술 문제가 불거진 이후 베스트셀러로 군림하던 SF-2281 컨트롤러 제품의 인기가 뚝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지원기능이 축소된 만큼 최근 대세가 된 삼성, 도시바, 마벨 컨트롤러를 탑재한 제품들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악화된 탓이 크기 때문이다.

수명연장을 위한 DuraClass 기술이 대용량 데이터 전송속도에 영향을 준 점도 성능경쟁이 한창인 SSD 시장에서 열세를 보이게 된 원인 중 하나로 보이지만, 영화나 애니메이션과 같은 대용량 데이터보다 게임이나 전용 프로그램을 주로 활용하는 게이머나 크리에이터에게는 여전히 킹스톤 HyperX 3K 처럼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쓴 SSD를 추천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