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80PLUS 5만원대 파워 5종 벤치마크 테스트-2부

브레인박스기자

조회60,688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테스트 방법 소개

1. 로드기 성능 테스트

 해당 로드기는 SunMoon 제품으로 장비 업체를 통해 2주간 유상 대여해 진행했다. 1800W 출력까지 측정할 수 있어 고용량 파워서플라이 효율 측정에 유리하다. 해당 로드기를 가지고 아래 3가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80PLUS 인증은 115V를 기준으로 테스트를 받아 인증 받기 때문에 220V 테스트와 더불어 비교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SunMoon SM-8800, SM-220 로드기]


[테스트 모습]

 

a. 효율

 효율 테스트는 80PLUS 인증에서 사용하는 방식 그대로 20, 50, 100%에서 실제 효율을 측정했다. 아래 사진은 테스트 화면은 수동 테스트가 아닌 항목을 입력한 후 자동으로 진행하는 방식을 사용해 보다 정밀한 측정을 헸다.

[테스트 진행 예]

 또한 80PLUS 제품들이 효율에 민감한 제품이므로 로드기에 측정되는 전압값이 손실될 수 있는 것을 감안해 파워케이블 단자에 직접 디지털 멀티 메타를 직접 연결해 단자 하나씩 측정해 값을 사용했다.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지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 파워 서플라이 측정 시 손실을 최소로 하기 위해 로드기 측정 수치가 아닌 디지털 멀티 메타로 입력 단자 측정 전압을 사용했다. 수치 차이는 아래 사진을 통해 어느 정도 인지 가늠할 수 있듯이 0.03V 정도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b.과부하 회로

 실제 사용해서 발생할 수 있는 과부하 회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로 출력 전력을 얼마까지 내보냈을 때 회로 보호가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다.


c. 과전류 회로

 파워서플라이의 회로 보호을 위해 허용하는 전류가 특정 수치를 넘길 경우 제품이 꺼지도록 하는 기능이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이다. 이 부분은 케이블이 과전류가 흐를 경우 화재의 위험으로까지 번질 수 있는 부분이므로 중요한 성능 중의 하나라 하겠다. 일부 제품들은 단가를 이유로 해당 기능을 빼는 경우가 있으니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3. 전압 변동률 테스트

 전압 변동률 테스트를 측정장비가 1개 채널만 측정할 수 있어 여러 시간을 필요로 하는 테스트이다. 윈도우 부팅 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고 대기 상태로 있을 경우의 전압 변동값과 NVIDIA 최신 그래픽카드인 GTX570을 가지고 OCCT Power Shader Compelxity 0으로 로드를 걸고 전압 변동값을 측정했다.

테스트 시스템 구분 제품명 CPU Intel Core i7 980X M/B ASUS Rampage III GENE RAM Hynix 10600 2GB x 3 VGA #1 NVIDIA GTX 570 SSD 인텔 X25-M G2 MainStream SATA SSD 80GB NVIDIA 263.09 OCCT 3.1.0

 ▲ OCCT Power 테스트 중 가장 높은 부하를 걸어 진행했으며, 사용된 드라이버는 최신 드라이버로 263.09_desktop_winvista_64bit_international 파일을 NVIDIA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 받아 진행했다. 참고로 NVIDIA가 밝히고 있는 GTX570 사용을 위해 필요로 하는 파워서플라이는 정격 600W 이상의 제품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