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한국미래기술교육硏, 5G 기반의 엣지 컴퓨팅(Edge-Computing) 세미나 개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아이콘
  • 아이콘
양효정기자 작성일시19-04-30 09:10 기사승인19-04-30 09:30 조회573댓글0

뉴스 본문

최근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에 발맞추어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엣지 컴퓨팅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대조되는 기술로써 클라우드 컴퓨팅이 중앙 집중형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인 것에 반하여 가까이 위치한 엣지 기기를 통하여 데이터의 수집, 분석, 처리를 한 이후에 그 결과물을 중앙 클라우드에 저장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엣지 컴퓨팅은 기존의 중앙 서버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중앙 집중형 데이터 관리 구조로 인해 야기되는 대규모 정보 유출, 실시간 데이터 처리 지연, 데이터 폭증에 따른 전송 오류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며, 특히 테이터 처리 시간의 단축으로 인하여 VR/AR, 스마트팩토리, 자율주행차 등 최근 대량의 다양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산업분야에 성능을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키워드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5월 29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5G 기반의 초저지연, 초연결 사회를 위한 엣지 컴퓨팅(Edge-Computing) 기술과 산업별 적용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장조사 전문기관 마켓스 앤드 마켓스(Markets and Market)에 따르면 엣지 컴퓨팅 시장은 연평균 35.3% 성장률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49.4억 달러(약 5조 원)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아직은 시장 규모가 크지 않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을 하고 있으며, IoT 시장의 성장 및 VR/AR 시장의 호황은 엣지 컴퓨팅 시장을 더욱 촉진할 것으로 예측된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AI 기반의 애저 IoT 엣지 (엣지 컴퓨팅과 클라우드 결합) 컴퓨팅과 기업들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 제공방안' △'모바일 Edge 컴퓨팅을 위한 플랫폼 구축과 시스템온칩 (SoC) 개발기술' △'아마존 클라우드 플랫폼의 컨테이너 기술 및 서비스 제공과 활용방안' △'쿠버네티스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 Native) 인프라 개발' △'[자율주행차 분야 적용] 유럽의 커넥티드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5G기술 ( Network Slicing, eMBB, MEC )' △'[스마트 팩토리 분야 적용] 엣지컴퓨팅을 이용한 스마트 제조/스마트 팩토리 구축 및 적용방안' △'[VR 분야 적용] 엣지 컴퓨팅 R&D 이슈 및 초저지연 VR 서비스 적용 방안' 등의 주제가 다루어질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엣지 컴퓨팅은 첨단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이고 가치 있게 활용할 수 있는 필수적인 기반 기술이다. 특히, 네트워크 불안정과 지연, 프라이버시 침해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속성과 안전성 등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 팩토리, 실시간 관리 시스템, 리모트 시스템 분야 등으로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라고 말했으며, "금번 세미나를 통하여 시장 생존력과 성공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명확한 길을 제시함과 동시에 관련 국내외 산업 및 시장동향 등의 제반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며 그에 따른 전략을 제시하는 장이 될 것이다." 라고 밝혔다.

 

컨퍼런스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