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사용기 목록

욕설이나 남을 비방하는 글은 경고없이 삭제합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78.9g 가벼운 무게와 방수방진으로 들고 다니기 좋은 미니멀한 사이즈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 E60 사용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9-06-03 14:41
조회13,338댓글0

게시글 내용


팝코넷에서 Western Digital 제품을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최근 우리가 흔히 자주 쓰이는 제품들의 사이즈가 조금씩 작아지고 있는데요. IT 업계에도 미니멀한 아이템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그 중 SSD 외장하드중 컴팩트하고 작은 사이즈의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흔히 외장하드 하면 백팩안에 넣고 다니는걸로 많이들 생각나시겠지만, 이번에 제가 소개하는 샌디스크 외장하드는 포캣 사이즈로 바지 주머니에도 쏘옥 들어가는 미니 사이즈형 외장 SSD 입니다. 또 한가지 이 외장하드가 유독 추천드리고 싶은 이유는 바로 IP55 등급인 방수방진이 되어, 들고다니다가 비가 맞게 되더라도 문제가 없으며 거뜬히 내충격성으로 최대 1500G 까지 데이터를 보호할수 있는데요.

그럼 어디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를 살펴보도록 할겠습니다



SANDISK EXTREME PORTABLE SSD E60 


용량 : 250GB, 500GB, 1TB, 2TB 

읽기속도 : 최대 550MB/s 

무게 : 78.9g 

사이즈 : 49.5 X 96.2 X 8.8mm 

인터페이스 : USB 3.1 (GEN 2) 또는 USB-C 

내충격성 : 최대 1500g 

방수 : IP55 

방수 및 방진 작동/보관 온도 : 0 ~ 45도 / -20 ~ 70도 

진동 : 5.35 gRMS, 20 ~ 2000Hz 

지원 : 원도우 10, 원도우 7, 원도우 비스타, MAC OS, 스마트폰



패키지 모습입니다. 보통 SSD 패키지와 비슷한 사이즈이며, 샌디스크 로고, 용량, 정품 인증 스티커, 구성품이 적혀 있네요.





외장하드 용량은 패키지 우측에 적혀 있어 한눈에 확인할수 있습니다.



샌디스크 정품 스티커인데요. 여전히 많이들 버리시는분들이 많은데, 나중에 A/S 받으실려면 저 스티커가 꼭 필요로 하니, 따로 챙겨두시는걸 권장드려요.




우측 측면에는 영문으로 USB-C / USB 3.1 와 지원되는 OS가 상세히 적혀 있네요. 바로 아래에는 그림으로 되있는 구성품이 그려져있구요.



후면에는 영문으로 적힌 샌디스크 SSD외장하드의 장점이 서술로 적혀 있으며, 3년이라는 보증 기간안에는 물리적 손상이 없을시 교환을 바로 해준다는 인증 마크가 있습니다.




구성품은 샌디스크 익스트림 포터블 SSD 본체, USB-C 타입 케이블, USB 3.1 젠더,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네요.



간략하게 살펴보는 구성품



갤럭시S9 ~ V50 스마트폰, 태블릿까지 연결 사용가능한 USB-C



PC, 노트북 등에 연결시 필요한 USB3.1 젠더



이와 같이 PC 또는 스마트폰에 연결 사용이 가능합니다.



본체는 블랙과 레드의 조합인, 샌디스크의 색상이 곁들여 있는걸 볼수 있었는데요. 색상외에도 외형에 도트 디자인을 감이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컴팩트, 미니멀한 사이즈는 가로 49.5mm, 세로 96.2mm 로 두깨는 8.8mm로 외장하드 중 제일 얆고 작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특히 외장하드 전면을 뺀 측면, 후면 모두 하드러버 재질로 마감되어 방진 및 방수로부터 보호할수 있겠더라구요




후면에는 용량의 표시가 기재 되어 있으며, 충격 및 방수로부터 방지할수 있는 하드러버 재질로 외관을 감싸두었습니다.



휴대하기 편하게 스트랩, 카라비너로 가방에 연결할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요. 특히 상단의 뚫려있는 공간은 카라비너나 스트랩을 연결하여 가방에 걸어 휴대할 수 있게 홀이 있습니다.



USB-C 타입으로 스마트폰과 연결 가능한데요.


USB-C 타입을 채택함으로써 PC, 노트북 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 태블릿에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했는데요. 너무 가벼운 외장하드라 핸드폰과 같이 들고 다녀도 무게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SANDISK Extreme Portable SSD E60 벤치마크


일명 코드 샌디 ! 외형에 이어 이번에는 포터블 SSD 외장하드의 속도 벤치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벤치마크는 똑같은 환경에서 USB 3.0으로 여러번 테스트 했습니다. 


동봉되있는 젠더를 PC에 연결한 후 테스트 ​ 벤치마크는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2시간 단위로 테스트 여러번 테스트 하였습니다. 


필자는 USB 3.1 이 아닌 USB 3.0 을 지원하는 PC 환경에서 실행하였습니다. ​ USB 3.0 으로 테스트한 결과 읽기속도는 최대 450 mb/s 은 무조건 찍어주더라구요. 쓰기 속도에서도 평균 442 mb/s 정도의 읽기속도와 거의 흡사한 속도를 나타냈습니다.



최신 USB 3.1 지원하는 PC가 아니다보니 최대 속도를 못냈지만, 아쉬운대로 읽기 쓰기가 450mb/s 정도로 나와 만족스럽네요.



혹시나 하여 다시 테스트 해보았지만, 평균 읽기쓰기 속도도 443 mb/s 정도 측정되더라구요.




샌디스크 SSD 외장하드로 파일을 옮긴다면? 


영화, 게임, 음악 등 다양한 데이터를 옮기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테스트는 WD 1TB, 갤럭시노트9에서 진행하였습니다.




WD 1TB 에서 8.56 GB 를 옮길시 약 2분 정도 1기가가 넘는 영화, 드라마 등 데이터를 옮길보았어요.


최대 쓰는 속도는 363mb/s 정도로, 8.56 GB 데이터를 옮길시 약 2분 정도로 빠른 전송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노트9 에서 20.2GB의 MP3를 옮겨담을시에는? 


이번에는 갤럭시노트 (마이크로SD) 카드에서 샌디스크SSD외장하드로 옮겨 담아봤는데요. ​ 용량은 적은 반면 MP3 처럼 파일이 많이 쪼개져 있을 경우, 그 시간이 상당히 걸리는건 대부분 아실겁니다. 특히 갤럭시노트 내부에 있는 파일을 가져온 경우를 대비한다면 역시나 더 느려질텐데요. ​ 


갤럭시노트 안에 있는 (20.2GB) 2473개의 MP3를 외장하드에 옮겨 담을시, 약 35분 정도로 SSD 외장하드 중 빠른편에 속하는 걸 알수 있었습니다.



SSD 안에서 300mb PSD를 압축시 20초밖에 안되는 빠른 속도를 자랑





무료로 제공되는 샌디스크 서큐액세스 (보안 폴더)가 제공되더라구요.


샌디스크 포터블 외장하드안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샌디스크 서큐액세스라는 프로그램이 하나 제공되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보안 폴더를 생성하여 다른 사람이 파일을 볼수 없도록 하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보안 폴더외에도 동기화가 가능하는 한 프로그램입니다.





보안 폴더를 통해 누군가 외장하드를 빌려갈, 발생되는 나의 민감한 파일들을 볼수 없도록 지정할수 있습니다. 다만 포맷시 보안폴더는 사라지게 됩니다.



캬! 정말 가벼워서 들고 다니기 좋은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






IP55 방수방진이 있어, 데이터 손실 없이 물에서도 끄떡없는 녀석! 


저번주 월요일날 비가 왔는데요. 정말 운이 나쁜분들중에 가방에 외장하드를 들고 다니다, 비에 맞아서 데이터를 날리시는분 2명 봤습니다. 이날 회사 업무 자료가 외장하드에 있어, 불러오지도 못한채 상사 한테 엄청 꺠진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나는데요. ​ 


샌디 SSD외장하드는 방수 기능 대비해 확실합니다. 고양시에 출근하는날 비가 엄청 와서, 샌디스크의 방수 기능이 탁월한지 테스트 해보기 위해, 일부러 5분여간 비를 맞게 해봤습니다. (흡연을 하는동안) ​ 


다시 회사 책상으로 돌아와, 데이터가 제대로 남아있는지 확인해보니 데이터의 손실 없이 그대로 다 있더라구요 ^^ 물론 외장하드 작동도 문제 없었구요




물기는 탁탁 털어주시뒤 마른 수건으로 닦아만 주면 끝



어차피 비 맞은거 중요한 데이터도 없으니, 집에 돌아와 화장질 바닥에 두고 샤워하면서 10분여간 물을 맞게 해봤습니다.



진짜 끄떡 없는 샌디스크 외장하드.!! 


샤워하면서 물에 10분여간 맞았다면, 혹시나 고장이 나지 않을까 내심 걱정도 했었는요. 이를 무시하듯 샌디스크 외장하드가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서 놀랬습니다. 진짜 완벽한 방수방진을 자랑하네요



샌디스크 SSD 외장하드로 다양한 디바이스와 연결이 가능



USB-C 타입이 기본으로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PLUG & PLAY 방식으로 외장하드 내에 있는 영화, 드라마 등 바로 볼수 있어 용량이 부족하신 스마트폰 유저에게는 안성맞춤이겠네요.



연결시 이와 같이 USB 저장공간으로 스마트폰에서 나타납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S4 콘솔 게임기기에도 연결하여 게임이 설치 가능



셋탑박스에도 사용이 가능하구요.







아쉬운점은 한가지 아쉬운점은 딱 한가지가 있습니다. USB 연결선이 짦아요. PC가 아닌 포터블에 중점이다보니, USB 연결선이 좀 짦은 편이라 아래의 사진처럼 PC에 연결시 거치가 살짝 애매합니다.



흔한 외장하드 중에 최고라고 손 꼽힐수 있는 샌디스크 익스트림 SSD 외장하드. ​ 


SSD 외장하드중 최고에 손 꼽힐정도로 저는 마음에 듭니다. 이유는 일단 얆으면서, 들고 다니기에도 가볍고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할수 있다는점이 큰 매력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방수방진 IP55 가 있어, 실수로 떨어트리거나, 갑작스러운 비, 폭우에도 데이터 손실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되니 말이죠. ​


위에서는 언급을 크게 안했지만, 보관 온도가 -20도 ~ 70도까지 문제가 없어, 위험지대의 전문가들이 쓰는 외장하드로 뽑을수 있겠더라구요. ​ 


혹여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스마트폰, 플스4 외장 SSD로 찾고 계신다면 샌디스크가 답이라고 생각됩니다 ^^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