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사용기 목록

욕설이나 남을 비방하는 글은 경고없이 삭제합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f35e3075db8503fc1510839fbf3a1d69_1541577
 

[다나와 체험단] 마이크론 Crucial MX500 아스크텍 (250GB) 사용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18-10-29 23:50
조회1,901댓글0

게시글 내용

 

 

□ 제품의 스펙

 

본 테스트 제품은 (주)아스크텍에서 유통하는 마이크론사의 제품으로 사용기 작성일 기준(18.10.28) 다나와 최저가 \59,400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마이크론사의 제품 스펙표를 보면 테스트 제품인 CT250MX500SSD4의 경우 3D TLC NAND를 사용한 M.2 2280 규격의 250G 제품이며, SATA3(6Gbps)로 동작하는 제품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M2258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으며, 같은 제품군인 500G, 1T 제품과 동일한 읽기, 쓰기 속도의 제공 및 1,800,000의 사용보증시간을 보장한다. 용량에 따른 보증쓰기용량에서는 100TB로 500G, 1T에 비해 적은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밖에 AES-256 암호화 엔진 지원, 5년 원런티 보증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레이아웃

 

 

제품의 패키지는 마이크론사의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케이스에 들어있습니다.

 

 

케이스에 부착되어있는 스티커를 통하여 제품의 모델과 용량 확인이 가능하며, 유통사인 아스크텍 스티커가 붙어있습니다. 스티커의 내용을 보면 표시된 부분을 띄어 제품에 부착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케이스 뒷면을 통하여 제품을 꺼내지안고 제품에 부탁되어있는 스티커의 내용이 확인 가능하며, 이를 통하여 제품의 정보 및 시리얼 번호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에서 제품을 꺼낸 모습으로 M.2 고정용 나사 2개와 제품 본체, 번들 제공되는 아크로니스사의 투루이미지 사용에 관한 안내문이 들어있습니다.

 

 

제품의 전면에는 크루셜 로고와 모델명인 MX500, M.2 SATA SSD라는 문구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전면 스티커의 경우 단순한 종이 스티커가 아닌 제품에서 발생하는 발열 해소를 위한 얇은 구리 동판으로 되어있습니다.

 

□ 제품의 설치

 

 

 

Thin ITX 규격의 메인보드나 일부 메인보드를 제외한 대부분의 메인보드는 2242, 2260, 2280의 사이즈를 지원합니다. 혹시 모를 장착불가에 대비하여 제품의 구매전 사용자의 메인보드가 어느 사이즈의 M.2 까지 장착이 가능한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M.2 소켓의 경우 PCIe나 NVME 만 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용자의 메인보드가 SATA 모드를 지원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설치 과정 설명을 위해 사용된 메인보드는 ASUS H110M-A/M.2 모델로 2280 규격 제품의 설치가 가능한 모델입니다.

 

 

ASUS의 경우 설치를 위한 스페이서와 나사가 따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이 설치하고자 하는 사이즈에 스페이서를 먼저 장착하면 됩니다.

 

 

스페이서 설치 후 Crucial MX500 M.2 2280 제품을 메인보드의 M.2 소켓에 장착한 뒤 스페이서의 나사 결합부를 홈과 맞춰 나사를 채결하면 제품의 설치는 끝이납니다.

 

 

 

실제 테스트 시스템에 장착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테스트 시스템의 메인보드는 ASUS STRIX Z270I-GAMING 모델로 2개의 M.2 소켓을 제공하며, 필자가 설치한 1번 소켓은 SATA & PCIE 3.0 x 4 mode의 사용이 가능하며, 2번 소켓은 PCIE 3.0 x 4 mode만 사용이 가능한 소켓이다. 테스트를 위하여 1번 소켓에 테스트 제품을 설치 하였습니다.

 

 

바이오스의 메인화면에서 M.2_1 소켓에 CT250MX500SSD4 (250.0GB) 제품이 정상 인식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부팅후 장치 관리자를 통하여 테스트 제품이 정상 인식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제품의 성능 테스트

 

 

성능 비교 테스트를 위하여 2.5인치 타입의 SSD 두 종류와 PCIe2.0 x2(10GT/s) 속도를 갖는 M.2 제품 한 종류를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NVME 제품의 테스트 결과도 포함되어 있었으나 SATA3 제품과의 성능차이가 너무 커 결과에서는 제외 하였습니다.

 

 - Anvil's Storage Utilities 1.1.0 Read / Write Test (MB/s)

 

 - Crystal Disk Mark 6.0.2 x64 Read / Write Test (MB/s)

 

- TxBENCH 0.95 Read / Write Test (MB/s)

 

- PassMark PerformanceTest 9.0.1021 Read / Write Test (MB/s)

 

- HD-TUNE Pro 5.70 Read Test (MB/s)

 

5종류의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해본 Crystal Disk Mark, TxBENCH에서는 오차범위 포함 대체적으로 제품의 스펙에 표기된 읽기(560MB/s) 쓰기(510MB/s)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Anvil's Storage Utilities, PassMark PerformanceTest, HD-TUNE 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측정된 결과 값은 여러 변수가 적용될 수 있음을 감안하고 보았으면 합니다.

 

□ 제공 툴

 

 마이크론은 SSD 제품 관리 툴로 Crucial Storage Executive를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crucial.com/kor/ko/support-ssd?cm_re=top-nav-_-flyout-support-_-kr-support-product-support-ssd 링크를 통하여 받을 수 있으며, 한국어 사이트를 지원합니다.

 

 

Crucial Storage Executive 설치 후 실행한 모습으로 다양한 정보 확인 및 기능 활성화가 가능환 메뉴를 지원 합니다. 위 스샷의 시스템 정보 메뉴에서는 간략하게 장치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세부 정보 메뉴를 통하여 드라이브의 자세한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통하여 자동 및 수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삭제 기능을 통하여 SSD 데이터를 모두 삭제 가능하합니다.

 

 

이밖에 시스템 성능 향상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Momentum Cache, 오버 프로비저닝 기능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마치며

지금까지 CT250MX500SSD4 250GB 아스크텍 제품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스펙에 표기된 성능과 거의 유사하게 나오며 관리 툴 제공 및 무상 서비스 5년 보증이라는 점에 비추어 충분히 사용자의 입장에서 좋은 선택이 될만한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사용기 중간에서 언급했듯 대부분의 메인보드가 SATA모드의 M.2 사용시 SATA 포트의 동작 제한이나, NVME만 지원하는 소켓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이점을 고려하고 확인 후 선택하시는것이 좋을듯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