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사용기 목록

욕설이나 남을 비방하는 글은 경고없이 삭제합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ABKO SUITMASTER Mighty 600W 파워서플라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스코비아 작성일18-10-11 01:57
조회2,813댓글0

게시글 내용


사진 / 글 : 스코비아


안녕하세요 스코비아 입니다.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 업체 앱코(ABKO)가 상향 평준화되어있는 보급형 파워서플라이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서 자사 프리미엄 브랜드인 슈트 마스터에 새로운 가성비 라인의 파워서플라이를 출시하였습니다. 


230V EU 인증 기반의 보급형 파워로 마이트라는 이름을 달고 500W, 600W, 700W 총 3가지 용량으로 라인업을 구성하였는데, 제품 자체는 안텍과 써멀테이크 등 유수 파워서플라이 제조사에 납품 이력이 있는 HKC社(HKC OVERSEAS LIMITED) 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전신은 PC 모니터 제조에서부터 시작된 회사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칼을 갈고 나온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의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원문 : https://blog.naver.com/dev0en/221375112212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 제품박스와 구성품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는 표준-ATX 폼팩터를 사용하는 정격 600W 제품입니다. +12V 싱글레일 출력이 최대 540W로 91%의 가용력과, 50%(=로드) 85% 효율을 보장하며 RoHS, TUV, EAC, CE, KC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컴퓨터 전원 공급 장치(PSU)의 에너지 효율을 평가하는 국제 규격 중에 하나인 CLEAResult 의 80 PLUS® 230V EU 스탠다드 인증과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전기용품 안전 인증을 받았습니다. 



구성품은 파워서플라이, 사용 설명서, 전원 케이블, 케이블 타이, 조립용 나사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여섯 쪽의 불과하지만 타사 보급형 제품과 달리 제품 설치 방법과 커넥터 종류 및 연결 방법, 취급 주의 사항에 대해서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보증 기간은 제품 구매후 3개월 이내에서는 새제품으로 교환, 3개월 이후 6년 이내까지는 무상 수리 및 리퍼로 교체된다고 합니다.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 제품외형과 특징



모든 케이블이 검은색의 플랫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시스템 내부를 보다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건, 24핀 주 전원 케이블은 별도로 슬리빙 처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 조차 플랫 타입의 케이블 형태가 적용되어 있어서 일관성 있는 선 정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케이블은 18AWG의 두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WG 는 숫자가 작을수록 더 굵은 전선이 사용된 것으로 굵은 전선은 저항 값이 작고 허용 전류가 높아지는 장점이 있지만 단가가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슈트마스터 마이트 600W 파워서플라이의 커넥터의 종류와 갯수, 길이 입니다. 플로피 커넥터를 합하여 총 7개의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U 보조전원(4+4Pin) 케이블은 700mm 로 여유로운 편입니다. 



AC 파워 코드는 중국 저장성에 위치한 전원 코드 제조업체인 'QINOPU'社의 것으로 확인되고, 코드 단면에는 KC 인증 마크가 붙어 있습니다.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트 600W 파워서플라이는 프리볼트(110V-220V) 제품이 아닌 220V 환경=(230V EU)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 제품내부과 특징



BDH12025S 모델명을 가진 슬리브 베어링 방식의 120mm 쿨링팬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12V 0.18A 로 동작하며 다른 부속들과 맞닿을 수 있는 부분은 수축튜브로 처리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의 노이즈 제거와 내부 부품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EMI 필터부. 파워 내부에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접지 회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전원 코드 입력부와 멀지 않은 곳에는 주 전압인 3.3V, 5V 및 12V 의 과전압(OVP), 저전압(UVP), 합선(SCP) 를 보호 감독하는 Sitronix 'ST9S3130-DAG' 보호 회로 칩셋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2차 EMI 필터부 입니다. 교류 전기를 외부에서 입력받으면 다른 전기 장치의 간섭 현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EMI 필터부가 단계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교류-직류(AC-DC) 정류부 입니다. EMI 필터를 거친 교류 전원을 3.3V, 5V, 12V 등의 직류 전원으로 변화되기 전에 임시 직류 전원으로 변환되는 부분입니다. 정류 다이오드를 통해 정류된 전압이 앞에 보이는 커다란 정류 콘덴서를 통해 직류 전압 파형으로 만들어지는 것이죠. 전력을 보정하는 역활을 담당하는 A-PFC 다이오드는 'PFCD86G' 가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급형 제품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대만 Capxon社의 HP 시리즈 420V 330uf, 105'C 메인 정류 캐패시터가 사용 되었습니다. 동작 온도는 -25 to +105'c , 수명은 최대 온도로 작동시 2000시간을 보증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부 입니다. 직류 전압은 변압기를 통해서 변환시킬 수 없기 때문에 바로 여기서 스위칭 회로의 필요성이 발생됩니다. 핫멜트 접착제로 채워져 있어서 잘 보이진 않지만 스위칭 트랜스포머는 듀얼 포워드 컨버터 트랜스포머 방식의 변압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토 커플러로 확인되는 부품. 스위칭 모드를 통해 전달된 전기 에너지가 코일을 통해 2차단으로 전송되면서 전압이 연결된 부하의 변동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데 이 때 전압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사용됩니다.



2차측 회로와 주변 컨트롤 회로에 쓰이는 콘덴서들. 솔리드나 폴리머캡이 아닌 콘덴서 전문 제조업체인 중국의 ChengX社의 GR 시리즈, 대만 Capxon社의 KF 시리즈 전해캡이 사용 되었습니다.



가장 마지막 부분인 출력 필터 및 출력부 입니다. 직류-직류(DC-DC) 스위칭 변환부에서 변환되고 1차적으로 필터링된 직류 전원을 추가적으로 다시 필터링해서 깨끗한 전원을 얻어내기 위한 부분입니다. 


인덕터와 솔레노이드 코일과 주변 회로에 위치한 콘덴서의 품질에 따라서 리플 및 노이즈 값과 전압의 변동폭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출력 전원이 얼마나 깨끗한지는 코일이 얼마나 잘 감겨있는가에 따라 판별할 수 있습니다.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 성능 테스트



CLEAResult 80 PLUS® Verification and Testing Report


CLEAResult 의 80 PLUS® 230V EU 스탠다드 테스트 결과 입니다. 230V EU 기준은 20% 출력 시 82% 이상, 50% 출력 시 85% 이상, 100% 출력 시 82% 이상 입니다. 

실용영역 구간인 50% 로드시 최대 87.92%, 평균 효율은 86.32%가 측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DA64 시스템 안전성 테스트 기능을 통해 전압 변동율을 측정해봤습니다.

+3.3V, +5V 은 변동 폭이 적은 편이고, +12V 전압은 12.096V까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텔이 제시한 ATX12V 전압 변동율 데드라인(11.4~12.6V) 기준 ±5%은 충족하고 있습니다. 




OCCT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3V, +5V, +12V  벤치마크를 진행 해봤습니다. 전문적인 장비를 활용한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벤치마크를 진행한 것으로 편차가 많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 전원 플러그를 뽑아두지 않거나 멀티탭 스위치를 끄지 않는 이상 약간의 대기전력을 소모하는데, 전기 요금 측정기를 가지고 대기 전력을 측정해본결과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파워서플라이는 0.7W 미만의 양호한 값이 측정되었습니다. 



제품에서 50cm 이격한 상태에서 소음 측정기를 활용하여 소음을 측정해본결과, 40dBA 의 비교적 양호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측정장비와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도 측정기를 통해 10분간 50% 로드 시 온도를 측정해본결과 최소 23~30'c 의 비교적 양호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측정장비와 시스템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파워서플라이를 마무리하며



앱코 슈트마스터 마이티 600W 제품은 국내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내부 구성을 확인해본 결과 대만 Capxon社의 HP 시리즈 420V 330uf, 105'C 메인 정류 캐패시터와 듀얼 포워드 컨버터 트랜스포머 방식의 변압기를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A-PFC 와 6중 보호회로(OVP, UVP, SCP, OPP, OCP, OTP)를 적용하여 안전성 이슈를 줄이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내부를 보다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구성할 수 있도록 모든 케이블을 18AWG 두께의 검정색의 플랫 케이블로 구성했지만, 후발주자로써 타사 제품 대비 특출난 장점은 딱히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보증 기간은 무상 6년으로 사후 서비스를 받기에는 여유로운 기간이지만 다나와 최저가 기준 53,500원(2018.10.09')에 판매되고 있어서 보급형 제품군에서 가성비 모델로 인정을 받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ABKO SUITMASTER Mighty 600W 파워서플라이 리뷰였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본 사용기는 (주)앱코 퀘이사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