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사용기 목록

욕설이나 남을 비방하는 글은 경고없이 삭제합니다.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마이크론 Crucial BX500 아스크텍 (240GB)

페이지 정보

작성자 JmP2 작성일18-09-29 19:43
조회1,751댓글0

게시글 내용


BX500이 도착했습니다. 22주년 기념 캐시백 복권과 3.5인치 변환 듀얼 가이드도 같이 온 모습입니다.


복권 이벤트는 2018년 09월 17일부터 약 7주간 진행한다고 하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 바랍니다.



 
박스 전면 사진입니다. 우측 상단에 아스크텍의 정품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박스 후면 사진입니다. 동그란 씰이 붙어있어 신품 미개봉 여부를 확인 가능합니다.


 

내용물입니다. SSD와 메뉴얼이 들어있습니다. 제품 전면에 파여있는 BX로고가 인상적입니다.



 

CrystalDiskInfo로 확인한 SSD의 상태입니다.


S.M.A.R.T., APM, NCQ, TRIM, DevSleep 기능이 지원되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전송모드에서 SATA3로 정상 인식되는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관리 툴로 확인한 모습입니다. 윈도우에서 잡히는 실제 용량은 223.57GB로 나옵니다.

새제품이기 때문에 GPT로 초기화하고 포맷을 해주었습니다.


 

이제 속도 벤치를 해보겠습니다.

SSD의 용량을 0% 채운상태의 결과입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한 스펙(최대읽기540MB/s, 최대쓰기500MB/s)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SD의 용량을 50% 채운상태의 결과입니다. 랜덤 4KiB 읽기속도는 떨어졌지만 나머지 부분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실제 탐색기에서 10GB 파일을 복사해 보았습니다. (SSD->SSD)

SSD의 용량을 0% 채운상태에선 440 MB/s 정도의 속도를 보였습니다.

※C드라이브(다른SSD)에서 BX500으로 옴기는 과정이였기 때문에 BX500의 속도와 관계없이 C드라이브의 영향을 받아서 낮은 속도로 나왔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만 보세요.



SSD의 용량을 50% 채운상태에선 430 MB/s 정도의 속도를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소프트웨어를 살펴 보겠습니다.

Crucial Storage Executive입니다.

SSD의 상태확인, 펌웨어 , Momentum Cache, 오버 프로비저닝 등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펌웨어 업데이트 용도로 사용할것 같습니다.



디스크 복제등에 쓰이는 Acronis True Image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acronis.com/ko-kr/promotion/CrucialHD-download/


↑위 링크에서 다운 가능하며 Crucial 사용자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총평


저렴한 가격의 쓸만한 SSD인거 같습니다. 


소프트웨어 지원도 좋고 50%의 용량을 채운 상태에서 벤치상에 램덤 읽기속도 저하가 있긴 하였습니다만 쓰기속도 저하는 매우적었기 때문에 실사용 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다만 속도 저하가 보이긴 했기때문에 자금의 여유가 있다면 DRAM캐쉬가 있는 MX500과 같은 제품을 선택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