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자들을 위한 높은 가성비를 지닌 듀얼 밴드 기가비트 MU-MIMO, AC1750 지원 넷기어 R6350 유무선 공유기

문태환기자

조회3,914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수정

이제 대형 공동 주택인 아파트 그리고 사무실이 밀집해 있는 건물에서 기가비트 인터넷 사용은 아주 어렵지 않게 이용이 가능해졌다.  그리고 이용 가격 역시 점점 저렴해 지고 있어 SK 텔레콤의 경우는 1Gbps 급 속도를 내는 상품은 38,500원 정도인데 이 가격은 100Mbps 급 서비스 가격이 22,000원 정도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10배의 속도라는 것을 감안하면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 기기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미리 구성된 백본 라인이 들어가 있어야 하는데 이로 인해 단독 주택 보다라는 아파트, 빌딩 등 대형 건물들에 몰려 있다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다.



▲ SK텔레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 가격, 물론 3년이라는 기간 동안 노예 예약을 해야 한다. 


기가비트의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즐기기 위해 가장 먼저 손을 봐야할 장비 혹은 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장비는 바로 게이트 웨이 역할을 하는 기가비트 지원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교체해 주는 것이다.  


■ AC1750 지원,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R6350 





무선 와이파이의 성능을 알 수 있는 규격은 AC1750 으로 300Mbps + 1450Mbps 이며, 안테나의 갯수는 외부에 3개 내부에 1개 이렇게 총 4개의 안테나가 사용되었다.  그리고 하나의 USB 2.0 포트를 통해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FTP 등의 간이 나스 기능도 사용이 가능하다.   이 제품에 사용된 AP는 미디어텍 듀얼 코어 기반으로 880MHz 로 작동하며 128MB의 낸드 플래시, 그리고 128MB DDR3 램이 버퍼 메모리로 사용되었다.  제품의 외형은 하이 그로시 처리가 된 유광 검정이며 일반적인 거치형이며 무게는 377g 정도로 가벼운 편에 속한다.



이 공유기의 본체와 함께 제공되는 내용물은 간단한 설치 설명서 외에 어댑터와 통신사의 외부 모뎀과 연결하기 위한 랜 케이블 정도가 들어있다.  



제품의 상단은 하이 그로시 처리가 된 유광 검정으로 되어 있으며 상단의 아이콘 하단에 녹색의 LED 가 제품의 작동 상태를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원 LED 외에 와이파이 그리고 온라인 상태를 알 수 있는 녹색 LED 는 깜빡 거리기 때문에 쉽게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다. 




이 공유기의 좌, 우측과 하단에는 상당히 많은 숫자의 타공을 해두어 직접적으로 공기가 잘 순환이 되어 있는 구조로 되어 있었다.  그 외에 벽면에 공유기를 거치 하기 위한 별도의 홀도 마련되어 있다. 




공유기 외부에 있는 총 3개의 안테나는 좌, 우 그리고 360도로 잘 움직일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공유기에 미리 부착이 되어서 제공되며, 상당히 전파의 강도가 쎈 편이다. 




제품의 후면에는 총 4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 포트와 하나의 WAN 포트 이렇게 총 5개의 유선 인터넷 포트를 제공하는데 모두 속도를 자동적으로 감별하여 속도를 맞추어 준다.  그리고 전원 버튼과 리셋 그리고 WPS 버튼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유선 인터넷을 통한 간단한 공유기의 설정


인터넷 공유기를 처음 설정 할 때 최적화 하는 부분은 이제는 제조사와 상관없이 상향 편준화가 되어 몇 번의 클릭 만으로 빠르고 쉽게 기본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이 가능하다.  와이파이를 통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설정을 하는 경우 초기에 와이파이에 접속하는 비밀번호가 제품의 하단에 인쇄가 되어 있는 이를 통해 접속 후 앱으로 설정이 가능하나, 유선 공유기를 설정하는 경우는 비밀번호 등을 넣을 필요가 없이 보다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여 설정을 하는 경우는 총 6개 정도의 단계를 거치면 마무리 된다.







 

초기 설정시에는 무선 와이파이, 관리자 비밀 번호 설정 외에 펌웨어 온라인 업데이트 까지 확인해주므로 완벽한 세팅이 가능하다. 


강력하게 업데이트된, 넷기어 나이트호크 공유기 관리 스마트폰 앱 


이번 업데이트가 된 넷기어의 나이트 호크 앱은 업데이트가 되기 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은 외부적인 UI 도 있지만 관리자가 2중으로 인증을 받아 설정할 수 있도록 보안 부분이 크게 강화되었다. 




▲ 넷기어의 나이트호트 앱에 해당 공유기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아이디 및 비밀번호 등을 설정해주면 쉽고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2중 인증은 앱의 푸시 서비스 혹은 전화번호로 문자를 받아 처리가 된다.
 



▲ 인증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연결된 와이파이를 통해 R6350 공유기를 빠르게 찾아 인식, 등록 시킨다.  그 후에 맨 오른쪽에 있는 메인 메뉴를 볼 수 있다.



▲ 메뉴 중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의 속도 측정은 물론이며, 유선 및 무선 연결된 장치들의 리스트, 그리고 다운로딩 및 업로딩 트래픽 미터까지 깔끔하게 볼 수 있다. 


아이폰 들의 다운로딩 속도는? 


오늘 기사를 위해서 무선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총 4대의 아이폰으로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봤다.  대부분의 아이폰들이 2.4GHz 과 5.0GHz 듀얼 채널을 지원하는데다가 아이폰7 부터는 MU-MINO 를 지원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속도가 크게 향상이 되었다.   


● 애플 아이폰6S 플러스


 

▲ 좌, 2.4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우, 5.0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애플 아이폰7


 

▲ 좌, 2.4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우, 5.0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애플 아이폰8 


 

▲ 좌, 2.4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우, 5.0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애플 아이폰 Xs 맥스


출시가 된지 얼마 되지 않은 새로운 "아이폰 Xs 맥스" 는 아직 국내에 정확한 출시 일정이 잡히지 않았지만 약 한달 후 정도면 국내에서도 해당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될 듯 하다.   



▲ 좌, 2.4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 우, 5.0GHz 채널에서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솔직한 10만원 내외의 가격대, 넷기어 R6350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지금까지 브레인박스에서 다루었던 대부분의 넷기어 인터넷 공유기들은 하나 같이 모두 고가였다.  하지만 마이크로 오르비 등을 비록한 기존의 마이너 적인 성향을 띄고 있는 제품들이 속속 출시가 되고 있는데 이번 기사를 통해 소개한 R6350 그리고 이 전에 기사로 소개를 했던 R6850 은 넷기어가 메인 스트림 시장은 바라보고 만든 제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대가 합리적으로 달라졌다.  


유선의 성능을 뒤로 하고 무선 와이파이 성능으로 확인해 보면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인상적인 다운로딩 및 업로딩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위 테스트 결과를 하나로 종합해 보면 아래와 같은 차트와 평균값을 구할 수 있었다. 



2.4GHz 일 때 아이폰의 평균 다운로딩 속도 : 67 Mbps

2.4GHz 일 때 아이폰의 평균 업로딩 속도 : 65 Mbps

5.0GHz 일 때 아이폰의 평균 다운로딩 속도 : 175 Mbps

5.0GHz 일 때 아이폰의 평균 업로딩 속도 : 108 Mbps


전체적으로 이 공유기에서 아이폰들은 2.4GHz 채널을 사용하는 경우 약 60~70 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 및 업로딩 속도를 전체적 보여주었으며 5.0GHz 채널의 경우는 평균 175 Mbps  정도의 다운로딩 속도를 그리고 108Mbps 정도의 업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을 듯 하다. 


기가비트 공유기 시장은 솔직히 아직 주력 제품이라고 보기에 이른 것이 사실이다.  기가비트 통신망의 확산 측면에서도 그리고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모두 그러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을 와이파이 및 인터넷을 사용하는 다양한 장치들이 속속 들어나고 있으며 이는 공통적으로 고화질, 고음질을 중심으로 높은 트래픽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서서히 그리고 점진적으로 기가비트 인터넷 시장으로 전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가올 기가비트 인터넷 시장의 대중화는 보다 저렴한 기가비트 지원 공유기가 출시 된다면 보다 빠르게 퍼져나갈 듯 하다.   그 관점에서 본다라면 넷기어의 네임 밸류 및 네트워크 장비의 안정성 등을 고려한다면 10만원 내외의 가격대를 가진 R6350 공유기는 2년 이라는 보증 기간과 함께 상당히 매력적인 제품임에는 분명해 보인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