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공유기 이제 눕히지 말고 세워주세요, 아이피타임이 만든 세로본능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11AC 4x4 MU-MIMO 지원 ipTIME A8004T

문태환기자

조회5,768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수정

국내에서 인터넷 공유기를 떠올리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업체는 바로 "ipTIME (아이피타임)" 일 것이다.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하여 판매하고 있는 전형적인 공유기의 외형은 직사각형 형태로 가로 형태로 누워 있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이런 일반화 된 형태는 전형적인 공유기의 형태로 많은 사람들의 머리속에 각인되는 효과가 있지만 외산 공유기의 이런 기존의 형태를 벗어난 제품들이 적지 않다.  특히나 고가의 제품으로 갈 수록 외부의 안테나를 인-테나 형태로 바꾸고 공유기 같지 않은 외형을 지닌 제품이 적지 않다. 


자,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바로 이런 기존의 공유기 형태의 틀을 깬 아이피타임의 공유기인 A8004T 제품이다.  아이피타임의 하이엔드 모델 답게 최대 다운로딩 속도인 AC2600 를 지원한다.


■ 세로본능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11AC 4x4 MU-MIMO 지원 ipTIME A8004T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외부의 안테나 숫자를 보는 것이 방법이지만 동시 접속자가 많을 때 접속되어 있는 모든 무선기기들이 다운로딩 속도의 저하를 느끼지 않으려면 아무래도 공유기의 프로세서 코어 숫자 및 동작 속도도 중요하며 더 나아가서는 전송되어 오는 데이터의 양을 중간에서 저장, 해당기기로 나누어 주는 버퍼 메모리의 용량도 중요하다.  이 아이피타임 8004T 공유기는 듀얼코어 및 880MHz 로 작동하는 AP 가 기본적으로 탑재가 되어 있으며 중간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버퍼 메모리는 DDR3-256MB 로 고용량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 




제품의 본체 외에 1.2m 정도의 길이를 갖고 있는 기가비트 이더넷 케이블을 기본으로 12V, 2A 출력을 내는 고급형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그 외에 다양한 기능 등을 가지고 있는 공유기 답게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설명서는 상당히 많은 편이다. 




아이피타임 A8004T 공유기는 큐브형으로 디자인되어 있는데 이런 형태는 기존의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가로로 눕히는 형식이 아니라 세로로 세우게 디자인 되어 있는 것이 독특했다.  안테나의 구조는 4x4, 4Tx-4Rx  구조인데 작동해 802.11ac 무선에 가장 최적화 되어 있는 5dBi 고감도 안테나이기 때문에 상단히 긴 무선 와이파이 범위를 갖고 있다. 


 

 

공유기의 상단 및 하단 그리고 측면의 일부는 별도의 타공을 해두어 공기가 내부로 자연스럽게 들어나 나올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졌으며 네이티브 히트 싱크 기반으로 디자인 되어 있기 때문에 공기를 강제로 넣어주는 팬 등이 장착되어 있지는 않다. 




제품의 후면은 공유기의 동작 상태를 알 수 있는 LED 는 물론이고 WAN, 4개의 유선 랜 포트, 리셋 및 WPS 버튼 등이 자리를 잡고 있다. 공유기의 입력 출력 및 기타 기능 버튼 등은 일반적인 공유기의 형태 및 숫자에서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후면의 USB 포트는 USB 3.1 Gen1 를 지원하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USB 포트 기반의 저장 장치와 프린터 서버 및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USB 테더링을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USB 충전이 가능하다.


설정을 위한 어드민 페이지 보기  


해당 공유기의 초기 어드민 설정은 스마트폰의 아이피타임 모바일 앱으로 쉽고 빠르게 설정을 할 수 있으나 많은 옵션 등을 한번에 저장하고 기존에 사용했던 아이피타임의 설정 등을 고스란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직까지 PC 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설정하는게 편리하긴 하다.   오늘 소개하는 아이피타임 A8004T 제품도 기존의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갖고 있는 기본적인 UI 및 메뉴 구성은 동일했다.  제품이 조금 하이엔드 제품이라면 스킨 정도를 조금 다른 것으로 가미해서 다른 느낌을 준다라면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조금 더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제품의 본격적인 설정을 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이 바로 해당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일이다.  인터넷에 자동적으로 연결이 되면 바로 온라인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 무선 와이파이 설정을 하면서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들은 주변에 동일한 채널로 와이파이 망이 구성되어 있는지 여부이다.  채널 검색 메뉴를 통해 주변에 다른 와이파이 망과 중복이 되지 않는 채널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보다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얻을 수 있다. 




▲ 만약 기존의 공유기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와이파이 망을 확장도 가능한데, 리피터 모드를 통해 가능하며 무선 랜 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하다.




▲ 자신이 구성하고자 하는 무선 와이파이 환경에 보안상의 이유로 몇 개의 스마트폰 혹은 무선 기기가 연결이 되어야 한다라면 MAC 주소로 인증을 하게 하는 것이 상당히 편리하다.  맥 주소로 와이파이 인증을 하게 되면 높은 수준의 해킹이 아닌 다음에야 이를 변조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 망에 접속된 기기들의 맥 주소를 등록하는 과정을 먼저 거쳐야 하는데 이를 통해 등록된 제품만 와이파이 망을 접속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갤럭시 S9 플러스를 통한 두 채널의 다운로딩 속도



이 공유기가 가지고 있는 2개의 채널에서 낼 수 있는 다운로딩 속도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났다.  우선 5.0Ghz 채널의 경우 최대 다운 로딩 속도는 504 Mbps 였으며 업로드는 496 Mbps 였다.  이보다 낮은 2.4GHz 대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속도가 123 Mbps 이었으며 업로딩 속도는 96.2 Mbps 였다. 


이 정도의 다운로딩 수치는 지금까지 많이 봐왔던 다른 공유기의 다운로딩 속도를 압도하는 속도로 특히나 5.0GHz 대 채널을 사용하여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놀라우리 만큼 높은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만약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1기가비트 급의 인터넷 회선을 사용한다면 이 공유기를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만족스러운 다운로딩 속도를 느낄 수 있을 듯 하다.


기존의 식상한 외형을 지닌 공유기가 싫다면 그리고 1Gbps 급 인터넷 회선을 사용한다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인터넷 공유기는 가지고 이 공유기가 낼 수 입력을 받아 낼 수 있는 속도 즉 100Mbps 급 회선을 사용하느냐 아니면 1Gbps 급 회선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유기의 가격이 달라지며 무선 랜의 경우는 안테나 숫자 그리고 1개의 채널만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구성이 가능하느냐 아니면 2개의 채널 와이파이 망 구성이 가능하느냐에 따라 공유기의 가격은 천차만별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공유기의 가격은 9만9천원으로 10만원에서 천원 정도가 빠지는 가격으로 판매가 되고 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의 A8004T 공유기는 가격 하나만 보게 되면 아이피타임에서 판매하고 있는 공유기 중에서 상당히 비싼 축에 속하는 공유기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5만원 이하의 제품들을 선호하며 이를 실제 구입해서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제품은 기가비트 인터넷 서비스를 받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기가비트 유선 랜 공유를 비롯하여 보다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내기 위한 2.4GHz 그리고 5.0GHz 2개의 채널 와이파이 구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10만원 내외라는 제품이 가격이 아깝지 않은 그런 공유기로 평가를 내리고 싶다.    약간의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그에 맞게 빠른 인터넷 속도를 낼 수 있다라는 점에서 이 제품의 기사를 마무리 하고자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