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보다 고급스러운 무선 네트워크 관리를 위한 넷기어 벽(천장)-마운트 전용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 SRC60

문태환기자

조회17,137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선이 없는 편안함을 주는 무선 와이파이의 등장으로 다양한 기기들이 편리하게 연결하여 많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 최근 사람들의 라이프 사이클에 녹아들어 많은 부분 적용이 되고 있다.  와이파이의 보급은 표면적으로 봤을 때 1인 1스마트폰 세상이 되면서 그러 한듯 하지만 그 보이는 부분과 달리 보일러, 냉장고, TV, 보안 시스템, CCTV 등 많은 기기들이 iOT 라는 이름 아래에 계속 해서 추가가 될 듯 하기 때문에 더욱더 복잡한 와이파이 환경을 만들어낼 듯 하다. 


여기에 더불어서 기업에서는 어떨까?  가정에서도 역시 보안 부분이 중요하지만 기업에서는 "보안" 말고는 더 중요한 것이 없다.  특히나 최소한 기업에서는 무선이라는 특성상 SSID 와이파이 검색을 통해 구성된 와이파이 망을 쉽게 알아낼 수 있는 만큼 외부의 게스트, 내부 직원 그리고 이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네트워크 어드민 부분은 완벽하게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그런지 원천부터 보안 문제로 말썽을 부릴 수 없도록 특정 대기업의 경우는 내부에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하지만 업무상 와이파이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보안"을 위해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넷기어 월-마운트 전용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 SRC60 






제품의 내용물은 오르비 프로 SRC60 과 더불어 벽면 혹은 천장에 부착할 수 있는 마운트 가이드 및 추가적인 나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국내에서 판매가 되는 제품의 경우는 12V 2.5A 어댑터가 포함되지 않는데 이 부분은 아랫 부분에 다시 언급을 하기로 넘어가도록 하자.  그래서 오르비 프로 SRC60 은 일반적인 인터넷 공유기 보다는 간단한 구성물로 구성된다.



포함되어 있는 마운트용 가이드를 슬라이딩 방식으로 장착이 되는데 제품을 설치하기 전에 오르비 프로 SBC60 를 설치할 벽면 혹은 천장에 가이드를 먼저 단단하게 고정한 후 해당 제품을 슬라이딩 방식으로 끼우면 된다. 




제품의 전체적인 사이즈는 약 30cm 정도의 정사각형 형태에 가깝다.  제품의 입력은 무선을 기본으로 하며 2개의 LAN 포트를 갖고 있으며 전면과 달리 후면에는 공기를 흐름으로 내부의 열기를 식히기 위한 타공 처리를 해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제품이 내부에는 총 6 개의 인테나를 포함하는데 2.4GHz 채널 하나와 5.0GHz 채널 2개를 지원하며 무선 와이파이의 출력을 능력주는 신호 확장 기능을 포함하여 3개의 무선 밴드를 통해 AC1733 + AC866 + AC400 를 구성하며 전체적으로는 AC3000 속도를 지원하는 트라이 밴드 와이파이 확장기 구성이다.   최대 지원 가능한 와이파이 규격은 802.11ac 로 와이파이5 규격을 만족시킨다. 




제품의 인터넷 연결 구성은 상당히 간단한게 하나의 어댑터 포트와 WPS 버튼과 리셋 버튼 그리고 2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갖고 있는데 이 중 1번 포트는 PoE+ 포트로 PoE 를 지원하는 허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랜포트에 연결하여 하나의 랜 케이블로 기가비트 데이터와 전원을 공급해 주는데 이 제품의 소비전력이 30W 정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PoE 지원 허브에 연결하면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앞서 그래서 이 제품이 앞서 설명을 했듯이 기본적으로 어댑터를 포함하지 않는 이유는 이 기기가 PoE 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설치 장소 혹은 환경에 따라 오르비 프로의 라우터와 무선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어댑터가 포함이 되었으면 좋았을 듯 하다. 


오르비프로에 새틀라이트 SRC60 의 연결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 SRC60 를 연결하기 위해서 오르비 프로의 첫번째 설정 부분이 필요로 하다.  물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오르비 프로가 있다라면 이 새로운 새틀라이트는 유선 혹은 무선을 통해 연결이 가능하다.  앞에서도 잠깐 설명을 했듯이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LAN 포트를 통해 PoE 를 활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좋다.   오르비 프로의 어드민 페이지 설정은 그렇게 어렵지 않다. 





오르비 시리즈는 2개의 채널을 하나로 묶는 기술인 채널-본딩이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바탕으로 라우터, 새틀라이터 혹은 새틀라이터와 새틀라이터 간에 백-홀로 연결이 되며 더 나아가서는 2.4GHz 및 5.0GHz 2개의 채널을 유동적으로 와이파이 기기에 연결해준다.  그래서 설정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채널은 외부에 보이는 하나의 채널로 설정된다. 




그러나 이 오르비 프로에서는 각기 무선 와이파이 채널 마다 별도의 다운로딩 트레픽을 나누어 줄 있도록 설정이 가능한데  이 부분도 네트워크 어드민의 적극적인 관리를 통해 보다 원할한 와이파이 대역폭을 나눌 수 있다.  이 설정을 통해 설정이 가능한 무선 채널은 1번과 2번 그리고 게스트용 채널 이렇게 총 3개로 나누어서 설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추가적으로 설치가 가능한데 오르비 프로에서 추가할 수 있는 새틀라이트 숫자는 총 3개까지 가능하며 새틀라이트 간에 자동적으로 와이파이 기기을 옮겨 주는 "패스트 로밍" 기술이 적용되 각기 다른 새틀라이트 간에 와이파이 기기가 이동될 때 끊김없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받을 수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와이파이 망은 총 3개로 설정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새틀라이트와 라우터 내부에 총 6개의 안테나를 통해 지원 가능한 부분이다.   그리고 이 설정을 통해 와이파이 접속을 보다 보안성있게 설정할 수 있는데 그 중에 강력한 기능은 "MAC ACL" 설정 부분이다.  이 설정은 와이파이 망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클라이언트 들의 맥 어드레스 등록을 통해 접속 금지 및 허용 등이 가능하여 꼼곰하게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다. 




이 외에 엑세스 제어를 통해 새로운 기기가 접속을 하여도 와이파이를 못 사용하게 할 수 있으며 사이트 차단 은 특정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지 못하게 하는 일종의 URL 필터링 서비스를 그리고 스케줄을 설정하여 업무 시간에만 와이파이가 되게 하게끔도 가능하며 오르비 프로 혹은 새틀라이터의 이상 증후가 발생했을 때 네트워크 어드민에게 메일이 가게끔 설정도 가능하다. 
 

가정용 오르비 와 기업용 오르비 프로의 차이? 


이 두가지 모델은 가장 큰 차이점은 보다 별도의 어드민 무선을 설정하여 보다 적극적인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항상 별도의 로그인을 통해 무선 혹은 유선 인터넷 연결을 원할하게 할 수 있는 추가적인 무선 서브 채널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물론 네트워크 어드민용 SSID 값을 외부에 보이지 않게 설정도 가능하다.    즉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오르비와는 달리 기업용 오르비 프로는 몇 번의 복잡한 단계를 거쳐서 그리고 접속하는 무선 혹은 유선 클라이언트들의 적극적인 접속 제어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무선 혹은 유선 와이파이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나 업무 시간 외에 무분별한 와이파이 사용을 막는다던지 혹은 POS 용으로 보안 문제로 별도의 무선 와이파이 망을 구축하는 것도 가능하며,  2.4GHz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 해당 채널에 우선권을 주고 외부 접속을 차단해 이 채널만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가정용 오르비와 기업용 오르비 프로는 사후 보증 기간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넷기어에서 고가 라인업을 형성하고 있는 제품들 답게 2년의 사후 보증 기간을 그리고 오르비 프로의 경우는 5년의 사후 보증 기간을 갖는다. 



 

로밍 기능 그리고 보다 적극적인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 


오르비는 본체인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에 "메쉬 기술"을 이용 백홀 구성을 통해 MU-MIMO, 빔포밍 등으로 빠두 기기간에 독립적으로 별도의 데이터망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으며 이 구성의 강력한 장점은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상당히 넓어진다는 점과 빠른 다운로딩 속도도 있지만 로밍 기술을 통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을 오갈 때 데이터 끊김 현상이 없는 패스트 로밍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여기에 더불어서 오르비 프로의 경우는 보다 적극적인 보안설정이 가능하며 구성할 수 있는 3개의 와이파이 망의 대역폭을 조절이 가능하는 등, 네트워크 어드민 관리자라면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와이파이 환경 및 대역폭의 낭비 등을 최소화 혹은 최적화 할 수 있다.  


그 점에서 이 오르비 프로는 기업용으로 사용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추가적으로 구입할 수있는 새틀라이트를 통해 보다 넓은 커버러지를 같게 할 수 있다는 것도 오르비의 최고 장점이다.  오늘 소개한 벽(천장)-마운트 전용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 SRC60 는 기존의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의 설치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제품으로 보다 깔끔한 와이파이 설정을 하려는 기업에게는 좋은 제품으로 보인다. 


업데이트 1. 추가적으로 어댑터에 대해서 넷기어 코리아 측에 문의한 결과 리뷰를 통해 진행된 제품은 리뷰용 샘플 유닛이기 때문에 어댑터가 포함이 되지 않았으며 국내용으로 판매될 오르비 프로 새틀라이트 SRC60 는 국내용 전격규격에 맞는 어댑터가 동봉되어 판매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번 기사를 보고 이 제품을 구입하려는 분들은 국내 출시 제품에는 어댑터가 포함 되기 때문에 편안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