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여의도의 콘레드 호텔에서 하만 럭셔리 오디오 한국 총판인 HMG 오디오 비주얼 IT 주체로 관련 매체 및 음향 전문가 그리고 오디오 애호가들을 대상으로 JBL의 새로운 하이엔드 스피커인 SUMMIT 시리즈의 청음회가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JBL 이 꾸준하게 40여년간 진행했던 에베레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총 3가지 스피커를 선보였다. 스피커의 하이엔드 이미지를 가져가기 위해 3가지 스피커들의 이름들은 모두 에베레스트의 봉우리 들의 이름으로 명명 되었는데 AMA (아마), PUMORI (퓨리오), MAKALU (마칼루) 등이 그것이다. JBL SUMMIT 청음회의 시작은 HMG 비주얼 오디오 황문규 대표가 맡았다.
황문규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국내 정식 런칭하게된 JBL SUMMIT 시리즈는 기존의 JBL이 갖고 있는 80년간의 노우하우와 40여년간 꾸준하게 진행되는 에베레스트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하이엔드 3가지 스피커로 구성되며 초고가의 하이엔드 스피커와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는 음질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특히나 다양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음원 들에서 그 사운드의 질감을 살려주는 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상당히 만족스러운 스피커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청음회의 전체적인 진행은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 의 저자이며 현재는 음학평론가 및 칼럼 리스트이신 이종학 님이 마이크를 이어 받았다.
스피커의 투명성 등을 고려서 다양한 음원들로 청음회가 이루어졌는데 청음회에 사용된 스피커는 JBL SUMMIT 시리즈 중에서 최고의 모델인 마칼루가 사용되었다. JBL SUMMIT 의 카칼루는 현대의 스피커들이 대부분 스테이지 형이 많은 편이지만 이 모델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HDI 혼을 도입해서 사실 스럽고 청음자에게 자연스럽게 사운드 스테이지를 형성해 해준다. 이 스피커의 고음역 대는 최대 30KHz 이상의 대역폭을 내는데 3인치 트위터를 2개의 모터로 드라이빙을 하는데 이로 인해 특히나 기존의 스피커커들은 17KHz 정도의 고음쪽 음질을 넘어선다. 스펙상으로 고음질 오디오 CD 등의 음원은 스펙상으로는 50KHz 정도를 갖고 있는데 기존 동급의 하이엔드 스피커 대비 고음 부분이 상당히 좋다.
![]()
▲ JBL SUMMIT 마칼루의 HDI 소노글라스 어쿠스틱 혼 트위터 부분
이처럼 최근 고음질 음원들이 많아지면서 고역대의 음질을 투영해 주는 스피커의 중요성이 부각 되는데 이로 인해 클래식,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악기들이 하모니를 이루는 음원의 경우 현악 악기들의 투영도 및 표현성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느낄 수 있다. 첫 청음은 비발디의 사계 중의 일부는 LP 음원으로 로 첨음이 이루어졌다. 개인적으론 LP 아날로그 특유의 질감이 이질감 없이 잘 표현되었는데 특히나 개인적으로 느리게 회전하면서 재생되는 LP 자체의 회전 에서 발생하는 생동감 마저 고스란히 들려주었다.
이어서 아날로그 레코딩된 50 ~60년도의 음원 중에 하나인 모노 사운드의 청음으로 이어졌다. 이 역시 LP 음원으로 시연되었는데 예전 아날로그 음원들도 풍부하게 표현을 해주기 때문에 기존 JBL 스피커가 갖고 있던 DNA 가 고스라니 계승되어고 있다고 이종학 음학평론가가 설명했다.
저음을 담당하는 베이스 쪽 스피커는 최근 보다 많은 희토류가 포함된 페이퍼 콘이 사용되었으며 해당 스피커 유닛을 드라이빙 하는 자석-마그네틱에서도 고역의 트위터를 따라가기 위해 중역, 저역 드라이버가 많은 부분 개선, 발전되어어서 결과적으론 그 만큼 늘어난 하드웨어 스펙으로 인해 저역 대를 비롯하 중역대도 전반적인 큰 성능 향상이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긴 시간 유리스믹스 - Sweet Dreams (Are Made of This) 의 청음이 어어졌다. 복고적인 느낌이 강한 80년대 음악들은 대부분 신디사이저 많이 사용되었는데 스피커에서 이 부분의 표현 부분을 잘 느껴보는 시간이었다. JBL SUMMIT 스피커들은 스피커의 하단 부분에 이소어쿠스틱 조절식 어쿠스틱 아이솔레이션 피트를 채용해 검증된 고가의 부품인 만큼 JBL SUMMIT 스피커의 상품성을 더했다.
![]()
▲ JBL SUMMIT 시리즈 좌, AMA (아마) / 우, PUMORI (퓨모리) 의 모습
오늘 청음회를 시작으로 JBL SUMMIT 시리즈 신제품 3종이 국내에 구입이 가능해졌는데 청음회의 주인공 이었던 최고 하이엔드 모델인 JBL SUMMIT Makalu 6500만원, 하위 모델인 JBL SUMMIT Pumori 4600만원, 북-셀프형 스피커인 JBL SUMMIT Ama 2900만원으로 판매된다.
최신리뷰
-
가정에서 이거 하나면 공유기 졸업, 티피링크 A…리뷰카테고리
-
이거 하나면 졸업 아닌가? EFM 아이피타임 U…리뷰카테고리
-
2026년 Q1 ASRock Offilne Se…리뷰카테고리
-
2026 KIOXIA (키옥시아), PCIe 5…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