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 등은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저장 장치가 기본적으로 사용된다.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저장 장치의 장점은 너무나도 많다. 낮은 소비전력, 빠른 속도, 작은 크기 등 소형와 저전력화 추세를 그대로 반영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낸드 플래시 저장 장치가 갖고 있는 가격대로 인해 가격당 넉넉한 스토리지 용량을 필요로 한 하드디스크를 넘어서진 못한다. 그래서 이 하드디스크를 기반으로 데이터 등을 저장할 수 있는 그리고 유무선 공유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꼭 생각해볼만한 스토리지인 나스를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은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나스2 플러스가 그 기사의 주인공이다.
■ EFM ipTIME NAS2plus
![]()
▲ 간략 스펙 : NAS/A/S: 2년/ [사양] Marvell 88F6820 (2코어 1.6GHz)/DDR3 2GB/1Gbps (기가비트)/ 랜포트: 2개/ [저장소] 3.5베이: 2개/ 장착디스크: 8.9cm(3.5인치), 6.4cm(2.5인치)/ [RAID] RAID 0/ RAID 1/ JBOD/ [확장] 외부포트: USB3.x 5Gbps/ [지원] 서버: MySQL, 미디어, 프린터/ 프로토콜: HTTP, HTTPS, FTP, FTPS, SMB(CIFS), RADIUS, WebDAV/ [부가기능] 부가기능: 웹하드 지원, 보안기능, 슬립모드, DLNA 지원, 백업기능, IPCAM(CCTV) 지원, DDNS 지원/ 백업방식: 스냅샷, 원터치, 타임머신, 클라우드 백업
![]()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의 구성품은 설치를 위한 설명서를 비롯해 하드디스크를 마운트할 수 있는 나사, 랜케이블 및 어뎁터를 제공하는데 어뎁터의 출력은 12V * 5A 로 대락 해당 제품의 소비전력은 약 60W 정도로 보여진다.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는 타워형의 작은 크기를 갖고 있는데 일반적인 하드디스크의 약 3배 정도 되는 두께를 갖고 있으며 상단과 하단은 타공 처리되어 내부에 공기를 유입, 배출 되는 구조이다. 전세대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은 외형을 갖고 있다.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전면에는 총 6개의 인디케이터 LED를 장착하고 있는데 2개는 랜의 활성화 부분 그리고 2개는 장착되는 2개의 디스크 작동 상황을 보여준다. 나머지는 제품의 작동 상태 그리고 전원의 입력 부분을 표시해준다. 모두 고휘도 화이트 (흰색) LED를 사용해 제품 전체 색상에 잘 매칭된다.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후면에는 2개의 1Gbps RJ45 랜 포트를 갖고 있으며 2개의 USB 3.0 포트를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네트워크 프린터, 스캐너 등을 연결해서 전체적인 네트워크 환경에서 공유 프린터, 스캐너로 사용할 수 있다.
![]()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에는 하단의 하드디스크 베이를 통해 삽입이 되는 형태다. 커버 부분은 마그네틱으로 처리해 탈부착이 쉽다.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에 씨게이트 아이언울프 프로 20 GB 모델을 실제 마운트 해봤는데 바닥면에 포함되어 있는 나사를 통해 마운트 할 수 있다.
![]()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에 하드디스크 장착의 마무리는 하드디스크를 2개 삽입 후에 위 사진 처럼 마그네틱 처리된 받침대 부분을 붙여주게 되면 나스에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는 물리적인 설치 부분은 완료하게 된다.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어드민 페이지
![]()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들 (서버)에 관련된 부분을 애드온 방식으로 실행 사용할수 있다.
![]()
▲ 윈도우 시스템에서 나스에 네트워크로 직접 접속하여 파일을 액세스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네트워크 프로토콜인 SMB1 & SMB2 를 선택해 주면 된다. 서버의 이름은 네트워크 상에서 볼 수 있는 나스2듀얼 플러스의 명칭이다.
![]()
![]()
![]()
▲ 일단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했다면 위 사진에서 처럼 2개의 디스크를 밀러링 (레이드 1), 스트라이핑 (레이드 0), JBOB 로 선택할 수 있는데 레이드 1를 제외한 두가지 방식은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전체 용량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두가지 파일 포맷은 EXT4 방식이 조금 더 구형 파일 포맷이다. 기본적으론 유닉스 (리눅스) 파일 포맷으로 안정성인 측면에서 좋은 방식이다. 이와 더불어서 BTRFS 포맷은 일반 하드디스크 및 특히나 SSD를 사용할 때 좋은 성능을 갖고 있는데 이 포맷 방식은 스냅샷 저장 방식을 저장하는데 스냅샷은 백업을 쉽게 하여 복구를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BTRFS 포맷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
■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는 ?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는 노트북, 데스크탑 등에서 모자라 스토리지 부분을 네트워크를 활용해 파일의 저장, 백업, 공유 등을 할 수 있는 장치이다. 외산 나스 제품에 비해 스마트폰에서 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부분은 떨어지지만 유선 네트워크 기반으로 사무실, 가정에서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이 듀얼, 즉 2개의 스토리지를 장착, 사용할 수 있는데 3.5 인치 하드디스크를 비롯해 2.5인치 SSD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토리지 구성 시에도 호환성이 좋다.
이 나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범용적인 그리고 안정적인 구성은 2개의 디스크를 레이드 1, 밀러링 방식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물론 장착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의 모든 용량을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레이드 0 구성이 있기는 하지만 하드디스크의 고장 등으로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힌다는 측면에서 속도, 용량을 갖는 레이드 0 보다는 하드디스크의 입출력 속도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레이드 1 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앞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이 제품은 컴퓨터 기반에 네트워크 환경에서 파일을 전송, 백업, 공유 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는데 아이피타임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딩 받을 수 있는 Cloud 백업 유틸리티를 활용해 보길 권한다.
![]()
▲ EFM 아이티파임 홈페이지를 통해서 EFM 아이피타임 NAS2Dual Plus 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펌웨어 등을 다운로딩 받을 수 있다.
아이피타임 Cloud 백업 유틸리티는 컴퓨터 혹은 노트북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나스에 NDDNA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 URL 로 쉽게 접근하여 나스 내부에 공유 되어 있는 폴더에 쉽게 연결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에서 내부의 나스로 쉽게 접근 하여 파일 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신리뷰
-
가정에서 이거 하나면 공유기 졸업, 티피링크 A…리뷰카테고리
-
이거 하나면 졸업 아닌가? EFM 아이피타임 U…리뷰카테고리
-
2026년 Q1 ASRock Offilne Se…리뷰카테고리
-
2026 KIOXIA (키옥시아), PCIe 5…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