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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BLACK" 로 본 사이버펑크2077 레이트레이싱:오버드라이브 모드 성능 그리고 DLSS 3.0 은 어떻게 될까?

엔비디아에서는 게임을 디자인 혹은 설계를 했을 때 사용되는 특정 게임 엔진에 대한 표준적인 API 를 제공하기 위해 실제 게임 제작사와 에픽 등의 게임 엔진 제작사와 꾸준히 협업 노력하고 있다.   예전 정말 예전만 하더라도 특정 국내 게임사가 게임을 개발하게 되면 어김없이 엔비디아 드라이버 팀과 협업을 통해 해당 게임이 원할하고 빠르게 구동되게 심지어 자신의 드라이버까지도 패치해 주는 방법을 취했다.  사실 이 부분은 엔비다아 그래픽카드의 현재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하게 만든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특히나 게임 엔진 등이 진화하면서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가 표준이 되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게이머에게 이어지는 일련의 마케팅으로 사실 엔비디아-게임제작사-게이머 를 완전히 하나로 묶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오랜 시간과 기간 특히나 하드웨어의 발전을 지나가면서 게임 엔진은 언리얼과 다른 게임 엔진, 엄밀하게는 자사의 별도 게임 엔진만을 고수하는 게임사 이렇게 2개로 양분이 되었다.  공개되어 있는 게임 엔진으로 게임을 개발하기 되면 어느 정도 최적화를 거쳐있고 다양한 에셋을 사용하여 게임 개발 단계를 줄일 수 있고 이로 인해 게임사가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전체 비용을 절감해준다.  그리고 해당 게임내 엔진 코드는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특히나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때 최고로 빠른 속도와 화질 그리고 레이 트레이싱을 얻을 수 있다. 


사이버펑크 2077 레이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 사이버펑크 2077 레이트레이싱:오버드라이브 모드 지원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4070 이 첫 소개된 어제 저녁, 그보다 12시간 정도 빠른 시간에 사이버펑크 2077 의 게임 개발사인 CD PROJEKT 에서 사이버펑크 2077의 1.62 패치를 PC 버전에 적용하였다.   사실 지포스 RTX 40 시리즈가 출시 되었을때 전세계 미디어에게 DLSS 3.0 이 적용되어 있는 별도의 테스트 루팅을 제공했는데 이를 완벽하게 안정화 하여 내놓은 것이다. 


스팀 그리고 CD PROJEKT 에서 공개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이번 업데이트에는 고사양 PC용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모드의 기술 프리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저희는 NVIDIA와 함께 이번 패치를 통해 완전히 새롭고 레이 트레이싱된 렌더링 모드인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모드(일명 패스 트레이싱)를 게임에 도입했습니다. 이번 패치로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이 기능을 소개하게 되어 뿌듯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고, 굉장히 새로운 기술이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을 것이며, 플레이어가 몇 가지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술 프리뷰""라고 부르는 이유죠. 이 기능으로 저희가 공유하고 싶은 미래에 대한 비전을 확인해 보세요. 저희는 계속해서 이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모드의 기술 프리뷰는 현재 NVIDIA GeForce RTX 40 (4070 Ti 이상) 시리즈와 NVIDIA GeForce RTX 3090 그래픽 카드에서 지원됩니다 (1080p, 30 fps). 


이 기능은 최첨단 기능이므로 원활히 실행하려면 사용 가능한 고성능의 하드웨어가 필요합니다.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는 GPU를 많이 사용하므로 기본적으로 ""끄기""로 설정되어 있습니다.최소 8GB VRAM을 보유한 다른 레이 트레이싱 지원 PC 그래픽 카드의 경우, 사진 모드에서 패스 트레이스드 스크린샷을 렌더링하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용해 RT 지원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모든 플레이어가 이 기술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 발생하는 초당 프레임(즉, FPS)을 렌더링하는 것이 아니라 한 프레임만 렌더링하기 때문에 가능합니다.1.62 패치의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패스 트레이싱 기술이 포함된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프리셋이 추가됐습니다. 설정 > 그래픽 > 퀵 프리셋에서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프리셋을 활성화하거나, 설정 > 그래픽의 레이 트레이싱 섹션에서 패스 트레이싱만 별도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또한, 최소 8GB VRAM을 보유한 다른 레이 트레이싱 지원 PC 그래픽 카드의 경우, 사진 모드에서 패스 트레이스드 스크린샷을 렌더링하는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그래픽 카드가 8GB 이상의 VRAM을 가지고 있음에도 이 옵션이 여전히 회색으로 표시된다면, 게임 내 해상도를 낮추어야 합니다. 해상도가 높고 GPU 성능이 낮을수록 스크린샷을 찍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니 참고하세요. 설정 > 그래픽의 레이 트레이싱 섹션에서 사진 모드용 패스 트레이싱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품짐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된 AI 기반 안티앨리어싱 모드인 NVIDIA DLAA가 추가됐습니다. DLAA를 이용하려면 NVIDIA RTX 그래픽 카드가 필요합니다. 설정 > 그래픽의 NVIDIA DLSS 섹션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머신 러닝을 사용해 높은 이미지 품질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업스케일링 기술인 Intel Xe 슈퍼 샘플링 1.1 옵션이 추가됐습니다. 설정 > 그래픽의 해상도 스케일링 섹션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결과 화면에 PC 사양, GPU 드라이버 버전, 선택한 설정 등 더 많은 정보가 표시되도록 벤치마크를 개선했습니다.  

                                                       "


▲ 그래픽스 옵션을 통해 레이 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를 선택할 수 있으며 비디오 옵션을 통해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벤치마크 모드도 크게 개선되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에서의 게이밍 내 프레임 평균 수치 및 다양한 테스트 결과를 한번에 볼 수 있다. 


 

▲ 이번 사이버펑크 2077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있는 벤치마크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 등의 대부분 정보와 더불어서 게임내 평균, 최대, 최소 프레임 등을 보여주며 적용되어 있는 레이 트레이싱 옵션 등을 한번에 보여주도록 적지 않게 개선되었다.


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BLACK 




▲ 간략 스펙 :RTX 4070 / 베이스클럭: 1920MHz / 부스트클럭: 2535MHz / 스트림 프로세서: 5888개 / PCIe4.0x16 / GDDR6X(DDR6X) / 출력단자: HDMI2.1 , DP1.4 / 부가기능: 제로팬(0-dB기술) , 8K 해상도 지원 / 사용전력: 최대 215W / 정격파워 600W 이상 / 전원 포트: 8핀 x1개 / 3개 팬 / 가로(길이): 323mm / 높이(두께): 48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 A/S 3년 




그래픽카드의 PCB 크기는 상당히 짧은 크기를 갖고 있으며 뒤로 늘어난 부분은 히트 싱크가 대체하고 있어 풀-사이즈게 가까운 32cm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  그래픽카드의 두께는 2 슬롯에서 살짝 튀어나온 정도로 2 슬롯의 두께를 가지고 있는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그래픽카드와 디스플레이 연결은 3 + 1 구조로 이제는 엔비디아의 모든 그래픽카드가 이와 같은 형태를 띄고 있다.  갤럭시 그래픽카드 중에서 상급 제품 답게 출력 포트는 모두 마개를 제공하고 있다. 


■ 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BLACK 내부는?  




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BLACK 의 외형은 후면의 알루미늄 소재의 백-플레이트와 전면 3개의 팬까지 그래픽카드의 PCB 를 완전히 풀-커버하는 형태이다.  전면의 3개 팬은 중앙의 팬이 102mm, 양쪽 2개는 92mm 로 낮은 RPM 으로 작동이 되어도 넉넉한 풍량을 자랑한다.  팬의 덕트 부분은 카본 느낌을 주도록 표면을 처리했으며 팬 중앙에 RGB LED 를 적용해 그래픽카드의 작동시 점등 된다. 




그래픽카드 PCB는 3가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AD104-250-A1 GPU 와 GDDR6X 메모리 부분, 마지막으로 전원부 정도로 구분할 수 있다.  GPU 는 TSMC 의 4nm 공정으로 만들어졌다.



이 그래픽카드의 사용된 메모리는 마이크론의 GDDR6X 로 그래픽카드에 2GB 모듈 총 6개로 12GB 용량으로 구성된다. 




이 그래픽카드는 총 10 페이즈 구조의 드라이버 모스펫으로 만들어졌는데 이 중 8개는 GPU 의 전력을 그리고 GDDR6X 2GB x3 당 하나의 페이즈로 메모리 쪽만 보게 되면 2개의 드라이버 모스펫으로 메모리에 전력을 공급한다.




우선 팬과 팬 내부 그리고 그래픽카드 내부에 적용되어 있는 RGB LED 제어를 위한 핀 해더와 팬 RPM 조절을 위한 핀헤더 총 3개를 제공하며 앞서 이 갤럭시 지포스 RTX 470 EX GAMER BLACK 의 최대 장점 중에 하나인 8핀 12V 커넥터 모습을 볼 수 있다.  정확치는 않지만 이 PCB 기판이 아마도 앞으로 출시될 하위 모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펑크 2077, 레이 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의 성능은?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9 13900K

● 메모리 : SK하이닉스 DDR5-4800 16GB x2 

● 메인보드 : 에즈락 Z790 스틸레전드 Wifi

● 스토리지 : SK하이닉스 플레티넘 P41 2TB Gen4 x4

● 파워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 풀-모듈러 1050W 골드

● 운영체제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프로 22H2 

● 지포스 드라이버 : 게임 레디 드라이버 531.42 


우선 이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총 3가지 테스트 모드로 진행이 되었다.  우선 오늘 기사의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는 DLSS 3.0, 프레임 제네레이터가 들어간 오버드라이브 모드레이 트레이싱 : 울트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순수하게 이 DLSS 모드를 완전히 끈 울트라 모드 이렇게 총 3가지로 진행되었다.  그리고 FHD, QHD, 4K 이렇게 총 3가지 해상도 모두 테스트가 진행되었다. 





 

사이버펑크 2077 레이트레이싱 : 오버드라이브 모드는 지금까지 게임에서 봤던 광원에서 다른 광원으로 인한 영향까지도 표현한 우리들의 실제 환경과도 거진 흡사한 환경을 게임에서 구현했다고 보면 된다.  여기에서 DLSS 3.0 의 가장 큰 장점은 프레임 제네레이션까지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이를 지원하지 않는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는 급이 다른 성능 향상을 보여준다. 


이 오버드라이브 모드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바로 2번째 차트 부분인데 바로 지포스 RTX 4070 의 영역 이라고 할 수 있는 QHD 해상도에서 테스트 결과이다.  이 오버드라이브 모드에서 평균 약 75 프레임 정도를 보여주어서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 없는 수치라고 보면 될 수 있을 듯 하다.    두번째 테스트는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 성능 결과이다.  이 부분은 DLSS 2.0 정도 수준의 옵션으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이 옵션에서 유심하게 봐야할 부분은 지포스 RTX 3090 이다.  이 옵션으로 게임을 진행했을 때 4K 해상도에서 60 프레임 정도의 수치를 보여주는데 프레임 제네레이션이 적용되어 있는 RTX 4070 보다도 떨어지는 성능을 낸다. DLSS 2.0 과 DLSS 3.0 이 본격적으로 게임에 적용되었을 때 차이를 보여주는 극명한 테스트 결과이다.   오늘 주인공이라고 볼 수 있는 지포스 RTX 4070 은 모든 해상도에서 원할하게 사이버펑크 2077 를 즐길 수 있는 완전히 최적화가 되어 있는 옵션이라고 보면 될 듯 하다.   이제 마지막으로 레이 트레이싱 관련된 옵션을 완전히 제거한 순수한 "깡" 옵션으로 했을 때 어떻게 프레임들이 변화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여기에서 우리가 가장 우려했던 부분 지포스 RTX 4070의 성능 하락 부분이 극명하게 나타난다.  우선 해상도를 1080p 에서 2160p 4K 로 올라가면서 지포스 RTX 4070 의 성능은 점점 지포스 RTX 3070 Ti 쪽으로 떨어진다.  그래서 4K 해상도에서는 지포스 RTX 3070 Ti 대비 약 3프레임 정도 밖에 차이를 내지 못한다.  이와 반대로 낮은 해상도인 1080p 에선 지포스 RTX 3080 보다 약 5 프레임 정도 떨어지는 성능을 보여 사실상 DLSS 를 지원하지 않는 대부분의 게임에서는 지포스 RTX 3070 Ti 와 지포스 RTX 3080 사이에 위치하게 되는데 현지 지포스 RTX 4070 의 스펙이 가지고 있는 정확한 성능 상의 결과를 보여 준다.  이 부분이 정말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이 테스트 결과에서 동일한 울트라 옵션을 주고 DLSS 3.0 의 프레임 제네레이션 옵션을 만약 활성화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이 부분도 조금 재미있는 결과라서 아래 마지막 차트로 정리해봤다. 


결과 부터 이야기 하자면 깡성능에 떨어져 있던 프레임 수치를 "프레임 제네레이션" 옵션의 활성화로 모자랐던 성능 그 이상으로 채워주면서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지포스 RTX 40 시리즈, 그리고 오늘 기사의 주인공이 지포스 RTX 4070 이 적지 않은 성능 차이를 내며 결과적으로 전세대 상위 모델을 넘어서는 프레임 수치를 보여준다. 





▲ 흰색 : 울트라 옵션을 주었을 때 프레임 수치 / 적색 : 울트라 옵션 + 프레임 제네레이션 옵션을 활성화 했을 때 프레임 수치  


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BLACK의 소비전력은?  


앞서서 추가된 사이버펑크 2077 레이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모드에서의 성능을 봤다면 이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소비전력은 어느 정도 측정이 되었을까?   추가적으로 아이들 상태의 소비전력은 어느 정도 수준일까? 



▲ 윈도우11 부팅 후 아이들 상태에 들어갔을 때 갤럭시 지포스 RTX 4070 EX GAMER 화이트는 평균 약 19.6W 의 전력을 소비했다. 
 



▲ 사이버펑크 2077 레이 트레이싱 오버드라이브 모드로 벤치마크를 진행했을 때 최대 230.85W 의 전력을 소비했다.  이 부분의 수치는 최대 피크치이기 때문에 평균 소비량을 이보다 낮을 것으로 보인다. 
 


언리얼 엔진 5.2 부터 DLSS 3.0 지원 부분  


 

▲ 엔비디아 그리고 에픽게임즈에서 언리얼 엔진 5.2 업데이트를 통해 DLSS 3.0 를 공식 지원한다고 밝혔다.


언리얼 엔진 5.2 는 지난 GTC2023 의 게임 디벨로퍼 컨퍼런스에서 첫 소개가 되었는데 일렉트릭 드림스 라는 데모를 통해 마치 실사와 같은 프리젠테이션을 보여주었다.  해당 데모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으로 데모가 되었다고 한다 실제 이 데모 영상을 보려면 유튜브를 통해 검색하여 확인해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오는 4월 27일 위메이드의 "다크크로우"에서 언리얼 엔진 5.0 를 적용한 첫번째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는데 아직 이 모바일 게임이 PC 버전으로 나올지는 미지수이며 만약 컴퓨터를 통해 해당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녹스나 LD 플레이어, 블루 스택 등 별도의 앱 플레이어를 통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게임을 다운로딩 받아 즐길 수 있을 듯 하다.  


각설하고 엔비디아에서는 엔비디아의 DLSS 3.0 를 지원하면서 특히나 대중화 혹은 대박을 쳐야 자사의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 만의 화질, 성능, 레이 트레이싱 등의 특징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으며 쿠다-동작 클럭-메모리용량 밍 인터페이스 등을 조절하여 가성비 높은 신규 그래픽카드를 디자인할 수 있다.  그래서 어찌 보게 되면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들의 미래는 게임사의 DLSS 지원 여부가 칼자루를 쥐고 있는 형국이 아닐까 싶다. 



 

■ 12V 8핀 하나와 3 팬을 가진 상급 지포스 RTX 4070 


성능적인 논란 , 즉 "깡"성능으로 보게 되면 전세대 대비 지포스 RTX 3080 보다 살짝 낮은 성능을 보이는 지포스 RTS 4070 은 192bit 라는 메모리 인터페이스로 인해 4K 해상도에서 게이밍을 즐기기 위해서는 DLSS 2.0 혹은 DLSS 3.0 를 써야 지포스 RTX 3080 를 완전히 넘는 성능을 보인다. 


이에 대한 자신감 그리고 성능 및 게이밍 트렌드를 가져가기 위해 이번 지포스 RTX 4070 이 만들어졌으며 가격이 책정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지포스 RTX 3070 그리고 지포스 RTX 4070 의 쿠다 코어 숫자는 5,888 개로 동일하나 실제 작동하는 코어 클럭 및 내부 스펙 변화는 아래와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낮은 소비전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밸런스는 잘 잡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한 엔비디아 만의 짧은 기판으로 그래픽카드를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도 역시 경쟁사보다 탁월한 우위를 가진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지포스 RTX 3070 VS 지포스 RTX 4070 스펙 차이 


자, 이제 지포스 RTX 4070 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우선 전세대대비 공정과 내부적인 스펙 부분은 상당히 상향조정이 되었다.  여기에서 적지 않게 아쉬운 부분은 들어난 메모리 용량에도 불구하고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하향 조정은 대부분의 해상도에서 성능, 프레임 향상을 막았다. 그로 인해 지포스 RTX 3080 를 완벽하게 제압하지 못했고 DLSS 3.0 를 사용해야만 그 성능을 넘어설 수 있었다.  그 점에서 동일한 날 출시가 되었던 사이버펑크 2077 은 엔비디아가 생각하는 그 방향을 게임 타이틀을 통해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결론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70 은 DLSS 3.0 를 지원하는 게임에서 만족스러운 성능을 느낄 수 있는 그래픽카드로 볼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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