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가성비 좋은 완성도 높은 와이파이6 공유기, EFM ipTIME AX3004BCM 유무선공유기

최근 들어 가장 상위 와이파이 스펙인 와이파이7, IEEE 802.11be 를 적용한 유무선 공유기가 출시 되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보게 되면 아직도 대다수의 분들이 802.11ac 와이파이5 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며 일부만 와이파이6 그리고 그보다 더 현저히 적은 분들이 와이파이6E 를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만약 와이파이7 을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 그리고 5G, 10Gbps 인터넷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면 와이파이7 으로 넘어갈 듯 하다.  하지만 너무나도 시기상조인데 그 이유는 컴퓨터 부분 그리고 스마트폰에서도 이 와이파이7 를 지원하는 장비가 없기 때문이다.  와이파이7, 너무나도 놀라운 성능을 보여주나 아쉽게도 너무나도 현실적이지 않은 스펙이다. 


2023년 그러면 어떤 와이파이가 표준이 될까?  당연히 와이파이6 일 확률이 높다.  그런 상황에서 다양한 공유기 제조사에서는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를 많이 출시하는 까닭이다. 


EFM ipTIME AX3004BCM 유무선공유기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3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브로드컴 BCM6756 / 쿼드 코어 / 1.8 GHz / RAM: 512MB / FLASH: 12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MU-MIMO / IPTV 지원 / DDNS / DLNA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 무상 2년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EFM 아이피타임 AX3004BCM 유무선공유기는 화이트와 블랙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가 된다.  최근 아이피타임에서 화이트 색상 외에 블랙 제품도 상당히 많이 출시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론 상당히 좋은 방향이라고 본다. 





아이피타임에 기본적인 패키지가 포함 되어 있는데 사용설명서, 보증서 외에 어댑터, 1.2m CAT. 5e 랜 케이블 등 이다.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크기는 상당히 좋은 제품이며 12V 3.5A 출력을 내는데 이 공유기는 약 42W 정도의 전력을 소모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품의 외형은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요즘 밀고 있는 타워형이며 상단부 엣지 부분에는 채널당 2개 씩 총 4개의 안테나가 자리잡고 있다.  안테나는 회전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로테이션 시켜주면 된다. 





제품의 상단과 하단에는 공기의 흐름을 위한 타공이 되어 있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을 했다시피 로테이션이 가능한 안테나를 볼 수 있으며 각기 채널당 안테나의 위치도 표기해 주고 있다.  그리고 바닥면에는 별도의 고무받침으로 처리해서 깔끔한 디테일을 보여준다. 



제품의 후면에는 통신사의 외장 모뎀과 연결할 수 있는 WAN 포트 하나와 4개의 1Gbps 랜 포트를 가지고 있다.  그 아래로는 USB 3.2 포트가 있는데 이 포트를 통해 네트워크 프린터 혹은 스토리지를 연결하여 간이 나스로 활용되 가능하다.   그리고 제품의 작동 상태를 알수 있는 인디케이터 LED 는 뒷방향으로 되어 있어 전면으로 제품을 설치할 경우 LED 불빛이 보이지 않는다.   밤에 공유기의 불 빛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이런 디자인은 상당히 괜찮아 보였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EFM ipTIME AX3004BCM 유무선공유기 기사의 서두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화이트와 블랙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했다.  이 제품을 구입하기로 맘 먹었다면 자신이 필요로한 색상을 구매하는 것이 좋을 한데 기존에 화이트 색상의 제품을 구입했다면 이번에는 블랙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EFM ipTIME AX3004BCM 어드민 페이지 


이 제품의 어드민 페이지는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대동소이한데 기본적으로 이 제품을 통신사의 모뎀과 연결하게 되면 일단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 이 부분은 외산 공유기와는 다른 차별점이라고 볼 수 있다.  와이파이 SSID 값은 기본적인 iptime, iptime5G 로 기본 설정이 되니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SSID 정도로 빠르게 바꿔주는 것이 좋다.  이때 공유기는 리부팅이 되지 않으며 무선 와이파이 부분만 리부팅이 되는데 이 때 걸리는 시간은 약 20초 정도로 상당히 빠르다.




▲ 5GHz, 2.4GHz 채널을 기존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SSID 값과 비밀 번호를 설정해 주게 되면 빠르게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다.   



▲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의 공유기가 이지 메시를 지원한다면 이 제품과 같이 2개의 제품으로 메시를 구성하여 와이파이 망의 커버리지를 넓힐 수 있다.


깔끔한 와이파이 설정 팁


필자가 와이파이를 설정하면서 팁을 조금 더 주자면 채널 검색을 통해 우선 주변에서 사용하지 않은 채널을 검색해서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 부분은 채널의 간섭으로 인한 와이파이 신호의 약호 그리고 해킹 등을 기본적으로 피해준다.  그리고 만약 가정에서 가정 구성원들만 사용하게 하려고 한다면 주변에서 자신이 설정한 SSID 자체를 검색되지 않게 하는 것도 기본적인 보안을 위해 좋은 방법이다. 



▲ 자신의 와이파이 망을 설정하기 전에 간단하게 채널 검색을 통해 공유기가 설치된 주변의 SSID 망을 사용하는 채널을 피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 가정에서 소수의 인원망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네트워크 이름 알림"을 해제하여 다른 외부 스마트폰에서 SSID 값이 검색되지 않게 해주는 것도 보안을 위한 좋은 팁이다.  


■ EFM ipTIME AX3004BCM 유선 및 무선 다운로딩 속도 



▲ LG U+ 1Gbps 서비스 상태에서 다운로딩 속도는 약 958Mbps 그리고 업로딩은 약 895Mbps 속도를 보여주었다. 



▲ 아이폰14프로 맥스에서 와이파이6 테스트 결과  좌, 5.0GHz 다운로딩 및 업로드 속도 / 우, 2.4GHz 다운로딩 및 업로드 속도


와이파이6를 사용하기 위한 최소, 아아이피타임 AX3004BCM 유무선공유기


우선 제대로 된 와이파이6 환경을 느끼기 위해서 첫번째 선행이 되어야할 것은 바로 입력 단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서비스의 사용이다.  그래서 기본에 100Mbps 서비스에서 최소한 500Mbps 혹은 넉넉하게 1Gbps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무선 공유기에서 제대로 된 다운로딩 혹은 업로딩 속도를 내기 위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속도가 커야 하기 때문이다.  그랬을 때 와이파이6는 다중 접속시 최대한 효율적으로 트래픽을 분산해준다.  만약 100Mbps 급 낮은 속도를 사용하고 있다면 반쪽짜리 아니 그 이하의 와이파이6 망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의 AX3004BCM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공유기 현재 구입할 수 있는 와이파이 사용자들에게 와이파이6를 사용하기 위한 초입 단계에 있는 제품으로 가격도 역시 합리적으로 책정이 되어서 판매가 되고 있다.  만약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와이파이6 의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 제품의 구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