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만약 코어 i5 12400 프로세서로 가성비 있는 온라인 클래스, 사무용 시스템을 꾸미려고 한다면?

2년이 다 되어가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적지 않은 많은 일들이 비대면으로 달라지고 있다.  최근에는 오미크론으로 조금 더 빨라진 감염으로 인해 하루에도 10~30만 사이의 코로나 감염자들이 생겨나고 있는 요즘이다.  단계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방역을 관리하고 있는 정부에서는 최근 방역패스 등을 폐지하고 한번에 모임을 갖는 사람들의 숫자들을 늘려주고 있지만 아직도 앱 등을 통해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배달 등을 통해 외식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이 만들어낸 새로운 삶의 변화라고 꼽을 수 있을 듯 하다.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을 해야 하는 많은 회의, 미팅 등이 온라인으로 통한 비대면으로 달라지고 있다.  


12세대 코어 i5 12400 VS i5 12400F 프로세서  


코로나 감염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학교이다 보니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심지어 대학교 까지 컴퓨터,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수업으로 달라졌다.  이런 수업 방식으로 온-라인 클래스 (줄여서 온클) 이라고 부르는데 작년만 하더라도 학교내 적정 숫자의 인원만 등교를 시키는 교차 수업이 광범위하게 진행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수업 일정이 오미르론 감염에 의한 불규칙적으로 달라졌다.  그래서 수시로 길게는 일주일, 짧게는 하루, 이틀 정도 온클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가정 내에 한 자녀만 있는 경우는 조금 덜 하지만 두 명에서 세 명의 자녀를 둔 사람들이라면 3개의 컴퓨터가 필요한 순간이 생기게 되었다.  이때 어떻게 저렴한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는게 더 나아가서 원할하게 수업을 받게 할 수 있을까? 



▲ 간략 스펙 : 인텔(소켓1700) / 10nm / 6코어 / 12쓰레드 / 기본 클럭: 2.5GHz / 최대 클럭: 4.4GHz / L3 캐시: 18MB / TDP: 65W /메모리 규격: DDR4 / 3200MHz /DDR5 / 4800MHz / 내장그래픽: UHD730 / 12세대 엘더레이크 / 코어 i5 / 헥사(6) 코어 / LGA 1700 / 박스 (쿨러포함) / 12MB 이상 / HD 730


내장 그래픽코어, 인텔의 HD 그래픽스를 사용할 경우 현재 게임 성능 부분들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도 복잡한 3D 게임을 돌리기에 FHD 해상도에서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오히려 역으로 인텔의 내장 그래픽스 코어를 사용하게 되면 자녀들의 무분별한 게임 시간을 줄일 수 있으니 오히려 인텔 코어 i5 12400 프로세서 만으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물론 추후에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구입하여 장착하게 된다면 근사한 게이밍 시스템으로 진화 시킬 수 있다. 


아마도 많은 학부모들이 필자와도 비슷한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온라인 클래스용 컴퓨터는 외부 그래픽카드를 장착하여 게이밍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  


■ 메모리의 선택은?  그리고 얼마나 


메인보드의 메모리 뱅크 숫자?  


인텔의 H610 칩셋 메인보드는 아쉽게도 전세대인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표준 등을 그대로 따르고 있는데 예를 들어서 PCIe 3.0 만을 지원하는데 이 PCIe 3.0 만을 지원하더라고 그래픽카드, NVMe SSD 성능이 학습을 하는데 그리고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오히려 전 세대 코어 프로세서 대비 늘어난 12세대 코어 i5 12400 프로세서 성능으로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즐길 수 있다. 


온클용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가격적인 부분이라고 이야기 했다.  그렇게 때문에 2개의 메모리 뱅크만을 가진 메인보드를 선택하여 DDR4-3200 8GB 메모리를 2개 설치 하여 듀얼 채널 구성을 기본적으로 해주고 16GB 의 전체적인 메모리 구성을 해주게 된다면 저렴한 보급형 H61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구입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다. 


 

▲ 간략 스펙 : DDR4 / PC용 / 8GB / 3200MHz (PC4-25600) / 방열판 무 / PC용 - 삼성의 DDR4-3200 8GB 메모리는 현재 가장 저렴하며 효과적인 시스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메인보드의 선택? 사무용 그리고 초중고 온라인 클래스 시스템 


오늘 기사의 핵심은 인텔이 코어 i5 12400 프로세서이지만 선택하는데 가장 신중해야 하는 것은 바로 "메인보드"의 선택이다.  저렴한 아무런 H61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선택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 하는 부분도 있지만 정말 구입시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이 바로 메인보드의 IO 쉴드 부분이다.  


IO 쉴드는 대부분 컴퓨터의 뒷면에 많은 입출력 기기들을 꼽아야 하는 부분인데 코어 i5 12400 프로세서에 포함되어 있는 UHD 그래픽스 730 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IO 쉴드에 어떤 모니터와 연결할 수 있는 포트를 가지고 있는지 선택 혹은 확인해야 되기 때문이다. 


모니터를 하나만 사용한다면? 


만약 가정에서 하나의 모니터만을 사용하여 아이들의 온클용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사실 자신이 선호하는 혹은 컴퓨터를 구입할 때 추천한 적당한 H61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선택하면 된다.  그 이유는 인텔 메인보드들은 최고 상위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들까지도 최소 하나의 모니터 연결로 포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포함이 되는 2가지 출력 포트는 디스플레이포트와 HDMI 포트로 이 포트는 대부분 메인보드에 한 개씩 장착되어 있다. 



▲ 에이수스의 프라임 H610M-A 메인보드의 IO 쉴드 구성 - HDMI, 디스플레이포트, D-Sub 3개 포트를 통해 모니터와 연결이 가능하다. 


그래서 사실 하나의 모니터 만을 연결하여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대부분의 H61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는 2개의 메모리뱅크, 전형적인 하이-모스펫 방식의 전원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에 맞는 그리고 자신이 선호하는 브렌드의 메인보드를 선택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면 된다.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우선 인텔 코어 i5 12400 프로세서에 내장되어 있는 UHD 그래픽스 730 은 아래와 같은 스펙을 갖는다. 



▲ 코어 i5 12400 프로세서에 포함되어 있는 UHD 그래픽스 730 은 최대 4개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멀티 모니터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HDMI 경우 최대 4K, 60Hz 주사율로 사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대기업 모니터들 특히나 24인치 기준으로 보게 되면 최대 낼 수 있는 해상도는 FHD (1080p) 해상도 정도를 갖고 있으며 가격은 10만원 대 말에 판매가 된다.  문제는 이 모니터가 가지고 있는 입력 포트인데 대부분이 HDMI 포트 를 기본적으로 추가적으로 D-Sub 정도를 갖고 있다.  이 두가지 입력 포트는 삼성 혹은 LG 제품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가능하면 2개의 모니터를 동일한 제조사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다면 당연히 HDMI 포트 2개로 연결하는게 관리 차원에서 그리고 해상도 및 주사율 관리 등에 편리하다.



▲ 하나의 디스플레이 포트와 2개의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는 에이수스의 프라임 B660M-A D4 메인보드 


이런 듀얼 모니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쉽게도 H610 칩셋 메인보드가 아닌 B660 칩셋 기반의 상급 메인보드를 구입해야 한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D-Sub, 아날로그 출력을 하지 않는 디지털 출력만을 해주는 디스플레이포트와 HDMI 포트 만을 가지고 있는 메인보드를 선택해 줘야 한다. 


그래서 아쉽게도 2개의 모니터를 가정내에서 그리고 사무실에서 선택하고자 한다면 가능하면 위 메인보드와 같이 2개의 HDMI 포트를 IO 쉴드로 구성하고 있는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 전원공급기 (파워)의 선택은?  



▲ 인텔에서 출시한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스펙표


인텔의 프로세서는 이번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출시하면서 2가지 표기 방식으로 하나의 프로세서 소비전력량을 알려준다.  우선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TDP, 소비전력량은 프로세서 베이스 파워로 표기 하고 있으며 프로세서가 높은 점유율을 가질 때 필요로한 소비전력을 맥시멈 터보 파워로 표기했는데 인텔 코어 i5 12400 프로세서를 기준으로 베이스 파워는 65W 그리고 맥시멈 터보 파워는 117W 로 약 2배 가까운 차이를 낸다.   하지만 그래픽카드의 설치를 고려하지 않고 있는 분들이라면 500W 급 특히나 브론즈 등급을 받은 높은 효율을 갖고 있는 파워를 선택하여 시스템을 구성하면 된다. 


인텔의 코어 i5 12400/F 프로세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이 내장되어 있는 UHD 그래픽스 730 코어의 유무로 나누어진다.  최근 들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조금씩 하향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지만 아쉽게도 20만원대 쓸만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사무실 그리고 초, 중, 고등학생의 온라인 동영상 학습을 하는데 인텔의 UHD 그래픽스를 활용한다면 전체적인 시스템의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며 가성비 높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사무실에서 2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려고 하는 환경에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앞서 봤던 메인보드의 선택 항목에서 디스플레이포트 + HDMI 포트가 있는 메인보드를 구입해도 가능하게지만 조금 더 편리하게 듀얼 모니터를 효율성 있게 동일한 스펙으로 구성하고자 한다면 2개의 HDMI 포트를 가지고 있는  B660 칩셋 기반의 메인보드를 선택한다면 24 ~ 27인치 급 모니터 2대로 편안하게 듀얼 모니터 환경을 구축해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