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 "SXK80 vs SXK30" 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유무선 공유기는 하나의 기기에서 최근에는 와이파이의 보다 넓은 영역을 커버하고 있는 메시 기능을 탑재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 더불어서 와이파이6 까지도 서서히 대중화에 편승하고 있는데 아쉽게도 기존에 802.11ac 즉 와이파이5 를 사용하는 분들이 적지 않다 보니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생각보다는 많지 않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분들이라면 이 두가지 부분, 메시 지원 + 와이파이6 지원은 당연히 선택이 되어야할 부분이다  


넷기에서는 메시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오르비" 시리즈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조금 더 상위 스펙과 보다 긴 사후 보증 기간을 갖고 있는 제품들이 "프로" 라는 추가적인 네이밍을 붙여서 판매가 되고 있다. 오늘는 국내에 출시된 이 두가지 모델 오르비 프로 모델의 차이점을 살펴 보고 어떤 분들에게 이 제품들이 추천할 만한지 천천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현재 존재하고 있는 넷기어 공유기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하이엔드 제품인 오르비 프로를 살펴보도록 하자.


AX6000, 트라이밴드, 오르비 프로 (SXK80) 




▲ 간략 스펙 : 유무선 패키지 / 기가비트 / AX6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4804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쿼드 코어 / 2.2 GHz / RAM: 1GB / FLASH: 512MB / WAN: 1포트(2.5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트라이 밴드 / 안테나: 8개 / Mesh / MU-MIMO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스마트커넥트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 무상 5년



최대 다운로딩 속도 AX6000 를 지원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 오르비 프로 (SXK80) 은 기본적으로 트라이 밴트를 지원해 스마트 커넥트 (채널 본딩)을 통해 2.4GHz 및 5.0GHz 채널을 하나로 묶어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와이파이 지원 및 신호 세기에 따라 유기적으로 자동적으로 연결해 준다.   현재 구입할 수 있는 넷기어의 하이엔드 제품답게 가격역시 만만치 않다.  네이버 혹은 넷기어 스토어에서 100만원 내외에 라우터-새틀라이트가 포함된 한 셋트로 구입이 가능하다.


AX1800,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 



▲ 간략 스펙 : 유무선 패키지 / 기가비트 / AX1800(Wi-Fi 6) / 최고무선속도: 1201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퀄컴 / 쿼드 코어 / 1.8 GHz 이상 / RAM: 512MB / FLASH: 512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3포트(기가비트) / 듀얼 밴드 / 안테나: 인테나 / Mesh / MU-MIMO / 모바일 관리 어플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OFDMA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 무상 5년



가정에서 사용하기게 가장 최적의 가성비를 가진 제품인 오르비 프로 미니는 기본적으로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와 연결되는 전통적인 메시 기능을 시작으로 라우터의 경우는 3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도 가지고 있어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제품들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이 두가지 제품을 하나로 구성된다.  우선 라우터의 경우는 우리가 흔히 봐왔던 유무선 공유기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는 구조이며 새틀라이트가 없이도 독립적인 작동이 가능하다.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와 무선 혹은 유선으로 연결되어 유선 혹은 무선 와이파이를 확장할 수 있는데 무선을 연결하는 경우 메시 기능을 통해 연결된다.   새틀라이트는 앞서 설명을 했던 라우터와는 달리 독립적으로 혼자만이 작동이 불가능하다.  



▲ 오르비 프로 미니의 새틀라이트 후면 모습 - 총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갖고 있으며 라우터와 연결을 위한 싱크 버튼도 볼 수 있다.


빠른 와이파이6 다운로딩 속도, 그리고 보다 폭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 (기업용 VS 가정용) 


오르비 프로와 오르비 프로 미니는 가장 빠르고 싶게 구분할 수 있는 것은 제품의 가격대이다.  오르비 프로 미니는 약 30만원 내외 이며 오르비 프로는 백만원 가량 된다.  그에 따라 성능 차이도 제법 나는데 가장 큰 차이는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다운로딩 속도가 AX6000, AX1800 으로 약 3배 이상의 차이가 난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두가지 제품은 비슷한 외형을 가졌지만 공유기에 가장 중요한 성능을 가를 수 있는 프로세서 부분에서도 SXK80 의 경우 쿼드코어, 2.4GHz 작동속도 1GB 의 램이 장착된 반면 SXK30 의 경우는 쿼드코어와 동일하나 최대 1.8GHz 작동 속도를 그리고 512MB 용량을 가졌다.  공유기에 내장되어 있는 프로세서 및 메모리 용량 차이는 아무래도 다중 접속이 많아질수록 병목 현상이 없는 빠른 속도를 낸다는 점에서 보다 많은 무선 디바이스를 사용한다면 오르비 프로 SXK80 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 오르비 프로 (SXK80) 의 경우는 벽면에 마운트를 할 수 있는 브라켓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 이를 통해 새틀라이트의 경우는 공간이 할애하는 한 보다 자유롭게 설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오르비 이름에 걸맞게 "라우터-새틀라이트" 는 당연히 메시로 연결이 되는데 각기 제품마다 최대로 사용할 수 있는 유선 랜 속도도 다르다.  오르비 프로 SXK80 의 경우는 2.5Gbps 입력이 가능하며 4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가지고 있지만 오르비 프로 미니 (SXK30)의 경우는 아쉽게도 입력도 1Gbps 그리고 3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갖는다.  즉 오르비 프로의 경우는 보다 높은 속도의 입력 속도를 통해 보다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가지 제품의 공통점을 찾으려고 한다면 두 제품 모두다 와이파이6를 지원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빠른 다운로딩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사후 보증 기간이 무려 5년이나 되기 때문에 가정에서나 그리고 사무실에서나 장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오르비 프로, 그리고 오르비 프로 미니는 기본적으로 모두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동일 모델명을 갖고 있는 새틀라이트를 추가적으로 구입한다면 메시 확장을 통해 최대 3개까지 새틀라이트를 늘릴 수 있다.  이를 통해 무선 와이파이를 비롯하여 유선 인터넷도 역시 상당히 큰 영역으로 넓힐 수 있다.  게다가 메시를 통해 무선으로 연결했을 때 추가적인 유선 인터넷 배선으로 연결 혹은 스위치 허브를 통해 연결할 필요가 없으므로 상당히 빠르고 편리하게 와이파이를 그리고 와이파이6 를 커버리지를 늘릴 수 있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