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절제된 블랙 디자인, 1Gbps 유선 / 와이파이5 (AC1200), EFM ipTIME A2003MU 유무선공유기

현재 우리가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최신 무선 와이파이 지원 유무선 공유기의 스펙은 802.11ax, 와이파이6 다.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업체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신제품들은 이 와이파이6 제품에 치중하고 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치 않은데 인터넷 광랜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보급화되기 시작된 802.11ac, 즉 와이파이5 제품들이 아직도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보니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의 수명이 다하거나 고장을 일으키는 경우 자연스럽게 동일한 스펙을 갖고 있는 와이파이5 모델을 구입하게 된다. 


최근 들어서 아이피타임 공유기들은 최근 새로운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 이 제품들은 802.11ac, 와이파이5 규격으로 만들어졌지만 내부의 AP (프로세서) 부분과 DRAM과 낸드 플래시의 용량을 늘려 조금 더 많은 디바이스가 장착이 되었을 때 조금더 부드러운 다운로딩 성능을 내도록 개선되어 출시하고 있다.  그 제품들 중에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깔끔한 블랙 디자인으로 만들어진 아이피타임 A2003MU 유무선 공유기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특징과 장점 그리고 변화가 무엇이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EFM ipTIME A2003MU 유무선공유기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1200(Wi-Fi 5) / 최고무선속도: 867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리얼텍 RTL8197F / 1GHz / RAM: 64MB / FLASH: 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3포트(기가비트)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U-MIMO / IPTV 지원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멀티 SSID / 모바일 UI / 무상 2년





▲ 제품의 본체 외에 사용설명서, 설치설명서 및 랜케이블 그리고 어댑터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데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는 12V, 1A 즉 12W 의 소비전력을 낸다.  그리고 어댑터의 포트 부분은 아이피타임 제품들이 꾸준하게 해오고 있는 제품명 라벨링이 붙어 있어 여러 개의 공유기 설치 혹의 공유기를 교체시 상당히 편리함을 준다.




▲ 제품의 완전한 블랙 색상으로 만들어 졌는 기존의 화이트 색상을 가진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블랙 색상은 조금더 세련된 느낌을 받으 수 있다.  제품의 외형은 직사각형 형태이며 4군데 엣지 부분에 4개의 고감도 안테나가 자리 잡고 있다.  



▲ 제품의 전면 상판의 좌측 부분에는 제품의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인디케이터 LED 가 위치해 있으며 프린팅된 아이콘 및 문자 등의 기존의 아이피타임에서 사용하던 것이 그대로 사용되었다.



▲ 아이피타임 A2003MU 공유기의 뒷면에는 총 3개의 기가비트 인터넷 부터와 하나의 WAN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 본체의 색상이 검은색이다 보니 포트의 색상이 상당히 구분이 잘되어 도드라지게 보였다.  그 옆으로 리셋과 WPS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어드민 페이지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보면 스마트폰의 앱을 통한 방법과 컴퓨터 혹은 노트북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메뉴 방식이 있다.  이 두가지 방법은 화면의 크기라는 장, 단점이 공존하고 있으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이용해 공유기에 접속 어드민 페이지의 옵션을 보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브레인박스에서는 한 눈에 메뉴를 보여주기 위해 컴퓨터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는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



▲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아이피타임의 공유 DHCP인 192.168.0.1 를 치게 되면 바로 A2003MU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다.  좌측은 관리 메뉴는 바로 옵션으로 들어가며 우측 설정마법사는 설정 스텝에 따라서 빠르게 유선 및 무선 인터넷의 설정을 끝낼 수 있도록 돕는다.



▲ 어드민 페이지의 초기 화면은 전체적인 인터넷 공유기의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외부 인터넷 업체의 IP 주소를 비롯하여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작동 상태 및 SSID 값 들을 보여준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이 제품의 경우는 듀얼 밴드 2.4GHz, 5.0GHz 를 지원해 각기 다른 2개의 채널로 무선 와이파이 설정이 가능하다.



▲ 무선 와이파이 옵션 중에서 5GHz 채널의 경우 최근 스마트TV 에 기본적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등이 앱을 포함하는데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와이파이와 연결된다.  아이피타임에서는 LG 스마트 TV 에 대해 보다 안정적인 성능을 내기 위해 별도의 옵션을 포함하고 있다. 



▲ 2개의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통해 와이파이를 확장하고자 할 때 이지메시를 지원하는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구입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제품의 경우도 이지 메시를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좌측 메뉴에 옵션을 통해 쉽게 컨트롤러-에이전시 로 설정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 고급 설정 메뉴 중에서 큰 옵션 부분을 제외하고 세세한 제품의 옵션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시스템관리 > 기타 설정" 에 들어가서 하면 좋은데 이 옵션을 통해 공유기의 작동 옵션을 수정할 수 있다.  이 옵션 중에서 대부분 미리 설정된 옵션으로 하면 사용하는게 크게 문제는 없는데 나이트 LED 모드를 통해 앞서 봤던 인디케이터 LED 를 완전히 꺼둘 수 있어 필요에 따라 유용한 옵션이며 두번째로 꼭 해두면 편리한 옵션은 공유기를 특정 요일, 시간에 리부팅 되도록 해주는 "공유기 자동 재시작" 옵션이다.  이 옵션을 통해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은 새벽에 리부팅을 해주면 항상 깔끔한 낸드플래시 상태를 유지해 줄 수 있다. 




와이파이5, 듀얼채널 기가비트 현재 높은 가성비를 가진 제품 아이피타임 A2003MU  


앞서 설명을 했듯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최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지만 가정에서 혹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공유기는 듀얼 채널, 802.11ac 즉 와이파이5 공유기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된 이유는 802.11ac 규격이 막 날개를 펼칠 때 즈음 국내에서는 본격적인 광케이블 서비스가 시작된 것과 시기상 비슷하다.  그렇다 보니 그 때 해당 인터넷 서비스를 계약해서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크게 불편함을 못 느끼다 보니 와이파이5 지원 공유기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사용하던 공유기가 고장 등으로 교체를 해야될 경우 가성비 높은 와이파이5 공유기로 손이 간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 A2003MU 유무선 공유기는 현재 주력 모델 답게 2.4GHz 및 5.0GHz 듀얼 채널 무선 와이파이 지원으로 AC1200 속도를 내며, 3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를 갖고 있어 유선 인터넷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가정에 한대 정도 사용하고 있다면 적당한 스펙을 가진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제품에 사용된 프로세서는 싱글코어 1GHz 로 작동되는 리얼텍 RTL8197F 가 사용되었는데 이 프로세서의 경우는 2T2R 안테나 구조, 와이파이 표준 802.11b/g/n 스펙을 지원하도록 만든 SoC 프로세서이다.  빠른 작동 속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컴퓨터에 들어가는 사운드코덱 및 랜 컨트롤러에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리얼텍에서 만든 만큼 속도 및 호환성 부분에서는 나무랄 때가 없다.  그리고 많은 숫자의 유선 및 무선 장비가 연결 되었을 때 속도 저하를 시켜주는 램 64MB 및 플래시 메모리 8MB 가 탑재되어 있다. 


현재 이 제품은 인터넷 쇼핑몰 혹은 포털 사이트 등을 통해 39,000원에 판매가 되고 있다.  높은 가성비를 가지고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동급 와이파이5 공유기를 교체하고 싶다면 이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길 권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