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무선 와이파이를 늘릴 수 있는 두가지 방법 메시기능을 사용하느냐?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느냐?

무선 인터넷을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사용하다 보면 고가의 유무선 공유기임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음영지대가 생긴다.  많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착각 중에 하나는 비싼 유무선 공유기가 신호 세기가 켜서 빵빵 터질 것이다 하는 점이다.  하지만 와이파이로 사용하는 주파수의 경우 허가를 받은 그리고 전자파 인증을 통해 비슷한 신호 세기를 갖는다. 즉, 값비싼 유무선 공유기는 많은 안테나를 장착하고 빠른 다운로딩 업로딩 혹은 동시 접속시에 속도 저하를 까느끼지 못하게 만든 것이다.  즉 비싼 유무선 공유기 일수록 다중 접속 부분에서는 탁월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정에서 예를 들엇 5인 가족으로 기준으로 보면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기기들의 동시 접속은 사실 20가지를 넘기가 쉽지 않은데 식구도 스마트폰, 노트북 (무선 접속시) 정도를 잡아도 최대 2개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조금은 큰 평수 혹은 작은 평수임에도 불구하고 주변 환경의 와이파이 간섭 혹은 물리적인 장애물로 인한 와이파이 성능 저하가 생긴다면 성능 저하가 생기기 시작하는 지점에 인터넷 확장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넓은 와이파이 망을 구축하기 위한 메시 기술이 적용된 공유기와 단순한 와이파이 증폭기의 차이점은 무얼까?  오늘은 넷기어의 와이파이6, AX1800 지원 공유기를 통해 그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넷기어 AX1800 WiFi6 유무선 공유기 RAX10 




▲ 유무선 / 기가비트 / AX1800(Wi-Fi 6) / 최고무선속도: 1201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쿼드 코어 / 1.5 GHz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듀얼 밴드 / 안테나: 3개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빔포밍 / 스마트커넥트 / OFDMA / 무상 3년




현재 넷기어 제품 들 중에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엔트리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RAX10 는 십만원 극 초반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와이파이6, 최대 다운로딩 AX1800 속도를 내며 20개 내외의 무선 와이파이 장비에 가장 최적화된 스펙으로 출시가 되었다.   유선 인터넷의 경우는 기가비트 속도를 기본으로 4개의 유선 랜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3년 간의 무상 사후 보증 기간을 갖기 때문에 10만원 정도의 가격대라면 상당히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 제품이다.


넷기어 와이파이6 AX1800, EAX20 메시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 




▲ 간략스펙 :무선AP / 기가비트 / AX1800(Wi-Fi 6) / 최고무선속도: 1201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브로드컴 / 쿼드 코어 / 1.5 GHz / RAM: 256MB / FLASH: 128MB / 이더넷: 4포트(기가비트) / 듀얼 밴드 / 안테나: 인테나 / Mesh / MU-MIMO / 모바일 관리 어플 / 빔포밍 / 모바일 UI / OFDMA / 무선 에이전트 / 무상 2년




마치 플레이스테이션과 비슷한 외형을 가진 무선 와이파이 확장기인 EAX20 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에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메시를 이용한 별도의 채널로 연결해 와이파이6 무선 확장을 비롯하여 5개의 기가비트 유선 인터넷 장비 등을 연결할 수있는 다목적 기기이다.  


우선 와이파이6 그리고 그의 공유기의 신호를 받아 메시 와이파이6를  설정하기 위한 방법을 보도록 하자. 


넷기어, RAX10 와이파이 설정하기






넷기어 RAX10 유무선 공유기는 넷기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마법사 방식의 설정 방식을 갖고 있는데 몇 번의 클릭 어드민 및 와이파이6 SSID 이름 및 비밀번호 등을 설정하게 된 후 마지막으로 넷기어 서버에 접속하여 최신 바이오스를 다운로딩 하여 업데이트를 해준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3~5분 정도면 끝나게 된다.  


그리고 와이파이6 그리고 스마트 커넥트를 통해 5GHz, 2.4GHz 채널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SSID 로 설정해주고 와이파이6 관련 옵션을 설정해주고 마지막으로 RAX10 를 리부팅 해주면 완전한 세팅이 끝나게 된다. 



▲ 만약 대부분의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에서 와이파이6를 지원한다면 기본 > 무선 옵션에 들어가서 OFDMA 옵션을 2개를 모두 활성화 해주어야 한다. 


EAX20 의 설정은 어떻게 해야 하나?  


넷기어 EAX20 무선 와이파이6 확장기는 초기 설정은 해당 제품의 무선 채널에 연결하여 웹 브라우저 상에서 혹은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의 경우는 별도의 계정을 만들어 로그인 후 사용을 해야하며 컴퓨터 혹은 노트북으로 할 경우는 사용하던 웹 브라우저를 통해 마법사 방식으로 설정한다. 





▲ EAX20 의 초기 설정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와이파이의 SSID 를 검색하는 것 부터 시작된다.  앞서 봤던 RAX10 의 무선 와이파이6에 연결을 해봤다.  




▲ 넷기어 스마트 커넥트를 통해 2개의 채널을 하나의 채널로 묶는 본딩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를 정확하게 인식한다.  2.4GHz 채널과 5.0GHz 채널을 선택하여 설정해둔 비밀번호만 넣어주면 대부분의 설정이 마무리 된다. 



▲ 설정을 마무리 한 후 다시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면 EAX20 에 연결되는 있는 신호의 세기 및 다운로딩 등의 모습을 그림을 통해 쉽게 연결해 준다.  RAX10 과 EAX20 의 신호 세기가 충분하며 양 기기간은 5.0GHz 채널로 연결되어 있는 걸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이 공유기간에 자동 로밍 기능







▲ 어드민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게 되면 MU-MIMO, AX1800 를 지원하는 EAX20 에서도 와이파이6 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TWT의 와이파이 저전력 기술, 와이파이6가 대세  


와이파이5와 와이파이6는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라는 기술로 완전히 달라진다.  이 OFDMA 기술은 하나의 타임라인 혹은 하나의 주파수를 부반송파로 세분화 잘게 자르고 동시에 여러 엔드포인트(장치)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업로딩 혹은 다운로딩 한다.  즉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는 동일한 전송 주파수 그리고 시간대에 다른 신호들을 보낼 수 있게된다. 그래서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스마트폰, 태블릿 혹은 노트북은 한 번의 전송으로도 여러 장치와 통신할 수 있게 되며 해당 공유기는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 혹은 업로드할 때 각 장치가 차례를 기다리는 지연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게 된다.



▲ 와이파이5 그리고 와이파이6에 도입된 OFDMA의 도식 (인텔 홈페이지 참조) 


얼마 전에 출시된 아이폰13은 와이파이6 를 기준으로 보게 되며 2번째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와이파이6의 상위 버전인 와이파이6E 까지 지원한다.  그런데 아이폰12를 사용하다가 아이폰13을 사용하게 되면 탁월하게 배터리 시간이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와이파이6 기능 중에 하나인 TWT 기능이 이제는 완숙해져서 적용이 되었다는 점이다.  


와이파이6의 고유 기능 중에 하나인 TWT(Target Wake Time)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배터리 수명을 늘려준다.  이 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제품들은 해당 기기의 절전 모드 또는 절전 모드 해제 시점과 관련하여 라우터와 장치간 보다 효율적인 통신을 해주는데 절전 모드에서 해제되어야 할 때만 활성화 하면 장치가 무선 신호를 찾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덜 쓰게 된다. 


실제 RAX10 와이파이6 공유기 메뉴 항목 중에서 접속되어 있는 기기 목록을 보고 있다가 보면 아이폰 13 사용자가 아이폰을 통해 데이터를 내려 받을 때 연결이 되며 사용하지 않을 때 해당 메뉴 항목에서 제품의 이름이 완전히 사라진다.  즉 아이폰13 를 사용할 때만 와이파이6에 연결 데이터를 주고 받아 와이파이5가 수시로 연결되어 있는 전 세대 아이폰과는 와이파이 사용량 부분에서 적지 않은 배터리 시간을 늘려주는 듯 하다.


마지막으로 메시 기능에 특화된 넷기어 오르비와의 차이점은?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에 메시를 지원하는 와이파이6 지원 확장기를 연결하는 것고 넷기어의 메시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오르비" 시리즈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  이 두가지 방식은 비슷한 기술로 사용이 되지만 오르비의 경우는 메시로 연결되어 있는 새틀라이트에 별도로 접속할 필요 없이 새틀라이트 모든 정보, 제어 하다못해 펌웨어 업데이트로 라우터에서 같이 할 수 있어 관리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통일성 있는 디자인 측면에서 보다 상위 제품이다. 


하지만 반대로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EAX20 인터넷 확장기는 기존에 와이파이5 혹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의 교체 없이 무선 와이파이를 확장할 수 있다는 측면 그리고 제조사를 가리지 않고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적용 범위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만약 가정 혹은 사무실에 통일된 완전한 유선 인터넷과 와이파이6를 구축하고자 한다면 오르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며 기존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서 최적의 비용으로 와이파이만을 확장하고자 할 때는 EAX20 무선 인터넷 확장기를 구입하면 된다.  단 EAX20 의 성능을 100% 끌어내기 위해선 기존의 유무선 공유기 혹은 라우터가 와이파이6 를 지원해야 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