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2개 이상의 새틀라이트를 통해 넓은 와이파이6 커버리지를 위한 듀얼밴드 메시 지원, 넷기어 오르비 RBK352, RBK353 (AX1800)

이젠 완전한 와이파이6 시대가 왔다고 했을 정도로 국내외 업체들이 많은 숫자의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 넷기어에서는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라는 독특한 컨셉을 갖고 있는 나이트호크 시리즈와 메시 최초 지원이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오르비 시리즈 등에 속속 "와이파이6"를 적용하고 있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이 메시 연결이 가능한 새틀라이트, 라우터 구조를 가지고 있는 오르비와 와이파이6 를 지원하고 있는 최신 유무선 공유기인 넷기어 오르비 RBK353, 352 시리즈를 준비했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특징과 장점 그리고 성능을 보여줄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새롭게 업데이트 된 와이파이4, 와이파이5, 와이파이6 로고 -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조합) 발췌  


■ 하나의 새틀라이트,  넷기어 오르비 RBK352 (AX1800)



 

▲ 간략 스펙 : 새틀라이트 최대 3대지원가능/유무선공유기 / 3포트+1WAN / 유선1000Mbps(기가비트) / 통합무선1800Mbps / 2.4GHz / 5GHz / 802.11ax(WiFi6) / 듀얼밴드 / SSID지원 / MU-MIMO / 지원 / APP지원 / 빔포밍지원 / 내장형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 본체라고 볼 수 있는 라우터 부분은 RBR350 이라는 품번이며 하나의 WAN 포트와 3개의 기가비트 랜포트로 이루어져있다.  이 라우터는 스탠드-얼론이 가능한 구조인데 뒤에 설명하고자 하는 새틀라이트가 없어도 독립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로 사용할 수 있다.  

오르비 RBK352 시리즈는 기존의 오르비와 동일한 디자인과 화이트 단일 색상으로 출시가 되는데 작동시 색상을 발하는 LED 적용은 제품의 바닥면으로, 간접 조명 방식으로 보여준다. 




오르비 RBK352 를 구성하고 있는 새틀라이트인 RBS350은 앞서 설명한 라우터를 통해 무선으로 연결이 되는데 (흔히 알고 있는 메시 방식) 라우터와 연결이 된 후, 후면의 2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를 통해 2회선의 유선 인터넷 장비를 연결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스위치 허브와 연결해주게 되면 스위치 허브의 포트 숫자 만큼 유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두개의 새틀라이드, 넷기어 오르비 RBK353 (AX1800) 


앞서 설명한 RBK352 의 경우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이렇게 2개가 한 쌍으로 판매가 되지만 추가적으로 보다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필요로 한 유저들을 위하 하나의 RBS350 이 추가된 모델이 바로 오르비 RBK353 이다.  포함되어 있는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의 스펙, 외형, 크기 등 모든 것이 동일하다.





 

▲ 간략 스펙 : 라우터(Giga 1WAN + 3LAN) x 1 + 새틀라이트(Giga 2LAN) x 2 / 새틀라이트 최대 3대지원가능/ 유무선공유기 / 3포트+1WAN / 유선1000Mbps(기가비트) / 통합무선1800Mbps / 2.4GHz / 5GHz / 802.11ax(WiFi6) / 듀얼밴드 / 지원 / MU-MIMO / 빔포밍지원 / SSID지원 / APP지원 / 내장형



 

빠르고 편리한 마법사 방식의 설정 그리고 어드민 페이지 






넷기어의 오르비는 유무선 공유기 본체라고 볼 수 있는 라우터와 라우터와 5GHz 채널, 메시로 연결되는 새틀라이트로 구성되는데 초기 설정시, 새틀라이트의 전원을 인가해 두게 되면 라우터는 자동적으로 채널 (SSID) 스캔을 통해 바로 메시 설정, 혹은 새틀라이트를 등록 해준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은 단지 몇 번의 클릭 만으로 가능하다.




오르비 새틀라이트가 안정적으로 연결이 된다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펌웨어를 넷기어 본사 서버에 연결하여 자동적으로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 해준다.  이 부분은 별도의 설정을 통해 사용자 임의대로 최신 펌웨어를 검색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으나 초반 설치 혹은 설정을 할 때 이 부분은 스킵하지 말고 꼭 해주는 것이 좋다. 





▲ 오르비 RBK353 를 설정하게 되면 2개의 새틀라이트, 그리고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모든 장비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으며 연결되어 있는 새틀라이트의 신호 세기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설정을 컴퓨터 등의 웹브라우저를 통한 방법이 아닌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에서 넷기어 오르비 앱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나 초반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하고 여러 번의 인증을 받아야 해서 초기 설정에는 조금 더 번거러울 수 있다.  하지만 회원 가입후, 앱을 통해 해당 제품을 등록 및 인증을 받게 되면 제품의 사후 서비스 기간 등을 알 수 있으며 네트워크 맵 그리고 와이파이 망이 아닌 외부에서도 오르비에 접속하여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유선 인터넷 속도 그리고 와이파이6 의 성능은? 


자, 그렇다면 오늘 소개한 이 넷기어 오르비의 유선 인터넷 및 와이파이6 다운로딩 속도는 어느 정도 보여줄까?   현재 브레인박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 그리고 회선 속도는 LGU+ 및 1Gbps 서비스를 5년 째 받고 있다.  



▲ NIA 의 유선 인터넷 속도 사이트를 통해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사용해보니 다운로드 937.63 Mbps, 업로딩 920.11 로  동일 상품 평균 속도 대비 빠른 속도를 냈다.  딜레이 (핑)은 1.88ms 로 측정되어 핑 역시도 상당히 안정적인 높은 유선 업로딩, 다운로딩 성능을 보여주었다. 



▲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12 프로 모델을 통해 벤치비 다운로딩 테스트를 해보니 업로딩 133Mbps, 다운로딩 208Mbps, 핑 8.23ms 로 측정이 되었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오르비 RBK352 의 경우 최대 AX1800 임을 감안하자면 스펙에 맞는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


1개 혹은 2개의 새틀라이트로 완벽한 와이파이6 구성을 오르비 RBK352, 353


우선 기존 802.11ac 즉, 와이파이5 에서 802.11ax 와이파이6 를 완벽하기 사용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2가지이다.  우선 첫번째 1Gbps 급 이상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갖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해야 하고 두번째는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모바일 혹은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번째 경우는 통신사들 마다 차이가 있지만 적당한 약정 조건을 가지게 되면 월 3 ~5만원 대에 사용이 가능한데 집에서 안정적인 트래픽을 필요로한 동영상 서비스,  예를 들어서 넷플릭스, 와챠 , 티빙, 푸, 올레 TV 등의 OTT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리고 유튜브 등의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많이 사용한다면 아주 기본적인 해결해줘야 한다.



▲ 드디어 오는 11월 부터 마블, 픽사 등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영화 및 만화를 감상할 수 있는 디즈니 플러스가 정식 서비스에 들어간다. 


그 다음에 중요한 것이 바로 기본적으로 와이파이6 를 지원하며 넓은 커버리지를 갖고 있는 새틀라이트 + 라우터 구성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아마도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내가 사용하고 있는 건가?" 의구심이 든다면 최근 2년 내에 최신 스마트폰으로 교체한 분들이라면 와이파이6 및 블루투스 5.0 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므로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오늘은 작고 귀여운 디자인 그리고 막강한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갖고 있는 넷기어 오르비 RBK352, 353 에 대해서 알아봤다.  이 제품 기존에 미리 출시된 넷기어 나이트호크 MK62, 63 시리즈 대비 각기 새틀라이트 마다 2개의 유선 랜 포트를 가지고 있어 ISP 모뎀과 라우터 사이에 무선 메시로 연결하여 새틀라이트가 장착되어 있는 곳에 꼭 유선 인터넷을 연결해야만 하는 장비가 있는 상황에 최적으로 디자인되었다.   사실 100% 무선으로 만 연결을 해주어야 하는 장비들 만을 사용하는 환경이라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대형 TV 등은 사실상 가정에서 움직이지 않게 고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신뢰성 있는 유선 인터넷을 연결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와이파이6 와 떨어진 곳 혹은 공간에서 반드시 유선 인터넷 만을 지원하는 기기만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오늘 소개한 오르비 RBK 352, 35 은 아주 훌륭한 제품이다.   


기본적인 모델이라고 볼 수 있는 하나의 새틀라이트가 포함되어 있는 넷기어 오르비 RBK352 는 오픈 마켓을 통해 30만원 내외의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며 2개의 새틀라이트를 통해 보다 넓은 와이파이6 망 구축이 가능한 오르비 RBK353 은 RBK352 보다 비싼 40만원 중반 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 넷기어 오르비 RBK353 패키지 모습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