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가성비 좋은 와이파이6 그리고 이지메시 구축을 위한 ipTIME AX8004M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보는 첫번째 선택 포인트는 "가격"이다.  "가성비"라는 것을 상당히 중요하게 보는데 이 가격이란 팩트는 적당한 성능을 갖고 있는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야 가능하다.  즉 해당 가격에 맞는 우수한 성능을 낸다 라는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최근 들어서 유무선 공유기는 802.11ac 와이파이5를 지원하는 엔트리 가격대라고 볼 수 있는 4~5만원 대 제품 아직까지 주력 모델로 판매가 되고 있다.  그 정도의 가격대가 가장 높은 판매고를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앞에서 이야기 했던 가격 부분인데, SKT, KT 등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받게 되면 판매하는 공유기의 가격이 초기 만원 정도 금액에 월 2,500원 정도를 3년간 내야 하기 때문에 3년 이라는 시간으로 계산하게 되면 채 10만원이 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더 저렴해 지기 때문이다.


기존 유무선 공유기는 와이파이5 혹은 802.11ac 를 지원하는 제품에서 와이파이6, 802.11ax 를 지원하는 새로운 와이파이6 공유기 출시가 많아지고 그 가장 큰 이유는 아무래도 "시기" 때문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의 교체 시기가 2년 ~3년 정도 라고 보면 처음으로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들이 출시된지 약 2년 정도 지나, 교체시기 그리고 충분하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누적 판매량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애플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는 아래와 같이 와이파이6 를 지원한다. 


● 애플 아이폰11 이후의 아이폰 (2019년 9월 이후의 아이폰)

● 삼성 갤럭시 S10 이후의 스마트폰 (2019년 2월 이후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



 

ipTIME AX8004M - 블랙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3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미디어텍 MT7622 / 듀얼 코어 / 1.35 GHz / RAM: 512MB / FLASH: 12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esh / MU-MIMO / IPTV 지원 / WOL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OFDMA / 자녀보호기능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 무상 2년





ipTIME 에서 출시하는 공유기는 최근 2가지 외형으로 출시가 되고 있는 기본적으로 직사각형 형태의 도시락 외형과 오늘 소개하는 AX8004M과 동일하게 타워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트랜드에 맞추어서 2가지 색상, 기본적인 화이트와 블랙으로 출시되었다.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를 통해 보게 되면 12V, 2A 출력으로 24W 정도의 소비전력을 갖는다.  무선 와이파이를 위한 4개의 안테나와 4개의 기가비트 유선 랜포트 그리고 하나의 WAN 포트를 입력 받는데 최대 입력 받을 수 있는 속도는 1Gbps 이다. 




 

ipTIME AX8004M - 화이트 








화이트 제품은 100% 동일한 하드웨어 스펙으로 만들어졌으며 단지 외장 하우징 색상과 더불어서 포함되어 있는 랜케이블도 화이트로 제공이 된다.  나름 블랙와 화이트 제품 색상에 따른 깔맞춤을 해주고 있다. 


빠르고 쉬운 어드민 페이지 및 메시 설정 


전통적인 아이피타임의 어드민 페이지 구성은 텍스트-메뉴 방식의 웹페이지 방식으로 최근 아이피타임 앱을 통해 쉽게 설정도 가능해졌다.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컴퓨터를 통한 웹페이지 방식으로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설정하므로 기존 아이피타임 공유기 어드민 페이지와 달라진 부분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컴퓨터와 유선으로 연결한 후에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아이피타임의 기본적인 내부 서브넷 설정인 192.168.0.1 를 넣게 되면 초기 어드민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좌측 관리도구는 기본적인 어드민 페이지이며 우측의 설정 마법사를 통해 몇 번의 클릭으로 쉽게 유선 및 무선 인터넷 설정을 돕는 마법사 웹페이지로 연결된다.




▲ 기본적으로 입력된 외부 IP 설정 및 내부 인터넷 서브넷을 설정할 수 있다. 





▲ 무선 와이파이 설정의 경우는 듀얼 채널 2.4GHz 및 5.0GHz 설정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를 위한 추가적인 SSID 설정이 가능하다.





▲ 해당 제품의 초기의 인터넷 설정 후에는 반드시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으며 마지막은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이지 메시 (Easy Mesh) 지원 공유기를 연결할 때 사용하는 메뉴이다.  외부 통신사의 모뎀에 연결된 첫번째 공유기가 컨트롤러 모드로 작동되므로 이를 선택하여 리부팅을 해주게 되면 이지 메시를 사용하는 첫번째 설정을 완료한 것이다.



▲ 아이피타임의 이지메시 설정 페이지로 들어와서 보게 되면 기본적으로 주변에 연결 가능한 (정확하게는 이지 메지 지원 공유기)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검색을 해준다.





▲ 연결하고자 하는 (두번째 아이피타임 공유기) 공유기의 전면 혹은 후면에 위치해 있는 WPS 버튼을 누른 후 약 2분 정도를 기다리게 되면 바로 이지 메시 설정을 완료해 준다.  이지 메시 설정을 하기 위해 단지 해야할 것은 연결하고자 하는 두번째 공유기의 WPS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된다.




▲ 이지 메시로 2개의 AX8004M 공유기를 연결하게 되면 무선 신호의 세기에 따라서 2.4GHz 혹은 5.0GHz 를 백-홀로 연결해준다.  위와 비슷한 화면을 보게 된다면 이렇게 되면 아이피타임의 이지 메시 설정을 완료했다고 볼 수 있다. 


와이파이6 다운로딩, 유선 인터넷 속도는?  


이지 메시 기능을 사용하게 동일한 2개의 공유기를 연결하게 되면 하나의 2.4GHz 혹은 5.0GHz 하나의 채널만으로 통해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된다.   간단하게 이지메시로 구성하여 아이폰12 프로 맥스를 통해 다운로딩 테스트를 해보니 아래와 같은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할 수 있었다. 



▲ 다운로딩 속도는 269 Mbps 를 그리고 업로딩 속도는 222Mbps 로 측정되었다.  


■ ipTIME AX8004M를 통한 이지 메시 구성 그리고 와이파이6 


오늘은 간단하게 ipTIME 의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인 AX8004M 를 2개를 통해 제품의 외형 및 어드민 페이지 그리고 이지 메시 구성까지 알아봤다.  아이피타임의 이지 메시 구성은 이지 메시를 지원하는 모든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연결이 가능하며 초기의 모습과는 달리 현재는 상당히 안정적이며 매끄럽게 설정, 그 후의 성능까지도 좋아졌다.  아이피타임의 이지 메시를 통해 무선 와이파이를 설정하게 되면 가장 큰 장점은 기본의 와이파이 망을 폭넓은 커버리지를 갖게 하지만 더욱 더 큰 장점은 2개의 공유기 간에 자연스러운 "로밍"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 로밍은 첫번째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파이 기기에 연결이 되어 있다가 이동하여 두번째 공유기와 연결이 되더라고 공유기 사이의 백-홀을 통해 넘겨주므로 전혀 딜레이 없이 와이파이가 닿는 커버리지 안에서 안정적인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해진다. 


그 점에서 보게 되면 이 2개의 AX8004M 를 활용하여 이지 메시를 구성하게 되면 동일한 제품임 만큼 제어, 관리, 펌웨어 업데이트 등도 상당히 편리하게 때문에 가능하면 이지 메시를 지원하는 이종간에 아이피타임의 공유기를 사용하기 보다는 동일한 제품으로 이지 메시를 구성하는 것이 이왕이면 좋다.  그리고 이 와이파이6 지원 부분에서는 일반인들이 속도에 대한 체감을 느끼는 부분은 사실 쉽지 않은데, 이 와이파이6의 가장 핵심은 바로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많은 스마트폰 및 노트북, 태블릿 등을 동시에 연결했을 때 동시에 다운로딩 혹은 업로딩을 했을 때 병목 현상을 없애는 기술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간단하게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와이파이6 지원, 이지 메시 지원 AX8004M 를 알아봤다.  현재 이 공유기는 다나와 등의 가격비교 사이트 및 컴퓨존 등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149,000원 에 판매가 되고 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느린 공유기가 불편하여 업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 제품은 선택해 보길 권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