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와이파이6 는 어느 정도 까지 보급이 된걸까? 그리고 와이파이6에 환경에 추천할 만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 시리즈 공유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802.11ac 그리고 802.11ax 이 두가지 숫자, 알파벳 조합을 봤을 때 무엇인지 모른다.  하지만 와이파이라는 단어는 상당히 익숙하다.  가정, 사무실 등을 비롯해 카페 등 대부분의 공간에서 흔히 보기 때문이다.  802.11ac 는 와이파이5로 그리고 802.11ax 는 와이파이6 이다. 와이파이 뒷부분에 붙어 있는 숫자는 버전 차이로 이해하면되지만 와이파이의 최선 버전도 와이파이5 에서 와이파이6 로 넘어간지 오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와이파이6는 어느 정도 선까지 보급이 되었을까?  그리고 만약 와이파이6를 지원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다면 어떤 유무선 공유기를 고르는 것이 좋을까?   


현재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6 지원 부분은? 


스마트폰은 크게 다양한 커스터마이즈가 된 안드로이드 진영과 단일 플랫폼인 애플의 iOS 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그 내부 구조는 이 두 개의 서로 다른 OS 의 플랫폼은 동일한 뿌리를 두고 있는데 모두 유닉스 혹은 리눅스 기반의 스마트폰 전용 운영체제라고 보면 된다.  스마트폰의 경우 외부 통신 규격으로 LTE, 최근 5G 까지 발전되고 상용화가 완료된 상태이다.  여기에서 만약 두가지 스마트폰 모두 5G 통신을 사용할 수 있다면 우선 이 와이파이6 를 지원하고 있다고 보면 쉽게 와이파이 지원 부분을 볼 수 있다. 


그 외에 LTE 스마트폰의 경우는 조금 복잡해지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가 가능하다. 


● 애플 아이폰11 이후의 아이폰 (2019년 9월 이후의 아이폰)

● 삼성 갤럭시 S10 이후의 스마트폰 (2019년 2월 이후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



▲ 삼성 갤럭시 S10e 모델만 와이파이5를 지원하며 상위 모델들은 모두 와이파이6 를 지원한다. 


그리고 와이파이의 발전과 함께 같이 발전하고 있는 근거리 무선 통신 규격인 블루투스도 역시 5.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보면 된다.  즉, 와이파이6 와 블루투스 5.0 은 같이 탑재가 되고 있는 디바이스가 대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만약 2019년 10월 이후에 구입한 최신 스마트폰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면 대부분 와이파이6를 지원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만약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6 지원 부분을 확인해 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다행히도 갤럭시의 경우는 일반적인 와이파이 아이콘 옆에 조그마한 숫자로 "6" 로 표기해 준다.



▲ 삼성 갤럭시 S10 (SM-G973N)과 넷기어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에 연결할 경우 스마트폰의 상단 표기 창에 와이파이 로고와 옆에 "6" 숫자를 통해 와이파이6 연결 부분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노트북, 그리고 데스크탑에서 와이파이6 지원 부분은? 


노트북 그리고 데스크탑의 경우는 스마트폰에 비해 이 와이파이6 지원 부분에 대해서 미온적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우선 데스크탑의 경우 아직도 여전히 신뢰성 등의 문제로 유선 인터넷 통신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이는 와이파이 신호에 따른 데이터 전송량의 변화가 작은 LCD 크기를 갖고 있는 컴퓨터가 민감하기 때문이다.   그렇치만 노트북의 경우는 인텔에서 모바일 프로세서 그리고 칩셋을 내어 놓으면서 10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 노트북의 경우는 와이파이6 그리고 블루투스5 를 대부분 지원한다.   그리고 최근에 인텔에서는 와이파이6 의 속도를 보다 끌어내기위한 와이파이6E 



▲ 인텔의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데스크탑, 노트북)에서 와이파이6E 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했다.   


아직 전세계적으로 와이파이6E 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찾아볼 수 없는데 와이파이6E는 현재 와이파이6 대비 무려 2배에 가까운 높은 데이터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내기 때문에 노트북 특히나 데스크탑에 빠르게 적용되어 유선 인터넷 만을 고수했던 데스크탑 영역에 적지 않은 변화가 생길 듯 하다.



▲ 세계 최초로 와이파이6E 지원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AXE11000 WiFi Router (RAXE500) - 국내에서는 가을 정도에 출시 예정 


사무실에서 넉넉한 와이파이 속도를,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 간략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5400(Wi-Fi 6) / 최고무선속도: 4804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트리플 코어 / 1.5 GHz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U-MIMO / DLNA / 모바일 관리 어플 / QoS / 빔포밍 / 모바일 UI / OFDMA / 무상 3년


많은 유선 인터넷 및 무선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 소호 사무실에서 와이파이6를 사용하는데 가장 최적의 스펙인 AX5400 를 지원하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은 트리플코어가 탑재되어 많은 무선 디바이스가 와이파이로 연결되었을 때 병목없이 데이터를 전송해주며 4개의 기가비트 랜 포트와 더불어서 현재 표준이라고 볼 수 있는 1Gbps 광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최적의 스펙과 성능을 낸다.  이 제품의 스펙을 보게 되면 이 공유기의 안정적인 무선 및 유션 기기 연결을 25 ~ 30대 정도라고 밝히고 있다.  넷기어의 엔터플라이즈용 제품과 동일한 3년 간의 무상 서비스 기간을 통해 제품의 고장이 있을 때는 편안하게 교체 받을 수 있다.   제품의 가격은 오픈 마켓 등을 통해 30만원 초반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 1Gbps WAN 입력 포트 (노랑색) 하나와 4개의 1Gbps 랜 포트를 지원한다.  그리고 USB 3.0 포트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 프린터 등을 설정 사용하여 작은 사무실에서 프린터, 스토리지 등을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정에서 최적의 와이파이6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3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인텔 / 듀얼 코어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2개 / MU-MIMO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자동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알렉사 / 자녀보호기능 / 무상 2년 / 1024-QAM


30평대 아파트 그리고 가족 구성원이 4명 정도라고 생각해 볼 수 있는 우리나라 표준 가정을 기준을 보면 최대 사용하고 있는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기기는 최대 20개를 넘지 않는다.  그런 10개에서 20개 내외의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기기 사용을 포커스로 맞추어진 제품이 바로 넷기어 넷기어 RAX40 이다.   제품의 가격대는 30만원 내외로 가격대가 조금 있는 편이다.  



 

원룸, 신혼부부 들이 빠른 와이파이6를 원한다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1800(Wi-Fi 6) / 최고무선속도: 1201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브로드컴 / 쿼드 코어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2개 / MU-MIMO / DLNA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자동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알렉사 / 자녀보호기능 / 무상 2년


최근 들어서 1인 가구, 즉 원룸의 형태로 살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다.  특히나 이와 같은 생활 패턴은 젊은 분일 수록 더더욱 그 성향이 강한데 그 만큼 최신 모바일 디바이스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적지 않다.  그래서 저렴하고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제품들을 선호하는데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은 그런 최신 라이프 패턴에 맞추어진 제품이다.  1인가족 외에 신혼부부 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유무선 공유기로 집들이 선물로 줄 수 있을 정도인 17만원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의 경우  넷기어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 가장 저렴한 제품이다.   


나이트호크 RAX20 이 낼 수 있는 최고의 다운로딩 성능은 AX1800 이며 10개에서 15개 정도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데 맞추어진 퀴드코어 프로세서 및 512MB, 낸드 플래시 256MB 정도로 데이터 버퍼로 사용된다.  제품의 사후 보증 기간은 2년으로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 보다는 길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