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와이파이6 그리고 2개의 공유기를 하나로 강력한 메시 네트워크 구성, 넷기어 오르비 SXK80, RBK852, RBK752

와이파이를 사용하게 되면 가장 편리한 것이 아무래도 무선으로 연결되어 무료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와이파이의 장점이자 단점은 근거리 통신망이기 때문에 무선 공유기와 가까울 때는 문제가 없지만 설치되어 있는 환경 그리고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음영지역" 생긴다는 점이다.   음역지역, 조금은 단어가 선듯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와이파이가 터지지 않는 구역"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나 튼실한 무선 신호를 쏴줄 수 있는 공유기가 있으면 다행이지만 현행 법규상 전파 (신호)의 세기를 계속 크게만을 할 수도 없다.  그 이유는 바로 전자파 때문...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는 기술인 바로 2개의 공유기를 메시로 연결하는 것이다. 


"메시로 연결" VS "공유기 & 무선 인터넷 확장기 차이점은?"


아마도 2개의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로 구성을 한다는 것에 물리적으로 봤을 때 그 차이점을 구분하기 힘들다.  기존의 유무선 공유기에 무선 인터넷 확장기로 연결하는 경우는 쉽게 이야기해서 단순히 신호만을 증폭해주는 연결만 하는 구조이다.  이 구조의 장점은 아무래도 구성이 쉽다 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런 구성의 단점은 첫번째, 유무선 공유기의 본체와 확장기의 동시 제어 혹은 관리가 불편하며 두번째는 바로 2개의 기기 간에 서로 이동이 힘들다는 점이다   이동이 힘들다 라는 이야기는 만약 스마트폰 사용자가 유무선 공유기 본체에 연결 되어 와이파이를 사용하고 있다가 이동하게 되어 확장기에 다시 페이링 되어 와이파이가 되는 경우 사용자가 느끼지는 못하지만 첫번째 공유기와는 와이파이가 불리가 되며 두번째 확장기에 새롭게 와이파이가 붙는 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세번째는 트리플 채널을 지원하지 않는 이상 유무선 공유기 본체의 2.4GHz 혹은 5.0GHz 2개의 채널 중에 하나를 공유기와 확장기 연결에 사용되므로 하나의 채널 밖에 전체적인 와이파이망에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이다. 


이 메시 구조는 앞서 열거 했던 3가지 정도의 치명적인 단점을 모두 보완한 방법이다.  즉, 2개의 공유기를 메시로 연결하는 경우 로밍 기술을 통해 각기 라우터, 새틀라이트 사이를 자유로히 움직여도 데이터의 끊김이 없으며 하나의 어드민 페이지를 통해 새틀라이트의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하고 마지막으로 새틀라이트와 라우터 사이에 별도의 채널로 통신하게 되므로 2.4GHz, 5.0GHz 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물론 이 2개의 채널의 마치 하나의 채널로 사용가능한 넷기어 "스마트 커넥트"를 활용한다면 신호의 세기 그리고 와이파이 디바이스의 상태에 따라 모든 채널을 활용할 수 있다.


43c807a6e4af29be755f8b7d90cee7cb_1625559023_4494.gif
▲ 전통적인 무선 와이파이 확장 방식인 유무선 공유기 + 무선 인터넷 확장기 방식 (넷기어 홈페이지 참조)


43c807a6e4af29be755f8b7d90cee7cb_1625559056_5959.gif
▲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의 메시를 통한 와이파이 구성 (넷기어 홈페이지 참조) 


보다 넓은 커버리지, 메시 구성의 큰 장점 그리고 새틀라이트를 통한 유선 인터넷 연결까지


넷기어에서는 통신사의 외장 모뎀과 연결되는 첫번째 유무선 공유기를 "라우터" 라고 부르며 메시를 통해 연결되는 두번째 유무선 공유기를 "새틀라이트" 라고 명명한다.  이 메시 구조의 장점 중에 또 하나는 바로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추가적으로 최대 3개의 새틀라이트를 더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은 구조를 통해 계속 해서 동일한 SSID 를 갖고 있는 무선 와이파이 망을 편리하게 확장, 늘릴 수 있다.  그리고 이런 구조에서도 로밍을 지원하므로 새틀라이트의 신호가 닿는 망 안에서는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으며 당연히 데이터의 끊김 현상은 없다. 


그리고 메시 연결이 가능한 넷기어 오르비 제품의 가장 큰 장점 중에나는 새틀라이트에 별도의 기가비트 유선 인터넷 포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선 인터넷 기기와도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사이에 유선 연결이 아닌 별도의 채널를 통해 연결되므로 편리하게 유선 인터넷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다. 



▲ 넷기어 오르비 SXK80 라우터의 후면 - 최대 2.5Gbps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총 4개의 1Gbps 랜 포트를 가지고 있다.  


 

▲ 넷기어 오르비 SXS80 새틀라이트 후면 - 하나의 랜 포트는 최대 2.5Gbps 속도를 낼 수 있으며 총 4개의 1Gbps 랜 포트를 포함해 총 5개의 유선 인터넷 기기와 연결이 가능하다. 


■ 강력한 엔터플라이즈 와이파이6 망 구성, 오르비 SXK80 



▲ 간략 스펙 : 무선AP / AX6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쿼드 코어 / 2.2 GHz / RAM: 1GB / FLASH: 512MB / 이더넷: 5포트(기가비트) / 트라이 밴드 / 안테나: 인테나 / Mesh / MU-MIMO / 빔포밍 / 컨트롤러 / 무선 에이전트 / 유선 에이전트 / 무상 5년 등



넷기어에서 출시한 가장 강력한 엔터플라이즈 제품인 오르비 프로 SXK80 은 와이파이 6를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최대 2.5Gbps 유선 랜 입력이 가능한 현재 출시된 메시 지원 공유기 중에서 최고의 스펙을 가진 제품이다.  이 제품에 앞에서도 언급을 했다시피 라우터 (SKX80) 과 새틀라이트 (SXS80) 이렇게 한 쌍으로 구성이 되며 추가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새틀라이트 (SXS80) 를 최대 3개까지 늘려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광범위한 와이파이6 망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높은 스펙과 쿼드코어 프로세서 탑재, 1GB의 메모리 등 하드웨어적인 스펙도 탄탄하여 많은 무선 와이파이 디바이스들이 연결되어 병목없이 데이터를 전송해준다.  제품의 스펙과 성능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의 가격은 상당히 비싼 편인데 기본 패키지 구성이 100만원을 넘어선다.  


가정 그리고 소호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있는 오르비 RBK852, RBK752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르비는 총 2가지로 전세대 제품괴 비슷한 외형과 디자인으로 만들어졌지만 모두 "와이파이6"를 지원하게 되면서 현재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기본 지원하고 있는 와이파이6 의 빠른 성능을 맛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간략 스펙 : WIFI6 오르비 패키지 ( 라우터 x 1, 새틀라이트 x 1 ) / AX6000 TriBand ( 5Ghz = 2.4Gbps(4x4) 오르비간연결채널, 5Ghz = 2.4Gbps(4x4), 2.4Ghz = 1.2Gbps(4x4) ) / Mesh Wifi / Router ( 1G/2.5G 멀티기가 WAN 1포트 + 1G LAN 4포트 WAN + LAN 1포트 선택 = LACP 가능 ) / 새틀라이트 ( 1G LAN 4포트 ) / 라우터 외 새틀라이트 최대 3대까지 가능 / WPA3 무선보안 기능 / 오르비APP 지원


만약 자신이 여러 개의 방으로 나누어진 50평 ~ 60평 대 개인 주택 혹은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앞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하나의 유무선 공유기로 전체를 커버하기 힘들다.  이와 같은 넓은 집에서 편리하게 설치,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 바로 이 오르비 RBK852 이다.  이 제품은 와이파이6, AX6400 다운로딩 속도, 트라이 밴드를 지원하며 2.5Gbps 급이 인터넷 입력이 가능한 제품이다.  최대 늘릴 수 있는 새틀라이트의 숫자는 앞서 봤던 오르비 프로와 동일한 3개이다. 



▲ 제품의 외형은 마치 가전제품, 특히나 공기청정기 같은 외형을 지녔으며 미려한 디테일과 마감을 통해 그리고 내부에 모두 안테나를 넣은 "인-테나" 구조를 통해 거실에도 어울리는 공유기 같이 않은 외형을 지녔다.  제품의 작동상태는 전면 하단에 인디케이터 LED 를 통해 표현해 준다. 



▲ 넷기어 오르비 RBK752 간략 스펙 : WIFI6 오르비 패키지 ( 라우터 x 1, 새틀라이트 x 1 ) / AX4200 TriBand ( 5Ghz = 1.2Gbps(2x2) 오르비간연결채널, 5Ghz = 2.4Gbps(4x4), 2.4Ghz = 600Mbps(2x2) ) / Mesh Wifi / Router ( 1G/2.5G 멀티기가 1G WAN 1포트 + 1G LAN 3포트 WAN + LAN 1포트 선택 = LACP 가능 ) / 새틀라이트 ( 1G LAN 2포트 ) / 라우터 외 새틀라이트 최대 3대까지 가능 / WPA3 무선보안 기능 / 오르비APP 지원


와이파이6, AX4200 를 지원하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1Gbps 광 인터넷에 가장 최적화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오르비 RBK752 는 앞서 봤던 제품들이 2.5Gbps 인터넷 입력만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장 큰 스펙상의 차이를 보인다.   하지만 아직은 2.5Gbps 급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소가 집단 거주지, 예를 들어 신규 아파트 혹은 공장형 아파트 등의 빌딩 등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오르비 중에서 가장 현실성 있고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다.   이 제품의 경우 라우터, 새틀라이트이 구성을 통해 아파트 평수를 기준으로 보게 되면 30 ~50 평대 중, 대형 공간을 모두 와이파이6 망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 제품들도 역시 



▲ 넷기어 오르비 RBK752 라우터의 포트 구성 - 1Gbps WAN 포트 하나와 3개의 1Gbps 유선 인터넷 포트를 지녔다. 


넷기어의 오르비 시리즈는 엔터플라이즈 영역에서 사용가능한 "프로" 모델과 일반 사무실 혹은 넉넉한 크기를 가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모델로 나누어진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이렇게 물리적인 2개의 유무선 공유기로 하나의 패키지 구성이 되어 있는 만큼 가격도 역시 비싼 편이다.   기사의 마지막에 소개한 가장 가성비 있는 제품인 오르비 RBK752 모델의 경우 현재 네이버 및 컴퓨존 등에서 8% 정도 가격 인하된 599,000원에 구입이 가능하니 만약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리고 현재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아이폰 11 이상의 스마트폰 및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또 간단하게 그리고 넓은 와이파이 망 구성을 통해 음영지역이 없는 와이파이6 존을 구성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넷기어의 오르비를 눈여겨 보시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