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게이밍 + 강력한 무선 와이파이" 이 두마리 토끼를 하나로 넷기어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나이트호크 XR1000 vs XR500 vs XR300

유선 인터넷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는 이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IT 디바이스들의 표준이 되었다.  특히나 온라인이 되지 않으면 하나의 디바이스가 할 수 있는 것들이 거진 없다 시피한 환경이다 보니 유선과 무선 인터넷 환경을 없는 일상은 상상하기도 쉽지 않은 요즘이다.   유선 인터넷의 경우는 최근 100Mpbs 급 환경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유선으로 연결되는 컴퓨터 및 노트북은 1Gbps가 표준이 되었으며 최근 출시되고 있는 중고가 이상의 메인보드들은 리얼텍 혹은 인텔의 2.5Gbps 급 컨트롤러를 장착해 그 이상의 다운로딩 및 업로딩 환경을 제공한다.


빠른 인터넷을 쓰려고 하는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  엄밀히 따지면 인터넷과 연결되는 모든 컨텐츠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기도 하지만 보다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압축 코덱의 발전으로 인해 유튜브의 경우는 낮은 인터넷 속도임에도 불구하고 FHD 급 그리고 60Hz 의 주사율을 갖고 있는 동영상 컨텐츠는 잘 서비스 하고 있다. 


그리고 유선 인터넷 혹은 무선 와이파이 환경 중에서 빠른 인터넷 환경을 필요로 한 것은 게이밍 분야이다.  특히나 해외 게임사들이 만든 PC 기반의 게임들과 XBOX 그리고 PS 시리즈로 대표되는 콘솔 게임 등의 경우는 국내가 아닌 해외, 정확하게는 대륙별로 서버를 구축, 관리하기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만이 빠르다고 해서 빠른 게이밍 환경을 100% 제공하지 못한다.   이를 착안하여 넷기어가 만든 게이밍 공유기에는 "도마OS" 라는 게이밍에 차별화된 특별한 기능을 담고 있다. 


게이밍에 특화, 넷기어 도마OS 


넷기어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게이밍 특화 유무선 공유기는 나이트호크 "XR" 시리즈로 나누어지며 총 3가지 제품이 출시되어 판매가 되고 있다.  이 3가지 제품군은 적절한 가격으로 나누어져 사용자들의 예산 그리고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서비스 등에 최적화 되어 분류된다. 






▲ 나이크호크 XR500 시리즈는 넷기어 게이밍 유무선 공유기 라인업 중에서 허리에 해당되는 높은 가성비를 가진 제품이다.   제품의 초기 설정은 기존에 흔히 봤던 유무선 공유기와는 다른 UI 그리고 위저드 방식으로 쉽게 초기 설정을 돕는다.  유무선 공유기 설정이 가장 최종 단계는 온라인 업데이트를 통해 가장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는 단계이다.   이 제품 역시 모든 설정을 마친 후 넷기어 서버에 접속하여 제품에 맞는 가장 최신 버전의 펌웨어를 자동적으로 다운, 업데이트 해준다.



▲ 도마 OS의 가장 큰 핵심 기능인 지오-필터는 넷기어 지오 필터 메뉴에 프리 세팅되어 있는 게임에 따라 가장 가까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특히나 대전 게임 등의 경우 상대방이 지연된 핑 (먼 거리를 가지거나 혹은 낮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등)를 자동적으로 배제하여 항상 빠른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위 프리셋은 대부분은 피씨 기반의 게임들을 프리세트 해두었지만 실제 이 기능이 빛을 발하는 것은 XBOX 등의 콘솔 게이밍에 보다 좋은 기능이다.



▲ 안티 버퍼 블로트 - 이 기술은 일종의 QOS 기술 중에 하나로 입력된 혹은 ISP 업체에서 서비스 받는 최대 속도의 업로딩, 다운로딩 대역폭을 게이밍을 즐기는 콘솔, PC, 태블릿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까지 항상 고정된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당해준다.  특히나 이 기술이 좋은 이유 중에 하나는 많은 와이파이 접속이 되어 있는 환경에서 일부 다른 기기들이 높은 데이터 대역폭을 필요로 할 경우 미리 선택되어진 기기의 확보된 대역폭을 넘어서지 못하게 해준다.   결과적으로 게이밍 기기가 항상 고정된 대역폭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어 항상 빠르고 일정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보장해 준다.




▲ 도마 OS는 그 외에 위젯 방식의 모니터링 메뉴를 제공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혹은 연결되어 있는 유무선 인터넷 디바이스 들이 모든 대역폭 및 사용량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자신이 우선 순위로 사용해야 하는 장비에 대역폭의 사용량을 추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반적인 텍스트 형식이 아닌 위젯 그리고 그래프 방식으로 표현해주기 때문에 빠르고 쉽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와이파이6 + 두마 OS 탑재,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5400(Wi-Fi 6) / 최고무선속도: 4804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트리플 코어 / 1.5 GHz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U-MIMO / DLNA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무상 3년


현재 가장 최근에 출시된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은 와이파이6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며 최대 무선 와이파이 다운로딩 속도 AX5400 를 지원한다. 가장 최근에 출시되어 있는 제품 답게 하드웨어는 구성은 탄탄해서 트리플 코어를 가진 AP를 기본적으로 탑재해 데이터 캐시로 사용되는 램 512, 낸드 플래시 256MB 를 탑재해 원할한 데이터 분배를 돕는다.  다중 접속시 각기 기기들의 데이터 전송 딜레이를 최소화 하는 와이파이6의 OFDMA 기술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1Gbps 급 광 인터넷 서비스를 받는 환경에서 사용하길 권한다.  그리고  가장 최신에 발표된 제품인 만큼 가격대도 조금 있는 편이어서 인터넷 쇼핑몰 혹은 네이버 등의 포탈 사이트에서 30만원 중반 가격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제품의 사후 보증 기간은 3년으로 긴 편이어서 국내 보급형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 보다 긴 사후 보증 기간으로 맘편히 사용할 수 있다. 



 

100Mpbs 급 환경에서 최적의 게이밍 환경 제공, 나이트호크 XR500, XR300



먄약 앞서 봤던 최신 유무선 공유기인 XR1000 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하위 모델인 XR500 및 XR300 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2600(Wi-Fi 5) / 최고무선속도: 1733Mbps / 전원플러그형 / 퀄컴 IPQ8065 / 듀얼 코어 / 1.7 GHz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2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U-MIMO / IPv6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무상 2년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C1750(Wi-Fi 5) / 최고무선속도: 1300Mbps / 전원플러그형 / 듀얼 코어 / 1.0 GHz / RAM: 512MB / FLASH: 128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3개 / IPv6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빔포밍 / 무상 2년 / WPA/PSK2 지원 / DFS 지원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총 3가지 제품 중에서 아무래도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혹은 서비스 받고 있는 인터넷 속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얻을 수 있는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XR1000 의 경우는 30만원 중반대 그리고 XR500 의 30만원 초반 대 마지막으로 막내 격인 XR300 의 경우는 20만원 초반에 구입이 가능하다.   XR1000과 XR500 의 가격차이는 약 5~6만원 정도로 크다면 클수도 있고, 적다면 적을 수도 있는 가격차를 가지고 있는데 만약 사무실 혹은 가정에서 1Gbps 광 인터넷 서비스를 받고 있다면 앞, 뒤 볼 것도 없이 최고 상위 기종인 나이트 호크 XR1000 를 구입하는 것이 좋은데 아무래도 가장 빠른 속도의 프로세서를 장착하고 있고 와이파이6 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향후 공유기를 길게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