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와이파이6 공유기의 대중화 선언, 누구나 편리하고 빠르게 넷기어 RAX10 AX180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최근 테크 유튜버가 쏟아올린 작은 공 하나가 유선 인터넷 서비스 업계 그리고 이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줬다.  이번 사건의 큰 두가지 사실은 첫번째 자신도 모르게 계약 했던 내용과 다른 낮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두번째는 만약 느린 속도의 인터넷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 사용자가 스스로 입증을 해야 한다는 점 일 것이다.  작은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 무선 그리고 유선 인터넷 그리고 LTE 최근 들어서 5G 까지 넉넉한 속도에 그다지 느리다는 느낌을 받기 힘들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던 스트리머, 혹은 유튜버 등의 경우는 업로딩을 해야는 경우도 많으며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게 될 경우 다운로딩 보다는 "업로딩" 속도에 더욱더 민감해지는데 일반적인 사용자 환경에서는 이 "업로딩" 환경을 사용하는 것이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이기 때문에 이 느려진 외부 통신 속도의 변화를 알아내기기 정말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외부 통신업체의 인터넷 서비스 속도도 중요하지만 이와 첫번째로 연결되는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 역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외부에서 허용된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무선 와이파이 혹은 유선 인터넷 기기에 적절하게 "분배"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이 외부에서 서비스를 받게 되는 이 트레픽 혹은 확보된 대역폭을 가장 적절하게 나누어 줄 있는 기술인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이 "와이파이6"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오늘은 넷기어에서 출시된 높은 가성비를 지니고 있는 와이파이6 AX1800 지원 유무선 공유기인 나이트호크 RAX10 를 살펴보도록 하자. 


넷기어, AX1800 지원 나이트호크 RAX10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의 외부 패키지 및 구성품은 기존의 넷기어 공유기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제품의 본체 외에 기가비트 랜케이블 하나와 어댑터 그리고 보증서 및 간단한 사용설명서 정도가 첨부 되었다.  




제품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의 경우는 12V 1.5A 출력을 가지고 있어 이 제품의 소비전력은 약 18W 정도 라고 추산이 가능하며 외부 전력 입력은 220 V 전용으로 사용된다.




제품의 상판 (혹은 전면)에는 총 5개의 인디케이트 LED 가 장착되어 있으며 실제 작동을 할 때는 녹색으로 점등 되거나 깜빡거린다.   제품의 전체적인 외형 색상은 블랙이나 상판의 경우는 유광 패턴을 넣어서 조금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냈으며 상판을 유광 처리해서 장기간 사용시 먼지가 쌓여도 상대적으로 덜 지저분하게 보인다. 




제품의 안테나는 외부에 총 3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내부에 하나를 포함하여 총 4개의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다.  이 4개의 안테나를 통해 4 스트림 와이파이6 AX1800 를 지원한다.    본체 장착되어 있는 총 3개의 안테나를 미리 장착이 되어 있으므로 구입시 안테나를 설치 장소에 펴주기만 하면 된다. 




제품의 후면 랜포트 구성은 하나의 기가비트 WAN 포트를 비롯하여 총 4개의 기가비트 유선 인터넷 포트를 가진다.  그 외에 사진 상으로 봤을 때 가장 좌측에 있는 WPS 버튼을 비롯하여 우측 끝 쪽으로 어댑터 포트 및 리셋 버튼을 가지고 있다. 



제품의 바닥면은 상당히 균일하게 그리고 전체 면적에 타공을 해두어 제품 내부의 뜨거워진 공기를 최대한 순환이 되도록 디자인 되어 있었으며 제품 양쪽에도 역시 제품의 디자인 컨셉과 맞추어 타공 처리를 해두었다.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총평하지만 기존의 흔하게 볼 수 있는 공유기와는 다르게 기존 넷기어 제품들의 디자인 DNA 녹아 있는 제품이며 상단을 카본 패턴과 비슷하게 유광 처리 하여 장기간 이 제품을 사용했을 때 먼지가 쌓여도 최대한 그 오염도가 보이지 않게 만든 것도 상당히 좋은 점을 줄 수 있을 듯 하다.  


일반적인 공유기들은 흰색 및 도시락 과 비슷한 직사각형 형태를 띄고 있는 것에 비해 넷기어 공유기의 외부 디자인은 상당히 멋스럽고 카본 패턴의 유광 블랙 및 무광 블랙 색상의 배치도 역시 나쁘지 않았다. 


■ 나이트호크 RAX10 유무선 인터넷의 설정 및 펌웨어 


많은 공유기들을 사용 및 테스트를 해봤지만 넷기어 공유기 들 처럼 초기 설정 및 펌웨어 메뉴 들을 간단한 편이며 직관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 제품은 없다.  그리고 기존의 넷기어 공유기들과 동일한 넷기어 아머 등을 통해 추가적인 에드온 (혹은 앱)의 설치를 통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것도 역시 동일했다. 




최근 들어서 대부분의 유무선 공유기들이 컴퓨터 및 노트북 등과 연결하지 않고 스마트폰과 와이파이로 연결하여 쉽게 공유기의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 넷기어도 역시 아이폰 혹은 삼성 갤럭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별도의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 제품도 역시 초기 접속을 하게 되면 컴퓨터 노트북 보다는 앱을 통한 설정을 권장하는데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통해 설정하는 경우 하단 부분의 "호환 가능한 스마폰이 없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링크를 클릭해 준다. 






유선으로 연결을 할 경우 특히나, 초기 설정시 기존에 사용하고 SSID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기가 편리하다.  만약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하여 설정을 할 경우 기본적인 와이파이 SSID 값과 초기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말고 기본값으로 전체적인 세팅을 완료 한 후 다시 한번 접속하여 와이파이의 SSID, 비밀번호를 자신이 사용하던 것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을 때 자동적으로 넷기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여 다운로딩, 업데이트를 해준다.  여기까지 전체적인 설정 및 펌웨어의 다운로딩 설치까지 했을 때 평균적인 시간은 약 3분에서 4분 사이로 상당히 짧은 시간에 기본적인 유,무선 인터넷 사용환경을 완료 할 수 있다.   이후에 공유기가 리부팅을 하게 되면 "와이파이6" 사용을 위한 몇가지 옵션 등을 설정해 줘야 한다. 




와이파이6는 무선 와이파이 사용시 특히나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 태블릿 등에서 많은 기기들을 접속을 했을 때 속도 저하를 느낄 수 없도록 빠른 데이터 분산 및 전송을 해주는 기술 표준이다.  물론 이에 따른 몇가지 추가적인 기능 등이 포함되지만 모든 기능 등은 "많은 와이파이 기기들이 접속을 했을 때 속도 저하를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 이라는 부분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이 초기 설정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않은 와이파이5 를 지원하는 기기에 표준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6 를 완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 무선 설정"  부분에서 총 3가지 옵션을 선택해 줘야 한다.  만약 현재 애플 아이폰11 이상 혹은 삼성 갤럭시 폰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위 3가지 옵션은 반드시 켜서 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마지막으로 QoS 설정을 하기 위해 실제 사용하고 있는 통신 회선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하게 되는데 이 실측값을 토대로 QoS 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LGU+ 1Gbps 광랜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아이폰12 에서 다운로딩 속도 그리고 유선 인터넷 다운로딩 속도는? 


자, 이제 앞서 봤던 와이파이6 설정 및 기본적인 유선 1Gbps 설정을 한 후 브레인박스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는 LGU+ 1Gbps 광랜에서는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측정해봤다.  아울러서 무선 와이파이 속도의 경우는 일반적인 노트북에서는 와이파이5 (802.11ac) 에 연결을 하여 2개의 채널을 묶은 스마트 커넥트를 활성화한 후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확인했다. 




▲ 넷기어 RAX10 의 유선 인터넷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는 위 이미지와 같이 측정되었다. (NIA 및 벤치비 사이트를 동한 다운로딩 테스트)
 




▲ 노트북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802.11ac (와이파이5) 에 연결했을 때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 



▲ 아이폰 12 프로에 연결하여 와이파이6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했을 때 결과값  


■ 세련된 디자인 탄탄한 하드웨어 그리고 만족스러운 와이파이 성능,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은 최대 다운로딩 속도 AX1800 를 지원하는 보급형 스펙을 가진 제품으로 꽤 안정적인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보여주었다.  특히나 2개의 채널 (2.4GHz, 5.0GHz) 채널을 하나로 묶어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커넥트 옵션을 통해 이 공유기와 연결되는 스마트폰과의 신호 세기 및 거리 등을 스스로 알아채 최적의 주파수로 연결해주어 끊김 없는 다운로딩 속도를 보여준다.   그리고 기존 넷기어 유무선 공유기들과 비슷한 컨셉으로 디자인된 외형 역시 일반적인 공유기들과는 다르게 멋졌다. 


이런 외부 디자인 외에도 내부적인 하드웨어적인 부분도 탄탄한데 1.5GHz 로 작동하는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기본으로 256MB 의 플래시 메모리와 512MB RAM 를 장착해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넉넉한 버퍼 용량을 제공한다.  이런 준수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30 ~ 50평 대 아파트 혹은 단독 주택에서 5인 이상의 가족 구성원 등을 위한 유무선 공유기를 찾고 있다면 이 정도의 하드웨어적인 스펙과 다운로딩 속도로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와이파이 성능을 제공할 듯 하다. 


그리고 이 제품이 가장 큰 장점은 3년 이라는 긴 무상 보증 기간을 갖고 있으며 넷기어 공유기 중에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되었다는 것도 이 제품이 가지고 있는 적지 않은 장점일 듯 하다.  최근에 와이파이6 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으로 업그레이드를 했던 분들이라면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에 관심을 가질 듯 한데 그런 분들이라면 꼭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를 구매 리스트에 넣어두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