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와이파이6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RAX40, RAX20 유무선 공유기 구매 가이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에서 무선 인터넷인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 된지 상당히 오래된 듯 하다.  이와 같은 상황이 만들어진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율에도 있는 듯 하지만 이와 같이 SKT, LG, KT 등의 통신 회사의 인터넷 서비스가 저렴해진데다가 상향 평준된 높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기본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일 듯 하다.


이와 더불어서 무선 와이파이 공유기 시장은 비약적으로 커지고 있다.  제품의 가격대도 천차만별이어서 높은 성능과 스펙 그리고 넓은 지역을 커버할 수 있는 메시를 지원하는 제품의 경우는 100만원에 가까운 제품도 출시, 판매되고 있다.    유무선 공유기에서 낼 수 있는 최대 속도도 중요하지만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냉장고와 마찬가지로 하루 24시간 1년 365일 항상 켜 있어야 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격상 내구성도 무시 못할 구매 조건 중에 하나인데 그 점에서 네트워크 전문 브렌드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인다.   오늘은 지금까지 출시가 되었던 넷기어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들의 특징을 통해 어떤 제품들이 나의 라이프사이클에 맞는지 선택해볼 수 있는 자리를 가져봤다. 


6스트림 AX5400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50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5400(Wi-Fi 6) / 최고무선속도: 4804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트리플 코어 1.5 GHz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4개 / MU-MIMO / DLNA / 모바일 관리 어플 / QoS / 빔포밍 / 모바일 UI / OFDMA / 무상 3년


오늘 소개하는 제품 중에서 가장 최고의 성능을 내는 제품인 이 나이트호크 RAX50 는 4개의 고감도 무선 안테나를 통해 듀얼 채널 구성을 통해 AX54000 다운로딩 속도를 낸다.  그리고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내구성을 바탕으로 무상 3년 간의 AS 기간을 갖는다는 점인데 가정 특히나 큰 평수의 아파트에서 거주하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제품이다.  그리고 20~30인 정도이 사무실에서도 사용하는데 높은 성능을 보장한다.   제품의 가격대는 약 30만원 초반대 이다. 


4스트림, AX3000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40 




▲ 간략 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3000(Wi-Fi 6) / 최고무선속도: 2402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인텔 / 듀얼 코어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2개 / MU-MIMO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QoS / 자동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알렉사 / 자녀보호기능 / 무상 2년 / 1024-QAM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적의 가격대와 스펙을 가지고 있는 이 제품은 앞서 봤던 RAX50 에 사용되었던 트리플 코어에서 듀얼 코어로 줄어들었지만 캐시로 사용되는 낸드 플래시와 DRAM 의 용량은 동일하다.  그리고 2개의 무선 안테나를 통해 듀얼 채널로 구성이 가능하며 최대 AX3000 다운로딩 속도를 낸다.   아무래도 이 제품의 경우 가정에서 사용하는데 조금은 비싼 가격이라고 볼 수 있는 20만원 초반 대에 시장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AX1800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 간략스펙 : 유무선 / 기가비트 / AX1800(Wi-Fi 6) / 최고무선속도: 1201Mbps / 라우터형 / 전원플러그형 / 브로드컴 / 쿼드 코어 / RAM: 512MB / FLASH: 256MB / WAN: 1포트(기가비트) / LAN: 4포트(기가비트) / USB 3.0: 1개 / 듀얼 밴드 / 안테나: 2개 / MU-MIMO / DLNA / 모바일 관리 어플 / VPN / 자동 QoS / 빔포밍 / 멀티 SSID / 모바일 UI / OFDMA / 알렉사 / 자녀보호기능 / 무상 2년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펙으로 정확하게 타케팅이 되어 만들어진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 은 2개의 무선 안테나를 통해 최대 AX1800 의 다운로딩 속도를 낸다.  앞서 봤던 제품들에 비해 늘어난 코어 숫자를 가진 브로드컴 쿼드코어가 탑재가 되어 있지만 작동하는 클럭이 조금 낮다.  하지만 캐시로 사용되는 메모리는 동일한 용량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20개의 무선 제품들을 연결하여 사용하는데 무리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자, 이제 와이파이6 를 본격적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나씩 들고 있는 스마트폰의 경우는 몇 년에 출시가 되었던 아이폰X 부터 그리고 삼성의 갤럭시 S10 시리즈 이후에 출시된 제품들은 100% 이 와이파이6 를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그래서 사실상 공유기에서 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게 된다면 사용하는데 전혀 부담감이 없는 상황이라고 보는 것이 옳다.    이와 더불어서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도 역시 스마트폰의 출시 세대와 동일하게 발전을 하고 있는 만큼 대표적인 두가지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 태블릿은 이제 완전하게 와이파이6 를 넘어갔다고 봐야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노트북 (랩탑)과 컴퓨터는 어떨까?  우선 컴퓨터의 경우는 아직도 기본적으로 랜과 사운드 코덱들을 온보드 하고 있는데 랜 컨트롤러의 경우는 제조사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리얼텍과 인텔 칩셋 이 두가지 제조사의 점유율을 합치게 되면 99% 이상이라고 봐야 한다.  유선 인터넷의 경우는 1Gbbps 를 넘어서 간혹 하이엔데 제품들의 경우는 2.5Gbps 혹은 10Gbps 지원하는 것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1Gbps 이더넷 기반이다.  유선에서의 넉넉한 속도와 더불어서 안정성으로 인해 PC 기반에서는 이를 선호하는 것이 아직까지의 추세이다. 


노트북 (랩탑)의 경우는 PC 와 는 상반된 길을 걷고 있는데 애플의 맥북을 포함한 가볍고 얇은 노트북 제품들은 이 "유선 인터넷"을 완전히 배제해 버리고 얇은 두께와 무게를 얻었다.   그리고 노트북도 역시 움직이면서 할 수 있다라는 이동성으로 인해 사실상 무선 와이파이6를 대부분은 지원하며 이번에 출시된 인텔의 11세대 코어 (에보 플랫폼)은 이 부분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유선 인터넷 그리고 무선 인터넷 시장을 보게 되면 사실상 개인용 PC를 제외하며 이 "와이파이6"를 사용하는데 넘치고도 남는 환경이라고 봐야할 듯 하다.   그 관점에서 보게 되면 넷기어에서 출시한 대부분이 와이파이6 공유기들은 가정, 혹은 사무실 및 공적인 공간에서 사용하는데 나무랄 것이 없는 성능과 스펙을 지녔으며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의 예산에 따라 좋은 선택을 하길 바란다.


■ 구형 와이파이 장비들에 대한 지원은? 


와이파이6 공유기를 구입하게 되면 아마도 가장 걱정하는 것이 구형 와이파이 장비들의 지원 부분일 것이다.   기본적으로 넷기어 공유기들은 2개의 채널 즉, 2.4GHz 및 5.0GHz 를 지원하므로 가장 낮은 스펙이라고 볼 수 있는 802.11b 정도의 구형 와이파이 장비에서 어렵지 않게 연결 사용이 가능하다.  이 구형 와이파이 규격을 지원하는 장비들은 구형 프린터나 팩스 및 복사기들 일 텐데 이 제품들도 무리 없이 본체의 WPS 기능을 통해 쉽게 연결 사용이 가능하다.  오늘 소개한 3가지 넷기어 와이파이6 지원 공유기들은 와이파이6 (802.11ax) 를 기본으로 802.11 a / b / g / n / ac 까지 모든 하위 와이파이를 지원한다.  그러니 걱정말고 구입해도 신형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가정에 있는 구형 와이파이 장비들까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