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넷기어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 오르비 RBK852 vs RBK752의 차이점은?

이제는 무선 와이파이 시장은 기존의 802.11ac, 와이파이5 에서 802.11ax 와이파이6 로 대부분 넘어갔다고 봐야 한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나 아쉽게도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는 802.11ac 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빨라진 와이파이6 속도를 느끼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좋을까?  물론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는 것이 1차적인 해답이겠지만 여기에서 조금 더 욕심을 내서 메시를 지원하는 넓은 와이파이 망을 자랑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해 보는 것은 어떨까?  오늘은 넷기어에서 출시한 동일한 외형을 지녔지만 성능이 다른 넷기어 오르비 시리즈를 통해 이 차이점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그렇다면 기존의 802.11ac 와이파이5와 802.11ax 와이파이6 는 무엇이 얼마나 좋아진 것일까?  만약 와이파이6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다. 


1.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이 기술을 기존의 데이터 전송을 하나의 긴 파이프 라인으로 전달한다고 보면 이 와이파이6에서는 여러 개의 파이프 안에 서로 다른 목적지가 있는 데이터를 보면 기존 데이터들을 직렬적으로 보낸 것에 비해 보다 효율적인 병렬 방식으로 업링크 및 다운링크 데이터를 보낸다.  이런 병렬 처리를 통해 보다 동일한 시간대에 여러 개의 파이프 라인을 두어 동시에 여러 개의 무선 장비를 여러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보내 높은 네트워크 효율성을 가지게 된다. 


2. 160MHz 채널 활용: 이를 위해 5.0GHz 채널 대역폭 외에 추가적으로 대역폭을 증가시켜 고성능 및 딜레이를 감소시킨다. 


3. TWT(Target wake time): 이 기술은 공유기와 연결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사용하지 않을 때 끊어주면 사용할 때 유동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기술로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되는 기기의 와이파이 모듈 사용량을 줄여 본체으 베터리 그리고 공유기에 해당 기기의 불필요한 데이터량을 줄여 배터리의 수명과 네크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 한다.   이 기술의 지원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수명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된다.


4. 1024-QAM(1024 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mode): 이 기술은 처음 이야기 했던 OFDMA와 연장선 상에 있는 기술로 처리량을 향상시켜 같은 양의 주파수에 더 많은 데이터를 인코딩해서 보는 방법으로 공유기에서 스마트폰으로 무선으로 데이터 전달시 데이터의 압축도를 높혀 결과적으로 동일한 길이 보다 더 많은 길이의 데이터를 보내주는 것이 핵심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2가지 넷기어 오르비에는 이 기술이 기본적으로 옵션으로 제공, 포함된다.


5. MU-MIMO(Multi-user 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하나의 기기가 아닌 여러 대의 기기에 동시에 데이터를 보내줄 수 있도록 해준다. 


6. Transmit Beamforming: 라우터 혹은 새틀라이트와 연결된 기기가 주어진 범위 내에 들어오면  데이터 속도를 늘려 다운로딩 속도를 늘려준다. 


■ 넷기어 오르비 RBK852 (AX6000)


2020년을 기점으로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최신 노트북은 802.11ac 와이파이5를 넘어서 802.11ax 와이파이6 를 대부분 지원한다.  조금 아쉬운 부분은 아직은 유선 인터넷 연결에 의존하고 있는 데스크탑 컴퓨터 만이 이 부분에서 빠져있다.  그래서 사실상 이 와이파이6 시대의 주역은 다름 아닌 스마트폰들이다.  삼성 갤럭시의 경우는 S10 모델 이후 부터 아이폰의 경우는 11 시리즈 부터 이후 출시된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이 와이파이6 를 기본 지원한다.  그리고 최근 인텔에서 출시한 10세대 코어 프로세서 탑재된 시스템의 경우 유선 2.5 Mbps 그리고 무선 와이파이6 를 표준으로 지정해, 최신 노트북 및 최신 메인보드에서 이를 지원하고 있지만 옵션으로 무선 와이파이카드 및 블루투스 카드를 설치하지 않는 이상 데스크탑에서는 앞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와이파이6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이엔드 공유기,  와이파이6를 공식지원하는 업그레이드된 공유기인 오르비 RBK852 는 전세대 오르비가 지녔던 최대 속도인 AC3000 에서 두대 늘어난 AX6000 를 지원하는 공유기로 라우터-새틀라이트 간에 AX2400 을 연결해 전세대 오르비에 비해 스펙상으로 약 60% 이상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오르비 RBK852 와이파이6 공유기의 전체적인 디지인은 전세대 오르비가 갖고 있던 기본적인 디자인 DNA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보다 많은 곡선을 가미해 부드러운 느낌을 주도록 만들어졌다.   그리고 상단 홀 안쪽에 위치한 RGB LED를 전면 하단으로 바뀌어 제품의 작동 상태를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해줬으며,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 연결을 위해 사용되는 "SYNC" 버튼은 제품의 뒷면 좌측 하단 엣지 부분으로 옮겨졌다.  그 외에 USB 스토리지 혹은 USB 프린터와 연결할 수 있는 USB 포트는 2.0 버전에서 3.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 외에 탑재된 프로세서를 비롯하여 캐시로 사용되는 메모리까지도 모두 업그레이드되어 사실상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메시 구조의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 가장 최고 스펙을 자랑한다.   그리고  빠른 성능의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 위해 통신사의 차세대 유선 서비스인 2.5Gbps 급 유선 랜 연결을 기본 지원하기 때문에 KT 10G 서비스, SKT, LGU+ 의 2.5Gbps 서비스까지도 그대로 업그레이드 사용이 가능하다.



■ 넷기어, AX4200 지원 와이파이6 메시 유무선 공유기 RBK752 





앞에서 미리본 오르비 RBK852의 마이너 버전인 오르비 RBK752 는 최대 다운로딩 속도가 AX6000 에서 AX4200 으로 하향 조정 되었으며 장착되어 있는 프로세서 및 낸드 플래시 메모리 모두 하향 조정이 되었다.  이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세서는 1.4GHz 로 작동하는 쿼드코어 프로세서이며, DDR4 1GB 의 시스템 메모리 및 512MB의 낸드 플래시 메모리로 전체적인 캐시 메모리로 사용된다.  하지만 동시 접속시 끊김없이 데이터를 전송해줄 수 있는 낸드 플래시는 데이터를 다운로딩 받아 버퍼로 사용이 되는 만큼 크면 클 수록 다다익선이다.  10 ~ 20 만원 대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들이 128MB 낸드 플래시 메모리 만을 갖고 있는 것에 비해 이 제품의 경우는 4배 정도에 해당되는 512MB 를 갖고 있어 동시 접속이 가능한 디바이스의 숫자를 월등하게 많이 안정적인 무선, 유선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준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댑터는 12V x 2.5A 출력을 내는 제품으로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오르비, 라우터 및 새틀라이트 들은 모두 모두 최대 30W 정도의 소비전력을 갖는다.  참고적으로 하루 24시간 그리고 365일 항시 전원이 들어가 있는 유,무선 공유기의 성격상 어댑터 역시 높은 내구성을 필요로 하는데 넷기어 공유기에 번들로 제공되는 어댑터는 자체적인 고장을 일으키는 확율이 낮아서 이 부분에서 넷기어 공유기 사용자들에게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있다. 




AX4200 오르비 RBK752 VS AX6000 오르비 RBK852 ?


이 두가지 제품의 차이점은 최대 다운로딩 속도에서 차이를 보이지만 내부에 사용되어진 프로세서,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 용량 등으로 최대 동시 접속자 들의 차이점이 있으며 또 다른 차이점은 유선 인터넷 지원 부분이다.  상위 모델인 RBK852 의 경우는 새틀라이트에서 최대 5개의 유선 인터넷 포트를 갖고 있어 무선 메시를 통해 떨어진 공간에서도 유선 기기들을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다.  그 외에 최대 입력이 가능한 외부 통신회선은 2.5Gbps 로 RBK752가 갖고 있는 1Gbps 와도 차이점을 보인다. 


그리고 이 두가지 제품은 모두 별도의 5.0Ghz 채널을 통해 메시망을 구성하므로 라우터 혹은 새틀라이트에서 모두 2.4GHz 구형 무선 인터넷 장비도 쉽게 연결 하위 호환성을 높혔다. 


 

▲ 30평대 아파트, 복층 구조 및 단독 주택에서 가정에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오르비 RBK752 


동일한 디자인을 지녔지만 외부 엣지 부분을 그레이로 마감하여 차별화를 갖고 있는 오르비 RBK852 는 전형적인 기업용 제품에 가깝다.  최대 AX6000 까지 지원하는 무선 와이파이6를 비롯하여 최대 2.5Gbps 의 통신사 인터넷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새틀라이트에 총 5개의 유선 인터넷 포트를 갖고 있어 와이파이, 메시 망이 도달하는 거리 이후에 안정적인 유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 오르비 RBK852는 하이엔드 공유기 답게 여러 개의 파티션 등과 공간으로 나누어진 50평 이상의 사무 공간에서는 최적의 성능을 갖는다. 


이 두가지 하드웨어적인 스펙 외에 동일한 "오르비" 앱을 통해 전체적인 제어를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서도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는 내부 로컬 네트워크 상에서 그리고 근거리로 떨어져 있는 외부 통신 상태 (LTE 혹은 5G) 상태에서도 공유기의 전반적인 제어 및 설정을 할 수 있는 부분들은 모두 동일하다.   만약 가정 혹은 사무실에서 넷기어 오르비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 두가지 앱은 필수적으로 설치해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를 항상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