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충전기가 쏙 빠진 아이폰11, 아이폰12 시리즈를 위한 벨킨의 PD (파워 딜리버리)지원 USB 타입C 충전기 2종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제공이 되고 있었던 이어폰, 충전기는 최근 "환경보호" 라는 이름 아래에 없어지고 있다.  물론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낮은 스펙의 충전기 예를 들어서 5V, 1A 의 초창기 5W 출력을 가지고 있어 번들로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대부분 추가적으로 애프터 마켓에서 빠른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불편함을 못 느낄 수 있다.   그래서 필자의 경우는 최신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면 제품의 박스에서 충전기와 이어폰을 꺼내지 지도 않고 사용도 하지 않는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주장처럼 필자 처럼 사용하지 않는 충전기와 이어폰을 만드는데 발생하는 공해가 문제라는 이야기인데 이 부분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 "제공되지 않는 충전기와 유선 이어폰" 가격은 어떻게 되는건가?" 에 대한 자연스러운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충전기 및 유선 이어폰 제거 정책의 포문은 여론을 크게 신경쓰지 않은 "애플"이 포문을 열었다. 그 후에 모든 분들이 예상을 했지만 삼성도 뒤에 숨어서 역시 이와 같이 동일하게 충전기와 유선 이어폰을 다음 출시되는 갤럭시 시리즈에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애플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면 문제는 최신 아이폰12 에만 적용이 되는 것 같았지만 구형 아이폰 SE2 및 전 세대 모델인 아이폰11 시리즈에서도 "조용하게" 적용을 시켰다는 점이다.   그래서 사실상 최신 애플의 아이폰을 구입하게 되면 아이폰 본체와 라이트닝 케이블만 기본 제공된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에게서 번들로 제공되는 충전기가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무선충전기 시장과 파워 딜리버리 (PD) 지원 충전기 시장이 커지고 있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제품은 바로 애플에서 인증된 유선 및 무선 충전기를 판매하고 있는 벨킨의 유선 충전기 2종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듀얼 USB 타입C, 벨킨 GaN Wall Charger 68W 



 

● 총 68W 출력, USB-C 포트 2개

● USB-C 파워 딜리버리(Power Delivery)

● 지능형 전력 공유는 연결된 각 장치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충전

● 질화 갈륨(GaN) 트랜지스터는 작고 얇은 디자인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

● 2년 제품 보증 및 $2,500 상당의 연결 장비 보증으로 보호




제품의 외형은 길이 62.3mm, 너비 30mm, 높이 66mm 정도로 화이트 무광 플라스틱으로 처리된 외형을 지니고 있다.  전체적인 모서리 부분은 모두 라운딩 처리를 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충전을 위한 포트는 총 2개의 USB 타입C 포트를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를 시작으로 애플의 아이폰은 기본으로 하단에 위치한 파워딜리버리 지원 50 ~ 60W 포트를 통해 애플의 맥북 프로, 맥북 에어, 마지막으로 애플의 아이패드도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18W 출력, 즉 아이폰을 충전하고자 하면 0% 에서 약 60% 까지 충전할 때는 높은 출력으로 충전이 되다가 점차적으로 낮은 속도를 출력이 이루어져 디바이스 내부의 배터리 셀의 손상 및 열 발산을 최소화 하여 충전이 되는데 이때는 낮은 출력을 해주는 구조이다.  벨킨에서는 2개의 디바이스를 동시에 충전할 때 충전하는 기기들의 배터리 보호를 비롯하여 사용자들에게 빠른 충전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2개의  USB 타입C 포트에서 장치에 적절한 입력 전력을 공급해 준다.  이는 내부에 포함되어 있는 장치를 통해 가능한데 2개의 포트가 사용 중일 때를 감지하고 각기 디바이스의 충전되는 양에 따라 효율성 있게 전력을 공급해 줌으로써 사용자는 모르게 유동적으로 출력을 조절해 준다.  하지만 하나의 포트를 사용할 경우에 최대 60W로 공급해주며 만약 2개의 USB 타입C 포트로 하나로는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충전을 할 경우 최대 50W까지, 동시에 다른 포트로는 최대 18W까지 출력해준다.  1차적으로 노트북, 태블릿 보다 스마트폰에 보다 빠른 충전을 하도록 설계 되어 있다. 




첫번째와 두번째 USB 타입C 포트를 사용하게 된다면 첫번째 포트의 경우는 5V, 3A = 15W 혹은 9V, 2A = 18W 를 출력하게 되며 두번째 USB 타입C 포트는 5V, 3A = 15W, 9V, 3A = 18W, 15V, 3A = 45W, 20V, 2.5A = 50W 로 출력해준다.  그리고 이를 출력을 지원하는 디바이스를 연결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선택해준다.


벨킨의 자료에 따르면 완전히 방전된 상태의 맥북 프로 모델의 경우 두번째 USB 타입C 포트 하나만 연결하여 20V, 3A = 60W 출력을 해 한 시간 정도에 약 50% 충전이 가능하며 첫번째 USB 타입C 포트에 연결하게 되면 9V, 2A = 18W 출력을 통해 아이폰8 이상의 모든 아이폰에서 30분 만에 50% 충전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만약 2개의 제품을 동시에 충전하게 되면 아이폰의 경우는 동일한 충전 속도를 보이게 되나 맥북 프로의 경우는 20V, 2.5A  최대 50W 로 충전이 되기 때문에 맥북 프로의 충전 시간은 조금 더 걸린다. 


아이폰12, 아이패드를 위한 라이트닝 케이블 기본 포함, 벨킨 GaN Wall Charger 30W  


 

● USB-C 포트 하나로 30W 출력

● USB-C 파워 딜리버리(Power Delivery)

● 질화 갈륨(GaN) 트랜지스터는 작고 얇은 디자인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

● 2년 제품 보증 및 $2,500 상당의 연결 장비 보증으로 보호




우선 이 제품은 벨킨에서 판매하고 있는 USB-C to 라이트닝 고속 충전 케이블 1M CAA003bt1M 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이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할 때 약 15,000원 정도 인데 그 비용을 어느 정도 포함한 충전기 + 라이트닝 케이블 세트이다.   당연히도 이 케이블은 애플의 공식 인증을 비롯하여 파워 딜리버리 (PD) 를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하나의 단일 USB 타입C 포트를 통해 5V, 3A = 15W, 9V, 3A = 18W, 15V, 2A = 30W 마지막으로 20V, 1.5A = 30W 를 지원한다.  출력이 가능한 와트 숫자는 총 3가지 이나 최대 출력은 15V, 2A 혹은 파워딜리버리 20V, 1.5A 를 지원한다. 



 

벨킨의 GaN 시리즈 충전기는 무엇?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했던 2개의 충전기는 모두 최신 전자 소자인 질화 갈륨(GaN) 이 사용되었던 최근 전기자동차 등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는 대체 소자로 기존 충전 장치에 사용되는 기존 실리콘에 비해 성능과 효율을 가지고 있는 대체 소재입니다.  기존 실리콘 기반의 충전기에 비해 GaN 트랜지스터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크기와 발열 부분이다.  동일한 출력 효율을 내는 구형 충전기 설계에 비해 1/10 이상의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는데다가 상대적으로 낮은 발열을 보이기 때문에 최근 전자기기들의 가장 큰 적인 발열을 낮추어 결과적으로는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질화 갈륨 (GaN) 기반의 충전기는 전력 변환율도 높고 전력 밀도를 끌어올릴 수 잇으며 결과적으로는 이 충전기에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배터리까지도 충전 효율과 긴 수명을 기대할 수있다.  그래서 보다 많은 배터리 셀을 필요로 하는 전기 자동차에 많이 쓰인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USB 타입의 충전기는 이제는 대부분의 휴대용 기기에서 사용할 정도로 표준화가 되었다.  하지만 마이크로 USB 포트 혹은 USB 타입A 포트가 갖고 있는 물리적인 낮은 출력량으로 인해 대부분 USB 타입C 포트로 전환이 될 듯 하다.  이 부분의 영향은 아직 라이트닝이라는 독립적인 표준으로 충전을 하고 있는 애플에서도 적지 않은 압박이 될 듯 하다.  아무튼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이 두가지 충전기는 비록 애플 디바이스 용으로 만들어 진듯 하지만 GaN 기반의 실리콘으로 디자인된 충전기 이기 때문에 근 시간 이내에 대부분의 충전을 필요로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애플의 맥북과 아이폰을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하나의 충전 포트를 갖고 있는 제품 보다라는 두 개의 USB 타입C 포트를 갖고 있는 벨킨 GaN Wall Charger 68W 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 제품을 구입하게 되면 2개의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며 하나의 스마트폰과 동시에 두번째 포트를 통해 동시에 태블릿, 노트북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