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사이버펑크2077 그리고 GAINWARD 지포스 RTX 3070 피닉스 GS OC 의 성능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인기는 높아진 게이밍 성능 외에 최근 비트코인 사태까지 맞물리면서 일반 리테일 시장에서 적지 않은 여파를 주고 있다.  게이밍 환경에서는 전세대 최고 상위 모델이 이었던 지포스 RTX 2080 Ti 와 비슷한 성능을 내는 지포스 RTX 3070 외에 완전히 다른 GDDR6X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지포스 RTX 3080 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워너비 아이템이 되고 있다.  문제는 이 그래픽카드가 극심한 수급 불균형을 갖고 있다는 점인데 몇 군데 엔비디아 파트너들 사에게 문의를 해보면 전세대 지포스 RTX 20 시리즈 대비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2배 이상의 많은 숫자가 한국에 할당 그리고 판매가 되었다고 하는데  이 이야기는 전 세계적으로 정확한 수요 예측이 되지 못했던 부분도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그 보다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보다는 실내 생활이 많아지면서 고성능 컴퓨터의 수요가 폭발한 것도 적지 않게 작용한 것이 큰 이유이며 더 나아가서는 발전이 더디게 되고 있는 프로세서의 업그레이드 보다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전체적인 게이밍 환경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AAA 급 게임과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사이버펑크2077 의 시스템 권장 사항  


작년 최고의 버그, 출시 지연 및 콘솔 제품에 대한 환불 등으로 게이머들에게 빈축을 샀음에도 불구하고 세계 게임 비평 사이트인 메타크리틱, 오픈크리틱에서 출시 초기 91 스코어를 받아 초기 멋진 스타트를 보여주었던 "사이퍼벙크 2077" 은 2021년 1월 현재 86 스코어로 낮아지긴 했지만 작년 출시되었던 PC 기반의 게임에서는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 2020년 PC 게이밍 순위에서 20 위에 랭킹된 사이버펑크2077은 오늘까지 메타스코어 86, 유저 스코어 7.2 를 기록 중이다. 


사이퍼벙크 2077은 게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기는 했으나 앞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게임 진행시 내포하고 있던 적지 않은 버그로 인해 추후 많은 사용자들의 평점 테러를 받았다.   그리고 국내에서도 이와 같은 분위기가 이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게이머들에게는 작지 않은 큰 반향을 주었는데 높은 수준의 자막과 더불어서 "현실성 있는 한글 더빙"을 때문이었다.  그래서 사실상 게임을 끝까지 크리어한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게임내 발생하는 버그 보다는 높은 몰입도에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꼭 해볼만한 게임으로 꼽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내 많은 게이머들에게 좋은 반향을 일으킨 만큼 사이퍼펑크 2077 이후로 많은 AAA 급 게임들이 보다 적극적인 "한글화"를 해줄 것이라는 희망도 갖게 되었다.  


엔비디아의 RTX 30 시리즈 전략 그리고 AAA 급 게임들


엔비디아에서는 전세대인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RTX 30 시리즈로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바로 2개의 그래픽카드를 묶어 성능을 끌어낼 수 있는 SLI 를 딥러닝 및 그래픽카드를 활용한 연산 부분으로 몰아 NV-LINK 로 단일화시켰어 현재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서는 지포스 RTX 3090 외에는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와 같은 정책 변경은 하나의 단일 그래픽카드로 4K 해상도까지 게이밍 환경을 만들어냈다는 자신감과도 적지 않은 관련이 있다.  즉, 단일 그래픽카드에 전 세대 대비 30% 이상의 쿠다 코어를 넣어 하드웨어적으로 성능 향상을 꾀했다.   


이와 더불어서 높아진 하드웨어 성능은 RT 코어 등도 조정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에서도 비약적이 성능 향상이 되었으며 DLSS 2.0 를 통해 소프트웨어적으로도 화질과 성능 이라는 이 두마리 토끼를 잘 잡게 되었다.  이런 엔비디아와 게임 개발사의 협업으로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 지원 AAA 급 게임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런 게임 외에도 엔비디아에서는 분기마다 다채로운 게임들을 자사의 지포스 게임레디 드라이버에 프로파일을 넣어 사용자들도 하여금 최적의 게이밍 화질, 속도를 선택해줄 수 있도록 돕는다.  이제 다시 한번 기사의 서두에서 봤던 사이퍼벙크2077 권장 해상도별 하드웨어 스펙을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운영체제의 경우는 64비트 윈도우7 및 윈도우 10 으로 통합이 되었는데 이 부분은 100% 윈도우 10 64비트 로 통합이 되었다는 것으로 보면 된다.  그리고 게임의 설치 용량은 70GB 이다.  이제 부터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게임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화질 & 속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 RT (레이 트레이싱) 은 RTX 2060 정도 부터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이 매트릭스에 포함이 되지는 않았지만 지포스 RTX 3060 Ti 의 경우는 RTX 2060 정도를 대체해서 보면 될 듯 하다.


GAINWARD 지포스 RTX 3070 피닉스 GS OC D6 8GB - 디앤디





▲ 간략스펙 : RTX 3070 / 8nm / 부스트클럭: 1770MHz / 5888개 / PCIe4.0x16 / GDDR6(DDR6) / 출력단자: HDMI2.1 , DP1.4 / 부가기능: 제로팬(0-dB기술) , 8K 해상도 지원 , 4K 해상도 지원 , HDR 지원 , HDCP 2.3 / 정격파워 650W 이상 / 전원 포트: 8핀 x2개 / 3개 팬 / 가로(길이): 294mm / 백플레이트 / LED 라이트 / Dr.MOS 모스펫 / 3년



▲ 그래픽카드의 전원입력은 파워로 부터 12V 표준 8핀 커넥터 2개를 통해 받는데, 그래픽카드가 사용하는 순수 소비전력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70 파운더 에디션을 기준으로 220W 이다.  이를 기준으로 안정적인 파워의 용량은 정격 출력 기준으로 650W 이다.



▲ 제품의 전면은 3개의 90mm 팬 으로 구성이 되며 전면부는 A RGB 가 적용되어 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의 내부 온도가 50도 이하일 때 팬 작동을 멈추게 하는 0dB 제로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 이 그래픽카드는 모니터, 디스플레이 출력은 3개의 디스플레이 포트와 하나의 HDMI 2.0 포트를 갖고 있는데 이와 같은 구조는 현재 출시된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크게 다르지 않은 구조이다.  최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모니터 숫자는 4개이다. 



▲ 그래픽카드의 후면은 백-플레이트가 적용되어 있는데 스틸 소재로 되어 있는 듯한 마감으로 만들어졌으나 플라스틱  PVC 소재의 백-플레이트이다.   지포스 RTX 3070 의 경우는 220W 의 TDP 정도를 내기 때문에 전면 3개의 팬으로 넉넉하게 그래픽카드 열기를 식혀준다.  그래서 오히려 무거운 스틸 소재의 백-플레이트를 장착하여 전체적인 그래픽카드의 무게를 늘리는 것 보다 이와 같인 플라스틱 소재로 전체적인 그래픽카드의 변형만을 잡아주는 것이 장기간 사용할 때 보다 유리하다.




 

사이버펑크 2077 의 설치 


컴퓨터, PC 용으로 출시된 사이버펑크는 별도의 설치 DVD 를 통해 다운로딩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닌 다운로딩 DLC 방식으로 제공이 된다.  앞에서 간단하게 이야기 했듯이 약 70GB 의 SSD 용량을 차지하는데 실제 다운로딩을 받게 되면 약 64GB 용량을 차지한다. 




▲ 컴퓨터가 있는 환경의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운로딩 속도가 달아지는데 브레인박스의 인터넷 환경에서 35 ~45 Mbps 다운로딩 속도를 냈다.  게임 설치 용량은 약 63GB 였다.  



▲ 설치할 때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데 메뉴와 게임 시 더빙된 음성은 따로 설정이 가능한데 우선 설치히 "한국어"를 선택하게 되면 메뉴와 게임 진행시 음성 더빙은 한국어로 나온다. 



▲ 게임시 종종 나오게 되는 다운시 보이는 메세지, 위트 있게 "이런! 사이버펑크 2077이 뻗었습니다." 라고 충돌 보고서가 제공되면 서버로 에러 내용이 전송된다. 


사이퍼펑크 2077 에서 RT=ON 설정시 화질 변화는?


우선 화질과 속도, 이 두가지 게임내 옵션을 원래 서로 "반비례" 관계이다.   고해상도 높은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텍스쳐를 처리, 표현해줘야 하기 때문에 1차적으로는 그래픽카드, 2차적으로 프로세서 마지막 3번째로는 스토리지 속도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울트라 혹은 그 이상의 화질 옵션을 주게 되면 순서대로 그래픽카드, 프로세서, 스토리지 속도 이렇게 병목현상을 일으킨다. 




▲ 좌, 레이 트레이싱 비활성화 / 우, 레이 트레이싱 활성화 시 게임 내에서의 화질 


우선 이 사이버펑크 2077 게임 자체의 내용 및 색상 톤이 어두운데 이는 아무래도 환경 설정 자체가 아포칼리스 이후의 시대 설정이기 때문에 어두운 편인데 문제는 이 어두운 면을 보다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생각 외로 주변에 많은 광원을 배치해 두었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를 보다 정밀하게 표현 하기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전체적인 게임 프레임은 떨어진다. 



 

▲ 좌, 레이 트레이싱 비활성화 / 우, 레이 트레이싱 활성화 시 게임 내에서의 화질 


마지막으로 차량의 본네트과 전면 유리에 비추어진 텍스쳐를 보게 되면 레이 트레이싱을 비활성화 시키게 되면 상당히 뭉게는 듯한 화질을 보여주지만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 하게 되면 완전히 좌측 이미지와 완전히 다른 화질을 보여준다.  


게이머들은 1080p, 1440p, 혹은 2160p (4K) 해상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속도감이 있는 게임 답게 상당히 빠르게 화면 전환등이 많은 1인칭 게임이기 때문에 자세히 눈여겨 보지 않는다면 그 차이를 알아내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작은 표현들이 모여서 전체적인 게임 내 화질을 표현해주기 때문에 실제 필자가 게임을 즐겨보니 사이퍼벙크 2077 게임의 몰입도는 앞서 설명한 한글어 더빙과 맞물려 높은 시너지를 냈다. 



▲ 엔비디아의 울트라 RT 프리셋 및 모든 레이 트레이싱 옵션을 활성화 한 풀옵션 선택과 DLSS 2.0 퍼포먼스 옵션을 활성화를 하게 되면 4K 해상도에서 지포스 RTX 3080 도 50 프레임 내외의 성능을 보여준다.   이 DLSS 퍼포먼스 옵션은 게임 내 화질에 변화를 최소화하여 높은 효과를 보여주며 게임 내 프레임도 유지를 해준다.  



▲ 1440p, QHD 해상도에서는 울트라 RT 프리셋과 DLSS 2.0 퀄리티 (화질 우선) 모드 를 선택하게 되면 지포스 RTX 3080 부터 60 프레임을 넘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외에 하위 모델들은 약 50 프레임 이하의 수치를 보여준다.  



▲ 1080p, FHD 해상도에서 울트라 RT 프리셋과 화질우선 모드를 켜게 되면 지포스 RTX 3070 은 70 프레임 정도 넉넉한 성능을 뽑아내기 시작하는데 이 수치는 전세대인 지포스 RTX 2080 Ti 보다 빠른 프레임 수치이다.  


지포스 RTX 3070 그래픽카드로  만약 1440p 해상도에서 사이퍼벙크 2077 를 즐기기 위해서는 DLSS 퍼포먼스 (속도 우선) 모드로 선택하여 게임을 즐기는 것이 좋으며 1080p 해상도로 게임을 즐기고자 한다면 퍼포먼스 모드 그리고 컬리티 (화질우선) 모드로 선택하여 사이버펑크 2077 를 즐기면 된다.   그리고 지포스 RTX 3060 Ti 정도 급이라면 무조건 퍼포먼스 (속도 우선)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이퍼펑크 20778 게임 외 즐길 거리..



사이버펑크 2077이 첫 발표가 되었던 2018년 E3 기간에 열렸던 MS 컨퍼런스에서 사이버펑크 2077 콘솔 버전의 소개 무대에 배우, 키아누 리브스가 깜짝 등장했다.  키아누 리브스는 게임 내 한 캐릭터인 '조니 실버핸드'의 실제 모델링도 같이 공개가 되었는데 배우 키아누 리브스를 100% 모델링해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컨퍼런스 행사 이전에는 유튜브를 통해 사이버펑크 2077 관련 수많은 영상과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게임 내 이미지 및 캐릭터 들이 공개됐지만, 실물 조니 실버핸드 등장인 키아누 리브스가 소개 되어 나왔을 때는 한명의 게이머로써 상당히 충격적이었다.


키아누리브스는 실제 조니 실버핸드의 모습으로 게임 내에 등장하며 목소리 또한 게임내 목소리마저 실제 더빙을 했기 때문에 (영문으로 선택시) 사이퍼펑크 2077 를 즐기는데 조금 더 색다른 재미를 더해준다. 



▲ 사이버펑크 2077 내에 조니 실버핸드의 모습 


2021년 AAA 급 타이틀을 위한 사전 준비, GAINWARD 지포스 RTX 3070 피닉스 GS OC D6 8GB 


현재 엔비디아의 지포스 RTX 20 급 그래픽카드 혹은 그보다 더 오래된 지포스 GTX 1080 Ti 급 정도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정말 매력적인 제품임에는 분명하다.   이는 늘어난 성능대비 가격적인 부분에서 엄청나게 착해져서 나왔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출시된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총 4가지 종류이다.  상위 모델인 지포스 RTX 3090 과 3080 그리고 오늘 소개한 지포스 RTX 3070 과 얼마 전 출시된 막내 지포스 RTX 3060 Ti 이다.  


상급과 중급 그래픽카드를 나누는데 물론 가격적 부분이 크게 작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래픽카드에 사용된 메모리의 종류가 다르다는 점은 꼭 알아야 한다.  이 지포스 RTX 3070 이하의 그래픽카드는 전세대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사용되었던 GDDR6 메모리가 그대로 사용되는 것에 반해 상급 지포스 RTX 3080 이상 부터는 마이크론의 GDDR6X 메모리가 사용된다.  메모리의 종류가 달라진 만큼 해당 메모리가 가지고 있는 대역폭은 차이가 있는 편이다.  그래서 현재 FHD 및 최대 QHD 해상도에서는 이 GDDR6 메모리 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의 해상도에서 게이밍을 즐기려면 지포스 RTX 3080 급 이상의 그래픽카드를 사는 것이 옳다.  하지만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 것 외에 높은 출력을 내는 전원공급기 (파워)는 물론이고 4K 고해상도 모니터까지도 구입해야 한다.  그래서 전세대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던 분들이 그래픽카드만을 업그레이드 고려하고 있다면 이 지포스 RTX 3070 은 매력적인 제품이다.   그 이유는 이 그래픽카드가 220W 정도의 TDP 를 갖고 있기 때문에 부수적인 다른 부품의 업그레이드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게인워드 지포스 RTX 3070 피닉스 GS OC 그래픽카드는 그 점에서 다른 엔비디아 파트너사 제품에 비해 높은 완성도를 갖고 있는 제품으로 파운더스 에디션 대비 팩토리 오버클럭킹을 해두었기 때문에 조금이지만 여분의 성능을 더 낼 수 있는 제품이다.  아울러 그래픽카드의 백-플레이트를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져 경량화를 해, 일반적인 스틸 소재로 백-플레이트를 사용한 그래픽카드 보다 현저하게 가볍기 때문에 메인보드의 PCIe 슬롯의 무리를 주지 않으며 부수적으로 그래픽카드 지지대도 설치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